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USB포트를 활용한 프린터 서버 구축

안녕하세요?
반도체 장비 제조회사 전산팀 나부랭이입니다.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것이라 생각되어 제 설계(생각)을 공유/의견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창고에 새로운 공간(가로 세로 각각 10M)을 구성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공간에는 주로 프린터(제브라 라벨프린터 및 HP레이저프린터)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창고에 스위치가 있는 전산실이 있는데, 그 공간까지 거리가 대략 100미터가 넘는 것 같습니다.
케이블링 업체 2곳에서 견적을 받았는데 둘다 100~120미터 사이를 보고 있어서 Cat.6 cable로 했을 때
데이터 로스로 인한 리스크 때문에 무리라고들 하더라구요.
(천상 광케이블로 가서 새 공간에 별도 스위치를 두던지, 아니면 100미터 거리 중간에 스위치를 두라고 하는데,
본사 정책상 공유기나 스위치가 외부에 있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스크탑 컴퓨터 1대에 프린터를 모두 USB포트로 연결해서 프린터 서버로 만들 예정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무선랜카드도 USB리피터에 연결해서 AP근처에 설치하려고 하고 있구요.
USB리피터가 45M까지는 연결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나와있더라구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게 프린터가 11대인데,  PC1대에 모두 연결해도 될지... 의문입니다.

정리하자면,
가로 세로 10M인 방 안에 프린터 11대가 USB허브를 통해 PC1대에 모두 연결된 후 공유를 합니다.
그 방 안과 밖에서 별도 노트북을 가진 직원들이 공유된 프린터로 인쇄를 해도 문제가 없을 지......궁금합니다.
동시에 11대가 인쇄를 할 일이 없겠지만, 그래도 이런 구성 자체가 안정성이 있을까요?
참고로 여기에서 2가지 구성이 있는데, 1안은 USB리피터 자체로 11개 프린터를 연결하는 방법,
2안은 처음과 끝은 USB포트 타입이고 중간 연결이 UTP로 된 리피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제안해주세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linasol
  0 추천 | 5년 이상 전
UTP를 광으로 변환하는 컨버터를 두시고, 광구간으로 100M이상 지나간다음
다시 광에서 UTP로 컨버터를 쓰셔서 변환하시면 문제없을꺼같아요
컨버터는 하나에 5~6만원정도 했으니 2개에 12만원+광점퍼케이블 정도 발행할꺼 같습니다
밤에피는장비
  0 추천 | 5년 이상 전
참으로 의사결정하기 애매한 거리네요.

차라리 멀다면 의사결정하기도 쉬울텐데. 간당간당한 거리니까요.

저라면 향후 성가시게 발생될 문제가 보인다면 안정적인 구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1. 프린터 공용 데스크탑 구축 (비용:小) - 비추천
 - 너무나 다양한 장애가 예상됨, 몇 푼 아끼려다 장애처리 시간(비용)만 지출될듯
   . PC장애, 프린터스풀러, 네트워크 등등

2. 광 FDF 구축 ( 비용:上)
  - 충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함
   . 광 스위치 2대 필요 ( 요즘은 광포트 있는 스위치 가격도 낮아짐 )
   . 가장 안정적인 구성으로 판단됨

3. 리피터 스위치 구축 ( 비용:中)
  - 50M 정도 부근에 UTP Rack 및 스위치 설치
   . 중간비용으로 효율 극대화, 형후 창고 레이아웃 변경이 되더라도 즉각대응 가능

2안과 3안으로 검토하시는게 향후 유지보수에 들어갈 인력/시간을 Save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5년 이상 전
스풀 계속해서 죽을 확률이 클것 같네요 
전산팀장
  0 추천 | 5년 이상 전
특별히 노이즈가 걱정되는 환경이 아니라면 100M 이상 150M 정도의 거리는 UTP가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케이블 품질로 100M 정도 신뢰도가 확보됐다고 보시면 되고, 요즘 만들어지는 케이블은 그 품질이 우수하여 150M에서도 통신 잘 됩니다.
그냥 대충 쭉 늘여서 연결하시고 핑테스트 걸어서 패킷 로스율 확인해보세요.
제가 장담컨데 로스율 제로 나올겁니다.
제 경험이니 참고하세요.
그저멍하니
  0 추천 | 5년 이상 전
USB... 45미터나.... 사용하신다니 좀 걱정이 됩니다.

공장 천장 덕트를 타고 USB 케이블 20M짜리를 허브에 연결해서 2번 넘긴적이 있습니다.

실제 거리는 약 30M정도 되었던것같은데, 자주 끊김이 발생했던 기억이....

아무튼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제 경험이 잘못된것일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acesirius
  0 추천 | 5년 이상 전
다른분이 말씀 주신 것처럼 11대 프린터 사용은 특별히 무리가 없으실 것 같아요.
단지 무선으로 구성하는데에 있어서는 저도 의문이네요..

그정도 거리라면 별도 캐리어쪽 회선 받으셔서 VPN구성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wansoo
  0 추천 | 5년 이상 전
LAN 또는 무선 포트 달린 프린터 요즘 많이 있는데... 가급적 네트워크로 바로 연결 시키는게 낫지 않을까요..?
11대까지 한대 컴퓨터에 연결해 보진 않았는데...
동시에 풀로 프린터를 하는것이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될게 있을까 싶고요.
UTP로 연결하기에 먼 거리라면 광케이블로 연결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일단 컴퓨터 한대에 11대 모두 연결해서 사용해 보시다가 부하라든가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 2대, 3대 등으로 추가 설치해서 분산시키면 되지 않을까 싶고요.

무선 LAN 카드를 USB 리피트에 연결해서 AP 근처에 둬서 AP의 무선 신호를 잡으려고 하는것 같은데...
AP의 LAN 포트에 유선으로 연결해서 PC와 통신하도록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스위치 장비도 있고 한데 PC와 AP를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고 왜 무선으로 연결하려는지 납득이 조금 어렵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