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IBM 스토리지 레이드 구성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IBM 스토리지 V3700사용중입니다.

현재 스토리지에 레이드 그룹이 2개가 설정 되어있습니다.

1. raid 5 : 300GB 10k rpm 6Gb SAS 디스크로 구성
2. raid 0 : 600GB 10k rpm 6Gb SAS 디스크로 구성 (아주 위험한......)

현재 문제점은 1번 레이드 그룹의 디스크 하나가 에러가 떴습니다.
교체를 해야 하지만 새제품을 찾기가 쉽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두번째 문제점은 2번 레이드 그룹의 위험성때문입니다..



위의 상황을 가지고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2번 레이드 그룹을 재설정 하려고 합니다.
레이드 재 구성만 하면 (물론 기존 데이터는 백업 후 ) 기존에 담겨 있던 데이터들은 깔끔하게 날라 가는건가요?
스토리지를 다뤄본적이 없어...포맷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 아래의 사진과 같이 2번 레이드 그룹은 raid 0으로 설정이 되어있고, 3개 디스크를 사용중이며 1개의 디스크가 후보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만약 3개의 디스크 중 하나의 디스크가 에러가 나면 후보로 설정되어있는 디스크가 자동으로 동작하게 되는건가요?


3. 후보와 스패어의 차이점 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4. 2번 레이드 그룹의 후보 디스크를 1번 레이드 그룹의 에러가 난 디스크 교체용으로 사용을 해도 괜찮을까요?

용량외에 모든 사양은 동일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은

2번 그룹의 600GB 디스크 3개를 raid 5로 구성
2번 그룹의 600GB 후보 디스크를 1번 그룹의 장애난 디스크와 교체 후 사용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장엔 비용이 들어 가지는 않습니다만...
200만원 이내의 비용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재구성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이 많았네요...
고수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반갑습니다잉
  0 추천 | 6년 이하 전
웹상에서뿐만 아니라 문자 유선통화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낭만생선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어떻게 처리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잡아 공유차 작성합니다.

Raid5로 묶인 디스크의 경우 많으면 많을수록 복구에 에러가 날 확률이 높다라는 점을 인지해서 작업 예정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번 디스크 그룹에 있는 VM 이미지들 백업 (백업 툴을 이용해서 백업이 되어있지만..)
2.  1번 그룹의 장애난 디스크 교체
3-1.  디스크가 제대로 올라오면 추후 일정을 잡아 레이드 재구성
3-2.  디스크가 제대로 올라오지 않을 경우, 즉시 레이드 재구성 -> 백업된 VM이미지들 덮어씌우기


레이드 재구성은 작업 후 어떻게 작업을 하였는지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낭만생선 | 6년 이하 전

잘되시길 빌어요~ ^^
kano5901
  0 추천 | 6년 이하 전
요즘 2테라도 많이 싸던데.. 차후를 위해 변경 플랜도 짜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잉 | 6년 이하 전

가격을 한번 알아봐야겠네요...조언 감사드립니다!!!
차니
  0 추천 | 6년 이하 전
1.2T 지우너 된다면 HDD 교체 추천드립니다.

구입하신지 조금 된 듯 하네요. 300G...  600G 재고 가지고 있는 업체가 없습니다.

직접 재고 관리하고 있으면 모를까...


300G 2개, 600G 4개이네요.

가용용량이 300G, 1T 정도이니 개별 구성 안하신다면 1.2T HDD 3-4개로 구성 되겠네요.

200만원으로는 글쎄요, 서버 구입때 같이 구입한다면 싸겠지만. 그리고 IBM은 다른 벤더에 비해 비싸던데요?

직접 업체에 알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반갑습니다잉 | 6년 이하 전

답변 감사합니다. 꽤 오래된 장비이고, 말씀하신대로 300GB 디스크 구하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현재 300GB 디스크 5개, 600GB 디스크 4개로 운영중입니다... 마침 업체에서 연락이 왔네요...새제품을 찾았다고...하지만 이번은 어떻게 넘어간다 하더라도 다음번이 또 문제겠죠....
낭만생선
  0 추천 | 6년 이하 전
먼저,, 구성을 보니 아찔하네요.. ㅜㅜ
백업이거나.. 아니 백업도 위험해요. Temp성 임시 데이터 보관용이길 바래 봅니다.
레이드 구성을 설명해 주셨는데 그림만으로는 좀 뭔가 안맞는 느낌이네요.
어쨋든 설명해주신 내용 기준으로 답변 드릴게요.

1. 레이드 뭉게지면 다 날라 갑니다. USB 외장 하드라도 붙여서 백업 고고씽요. ㅜㅜ
2. 2번 그룹의 600GB 디스크 3개가 Raid0으로 구성 되어있잖아요.
   디스크가 1개 망가지면, 그순간 Raid 그룹은 날라가는겁니다.
   Rebuild할 데이터가 없으니 그냥 날라가는겁니다.
3. 후보는 아무 상태도 아닌 Ready 상태의 Disk일겁니다.
   스페어는 Raid 그룹에 있을때 Disk가 1개 나가면 AutoRebuild 될수 있는 디스크를 말하구요.
   글로벌 핫 스페어로 설정하면 1그룹이든 2그룹이든 디스크가 나갔을때 스페어 역할을 하구요. 
   그룹을 지정해서 스페어로 설정하면 그 그룹에 디스크가 나갔을때 Auto Rebuild 됩니다.
4. 그렇게 하셔도 되요.
   대신 600GB 디스크를 300GB로만 쓰게 됩니다.
   이후에 약간의 변수가 있을수 있는데.. 복잡해지니 일단 이정도만 답하겠습니다.


