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주절주절]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ERP 신입 개발자입니다.

안녕하세요.


작년에 대학교 졸업하고 이제 1년차된 신입 ERP 개발자입니다.(개발자라고 칭하기도 민망한)

원래 웹개발과 서버개발쪽에 시간을 많이 쏟았는데, 어쩌다보니 ERP로 스타트를 끊게 되었습니다.

서울 소재 ERP자체 중소기업에 재직중입니다. (자체 프레임워크 사용합니다)

C#, MSSQL 사용합니다.


한 번 ERP 개발은 영원한 ERP 개발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1년간 ERP개발을 하면서 느낀건 ERP는 기존의 웹과는 전혀 다른 트렌드였고, 단순 코딩능력보다는 업무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타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코딩은 C#보다 Query를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제가 아는 웹개발 회사처럼 하루종일 개발에만 온 힘을 다하는 것과는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물류, 재고, 입출고, 세금계산서, 사원관리 등등 1년간 이런 프로세스들과 유기적인 관계들을 익히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회계는 하지 않습니다)

이제 1년차 됐지만, 아직도 어려운 것 투성이네요. 1년은 더 해봐야 ERP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벌써부터 이런 고민 하는 것은 이르다는 것 알고 있지만

계속 ERP 개발을 해도 괜찮을까? 라는 의구심이 듭니다.

세계적인 IT개발 트렌드는 이미 웹으로 넘어갔고,

ERP시장은 매우 좁으며, 구축된 프레임워크들이 많아 신규개발보다는 유지보수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가 망하지 않는 이상, 대한민국 제조업이 망하지 않는 이상, ERP는 사라질 수 없다 라는 말도 들어봤습니다.

다행히 현재 회사에서는 유지보수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고 신규 개발도 하고 있어서 아직까지도 배울게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하는 업무에 재미를 느끼고, 일에 대한 성취욕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5년, 10년 중장기적으로 생각해보면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계속 맴돕니다.


주변 친구이나 선배들 대부분이 WEB개발 또는 요즘 떠오르는 PYTHON 머신러닝 & AI 분야로 취직을 했고,

연차가 올라갈수록 급여대우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고 있는것을 보며, 지금이라도 원래 관심있어 했던 웹 분야로 옮기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ERP개발이 싫다는 것은 아니고요.. ERP도 재밌습니다. 저는 다행히 개발 자체가 재밌어요. 분야 상관없이 무언가를 개발하는 것 자체가 좋습니다.

근데 시장이 걱정됩니다.


멍청한 질문인 것 같지만...

그냥 지금처럼 ERP에 올인해도 괜찮은걸까요?

ERP시장의 현재 실태를 알고 싶습니다.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배님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4년 이상 전

ERP 개발자는 한 회사에서 인정받고 오랜기간 근무하기 좋습니다.

IT 팀 중에서도 연차가 쌓이고 진급이되려면 회산 전체적인 업무를 잘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말씀하신대로 ERP 개발 업무는  비즈니스를 잘 이해해야하고 현업의 업무를 잘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업무 자체 보다 업무 프로세스 익히는것이 어렵지만 한 회사에서 인정받고 길게 근무하기에 좋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직을 하려면 웹개발에 비해 이직할 곳 이 많지 않죠. ERP야 대부분의 회사에 모두 있지만 이직에 유리하려면 동종업계를 가야하고, 같은 개발 언어를 사용해야 하고 맞추다보면 갈 곳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직을 잘 했어도 그곳의 업무 프로세스를 익히기 위한 현업과의 소통, 노력을 다시 시작해야하구요.

수년전엔 고액연봉에 좋은 직장 가려면 ERP 공부해라 많이들 이야기 했지만 이젠 케바케인듯합니다.

한 곳에 꾸준히 오래, 동료들과 잘 어울리며, 이직 하는것이 거추장 스럽고 새로운 것이 적응 하는것이 불편하면 유지 하시는것 좋은것 같습니다.

