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웹서버 구축시 도메인 관련 궁금점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신입운영자입니다.

처음으로 웹서버를 구축한적이 있는데

예를 들어 도메인이 https://localhost.com:8080 이거라고 한다면 톰켓(was) 자체에다가 웹서버를 구축한거라고 할 수 있나요?

제가 예전에 apache, tomcat을 프록시 방식으로 연동해서 웹서버를 구축했는데 이때는 8080포트를 따로 붙히지 않았습니다. 붙여도 되는지 잘 모르겠는데

정확한 차이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또한가지 더, was 한 곳에 웹서버를 구축한 것이랑 웹+was 별도로 구성해서 웹서버 구축한 것 중에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도 궁금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Andrew Gil
  0 추천 | 5년 이하 전

뭐...요약하자면 성능과 돈의 문제겠죠.

처리량이 많다면 서비스별로 구분해서

웹서버 와스서버 디비서버 서드파티 서버 등으로 나누고, 이중화 하여 무중단까지 구현..


처리량 별로 안된다면 1개 서버에 그냥 다 넣어도됩니다.

포트는 설정하기 나름입니다만, 80포트는 표준이라 접속시 :80이 필요없죠

8080등은 임의적인 포트 배정이다보니 붙여줘야하고, 보안상의 이유입니다

Anon
  0 추천 | 5년 이하 전

wansoo 님께서 첫번째 질문에 친절하고 상세히 답변 주서서

저는둘째 질문에 대해 글 남깁니다.


WAS는 Web Application Server로 대개 (Web) Server 의 OS 에서

Web Application 이 원활히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된 운용 목적입니다.

즉 물리적 서버에 OS(가상 OS 포함)가 구동되고 OS 상에 WAS / DBMS / 3rd Party App. Sytem 등 이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 이므로 "was 한 곳에 웹서버를 구축한 것이랑 웹+was 별도로 구성해서 웹서버 구축한 것 중에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라는 질문에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겠다는 댓글이 달린 것 같네요.

기업마다 제공하는 Web Service 및 Business 유형에 따라서

하나의 웹 서버 기능을 하는 OS에 WAS를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기도 하고 ( 부하가 적고 단순한 서비스의 경우 DBMS도 같이 올리기도 하고요 )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웹 서비스 제공을 위해 WAS 서버를 따로 설계해야 하기도 합니다.이 경우 WAS 안에 서비스별 컨테이너를 구성해서 개별 서비스를 지원하겠죠.

길어졌는데 말하고 싶은 요지는 제공하는 웹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Web Server - WAS 통합 / 분리 구성에 대한 접근이 달라지므로 조건 없이 선호되는 선택을 단정짓기는 어렵다~ 입니다.

한그루
  0 추천 | 5년 이하 전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했는데요.

  • 1.8080으로 셋팅을 하던 80(디폴트) 으로 셋팅을 하건 필요에따라 운영자가 지정해서 하는거라 8080이 필요했나봅니다.

  • 2.localhost 로 셋팅이 되어 있다면 외부에서 접속할 준비를 하지 않으셨네요. 구축은 했지만 서버 자체적으로만 접속을 하니까 잘 구축이 되었는지 확인 해보는 단계이고 테스트가 완료되면 추가 셋팅을 통해 도메인을 지정 하면 다른 사람들도 접속 할 수 있겠네요.

  • 3.Web, WAS 를 분리하는 이유는 각자 역할에 차리가 있기 때문이고(Front end, Back end) 보안 강화에도 효과적이 기 때문에 요즘은 3tier 로 많이들 구축합니다. 때에따라 web, was, db를 한 서버에 모두 구축하는 경우도 있지만 용도에 따라 접속량, 중요도 등에 따라 분리하는것이 좋습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정확한 의미로 본다면 도메인이라는 건...

네트워크 주소에 해당하는 부분을 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http://www.sharedit.co.kr 에서 도메인에 해당하는 부분은 sharedit.co.kr이라고 할 수 있고요.

