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Hyper-V vs VMWare

안녕하세요.

저희는 VMWar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치한지 무지하게 오래된거라..

vSphere 4.1을 쓰고 있어요..

서버는 별거 쓰는게 아니라 파일서버, DHCP서버, SCCM서버, AD서버 이렇게 있습니다.

여기서 실제로 쓰는건 파일서버 하나뿐이죠. 나머진 본사에 본서버가 있고 중계역할만 하고 있어서..

서버가 오래되서 내년에 새로운 서버를 구매해서 진행하려고 하는데 다른 나라를 보니 Hyper-V를 해야 본사에서 설치를 해준것 같더라구요.. 추가 비용 지불도 없이..

그래서 저희도 동일하게 서버만 구입하고 설치해놓고 Hyper-v로 해달라고 할 생각이긴한데...

Hyper-V는 써본적이 없어서 어떤식으로 구동되는지 궁금합니다.

1. VMWARE처럼 서버에 설치되고 가상서버를 만들어 사용하는지? 아니면 윈도우서버 하나가 설치되고 그 OS위에 Hyper-v 를 설치해서 나눠주는 건지..?(PC처럼)

2. 구버전의 VMWARE라 마이그레이션이 될지 모르겠지만.. Hyper-V로 마이그레이션이 쉬운지..? 어려우면 새 서버 올려서 파일서버의 데이터를 복사하려고 합니다.

Hyper-V 교육이라도 다녀오고 싶네요 ㅜㅜ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5년 이상 전
Hyper-v 로 하세요. 향후 Windows VM이 10대 이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Datacenter license로 본사에서 구매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가상 Windows VM은 서버 라이센스 없이 무제한 사용 가능)
VMware랑 많이 비슷합니다. 다만 vCenter 같은게 없어요 그냥 Hyper-v 콘솔로 하는거에요. License를 더 구매하면 vCenter 같은것도 있으나 그정도 규모에서는 필요 없습니다.
VMware 위에 있는 VM을 Hyper-v 로 옮기는것 가능합니다. 그렇게 어렵지도 않아요. 
하지만 서버는 모두 새로 구축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Windows 2008 서버는 내년 중반? 쯤 만료되어요. 서버 옮길때 OS 최신 버전으로 재설치해서 다시 구축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저희가 비슷한 서버를 이번에 교체 했는데 최근에 이렇게 서버 구축했어요. 
Hyper-v 서버 구축 하면서 Disk를 OS 영역 외에 NLSAS , SSD 두 타입을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 했구요.
구축한 물리서버에 Hyper-v, File server 두가지 서비스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Hyper-v 의 VM들은 SSD에 운영 시키고
화일서버 데이터들은 NLSAS에 마이그레이션 했어요. 
기존 화일서버(물리서버)는 폐기 했구요. 

좋은 경험 되세요. 수고하세요. 


 
kano5901
  0 추천 | 5년 이상 전
답글 감사합니다.

라이센스 구매는 해외본사에서 진행해서 요청만 하면 될 것 같네요.

VM에서 Hyper로 파일 변환하는걸 알아봐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5년 이상 전
VMWare는 아무래도 역사도 오래 되고 점유율도 높기 때문에 담당자분들이 선호 하시는것 같은데..
윈도우 2008  버전의 Hyper-V는 심하게 말해서 쓰기 힘든 정도의 수준이었고(개발 서버용)
2012 부터 쓸만해 졌고 2012 R2에서는 크리티컬한 서비스에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올라왔습니다.
현재 버전인 윈도우 2016은 좀더 개선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안정성 부분은 염려를 안하셔도 될거라고 생각되네요.

1. VMWARE처럼 서버에 설치되고 가상서버를 만들어 사용하는지? 아니면 윈도우서버 하나가 설치되고 그 OS위에 Hyper-v 를 설치해서 나눠주는 건지..?(PC처럼)
 -> 윈도우 서버를 설치하고 거기에 HyperV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가상화 서버를 만들수 있습니다.