새로운 사람과 어울리고,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시도하는것이 좋으면 Web 이 좋을것 같아요.

ERP 하시면 한 5년 지나면 매일 똑 같은거 만지고 있고 남들은 신기술 만지고 발전하고 있는데, C#만 만지고 있는 본인 모습에 힘겨워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개발자 아니고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냥 제 생각을 적었으니 참고만하세요.

글을 제가 좀 뒤 늦게 봤네요... 일찍 글 남길걸...

HelloMssql
  0 추천 | 4년 이상 전

선배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댓글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계속 정진하겠습니다.

Jumio
  0 추천 | 4년 이상 전

회계는 아직 안하신다고 하셨는데, ERP의 기본은 회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루라도 빨리 회계 공부를 시작하시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werther.chan
  0 추천 | 5년 이하 전

어떤 기업들도 기본적으로 ERP를 거의다 사용하기때문에

ERP 물류 흐름 그리고 회계까지 익혀두시면 향후에 어떤 Trend로 움직이더라도 좋을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5년 이하 전

ERP에 올인하시기 바랍니다.

개발자로 승승장구하다가, 과장급정도 진급했을때

컨설턴트로 업무 기준을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발자가 컨설턴트하는경우 장점이 너무 많습니다.

업체마다 틀린 프로세스를 개발로 녹여낼수 있는 부분까지

컨설팅 및 제안이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건승하시길

내.의.생.강.
  0 추천 | 5년 이하 전

테크트리라고 해야하나? 로드맵이라고 해야하나?

지금 당장 코앞에 있는 현실과 막연하게 혼자 생각하는 미래 보다

주위를 한번 돌아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면 회사 선배들은 경력 쌓고 어디로 이직을 하는지..

자기 회사를 차리는지 아니면 기업 전산부서로 들어가서 기업 erp 를 관리 하는지

아니면 치킨ㅈ........ 뭐 이런건 생각하지 말구요.

여유가 생기면 관심 분야를 공부하는 본인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지금 erp 한다고, 10년 후도 erp 할거라곤 .... 그 누구도 장담 못해요.


kc.yang
  0 추천 | 5년 이하 전

어떤 일이든, 회사의 업무를 잘 아는 사람은 대접을 받습니다.

그게 개발자이던 컨설턴트건 영업이든간에요. 그 경험은 굉장히 소중합니다.

ERP 개발이라는 것 자체가 그런 것들을 포함하는 것이겠죠.

본인이 순수 개발이 하고 싶으시면 많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실력보다는 프로세스를 잘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나중에 어떤일을 하게 되시던 ERP개발은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ERP의 개념도 시대에 따라서 많이 바뀌는 편입니다. 트렌드를 잘 익혀보시고, 개발과 업무 프로세스를 다 아는 비지니스 애널리스트가 되는 것도 좋죠.

curryfury
  0 추천 | 5년 이하 전

ERP +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커리어 쌓으심 웹개발자보다 훨씬 유망하지 않을까요?

미생
  0 추천 | 5년 이하 전

모 빅데이터 처리 전문기업에서 이야기 했던 말중에 하나가 전문 프로그래머들에게 AI관련 교육을 하고 프로그램 효율을 보는것보다, 어학을 전공한 인원들에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물론 절정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극한의 프로그래밍 이라는 것 보다는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한 코딩으로 생각됨) 교육을 하고 인원을 운영하는게 더 좋은 효율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 말에 꽤 공감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걸 가져다가 쓰는 개발을 하는 것과, 그냥 막연하게 뭔가를 해야 한다는데? 라는 생각으로 개발만 하면 원하는 결과물이 잘 안나오기 마련이고 결국 그 과정에서 소통의 문제나 다른 기회비용이 소모될 확률이 높죠.