제일 앞에 http:// 는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의미로 접속하는 프로토콜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요.

www는 sharedit.co.kr 도메인 내에서의 컴퓨터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kr 도메인을 관리하는 DNS 서버에다 sharedit.co.kr 도메일을 등록시켜두고,

sharedit.co.kr 도메인 내부의 DNS 서버에다 www.sharedit.co.kr, mail.sharedit.co.kr 등등의 컴퓨터에 해당하는 DNS 정보를 등록시켜 두고서, 해당 컴퓨터에 대한 ip 주소로 변환 시켜 접속 대상의 컴퓨터  ip 주소를 알 수 있게 작동하고 있는 것이고요.


지금 궁금해 하시는 내용인 뒤쪽에 붙은 :8080에 대한 의미는 ip 주소로 찾아 간 후에 해당 컴퓨터에서 작동하고 있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포트 번호에 해당하는 정보입니다.


웹 서버의 기본 포트가 80이기 때문에 80 포트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따로 있을 경우에 80 포트 이외의 다른 포트를 통해서 톰캣 서버에 접속할수 있기 위해 8080 등의 포트 번호를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요.

80 이외의 포트는 웹 서비스의 기본 포트가 아니기 때문에 웹 클라이언트에게 따로 지정해줘야만 지정해준 포트로 접속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요.


각 서비스별로 표준 포트들이 지정되어 있다는 걸 우선 아실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예를 들어 telnet은 23번, ftp는 21번, smtp mail은 25번, ...

telnet 서버에 접속할때도 기본 포트인 23번 을 사용할 경우에는 따로 포트 번호를 지정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지만, telnet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mail 서버인 25번 포트로 접속 Test를 하거나 할 경우에는 접속하려는 포트 번호를 따로 지정해 줘야 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되겠고요.


:8080을 붙였을 때와 붙이지 않았을때 어떤 차이가 있는 지는,

:8080을 붙일 경우에는 8080 포트로 서비스 접속 시도를 하고, 붙이지 않을 경우에는 80 포트로 서비스 접속 시도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wansoo | 5년 이하 전

생각나는대로 적다 보니... 스스로 생각해봐도 글을 막 적은것 같네요~ 글 적기 위해 긴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렵다는 핑계도 있긴 하지만... 가급적 글을 정리해서 이해하기 쉽게 최대한 간결하게 적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Anon | 5년 이하 전

논리적으로 정성들여 쓰신 댓글인 만큼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고생하셨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5년 이하 전

자체 구축 가능하구요 톰켓에 로드벨런싱을 안하실거면 80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URL 주소에 : 다음에 적는 숫자는 포트 번호에 해당합니다.

tcp/ip 프로토콜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tcp/ip 프로토콜에서 대표적인 프로토콜이 tcp와 ip 프로토몰인데요.

ip 프로토콜이 하는 역할이 L3에서 작동하면서 해당 컴퓨터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요.

그리고 L4에서 작동하는 TCP 프로토콜이 하는 역할은 그 컴퓨터 내에서 작동되는 수많은 서비스 소프트웨어들 중에 특정 소프트웨어와 연결시켜 줄 포트 번호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8080 이라는 건 8080 포트로 접속해서 8080 포트를 열고 있는 서비스 프로그램과 통신을 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웹 표준 포트가 80 포트인데, 표준 포트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지만 반드시 표준 포트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요.

보안이나 다른 용도로 인해 80 포트이외의 임의의 포트들을 사용하게 되고, 8080 포트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요.

8080 포트가 톰캣 WAS 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이전 웹서버에서 톰캣 WAS가 8080 포트를 사용했다는 것 뿐이지, 반드시 톰캣 포트만이 8080 포트를 열어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wansoo | 5년 이하 전

웹서비스의 표준 포트 번호가 80이기 때문에 80포트로 웹서비스를 할 경우에는 :80을 적어주지 않아도 웹 클라이언트가 기본적으로 80포트를 통해서 서버에 접속한다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예를 들어 http://www.sharedit.co.kr:80 이라고 접속하는 것이나 http://www.sharedit.co.kr 라고 접속하는 것이나 동일한 결과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하 전

단순하고 처리량이 안많으면 그냥 톰켓만 돌리셔도 괜찮습니다

톰캣 콘피그에서 8080을 80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도 톰캣 단독으로 가능합니다

단순 서비스면 톰캣 단독

처리량이 많고 서비스도 많으면 web was 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