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유타워 빌딩에 있는 중소기업에서 근무 중입니다.
사무실 내 직원 수 - 30명 이내
사무실 사이즈 - 약 80~100평
예상용량 - 약 4~5 TB 예상
저희 사무실에 컴맹들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컴퓨터 좀 만진다고 관련업무 저한테 다 맡겨놨습니다.
저도 블로그 보면서 블로그가 시키는 대로 하는 컴알못이라,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체에 적절한 기종이 어떤 것인지?
업체를 불러서 컨설팅을 받아야 하는 건지? 아니면 직접 설치해도 어렵지 않은지?
많은 의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유타워 빌딩에 있는 중소기업에서 근무 중입니다.
사무실 내 직원 수 - 30명 이내
사무실 사이즈 - 약 80~100평
예상용량 - 약 4~5 TB 예상
저희 사무실에 컴맹들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컴퓨터 좀 만진다고 관련업무 저한테 다 맡겨놨습니다.
저도 블로그 보면서 블로그가 시키는 대로 하는 컴알못이라,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체에 적절한 기종이 어떤 것인지?
업체를 불러서 컨설팅을 받아야 하는 건지? 아니면 직접 설치해도 어렵지 않은지?
많은 의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저도 입사해서 처음 사용해봤는데 정말 쉬웠어요
폴더의 접근권한 설정등 공부하셔야 할것이 꽤 많습니다
나스나 서버류 들은 중요데이타가 쌓이는 곳이라 잘못해서 날려먹는경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합니다
저희 업체중 하나는 미러링된 나스 를 두대 설치하고 a 장비를 b 장비로 실시간 백업 받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 도 있답니다
요즘 제품은 H/W 성능도 좋고, 설치도 쉬워서...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매하실때 HDD 추가할수 있도록 Bay 여유있는 것으로 구매하세요...
귀찮으신게 싫으시면 원드라이브,구글드라이브,드롭박스 등이 대안일수도 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외부 네트워크가 무엇인지도 모를 수 있꼬, ip에 대한 개념이 부족할 수도 있고...
도대체 RAID가 무엇인건지 어떤 타입을 선택하는 게 좋은 건지도 모를 것 같은데...
전산 지식이 있다면 그냥 넘어 갈 수 있는 단순한 개념 때문에 막혀 진도가 전혀 나가지 못할 수도 있죠~
공유기 설치가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건데요..
수없이 많은 공유기, 네트워크 장비, 서버 등을 세팅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어도 얼마전 넷기어 AP 설치하는데도 매뉴얼 보면서도 몇시간을 헤매었네요.
단순한 특징 몇가지를 몰라서 매뉴얼 참고만으로 부족해서 인터넷 검색하고 초기화를 몇번이나 시킨 후 아~ 하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던 경험이 있네요.
큐냅은 써보진 않았지만..유명한것 보니 상당히 괜찮은것 같군요.
장비가격도 요즘은 많이 저렴해져서 인터넷검색해서 나오는 업체에 전화해서 가격 네고 하시고,
출장비가 비싸다 싶으면 원격으로 작업 지원해주는지 확인하시고, 원격으로 지원해주는 곳에서 구매하셔도 될거에요~
요즘 QNAP 및 Synology는 커뮤니티도 활성화 잘되어있어서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도 필요한 부분이 다 나옵니다~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사용 목적이 직원들이 출장이나 퇴근 후 외부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 NAS설정과 네트워크설정
두 가지를 동시에 셋팅할 수 있는 업체의 지원을 받는게 좋습니다.
저희가 위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건 안 비밀입니다.
혼자 할려면 하실수 있겠지만 시간도 걸리고 시행착오도 있을듯 싶네요...
솔직히 진짜 설명서 대로만 하면 매우 쉽습니다.
대신 RAID 5로 넣으시고 ( 실제 디스크에서 용량이 디스크 1장 분량이 빠집니다 )
사용자 권한 설정 같은것도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NAS를 단순히 파일공유 개념으로만 사용하시기에는
매우 쉽게 처리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설치도 아주 쉽고
권한 설정도 IT 개념 없이도 충분히 쉽게 가능하게 해놨습니다.
4BAY면 될것 같고, 업체는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뭐든지 한번 경험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IP입력하고 관리자화면들어가서 RAID셋팅과 SMB(공유폴더) 셋팅해주시면 됩니다.
권한은 유저 생성하고 R,W 주시면 되구요,
NAS 저장 장치에 하드 디스크 구매해서 장착하고, IP 잡고, 관리 콘솔 들어 가서 RAID 잡고 디스크 포멧하고...
계정 설정하고, 디렉터리 공유하고...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작업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와 좌왕 고생만 하고, 자칫 제대로 사용하지도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냥, 주변에 관련 기술을 가진 업체 도움 받아 구축하고 관리를 받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산 직원이 있거나 앞으로 쓸모가 있을지 없을 지는 모를 지식이지만 고생하더라고 한번 배워 보고 싶다면 직접 구매해서 시행 착오를 겪어 보는 것도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추가 비용 조금 지불하고 주변 업체에 도움 받을 것을 권장 드립니다.
최근에 저희가 납품한 고객도 잘 모르셨지만 잘 쓰고 계십니다. 워낙에 두 제품이 잘 나오고 별로 할 게 없어요. ㅎㅎ
초기에 간단히 설명하고 교육만 해드리면 충분 합니다.
파일 서버 용도로 사용하실거죠? 연락 주세요. ^^ iank@iank.co.kr
danis78 | 5년 이상 전
확장성이나 안정성등 시놀러지께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요즘 하드용량 1개의 10테라도 나오는 세상이기에..^^;; 용량은 되도록이면 큰아이로 해서 레이드를 걸어두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NAS로 뭘 할건지를 생각해보는게 어떠실까요?
백업은 어떻게 할건지, RAID 구성은 어떻게 할건지
작게 사용하시려면 시놀께 좋긴하던데 용도에 따라 굉장히 달라집니다..
stevenwcrf | 5년 이상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