회사 내에서 해당하는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머리속에서 정리가 가능하다, IT의 인력이 아니어도 회사내 기획인력으로 충분히 전환가능한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 돌아가는 어지간한 업무를 고르고 다양하게 그것도 사람의 일과 기계가 처리하는 로직을 둘 다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회사내에서 뭐하는건가 소리도 나오고, 시스템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막던질때마다 스트레스도 받지만, 한 직장내에서 꾸준하게 오랜기간 보직유지가 가능한 일이기도 하구요.

역량발전을 위해서라면 프로그래밍 스킬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누가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조정을 해서 조직이 일을 하는 방향에 도움이 될 것인가. 얼마나 대응이 유연한가라는 스킬도 중요합니다. 아직은 충분히 괜찮은 나이라고 생각듭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타 시스템을 보고도 아 이건 이거겠네 하면서 맥을 짚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이후로 앞길은 넓으실듯 합니다.

sumin
  0 추천 | 5년 이하 전

말씀하신것처럼 현재 ERP 개발이 재미있으시다면 불안한 맘에 포기하기는 너무 아깝습니다

ERP를 버리고 새로운 분야를 선택하셔도 그 분야 역시 언제 과거의 트렌드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구요

전 ERP의 미래가 아직 어둡다고 말할 단계라고 생각치도 않구요

Anon
  0 추천 | 5년 이하 전

웹개발과 서버개발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자체 개발 ERP 쪽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어 고민이고

향후 ERP 개발 분야에 대한 전망을 궁금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C#, MSSQL 기반 ERP 개발 업무를 진행 하시다 보니

현재 경험 만으로 -서버 개발과 완전히 구분 지어 생각하시는 게 아닌가 싶은데

ERP 전사적 자원관리 라는 비즈니스 시스템 적인 개념이고 ( / Client-Server / Host 모두 ERP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웹 기반이 아닌 자체 개발 플랫폼으로 개발하시는 것일

SAP JDE E1, Infor CSI 기반 혹은 UI 지원 ERP 많습니다.

특히 Cloud 기반 ERP 서비스는 이미 주요 ERP 제품군에서는 도입되지 않은 경우가 드문 상황에서

지금 개발중인 ERP플랫폼이 Cloud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 후 ERP 기반 / 서버 개발 작업을 하게 되면 관련 지식 없이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까요?


이런 흐름에서 웹 개발, ERP 개발 이렇게 구분 지어서 커리어를 쌓는다는 생각은 본인 미래를 생각했을 때 다소 위험한 접근인 듯 하구요

앞으로 상위 직군으로 진입할 수록 한 가지 개발 기술이나 한 가지 플랫폼 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전체적인 시스템/비즈니스 구조를 이해하는 역량을 필요로 하는 만큼

당장 이직이나 퇴직을 고민하기 보다 조금 유연하게 생각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 1년 차 이직 사항은 면접관들의 좋은 먹잇감 입니다^^)

쉽고 강력한 성능의4GL Tool이 한 때 정답으로 여겨졌으나 Web플랫폼 도입 이후 비싼 몸값의 개발자들이 갈 곳 없어졌던 2000년대 중반의 상황이나

SAP 가 앞으로의 먹거리 인 듯 여겨졌으나 SAP가 필요했던 대기업, 중소 제조업 프로젝트가 다수 종료된 후 에는

크지 않은 중소 규모 공공 프로젝트에도 국내 Big 3 SI업체의SAP컨설턴트와 개발자들이 동시에 뛰어들던 몇 해 전의 상황은 앞으로도 반복될 모습일 겁니다.

Anon | 5년 이하 전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일반적인 Web / Server 개발 커리어만 쌓을 경우 진입장벽이 낮은 관계로 계속해서 유입 인력의 Challenge 를 받게 될 것이므로 현재로서는 대기업/중소기업의 어느 정도 진입장벽이 있는 Major ERP 패키지에 대한 경험을 쌓으면서 Web / Server 개발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자신만의 강점으로 키워 나가는 것을 조언 드립니다. 개개인 별로 업무 성향이나 IT 적성이 다르다 보니 제 생각이 정답도 아니고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저 역시 커리어 내내 비슷한 고민을 하면서 C/S 개발, C/S-SAP 인터페이스 개발, 웹 개발, 웹-SAP 인터페이스 개발, SAP 개발, SAP Webdyn Pro For ABAP 개발 등 다수 DB나 시스템 플랫폼 개발을 두루 해본 선배 입장에서 한 마디 드렸습니다.

