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private cloud vs VM ware 차이

안녕하세요 인프라운영업무를 하고 있는 중 궁금증이 생겨 글쓰게되었습니다.

현재 VMware 를 사용해서 가상화서버들을 운영중에 있는데 앞으로 private cloud 를 도입할 예정이에요. (openstack 등등의 솔루션을 활용한..)

public cloud 인 경우 H/W 는 이용자가 가지지 못하고 리소스에 대해 이용량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laas 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private cloud 인 경우 H/W 역시 자체 구축을 하여 유지보수 및 운영을 해야하는데, 이경우 VM ware (가상화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과 인터페이스 외 다른 차이점이 있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정확한 개념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알고 있는 지식내에서 적어 보면...

클라우드도 가상 컴퓨터의 기반하에 작동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다고, 가상 컴퓨터 자체를 클라우드라고 부르지는 않는 걸로 보고 있고요.

클라우드라고 부르려면,

IaaS, PaaS, SaaS 중에 하나에 해당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IaaS라면 기반 시스템 즉... 사용자가 OS를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두고 사용자가 원하는 OS에 DB 등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되겠고요.


PaaS는 OS와 라이브러리, DB 등의 플랫폼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까지의 환경을 구축해 두고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되겠고요.


SaaS는 서비스 소프트웨어까지 모든 시스템 환경을 구성해 두고 사용자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되겠고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VMWare를 비교한다면...

VMWare는 프 라이빗 클라우드의 IaaS 보다 밑 바닥의 시스템 부터 사용자가 관리해야 하는 형태의 가상화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VMWare에다 OS를 설치하고 DB 등을 설치하고,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수고를 줄여 주는 시스템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라 생각되고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IaaS나 PaaS 형태로 도입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느껴지고요.

SaaS 형태의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내에 구축해 두고 사용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