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ell perc 6/i 레이드컨트롤러의 디스크 상태 및 디스크복사?문의

질문을 창피해 하지

dell perc6/i 레이드 컨트롤러에 디스크1개가 raid 0으로 되어있습니다.

900gb , sas disk  ,2.5inch

현재 화면상에  end_request: I/O error, dev sda, sector "숫자"

 

이런식으로 나오는데요. 근데 중요한건 raid 0이라 재설치해야 하는지

아니면 디스크 2개를 추가로 레이드 컨트롤러상에서 raid 1로 구성해서 기존의 raid 0 디스크를 raid 1디스크로 디스크 복사? 같은게 되나요?

 

궁금합니다. 

마세요. 답변 해주시는 분들을 위해 많은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Andrew Gil
  0 추천 | 5년 이하 전
레이드 컨트롤러에 disk 1개를 연결하면, 그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raid 0 으로만 볼륨생성이 됩니다.

disk 1개가 맞는건지, 그게 맞다면 거기서 추가로 disk를 장착하여 미러(raid1) 구성을 하고 싶으신 건가요?
일반적으로는 데이터를 날려야만 raid 1로 재구성 할 수 있습니다만... 그리고 i/o 에러 나타난다고 하셨는데
disk 불량난건 아닌가요?
Genghis Khan
  0 추천 | 5년 이하 전
디스크 1개로 raid 0를 구성 하셨다구요?
그건 아닐듯 한데요 두개 중 하나 장애시 모든 데이터는 복구 불가입니다.
Raid중 가장 빠르지만, 그만큼 안정성은 떨어지죠
안정성을 위해 raid 1 ( mirror ) 방식으로 구성하세요
그래야 하나의 디스크가 깨지더라도 나머지로도 서비스가 가능하니까요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raid 구성을 변경하려면 기존 구성을 모두 날리고 다시 해야 해서 기존에 저장된 디스크 내용은 모두 제거되어야 할 것 같고요.
백업 툴등을 이용해서 시스템 file 등 자료들을 모두 백업 받은 후에 진행해야 하겠고요.
디스크 한개로 raid 0을 구성해서 사용했다는게...
도대체 누가 그렇게 구성을 한 걸까요..?
raid 0는 여러 디스크를 한개 인거 처럼 묶어 사용하는 스트라이핑인데...
디스크 한개로 그냥 파티션 잡고 포멧해서 사용하면 될걸 왜 raid 0을 구성해서 불필요한 작업을 한 것인지 납득이 안되네요~
작업 순서는 raid 0에 저장된 내용들을 다른 디스크에 수기 백업 받은 후에 디스크 2개로 한 세트로 구성해서 raid 1으로 구성 변경한 후에 백업 받아두었던 내용들을 다시 raid 1 구성한 파티션에 복사해서 집어 넣는 과정을 거쳐야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