2. 구버전의 VMWARE라 마이그레이션이 될지 모르겠지만.. Hyper-V로 마이그레이션이 쉬운지..? 어려우면 새 서버 올려서 파일서버의 데이터를 복사하려고 합니다.
 -> Vmware도 똑같겠지만.. 결국 서버를 파일로 만들어서 그 파일을 서버(VM)로 구동시키는것인데
      HyperV의 경우는 가상화하는 파일이 VHDX(VHD)입니다.
     물리서버를 VHD 만들어주는 아주 심플한 Disk to VHD 라는 툴이 있습니다.
     파일서버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는데.
     외장하드에 담길 용량이라면 외장하드를 붙인다음. 
      Disk to VHD 툴로 돌려서 VHD 파일로 만듭니다.(외장하드에 생성)
    http://whild.tistory.com/entry/vmware%EC%97%90%EC%84%9C-hyperv-%EB%A1%9C-%EA%B0%80%EC%83%81-%EC%84%9C%EB%B2%84-%EC%9D%B4%EC%A0%84
    그 파일을 윈도우 서버에 이동한 다음 가상화로 구동 시키면 됩니다.
    윈도우 이기 때문에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좀만 구글링 해보시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 HyperV 라이선스 관련해서 약간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계십니다.
  2008 버전때는 가상화 라이선스를 거져 뿌렸습니다.
  스탠다드만 사도 VM 4개정도는 그냥 만들수 있었고 Enterprise 버전은 무제한으로 만들수 있었죠.(그래도 암도 안씀)
  2012 넘어오면서 스탠다드는 2개로 제한되고 Enterprise가 없어지고 Datacenter라는 에디션이 나왔죠. 여기도 VM 무제한.. 근데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이때만해도 Core많은 4CPU서버에 메모리 많이 끼워주고 DataCenter 라이센스 있으면 VM 수십개는 올릴수 있었습니다.
  이게.. 최근 들어 확~ 바꼈습니다.(물론 고객에게는 불리하고 MS에게는 유리하게요.)
  복잡하고 헷갈리는데요. 쉽게 말하면.. 서버 라이센스 개념에서 Core License로 바꼈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실것 없고.. 일반적인 서버 구매하실때는 물리Core 16Core에 맞춰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특수한 경우라면 라이선스 구매업체하고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낭만생선 | 5년 이상 전

VMware에서 Hyper-V로 넘겨본적이 많지는 않은데.. 물리서버에서 Hyper-V로 넘길때도 마찬가지인데.. 기존 서버 환경에서 하드웨어나 Vmware에 특화된 S/W가 있다면 Uninstall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HP 서버를 가상화 했다고 치죠. HP H/W를 관리하는 몇가지 S/W가 깔려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는 이미 가상화되어 H/W를 인지하지 못하죠. 이 S/W가 H/W와 통신하기 위해서 CPU나 메모리를 잡아 먹습니다. Vmware도 마찬가지일거라 생각됩니다. Vmware로 구동되기 위해 설치된 프로그램이 있다면 VHD로 변환후 지워 주시는게 좋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상 전
Hyper-v에서 VM으로 윈도우 돌리시려면 Host O/S로 데이터센터를 구매하세요.
데이터센터에서 Hyper-V로 돌리는 VM O/S는 윈도우 라이센스 무료입니다.
리눅는 뭐 상관없고요..
관리하는 UI가 아무래도 윈도우가 더 편하지 않을까요?
 
wansoo
  0 추천 | 5년 이상 전
Hyper-V는 윈도에 딸려 오죠~
Pro Version 이상이면 기본적으로 딸려 오고 vmware나 기본 개념은 같다고 보면 될거 같고요.
사용법에는 차이가 있겠네요.
hyper-v는 윈도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게 단점이죠.
윈도 컴퓨터를 host로 해야만...
guest 컴퓨터는 윈도도 되고, linux도 되고~
Oracle VM도 괜찮아요.
linux를 호스트 컴퓨터로 사용해도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