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갯수 관련 질문

매번 궁금했는데, 질문은 처음 해봅니다. 

물론,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혹시 아시는 내용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예를들면) 
                        (보유)     (사용)
 Office std 2010 : 30copy / 40copy
         std 2013 : 30copy / 30copy
         std 2016 : 30copy / 20copy
-------------------------------------------
                       90copy / 90copy

이런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다면, 만약 단속이 뜬 경우에 
  1. office 버전 무관하게 전체 갯수에 초과에 대해 불법으로 인지하는지
  2. 아니면, 버전 별로 초과되는 버전에 대해서만 불법으로 인지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htb
  0 추천 | 약 5년 전 | 상상진화 | 010-3939-4772
MS제품의 경우 MS OPEN라이선스로 구매시 라이선스사이트 접속시 버전별로 구매수량이 계약별로 표시되는데 해당사이트에서 표시되는 제품은 사용가능한 제품이 표기된것입니다..
OPEN라이선스 구매 시 하위버전 사용을 지원하기때문에 상위버전이든 하위버전이든 총사용수량이 구매수량 이하로만 사용하시면 라이선스상에 문제는 없습니다..

가장 정확한 내용은 MS고객센터 1577-9700번으로 문의 또는 하기 MS라이선스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기 내용은 MS OPEN라이선스 구매 시 받게된는 라이선스 안내문 중 일부입니다..

일반 정보

   이 주문 확인서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소유권에 대한 증명서가 아닙니다. 사용자는 주문한 라이선스에 대한 비용을 대리점에 지불해야 합니다. 전체 비용을 지불하면 획득한 라이선스에 대한 소프트웨어 사용 권한을 영구적으로 갖게 됩니다. 이 거래에 대한 공식 레코드와 위에 표시된 소프트웨어 제품의 사용과 관련된 Microsoft Open License 계약("라이선스 계약")은 https://www.microsoft.com/licensing/servicecenter/ ("VLSC"사이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낚시왕
  0 추천 | 약 5년 전
구매하신 Office 2016 을 어떤 제품으로 구매했는지 모르겠지만  구매하실때 회사정보를 전달하고 e-mail  형태로 받으신 제품이라면 office 하위버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2016 10개를 2010으로 사용하실수있는거죠 

좀더 정확한건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에 통화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 Office 2016 을 (박스제품, 볼륨라이선스) 로 구매했는데 20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해서 사용해도되나요 ? " 
이렇게 질문하면 됩니다. ^^
 
차바라기
  0 추천 | 약 5년 전
상위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하위버전까지 사용 가능 합니다.그런데 2010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문제가 될수 있죠 10Copy를 더 구매하던지 앞에서 말하신분들처럼 하위버젼을 포기해야 하죠
backtothefuture
  0 추천 | 약 5년 전
단속에서는 버전 별로 부족분에 대해서 문제를 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위버전 사용 가능 여부는 구매 방식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조건 2016버전있다고 2010 버전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닌 걸로 들었네요..

그리고 Windows의 경우, PC OEM은 하위버전 사용 가능하나 Professional만 적용된다고  들었구요..

눈팅 2년차에 첨으로 댓글 써보네요..

- 카더라 통신 기자 11년차 ..@.@ 골뱅이 - 

카더라 통신입니다.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약 5년 전
상위 버전 사용 초과일 경우 무조건 부족분 만큼 확보 해두셔야 합니다 :)
낭만생선
  0 추천 | 약 5년 전
2016으로 2010 버전은 쓸수 있지만..
2010버전으로 2016은 쓰지 못합니다.
이건..
MS에서 Audit 받을때 들었던 이야기입니다.

법전같이 두꺼운 MS의 라이선스 관련 규정에는 해당하는 버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고 되어 있을지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다고 하더라도 허용 될수 밖에 없습니다.
논리적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예를들어.
2010버전을 어떤 이유로 사용해야 합니다.
설비 PC에 프로그램이 매크로로 돌아 가는데 이게 2010 버전에서만 돌아 갑니다.
그런데 라이선스가 10개 오버 됩니다.
그럼.. 이걸 사야하는데. 현시점에 MS 에서도 2010 버전은 못사거든요.
이럴 경우 현재 구매할수 있는 최신 버전을 구매하는것으로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약 5년 전
윈도우는 상위버전 라이센스로 하위버전 사용해도 되다고 ms채널사에서 그랬는데
오피스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하나비
  0 추천 | 약 5년 전
제가 알고 있기로는 윈도우 7과 함께 오피스 2010 도 2020년 즈음해서 연장지원이 종료되는것 같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지원중단으로 더이상 오피스 2010을 쓰기 어렵다고 보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피스 2010 라이센스 수만큼 2016이나 상위버젼 라이센스 구입 필요성 또한 보고하시면 큰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5년 전
Office365 로 Go Go~! ^^
리스크는 있는 그대로 보고 하세요. 상위 버전이 초과 했으면 명백한 불법 사용이잖아요. 
대책은 추가 구매 혹은 Office 365 전환, 직원들의 불만을 감수하고 구 버전을 사용할 사용자 기준 수립
아까워 마시고 2010 버전은 이제 업그레이드 구매 하도록 예산 수립을 하시는게 편하실것 같습니다. 
화이팅!!
wansoo
  0 추천 | 약 5년 전
버전별로 합니다.,
std 2016은 적정 수량보다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 없는 것이고, 2010은 적정 수량보다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선스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하위 라이선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부족한 갯수 이상의 상위 라이선스가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단속 나와서 문제 사항으로 제시한다면 2010 라이선스가 단종이 되어 판매되고 있는 상위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보충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한다면 별 문제 없이 넘어가게 될 것 같고요.

단속나와서 뭐라도 하나 건져갈려고 깐깐하게 하나하나 꼬투리 잡는 경우에는 상위 버전을 여유있게 가지고 있어도 하위 버전을 허용 갯수 보다 많이 사용한다고 파악해 갈겁니다.

상위 버전이 여유가 있다면 부족한 하위 버전들을 제거하고 상위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속 공문을 받은 후에 재 설치하거나 삭제한 근거나 나올 경우에도 소송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준비해 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산갈매기 | 약 5년 전

저건 예시이긴한데, 실질적으로는 상위버전(2016)이 초과했구요. 하위버전(2010)은 2016버전 만큼 사용안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버전 차이가 크다보니, 직원분들이 상위버전을 선호하시는데요. 하위 버전을 버릴 수도 없고, 어떤게 상부에 보고를 해야할지도 의문이긴하네요...

wansoo | 약 5년 전

하위 버전을 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대로 보고 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실사용자 의견서를 첨부해서 이런 이런 이유때문에 하위 버전 사용이 어려워 상위 버전으로 교체 설치해 줘야 한다. 하위 버전은 폐기하거나 하위 버전으로도 사용에 문제되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 사용하겠다는 식으로 기안해서 결재가 나면 구매해서 교체해 주는 것이고, 결재가 나지 않으면 해당 부서에다 결재나지 않아 못해주는걸로 책임을 돌리면 되고요~ 중간에서 괜한 책임을 질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