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네트워크(공인IP에서 공인IP접속) 질문 드립니다.

사내 공인 IP 총3개 사용하고있습니다.

 

사내 시스템 환경

 - 공인IP 1번 2번 3번 있습니다.

 - 공인IP 2번에 포트포워딩 서버2대 있습니다.

 - L4, 방화벽 없어서 차단하거나 이런거 전혀 없습니다.

 - 공인IP3개를 공유기에 받아와서 각각 내부 사설IP뿌려주는 방식 입니다.

 - 공유기 모두 IPTime 입니다. 기종은 조금씩 다릅니다.

이슈

 - 공인IP 1번은 공인 IP 2번 공인 IP3번 정상접속 됩니다.

 - 공인IP 2번은 공인 IP 1번과 정상접속되고 3번 접속 안됩니다. 3번서버 공인IP에 Ping 안갑니다.

 - 공인IP 3번은 공인 IP 1번과 정상접속되고 2번 접속 안됩니다. 2번서버 공인IP에 Ping 정상입니다.

 

추가

 - 공인IP 1번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 > 내부IP주소 192.168.2.1

 - 공인IP 2번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 > 내부IP주소 192.168.1.1

 - 공인IP 3번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 > 내부IP주소 192.168.1.1

 - 공인IP 3번에서 공인IP 2번 접속할때 내부IP주소 충돌때문인거 같아서 공인IP 2번 내부IP를 192.168.0.1 변경했는데도 접속 안됩니다.

 

질문

 - 위 현상을 공유기 설정 문제로 확인해야될지 서버OS문제로 확인을 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도와주세요 ㅠㅠ

 

더 필요한 질문 있으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anis78
  0 추천 | 5년 이상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일단, 한번 테스트 해봐야 할 게 공인 ip 1번이랑 3번을 바꿔보세요 
그러니깐 공유기 1번에 공인 ip 3번을 넣고 그리고 공유기 3번에 공인 ip 1번을 넣어보세요

그렇게 해도 만약에 장애 현상이 동일하다 라고 하면 
공유기와 내부 ip 문제는 아닙니다. 공인 ip 끼리 서로 통신이 안되는 현상이라고 
보여지네요 제가 말한 내용대로 테스트 해보시고 결과를 알려주세요 

shiphopk84 | 5년 이상 전

조영훈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공인IP가 실제 서비스 중이여서 IP변경은 어렵습니다. ㅠㅠ 공인IP 2번에 서버가 총2대가 있는데 그중 1대는 공인IP 3번과 통신되고 접속됩니다. 이것으로 확인해봤을때 공인IP 2번에 서버 한대가 이슈인것으로 확인됩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상 전
공인IP 1번에서 1번 서버로 포트 포워딩 해 둔 상태이고,
공인IP 2번에서 2번 서버로 포트 포워딩 해 둔 상태이고,
공인ip 3번에서 3번 서버로 포트 포워딩 해 둔 상태란 말씀이시죠.

1번 서버와 2번 서버, 3번 서버는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는 아닌 것이고요.

1번 서버, 2번 서버, 3번 서버는 웹 서버 인가요?

공인 ip로 ping을 했다면 공유기가 응답하는 상황일거 같고요.

접속을 한다는 것은 웹서버 일 경우 웹브라우저로 서버에 연결했다는 의미로 보여 지는데요.
접속의 의미는 포트 포워딩에 의해 공유기가 아닌 각 서버가 응답하는 상황이라고 판단되고요.

1번에서 2번과 3번 모두 정상 접속된다면 2번과 3번 모두 포트 포워딩을 정상적으로 되어 있다는 걸로 느껴지는데요.

1번에서 2번과 3번이 연결되는데, 2번에서는 3번이 연결되지 않는다...??
방화벽 등에 의해 3번에서 2번을 차단하지 않고 있다...??

1번에서 3번 연결 Test가 정상이라고 하셨는데... 혹시 1번에서 정말 3번에 정상 연결되는 것인지, 아니면 3번이 아닌 다른 서버에 연결되는지는 확인해 보셨지는 궁금하네요.
3번을 네트워크 분리했을 경우에 3번 연결이 안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확인이 가능할 것 같아 보이고요.

각 서버가 각 공유기에서 사설 ip를 뿌려 준다고 하셨는데...
뿌려 준다는 건 DHCP로 유동 ip를 사용하고 있다는 말씀인거 같은데...
포트 포워딩 대상 서버의 ip가 유동적이라 변경되어 버리는 상황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드네요.
서버가 포트 포워딩 대상 ip를 받았을 때는 연결되고, 다른 ip를 받았을 때는 연결되지 않고 하는 상황이 의심되고요.

올리신 내용으로는... 솔직히 아직 정확한 상황 파악이 잘 안되네요~ ^^;;
 

shiphopk84 | 5년 이상 전

wansoo님 네트워크 이슈는 아닌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공인IP 2번에 서버가 총2대가 있는 그중 1대만 문제가 있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정성스러운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5년 이상 전
이게 네트워크의 문제가 아닐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여지를 완전히 배제하려면
서버들 아이피를 바꿨을때도 동일한 증상인지 확인은 해보셨나요?

shiphopk84 | 5년 이상 전

낭만생선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공인IP 2번에 서버가 총2대가 있는데 그중 1대는 공인IP 3번과 통신되고 접속됩니다. 이것으로 확인해봤을때 공인IP 2번에 서버 한대가 이슈인것으로 확인됩니다.
shiphopk84
  0 추천 | 5년 이상 전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미지 납깁니다.

빨간신발 | 5년 이상 전

일단 서버 2 3에서 공유기 2 3으로 접속은 잘 되는가 확인해보시고 잘 되면 서버의 해당 서비스로 접속하지 마시고 털넷으로 해당포트가 개방되어 있는가를 체크하셔야 할 듯 합니다 텔넷으로 응답이 있는데 해당 서비스 접속이 안되면 서버 로컬방화벽이나 서비스자체에서 특정 아이피를 차단했을 수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상 전
쉽게 말해 2번과 3번이 서로 연결 안된다는 말씀인거 같은데요.
공인 IP 3번에서 2번 접속 안되는데 2번 서버 ping이 정상이라는 내용이  공인 ip 3번 하단의 컴퓨터에서 2번 서버인 공인 ip로 정상적으로 ping이 간다는 것인지 공인 ip를 가진 3번 서버에서 2번 공인 ip를 가진 서버로 정상이란 건지...
전체적인 설명에서 공인 ip끼리 연결되고 안되고, ping 되고 안되고 인지, 아니면 하단의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연결되고 안되고, ping 되고 안되고 인지하는 설명이 부족 한거 같네요.
그리고, 하단 컴퓨터와 각 서버 사이의 물리적인 네트워크 연결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추가 설명이 되어야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될 거 같고요.

일단 구성에서 2번 공유기의 내부 ip와 3번 공유기의 내부 ip를 동일하게 한것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2번과 3번의 내부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면 ip 충돌 문제로 연결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겠고요~

shiphopk84 | 5년 이상 전

wansoo님 진철한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구성에서 2번 공유기의 내부 ip와 3번 공유기의 내부 ip를 동일하게 한것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처음에 이 문제인거 같아서 2번 공유기와 3번 공유기 내부ip 대역대를 변경을 했는데도 안되서 내부ip를 동일하게 변경 했어요 그런데로 안되더라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