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내부IP가 "192.168.137.*** " 로 변경이 자주 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작은 회사에서 네트워크를 비롯해서 이것저것 총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언제부터인가 랜덤하게 사용중인 PC에서 내부 IP가 변경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대역내에 있는 PC에서 랜덤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IP가 변경되면  스캔도 안되고(FTP 방식...) 내부 NAS나 공유폴더 접속도 안됩니다.


다행히 PC나 노트북의 랜선을 뽑았다가 다시 끼우면 원래 기본 IP로 돌아가서,

바로바로 처리는 가능하지만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저나 저희팀 사원이 호출되서 문제가 많습니다 .ㅠ


저희 사무실은 특별한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는 건 아니며,

4개의 사무실을 허브로 연결해두어 같은 대역(192.168.0.***)으로 묶어놨습니다.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네요.


"1번 메인 공유기 -> 2번 허브 -> 3번 허브  -> 4번 허브"

메인 공유기와 허브는 24포트짜리 저렴한 IPTIME 제품입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사용되는 PC와 노트북은 주로 윈도우10이지만 윈도우7, 8도 존재합니다.

이외 IPTIME NAS 제품이 하나 있습니다.


구글링을 아무리 해보아도 답이 없습니다.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llsyj2500
  0 추천 | 4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많은 답변들 주셔서 감사합니다!

결국 문제를 해결한 것 같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조치를 했는데도 137이 뜨더군요. ㅠ

  • 1.임의로 설치된 공유기가 있는지 확인하고(없더군요 ㅠ)

  • 2.서브 공유기들 모두 DHCP 설정을 비활성화


그래서 와이어샤크로 찾다보니 137.1을 뿌리는 지점을 계속 찾았는데,

결국 문제가 되던 PC를 찾았습니다.

해당 PC는 첨부의 이미지의 공유 설정이 되어 있었더라구요... 이걸 누가 설정한건지 ㅠㅠ

여튼 아래 공유 설정을 해지하고 나서는 아직까지 137 대역이 뜨지 않았습니다.


많은 도움 주셔서  결국 해결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코레이즈
  0 추천 | 5년 이하 전 | 코레이즈 | 02-1833-5805

안녕하세요 코레이즈입니다.

도움되실까 해서 해당 MAC 찾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내부에 당연히 다른 DHCP Server 역할을 하는 공유기든 설정이 되어 있으실 꺼구요

잘못된 IP를 받은 사용자에서 Gateway 로 Ping을 먼저 보내신 후에 arp -a 명령어로 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해당 MAC으로 스위치에서 검색하시면 어느 포트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번장으로 포트를 따라가셔서 해당 포트의 장비를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5년 이하 전

어느곳에... 분명 IT가 모르는곳에

DHCP가 설정된 공유기가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범인을 찾으셔야 합니다.

danis78
  0 추천 | 5년 이하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허브라고 생각하시는 장비가 공유기가 아닐까 라고 의심이 되네요

메인 공유기 전원을 꺼버리시면 아마도 192.168.137.x ip 를 받아올거라고 생각되어지구요

해당 ip 를 받아오면 게이트웨이 ip 가 몇번인지 확인하시고 웹상에서 해당 ip 입력해서

접속해보세요 그러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처럼 관리자 페이지가 뜰거에요

해당 장비가 어디에 있는지 찾는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Andrew Gil
  0 추천 | 5년 이하 전

하단 타 공유기에서 DHCP 뿌리는 공유기가 있다면 그 대역을 한번 보세요


그럼 누가 문젠지 답나오겠네요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C Class 사설 IP 대역의 ip를 할당 받을 걸로 봐선, DHCP가 한대 더 있는 걸로 보이네요.

이런 문제도 IP 자동 할당을 해 뒀을 때 생길수 있는 문제 중에 하나라 생각되고요.

192.168.137.x ip를 할당 받았을 때 ipconfig 해 보시고, gateway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DHCP 서버가 gateway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ipconfig해서 나오는 정보 중에 gateway 주소가 해당 DHCP 서버일 거라 생각되네요.

해당 gateway 주소로 ping test 해 보시고, ping이 간다면 해당 ip로 관리 콘솔 접속해 보셔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해 보실수 있을 것 같네요.

sylee1970
  0 추천 | 5년 이하 전

1번 메인 공유기외에 내부에 다른 공유기(DHCP Server)가 있는 듯 합니다.
IP 변경되었을때 IPCONFIG 실행해서 브라우저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192.168.137.1 or 192.168.137.100)로 접속을 해보세요.

llsyj2500 | 5년 이하 전

답변 감사합니다. 137.1은 해봤는데 100번대도 한번 해봐야겠네요 ㅠㅠ
hush4090
  0 추천 | 5년 이하 전

공유기 밑단에 다른 공유기나 DHCP서버가 운영되는지 확인해보세요..

Wireshark로 패킷 캡쳐해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www.netmanias.com/ko/post/blog/5348/dhcp-ip-allocation-network-protocol/understanding-the-basic-operations-of-dhcp

llsyj2500 | 5년 이하 전

엇. 벌써 답변을.. 감사합니다!! 메인 공유기 밑 단에 공유기가 있긴 합니다. 서브 공유기들은 대역을 192.168.10.1 / 192.168.20.1 등으로 달리해서 운영 중인데요. 이런 경우도 DHCP 기능이 활성화하면 안되는 것인지요??

갈나개비 | 5년 이하 전

1.말씀하신 서브공유기 아래 네트워크 내에서만 DHCP가 동작합니다.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문제원인은 아닙니다. 그렇게도 구성은 가능은 하지만 다만 적절한 장비구성이냐고 보기는 찝찝하네요. 2.문제가 된 상황은 서브공유기 - HUB - PC로 구성되어 있을 때라고 보고 서브공유기 - HUB - PC | 개인 공유기 혹은 DHCP서버 기능이 있는 다른 장비 이런 상황으로 보시고 IP를 자동으로 부여하는 서버가 동일 네트워크 내 2개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3. 확인할 것 1) 137대역을 받은 PC에서 IP정보를 조회하셔서 GATEWAY 정보를 보세요. 다른 공유기에 의한 DHCP문제라면 그 공유기가 접속됩니다. 2) 무선공유기, NAS장비도 DHCP서버 기능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