2번 그룹의 600GB 디스크 3개를 raid 5로 구성
2번 그룹의 600GB 후보 디스크를 1번 그룹의 장애난 디스크와 교체 후 사용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장엔 비용이 들어 가지는 않습니다만...
200만원 이내의 비용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재구성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제가 추천 해드리는 방법
1) 일단 무조건 데이터 백업 고고씽입니다. 살떨려요.
2) 레이드를 다 뭉갭니다.
3) 300GB *3(Raid5라고만 되어있고 수량정보는 없네요. ㅜㅜ)라고 가정할때
   300GB*2로 Raid1 -> 300GB 1개는 스페어
   600GB *4 Raid 1+0 -> 600GB 디스크 1개 구매하여 스페어
4) 용량을 얼마나 쓰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볼륨 사이즈만큼 필요하다면..
    200만원 내에서 디스크를 더 구매 하시면 되는데요.
    하드웨어 워런트 기간 내라고 한다면 Raid1 으로 구성했을때 스페어는 없어도 되요. 하루에 디스크 2개 나가는 경우는 Rebuild가 실패해서 볼륨 뭉게지는 가능성보다 낮습니다.

백업의 용도가 아니라면 Raid5는 지양해 주세요.
특히 DB의 경우는 Raid5는 추후 Disk Fault 났을때 쥐약 입니다.

반갑습니다잉 | 6년 이하 전

위의 스토리지에는 VM머신들이 올라 가 있습니다. 백업은 다 잘되어있지만..확인을 해보니 너무 불안하네요.. 1번 그룹은 300GB 하드 5개로 Raid5 (1개는 에러) 2번 그룹은 600GB 하드 4개로 Riad0 (1개는 후보) 추천해주신 방법과 사용량을 확인했을때, 레이드를 다 뭉개고 1번그룹 디스크 4개로 Raid 1+0 2번그룹 디스크 4개로 Raid 1+0번으로 구성 하는것으로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위에 1+0 구성 후 스페어를 말씀하셨는데, 1+0구성에서 1개의 디스크가 장애가 나더라도 복구는 가능하지만 스페어를 말씀하신건 보다 안정성을 위해 하신 말씀이시겠죠?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염치불구 하고 몇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레이드를 뭉갠다라고 하셨는데.. 레이드를 재구성 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디스크 오프라인으로 변경 후 스토리지 다른 구성으로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인가요?? 다시한번 전문적이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낭만생선 | 6년 이하 전

저도 RAID 1이나 1+0인 경우는 스페어 따로 안둡니다. (고장나면 그때 디스크 교체해서 Rebuild 합니다.) 관리자가 모르는 상태에서 Rebuild 되는것 자체를 신뢰를 안해서요.(EMC나 HITACH 같은 박스 스토리지 빼구요) 캡쳐 해서 올려주신 메뉴의 트리를 잘 보시다 보면 제일 하단에 디스크 -> 디스크 그룹 -> Raid Card 이렇게 되어 있을텐데요. 디스크 그룹(혹은 레이드 그룹)을 선택 하신후 우클릭 해보시면 삭제 메뉴가 있을겁니다. 이건 말로 설명 드리기가 어렵네요, 쪽지 드렸으니 연락 주시면 제가 도움 드릴수 있는선까지는 도움 드릴께요.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1. RAID가 논리 디스크 하단에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RAID를 재 구성한다면 논리 디스크에 담긴 내용은 모두 초기화가되겠죠. 백업 받은 후에 RAID를 재 구성해야 할 것 같고요.

2. 잘은 모르겠지만, 후보라는 개념이 핫스페어와 유사한 개념이 아닐까 싶네요. 후보가 핫스페어와 유사한 개념이라면 RAID 구성 디스크 중에 한개가 오류 났을때 자동으로 작동하게 될 것 같고요.  추정입니다~ ^^;;

3. 앞의 2번 추정이 맞다면 아마도 후보는 고장 났을때 자동 대체되는 디스크, 스페어는 고장 났을때 수동으로 교체할 수 있게 남겨 두는 용도가 아닐까 싶네요. 이것도 느낌상 추정이고요~ ^^;;

4.  2번 그룹에서 사용되지 않고 있는 용량 큰 디스크를 1번 그룹에 오류난 디스크로 교체해도 되냐인데... 사용해도 될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600G의 용량 중에 300G만 사용하게 된다는 용량 낭비가 있게 되겠고요,

반갑습니다잉 | 6년 이하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2번 질문의 경우 후보 디스크인데도...디스크 중 하나가 에러나면 바로 복원할 수 있는 정보값을 가지고 있을지가 의문이네요.. 4번의 경우 단순하게 효율성만 떨어진다면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