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임직원들을 위한 IT 인트라넷 사이트에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임직원들이 보는 IT 관련 인트라넷 사이트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목적은 임직원들의 IT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접근성을 높이고자 함입니다. (구성 내용 관련)

그런데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아무리 머리를 짜내봐도 아래에서 더이상 나오지도 않고,
IT Service를 어떤 항목으로 나누고 안내를 해야하는지도 고민이 됩니다.
꾸준한 관리 및 업데이트를 위해서 IT 업무 구분으로 안내를 하자니 직원들의 관점에서도 고려를 해야 할 것 같기도 해서요.

1. IT 공지사항 or News Letter
2. IT Service
  - 신규입사자 안내
  - 분야별 안내? or 
3. IT Service Desk 문의
4. FAQ
 
혹, 회사의 IT 페이지가 잘 되어 있다면 큰 틀이라도 자랑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
또는 참고할 수 있는 링크나 웹사이트를 알려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건 별개이지만.... 사용하고 계신 IT Service Desk 시스템이나 Tool도 공유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5년 전
컨텐츠가 중요하긴합니다만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잘 사용해줘야 합니다.

떡밥이 중요하니, 게시글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줄 선물등을 총무팀과 상의해보시는게...
유머를 많이 올리거나...
정보글을 많이 올리거나...

우선 교육자료 배포, 업무 프로세스 배포 같은 업무적인것으로 시작해보시지요
가짜MS전문가
  0 추천 | 약 5년 전
저희는 인트라넷 FAQ게시판을 운영하고 있구요.
사내 업무용 IT(인트라넷, 시스템, 보안) 활용팁 게재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업무생산성을 높여주는 내부시스템에 대한 활용을 잘 못하고 있는 임직원들이 많아서..
엑셀이라던가, 아웃룩 사용이라던가. 업무용 챗봇이라던가. 스카이프 활용법이라던가.

그리고 IT업무담당자 별 FAQ에는 담당자 메신저 연동도 붙여놓았습니다. SIP로다가..
ex> 모바일그룹웨어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 담당자연결 <- 담당자 연결시 스카이프 즉시 대화가능
부산갈매기
  0 추천 | 약 5년 전
1.공지사항(필수)
2.게시판(시스템 매뉴얼, FAQ, OA 팁, PC 및 S/W 팁 등) 

실질적으로 저희는 이렇게 운영중입니다. (물론, 직원들이 잘 안봐서 문제지만,,,ㅋㅋ)
KMS(지식 공유) 게시판도 괜찮아 보이네요.


 
werther.chan
  0 추천 | 약 5년 전
-주요 보안 Issue
-Q&A
-무료SW
-작업공지

IT쪽으로는 이정도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활용도는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ㅎㅎ 저희는 올리고.. 보는사람은 잘 없고^^;;
쿨가이
  0 추천 | 약 5년 전
공지사항이 주요컨텐츠입니다.
비인가SW단속, 랜섬웨어 주의등.
그외 신규입사자를 위한 IT가이드
ERP, 그룹웨어 메뉴얼등등.
직원들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좋은 컨텐츠가 떠오르실것 같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약 5년 전
임직원분들이 이용하시려면 노안버전으리 ^_^
ghlim
  0 추천 | 약 5년 전
질문을 다시 해주셔야할듯...
기존 인트라넷 내에 있는 IT분야 내용이 빈약해서
추가하고싶은 내용이 있는지..
 
차바라기
  0 추천 | 약 5년 전
IT인트라넷 사이트를 만드시려면 부서별로 요청내용을 취합해보면 어떨까요?

ghlim | 약 5년 전

그건 좀 아닌듯여
미생
  0 추천 | 약 5년 전
위키로 매뉴얼도 만들고 이것저것 시도중이긴 한데..

IT관련이면 사실 궁금할게 생각보다 없을거고 꾸준하게 컨텐츠 업데이트가 담보된다면 사실 삼성전자 PR페이지만 긁어서 구미당길만한 부분들만 올리셔도 될것 같습니다.

겪으면 겪을수록 사람은 자기 필요한 정보 아니면 안보려고 하는 경향성도 강해지다 보니.. ㅠㅠ
낭만생선
  0 추천 | 약 5년 전
저도 고민하던 부분이라서 반갑네요. ^^
근데 저는 거창하게는 아니고 저희 IT 부서내의 사람들과 공유할 IT 뉴스를 올리는 게시판 정도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것도 부지런히 업데이트 한들 저만큼 관심있어 할지는 미지수 입니다.

