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MSSQL DB를 다른 하드로 옴기려고 하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초짜 서버관리 및 잡무 관리자 입니다.ㅋ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서버는 델 R420 4bay 서버입니다. 서버 구성시 베이 0, 1 만 사용해서 RAID1로 묶어두고 사용하다가 나머지 2-3베이에다가 RAID1을 구성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DB 들을 다 옴기려고 합니다. RAID1+0으로 하고 싶었지만 DB들은 따로 나눠서 OS랑 다른곳에 넣어두는게 나중에 속도면에서도 그렇고 안정성도 좋다고 하여서 이번에 사용하지 않았던 베이를 RAID1로 구성해 옴기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베이가 좀더 많은 서버를 구입할껄 그랬습니다... 자금 압박도 있어서 그랬지만...ㅠㅠ)

옴기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 방식이 좋을지 몰라서 여쭈어 봅니다.

제가 생각했던건 MSSQL서비스 중지 시키고 데이타 다 백업 받고 다시 리스토어 하면서 다른 하드에 옴기려고 하는데 이 방법이 가장 안정성있게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사용중인 DB갯수는 20개 이구요.. 20개중 메인 DB가 가장 용량이 큽니다.(압축해서 6기가 조금 넘내요. 나머지는 압축안해도 2기가 정도 됩니다. 아마 압축하면 1기가 정도 될꺼 같습니다.) 1년정도 후 나머지 자잘한 DB들은 사용안할꺼 같습니다.

메인 DB는 매일밤 외장하드에 백업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드랍박스나 FTP서버를 통해 외부로 백업을 받을 생각입니다.(외부에 작은 NAS가 한대 있는데 사용중이지 않아서 FTP 서버 구축 해서 백업을 받으려고 합니다). 혹여나 주말에 무슨일이 생길걸 대비해서 매주 금요일 퇴근전에 USB로 따로 백업을 받아서 퇴근합니다. 이게 귀찮아서 나중에 외부에다가도 백업을 받고 싶은 생각입니다.ㅋ

전문가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5년 전
sql은 백업하고 백업한 파일을 옮겨서 복원하면 쉽습니다.그날짜에 백원을 원하시면 그렇게 하면 되는데 시간분까지 하시면 로그백업까지 하시고 복원하시면 됩니다.
dryu
  0 추천 | 약 5년 전
답변 감사합니다! 백업 복원으로 먼저 시도해봤는데 잘 되서 그냥 이 방식으로 가려고 합니다!

말씀해주신 가상서버도 오늘 Hyper-V통해서 한번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서버 복구장애시 엄청 수월할꺼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한그루 | 약 5년 전

DB 성능이 중요하다면 Hyper-v 로 구축할때 DISK IOPS 고민을 좀 하셔야합니다. SSD 로 구현하면 좋겠네요. 비용 이슈가 있다면 RAID 1 이라도...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5년 전
1. DB를 Backup 하셔서 복원하시면 됩니다.
2. Data파일, Log파일만 옮겨서 연결하셔도 됩니다.

MSSQL 버젼이 올라가는 경우 쿼리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MS에서 (비용이 들긴하지만)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있긴 합니다.
 
wansoo
  0 추천 | 약 5년 전
백업해서 복원해도 되고, 내보내기해서 가져오기 해도 될 것 같고, export/import script 만들어서 해도 될 것 같고...
oracle보다 ms-sql이 DB 올리는데 오류 발생 가능성이 좀 더 낮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네요.

많이 불안하시다면,
가상 서버를 동일 환경으로 구성해서 DB를 가상 서버에 자동 import되게 설정해서 가상 서버 자체를 백업해 두는 것도 한번 고려해보세요.
본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가상 서버로 임시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해 둔다면 불안감이 많이 낮아 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양성환
  0 추천 | 약 5년 전
사용자 디비는 백업복원하시면되요.
 
낭만생선
  0 추천 | 약 5년 전
말씀 하신것처럼
OS와 DB Data 영역을 분리하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분리하지 않았을때..
트랜잭션이 많은 DB라면 서버 OS가 영향을 받아서 되게 느려집니다.
원격 접속해보면 바로 알수 있죠.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된 간단한 DB가 아니라면 분리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DataBase를 신규 생성한 볼륨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수도 있는데. 저는 이렇게 합니다.
0. DB 백업
1. 랜케이블을 뽑습니다.(접속을 막는겁니다.)
2. 이동하고자 하는 DB를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 -> 태스크 -> 분리
  - DB 파일이 데이터베이스에서 분리 됩니다.
3. 분리된 DB 파일을 신규 볼륨으로 Copy 합니다.
4.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동한 파일을 "연결" 합니다.
  - 추가 -> 이동한 MDF 파일을 선택합니다.

작업이 잘 끝났으면..
원본 DB 파일은 필요가 없으니 삭제 합니다.

작업 전 테스트DB를 만들어서 위의 순서로 똑같이 해보시고
실서버에서 작업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