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테스트 환경이 아닌 Production 환경에서 iSCSI 기반 스토리지 사용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제목대로 iSCSI 스토리지를 Production 환경에서 운용하시는지 현황이 궁금합니다.
초반부터 비용 투자해서 SAN을 구축해서 사용하면 좋겠지만, iSCSI 기반 스토리지도 쓸만할텐데 왜들 iSCSI 스토리지 견적을 달라고 하면 우려들을 하는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실제 Production 환경에서 iSCSI 기반 스토리지를 운용하시고 계시거나 운용해 보신 분들의 경험담 좀 공유해 보아요~~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lmj4013
  0 추천 | 6년 이하 전
개인적 의견을 드립니다.
SAN 스토리지 방식에는 iSCSI / FCoE < FCP / iSER (RDMA) / NVMe over Fabric 등 여러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iSCSI 방식은 기본적으로 TCP/IP 프로토콜로 구현이 되어 작은 I/O를 처리함에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편 입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파일시스템의 일반적인 데이터 I/O 단위는 4KiB로 아실 겁니다. 헌데 TCP/IP는 기본적으로 256KiB ~ 1MB 단위의 I/O처리는 우수하나 작은 I/O에는 성능이 쥐약 입니다. 하여 일반적으로 FCP를 많이 사용 합니다. 

성능 순서
iSCSI < FCoE < FCP < iSER(RDMA) < NVMe over Fabric   
그저멍하니
  0 추천 | 6년 이하 전
NAS를 iSCSI 10G로 물려서 서버에 직결했는데
속도도 엄청나고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가성비로는 SAN스토리지가 따라올수 없습니다.
가격은 약 1/4 정도 되는데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한그루
  0 추천 | 6년 이하 전
이전 회사에서 VMware 서버 가상화를 iSCSI로 구성해서 사용했습니다. (Dell server + NetApp Storage) 단 한번의 문제없이 잘 동작했습니다. 
현 회사에서는 SAN 을 사용하고 있고 iSCSI는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이전 회사 대비 스토리지 중요도가 많이 높아 졌습니다.
논리적으로는 SAN 구성이 더 성능이 좋고 안정적일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iSCSI 가 아무런 이슈가 없더라도 말그대로 만의하나, 만분의 일 의 확률로라도 문제가 생기는 상황을 대비하는 마음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iSCSI 사용 하면서 만족하면서 잘 사용 했습니다. 서버가 아주 크리티컬한 서버가 아니라면 비용도 절감하고 좋습니다.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iSCSI 방식은 ip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저장장치를 Local 디스크 처럼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라 생각되는데요.
SAN 처럼 고속 전용 장치로 연결한 것이 아니라 기존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연결한 방식이기 때문에 네트워크 영향을 많이 받을거라 생각되네요.
아마도 네트워크 영향으로 오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우려를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현재 SAN 스토리지를 도입하기 전에 상당기간 iSCSI 방식으로 스토리지를 사용했었는데 특별히 별다른 문제는 없었던걸로 기억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