그룹웨어 내에 다양한 게시판들이 존재합니다.
총무와 인사 관련한 내용도 있고
법률이나 특허 관련한 내용도 있고
업계 뉴스 게시판도 있고
안전관련 게시판도 있습니다.
근데.. 현실은..
익명 자유 게시판이 제일 활발합니다. ㅎ
여기에 물어 보면 어떤거라도 답변이 나오거든요 (IT 부서에 문의 해라, 총무팀에 문의 해라등등)
나머지 게시판들은 각 담당하는 부서 사람들만 들여다 볼뿐..
각종 게시판을 만든 이유는 본인들이 알리고자하는것들을 홍보하려는 목적이 크겠죠.
하지만.. 저 조차도 안전관련 게시판 들어가본적이 없는걸요..
과연 IT 관련 서비스나 게시판을 만든다 한들..
그들이 우리 생각만큼 우리쪽 게시판에 와서 우리가 쓴글을 보고 우리 업무를 이해 하려고 들까요? ^^;;
시스템 업데이트 때문에 전사 공지를 해도, PM 시간되면 왜 메일이 안되냐고 연락이 오는 현실이죠 ㅜㅜ

IT HELP DESK용 단일 창구(PC에 IT관련 문의는 이번호로.. 라는 스티커 붙이는 정도?) 마련
주기적인 반복적인 IT관련 전체 공지(라이선스, 보안 등등)
이정도가 현실적인 내용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디어를 부정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저도 오래전부터 생각했던 내용이거든요.
빨간신발
  0 추천 | 약 5년 전
it로 제한하지 말고 그냥 사내 인트라넷 개념으로 두루두루 널리 쓰이게 하는것이 어떤가요?
it인트라넷으로 하면 접속자체가 많이 없을 듯 합니다

IT Service 고민 | 약 5년 전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이미 두루 쓰이는 인트라넷이 존재하고 그 안에 IT 관련 페이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사팀, 회계팀, IT팀등 각 팀의 사이트가 이미 인트라넷 사이트 안에 존재하는데 IT는 내용이 거의 없는 상태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접속자 수가 많도록 하는 것 보다 IT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
wansoo
  0 추천 | 약 5년 전
자유 게시판 같은것도 있는게 좋을 것 같고...

재작년 연말 부터 직접 구축해서 운영해 오고 있는데...
사용율이 그렇게 많지는 않더군요.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이 주간 식단표인데...ㅎㅎㅎ
대부분 직원들이 식단표만 보고 있는 것 같더 군요~ㅎㅎㅎ

직장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사람들이 적극적인 참여에 부담을 많이 가지는 것 같아 보이고요~

도덕적이거나 인성, 자기 개발 관련 글 들을 게시하는 건 가급적 지양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고요.

성희롱이나 보안 등의 의무 교육 관련 내용도 있는 게 도움 될 것 같고요.

요즘은 좀 활성화 시켜 보고 싶어서 업무상 관련되거나 도움될만 한 최신 뉴스들이 있으면 꾸준히 올려 보고 있는데, 조금씩 글을 읽는 사람이 늘고 있긴한데... 아직 많이 미미하네요~ ㅎㅎ

wansoo | 약 5년 전

아~ IT 인트라넷 이군요~ ㅎㅎ IT만 한다면 직원들이 잘 접속하려 할까요..? ^^;;

IT Service 고민 | 약 5년 전

안녕하세요.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 사실 다른 분야들은 잘 만들어져 있는데비해 IT는 보안 쪽 외에는 내용이 빈약해서요. 어떤 IT 서비스들을 하고 있고, 사용 가능한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궁금한 것들 등등 넣고 싶은 것들은 많으나 구성이 참 어렵내요.. ㅡ.ㅡa

wansoo | 약 5년 전

각 부서별 전산 메뉴얼 같은 것도 필요할것 같네요~ 업종상 다양한 부서드이 업무도 차이가 많아 부서별 메뉴얼을 하나씩 만들고 공개하고 있는데... 한부서 한부서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IT Service 고민 | 약 5년 전

네, 메뉴얼도 생각해봤는데... 내용이 변경될때 마다 메뉴얼을 계속 수정하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해 보자니 보통일이 아닐 것 같아요. 그래도 일단 말씀 해 주신 메뉴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성해야 할지도 고민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