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NAS Filestation 외부 접속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회사 NAS를 담당하게 된 초보입니다.
기존에 NAS를 담당하던 담당자가 기본 세팅을 다 해놓아서 잘 쓰고 있다가 외부 접속을 해야되는 일이 발생했는데요.
설정값이 다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http://호스트주소:5000을 사용해도 접속이 되지 않아 여쭤봅니다.

1. 현재 Iptime을 쓰고 있으며 iptime에서 포트포워드 설정이 되어있는 것을 체크했습니다.
외부 포트와 내부 포트를 5000~5001로 세팅하고 WebDAV 세팅을 5005로 세팅해놓았습니다.

2. regedit에서 BasicAuthLevel을 2로 설정해놓고, FileSizeLimi를 10진수로 41,9430,4000 로 설정하였습니다.

3. 시놀로지 NAS 제어판에서 DDNS를 구성하고 상태가 정상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4.  DSM 설정에서 HTTP : 5000 / HTTPS : 5001 로 세팅해놓았습니다.

5. 정보센터 > 서비스 에서 WebDAV Server 쪽 포트전달 란에 체크박스를 ON 시켜놓았습니다.

6. 현재 문제 발생으로 생각되는 것이 외부 엑세스에서 라우터 구성에 WebDAV Server와 FileStation, FTP 서버 등을 등록해놓고 연결 테스트를 했을 때 WebDAV Server와 FileStation 쪽에 연결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상태에서 제가 테스트해봐야 되는 것이나 설정값을 확인해 보아야 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구글링하는데 혼자서 너무 버거워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njsxorla
  0 추천 | 5년 이하 전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성했는지 알아야 트러블슈팅이 가능하겠지만 외부에서 공인ip:5000으로 접속이 안된다는것을 보면 네트워크 문제겠네요.


webdav 연결방법은 https://www.youtube.com/watch?v=Wxa6IcO9EKw&t=3s 를 참고해보세요.

chang343 | 5년 이하 전

앗 감사합니다. 영상 참조할께요!
minp3
  0 추천 | 5년 이하 전

시놀로지 나스는  외부접속에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퀵커넥트와 DDNS 설정으로, 나스에  설정하신 방식이 어떤 방식인지를 알아야 할거같습니다.

포트넘버를 안치셨을때 접속이 안된다고 하신것을 봐서는 퀵커넥트와 혼동하신게 아닌가 싶어요

chang343 | 5년 이하 전

먼저 설명해주신 두 가지 방법 모두 했었는데 실패했었습니다..ㅠ 현재 DDNS 설정으로 포트넘버를 치고 접속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http://형태가 아니라 https:// 형태로 접속해야만 가능하더군요.. 그건 아직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설정에서 https:// 자동 변환 설정 부분은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올린 지 좀 된글인데도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minp3 | 5년 이하 전

http://DDNSID.synology.me:5005 이렇게는 접속이 안되고 https://DDNSID.synology.me:5006 이렇게는 접속이 된다는 말씀이시라면, 1. 방화벽설정에서 5005에 관한 제한 규칙이 있는지 확인 2. NAS>제어판>외부액세스>라우터설정에서 5005포트가 추가되어있는지 확인 두가지 확인한번 해보세요.
아이언맨
  0 추천 | 5년 이하 전
시놀리지 NAS 로 보이는데 맞나요?

나스에서 DDNS 를 등록하시고.

http:// DDNS 주소:5000 으로 접속해보세요.

당연히 포트포워딩은 되어 있어야 하구요.

iptime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 서비스포트 ~ 내부포트 동일하게 해주시고..

IP주소는 내부 NAS IP로 설정~

이렇게 하면 됩니다.

chang343 | 5년 이하 전

시놀로지 NAS 맞습니다. DDNS 주소 또한 접속이 되지 않고, 설정값은 말씀하신 대로 처리했습니다. 오늘 계속 서칭하며 테스트 해보니 http:// 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한데 https:// 에서는 접속이 가능하더라구요. (원인은 잘 모르겠네요..) 포트번호는 http는 5005번 https는 5006번이며 webdav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포트 포워딩을 하는 걸로 보면...
사설 ip를 사용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5000번에 대한 포트 설정이 제대로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내부 컴퓨터에서 http://ip:5000 형식으로 해서 호스트 주소가 아닌, ip 주소로 접속을 시도 해 보시고요.
내부 컴퓨터에서 ip 주소로 접속 시도했을 경우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다면 5000번에 대한 포트 설정은 정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 외부에서 접속하는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을 걸로 보고 점검을 해 보시면 될 것 같고요.
내부에서도 접속이 안된다면 5000번 포트 설정에 문제가 있는 걸로 5000번 설정에 있어서 잘못된 게 무엇인지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고요.

외부에서 접속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포트 포워딩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포트 포워딩 하는 장비의 공인 ip로 해서 http://ip:5000 형식으로 접속해 볼 필요가 있겠고요.
여기서 정상적이라면 DDNS 설정에 문제가 있을 것이고, 문제가 있다면 포트 포워딩에 문제가 있는 걸로 포트 포워딩 관련해서 점검해 보셔야 하겠고요.

DDNS는 Dynamic DNS로 유동형 공인 ip가 할당되었을때, 할당 받은 ip와 관계 없이 동일한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기 위한 목적이죠.
DDNS 설정에서 뭔가 착오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드네요.

chang343 | 5년 이하 전

먼저 답글 남겨주신 데에 대해 너무 감사드립니다! 현재 내부 NAS망을 사용하는 데에는 SMB 서비스를 통해 나온 주소로 접속하고 있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IP를 통해 체크해본 결과 내부로 접속하는 IP는 문제가 없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내부에 접속한 방식은 탐색기에서 \\IP(NAS)로 접속하였습니다. 오히려 포트넘버를 입력하면 접속이 안되는걸 보니 포트포워딩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 그 부분에 대해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