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회사 전산 운영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외 작은 소규모 회사에서 전산업무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는 크지가 않구요, 오피스에 50대정도의 PC와 30VoIP가 있습니다.

회사를 이전하면서 모든 Ethernet+VoIP cable 모두 CAT6로 다 깔았구요, Firewall은 현재 Meraki Z1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월 믿으로 스위치는 Data스위치 하나(넷기어 PoE 50포트 스위치), 그리고 VoIP 라우터 그리고 그 믿으로 VoIP스위치(넷기어 PoE 50포트 스위치) 사용중에 있습니다.

파이어 월에서는 VLAN을 2개로 나눠서 DATA, VoIP용으로 VLAN을 따로 나누었습니다.

AP는 Meraki MR 시리즈 3개로 나눠 사용하고 있구요, SSID는 인터널용 한개랑 게스트용(서브넷이 다른 네트워크+속도제한)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현재 Z1 파이어월이 임시로 사용중이라 나중에 Meraki MX84 모델로 바꿀 예정입니다.

각 부서마다 인원이 많치가 않아서 부서별로 VLAN을 구성하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복잡해질꺼 같아서 일단은 그냥 모두 다같은 서브넷으로 사용중입니다.

다음은 서버 리스트 입니다.
1. 서버는 현재 ERP(ERP는 아니고 인벤토리 세일즈 기록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DB서버 하나 돌리고 있구요,
2. AD 서버 + 데이타 쉐어 드라이브
3. 외주 업체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DB서버
4. 매장에서 세일즈 데이타 올릴때 거쳐서 압축 풀고 DB서버에 데이타를 옴겨주는 서버
5. VM머신 서버(Hyper-V사용중) (문닫은 매장 컴퓨터들이 게속 돌아가야 하는데, 피지컬하게 가지고 돌릴려니 너무 많아서.. 그냥 다 VM으로 처리 시켜놨습니다. 그 많은 컴퓨터들을 둘 공간이 없네요...ㅠㅠ)
6. 백업 서버+ESET 리모트 서버(AD서버에서 유저들이 데이타 저장시 매일 집 파일로 압축해서 이 서버에 백업하고 있습니다)
7. 테스트 서버(프로그램 개발시 여기서 모든 테스트를 돌리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적고 나니깐 엄청 뭐가 많네요... 이렇게 관리하는게 맞는건지.. 아님 좀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외국 여러업체에서 견적을 받으려고 보니.. 하드웨어쪽은 뭔가 확실하게 답을 주는 업체가 많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액수도 너무 천문학적인 액수를 제시하니.. 답답하네요.ㅋ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이렇게 운영하는게 맞는지...ㅠㅠ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curtis
  0 추천 | 5년 이상 전
ㄷㄷㄷ

조언을 받으실게 아니라 

조언을 해주셔야 할듯 b
wansoo
  0 추천 | 5년 이상 전
머라키 장비들이 관리의 편의성이 좋고...
VM 사용하고, 머라키 장비 사용하면 관리 효율성이 좋을 것 같네요.
소규모 회사지만 투자를 많이 한 것 같네요.
dryu
  0 추천 | 5년 이상 전
답글 달아주신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칭찬을 들으니 조금 마음이 조금 놓이는거 같으면서도 뭔가 부족한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거 같네요...ㅠㅠ 전공은 네트워킹을 전공했고 지금은 관리자로써 아직 더 배우고 싶은 욕심도 많이 있는거 같습니다. 개발은 외주업체를 통해서 개발은 받고 있지만 개발도 배우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이정도 구성이면 괜찮다고 말씀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가상서버가 더 효율적인지 아님 피지컬한 서버가 더 효율적인지 그런 부분도 좀더 배우고 싶습니다..ㅠ 지금 서버는 이렇게 많은데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등등... 담번에 서버 구성도 같이 올려보겠습니다! 이런걸 가르켜줄 사람이 없어서 혼자서 낑낑대고 있네요..ㅋㅋ 전문가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kano5901
  0 추천 | 5년 이상 전
잘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대단하네요... 구성이 잘 잡아놓으신듯합니다.
werther.chan
  0 추천 | 5년 이상 전
소규모 회사에서 저정도까지... 엄청 잘하고 계십니다.
저희는.. 완전..ㅠ.ㅠ
낭만생선
  0 추천 | 5년 이상 전
이렇게 다 시스템을 파악하고 있다는것..
내가 잘하고 있나? 하는 걱정을 한다는것 자체가 어찌보면 잘 하고 계신다는 의미입니다.

한가지 찝찝한 부분은..
어떤 종류의 장애(물리, 논리, 바이러스, 랜섬웨어등)가 발생 했을때 복구 대비는 되어있는가
정도만 생각을 더 해보시면 될것 같아요.

저도 수백대 서버 운영중이지만..
단 한대라도 장애가 발생 했을때 내 복구 범위외에 있다면..
잠이 안올것 같아요.
양성환
  0 추천 | 5년 이상 전
잘하고계신것 같은데요
EUSA
  0 추천 | 5년 이상 전
제가 봤을때는 굉장히 구성을 잘 해놓으신거 같습니다.

세세한 구성은 잘 모르겠지만 기본 토대는 제대로 잡으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