yzoh | 4년 이상 전

선배님 감사드려요. 제 경우 경제학과 전공으로, 국내 si 대기업에 취업해서 막 개발을 배우기 시작했고, erp 쪽으로 배치 받은 사람인데요. 어떤식으로 테크트리를 짜 가면 좋을지 대략적인 방향성이 좀 잡히는 것 같아요! 한번 미친듯이 해보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해요!!
낭만생선
  0 추천 | 5년 이하 전

지금 처럼 열정을 갖고 한우물 파시면

미래는 아주 밝다고 생각합니다.

큰 회사 일수록 ERP의 의존도가 높거든요.

한번 뿌리내리면 거의 공무원 수준으로 안정적입니다.

양성환
  0 추천 | 5년 이하 전

괜찮아요.

아직도 ERP 도입못한곳도있어요.

쿼리 중요하니 공부많이하셔요.

쿨가이
  0 추천 | 5년 이하 전

ERP 는 트랜드는 변하겠지만 시장에서 계속 필수적인 분야로 자리 잡을것으로 보입니다.

말씀하신대로 AI나 머신러닝 분야가 물론 성장성이나 미래 전망이 더 좋게 보이긴 하지만요.

ERP 개발이 재밌다고 하시니. 한  몇 년 더 집중해 본 후 어느정도 자리 잡았다고 판단될때

다른분야도 시간내서 한번 공부해보세요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요즘은 ERP도 Web  기반으로 구축하는 트렌드가 있죠~

구현을 C#으로 했냐 PHP 또는 자바 등으로 했냐 하는 정도의 차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개인적인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개발자에게 개발 언어라는건 포장지에 해당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개발의 핵심은 알고리즘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어떤 방법으로 구현해 나갈까 하는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학 지식이라든가 회계 이론, 사회 법칙, 심리학 등등 수많은 지식들이 쌓여줘야 뛰어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되고요.

ERP의 핵심은 자산 관리라 할 수 있을 것 같고...

자산 관리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입고, 출고, 재고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이 이루어 지면서 거대한 시스템이 형성된 것이라 생각되고요.

이러한 지식은 전자 상거래나 은행 관련 업무 등 다양한 시스템에 활용될 수 밖에 없는 지식이라 생각하고요.

어떤 마음 가짐으로 어떻게 일하냐에 따라 가능성은 무궁무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하는 업무에 따라 집중할 수 있는 분야에  차이가 있는건 어쩔 수 없겠지만요~

목표점에 맞는 연구 분야에 취직해서 일하는게 가장 좋은 것일 수는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빙빙 돌아 가더라도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서 나아가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짜피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니...

이런 의견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만 하세요~

플래
  0 추천 | 5년 이하 전

개발에 대한 욕구가 많고 성향이 그러하다면 빨리 하고 싶은 개발환경으로 전향하심이 좋지 싶습니다.

ERP 개발만 하다보면 솔직히 새로운 트랜드의 개발은 더이상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문 이야기대로 개발이 아닌 유지보수가 되며 몇년지나서 전향한다해도 따라잡기 쉽지 않겠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하 전

아직 나이가 무엇을 해도 늦지 않을 나이네요...

한우물을 깊게 파는 것도 좋고... 두루두루 경험해보는 것도 좋지요...

어느정도 경력쌓고 다른 분야로 나서는 것도 그래도 괜찮은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5년 이하 전

현재 중소기업들이 작년부터 ERP나MES등 구축을 많이 하는추세 이고 그에 따라 ERP개발 인력이 많이 부족해서 채용을 많이 하는거 같은데 그래도 개발자로 들어섰으면 어느정도 인정을 받는다면 괜찮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