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장비 + 비품 통합관리 가능한 저렴 혹은 무료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찾습니다.

전산장비 약 350개와 비품 약 350개의 리스트를 현재 엑셀로 관리중입니다.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리스트 파악부터 추가 삭제 이동 등을 관리하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솔루션을 찾아보고 견적을 받아봤는데 단순하게 리스트를 관리하고 싶은 입장에서


천단위가 넘어가는 견적 금액을 받으니 전의가 상실되네요.


ITAM 방식은 각 클라이언트 마다 프로그램을 깔아줘야 하고 재고로 사용하지 않는 자산들에 대해서는 사용이 불편한 부분이 있어 제외하려고 합니다.


기업 규모는 약 50명 이상이며 입퇴사시 장비 지급 회수 시에만 리스트를 관리하면 되는데


거창한 기능들도 필요없고 무료이거나 저렴한 자산관리 프로그램이 있는지 고수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방법으로 서칭을 많이 해봤는데 답이 적절하게 나오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4년 이상 전

저희 회사는 넷클라이언트 사용 중인데

좀 불편한 듯 합니다


잘 비교해보고 좋은 제품 사용하면 좋겠네요

kiseok4110
  0 추천 | 4년 이상 전 | (주)한싹 | 010-4274-4110

안녕하세요!

제가 2018년 1분기까지 RFID/바코드 실물자산관리 솔루션 영업을 했기 때문에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어서 적어봅니다. 내용이 길어질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세요! ^^ 

제 소견으로는 실물자산관리 솔루션이면 되실 듯 합니다.

실물자산관리 제품과 ITAM 제품은 같은 자산관리 제품이지만 구성 방식이 다른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드웨어(RFID 라벨 or 바코드/QR코드 라벨, 프린터 및 PDA)가 없이 사용하시면 현재 원하시는 솔루션으로 사용하실 수 있고, 만약 자산실사도 필요한 상황이 되시면 하드웨어만 추가 하시면 됩니다.

국산 제품이고 비용이 궁금하시면 연락주세요~!

CS 방식 제품이면 되실 듯 싶구요, 관리자 1user 라이선스가 기본 제공 됩니다.

만약 지사가 있으실 경우 각 지사별로 관리를 원하시면 라이선스만 추가하시면 되는데, 본사에서 전부 관리를 원하실 경우 노트북에 설치하시거나 휴대용 PDA에 데이터 담고 전국 지사를 다니면서 관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s생명(보험)의 경우도 전국 120개 지점을 노트북 및 휴대용 PDA를 이용해서 관리하셨습니다.

실물자산관리의 경우 DB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노트북에 설치해도 성능의 문제는 없으며,

mysql, oracle/mssql express 무료 버전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oracle, mssql express 무료 버전의 경우는 상용 목적으로 제공이 가능하다고 제조사 사이트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산관리 솔루션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DB 용량으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자산은 증가보다 교체 위주로 관리되기 때문 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건 초기 도입에 관련된 내용으로 현 시점에서 원하시는 솔루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실물자산관리도 고도화를 한다면 ERP 연동, WEB 기반, APP 활용,  퇴사자 관리, 수령확인, RFID 고정형 리더기 기반 반입/반출 시스템 등 다양한 단계가 있습니다.

추가로 아직 ITAM 제품이 없으신 듯 해서 몇줄(or n 줄) 적어볼까 합니다.

참고로 실물자산관리를 도입하셨다는 전제하 입니다.

대표적인 ITAM 제품으로 넷헬퍼, 넷클라이언트, 아이몬, TCO 자산관리 등이 있습니다.

차후 ITAM 제품 도입을 검토 중이시라면 최근 ITAM 제품을 구입했다가 접근제어 기능이 없어 NAC 추가 도입이 불가피 합니다. 

실물자산관리 제품과 ITAM 제품 연동한 사례가 있었는데, NAC와 ITAM 제품이 80%이상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현재 NAC 제조사로 이직한 사유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ITAM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차후에 분명 실물자산관리 제품을 구입하시게 될 것 입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인데, 처음엔 못느끼시겠지만 보다 전문화된 자산 관리가 필요한 시기가 되시면 ITAM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시게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실물자산관리 제품과 ITAM 제품 연동 사례도 많이 있는데, 문제는 연동비가 발생하는데, 단방향이 아닌 양방향 연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ITAM 제품에서도 실물관리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바코드 번호 생성 기능이 있으며, 그 생성 방식이 다르기 떄문에 연동 및 소스 수정이 불가피 합니다.

반면에 NAC는 실물자산관리와 전혀 다른 제품으로 두 제품을 연동함에 있어서 ITAM 제품보다 단순하기 때문에 연동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유로 실물자산관리 업체와 협업해서 제품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openedge
  0 추천 | 4년 이상 전

GLPI 쓰시면 될듯.

시놀로지 NAS 있으면 좀 더 편하게 쓰실 수 있을겁니다.

쓰통
  0 추천 | 4년 이상 전

 https://www.ezofficeinventory.com/ 


한번 봐보세요

라벨프린팅하고 QR코드 자산입력이 되서 좋아보이는데

영어라서....


nrn.kkochan | 4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ㅎㅎ 딱 필요한 만큼의 기능만 있는데 결제는 해야되긴 하네요 ㅎㅎ 영어라는것도 좀 무섭기도 하고요 ㅠㅠ 검토를 좀더 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4년 이상 전

리눅스 오픈소스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번 검색을 해보시면 OC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nrn.kkochan | 4년 이상 전

OCS Inventory 인가보네요 ㅎㅎ ITAM 방식어어서 고민이 좀 됩니다 ㅠㅠ 주 근무지와 다른데 떨어져 있어서 네트워크망도 연결을 해야하고 개별적으로 모두 설치를 하려니 그것도 좀 문제고여.. 조언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