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장비 이전 공사, 네트워크&서버 전문업체 vs 통신사 무상지원


안녕하십니까 병원 전산 한달차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번에 서버 및 네트워크 전산장비 이전에 관한 글을 올렸었는데..
그 이후로 다양한 곳에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것들을 취합해서 과장님께 올려드려야 하는데..
어떤게 옳은것인지 나은 방향인지 모르겠어서 조언을 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일단 저희가 해야하는 것이

1.네트워크&서버 전산장비 이전
2.병원 확장으로 인해 네트워크 장비(스위치) 추가 증설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지는 크게 2개입니다.

1.기존 인터넷&인터넷전화 CJ유지, 네트워크&서버 업체를 통해 전산장비 이전 및 스위치 추가 증설. (즉 스위치 추가 및 케이블 공사 = 네트워크 공사)


2.인터넷&인터넷전화를 LG로 변경, LG에서 전산장비 이전 및 네트워크 장비 추가 증설 무상지원.


현재 저희가 CJ인터넷을 쓰고 있는데, 관리나 사용상에 크게 불편함은 없습니다.
단지 무선전화기가 종종 끊기는 정도? 허나 이건 중간중간에 와이파이가 완벽하게 구성이 되어있는것이 아니라
약하게 뜨는 곳이 있는 부분이고..


지금부터 금액이나 제공되는 부분은 제가 임의적으로 적겠습니다.
참고해주십시오.

일단 1번으로 할 경우에 저희가 매달 통신요금이 50만원 / 네트워크 공사 비용 1200만원

2번 - 통신요금 60만원 / 네트워크 공사 비용 무상지원




이것만 보면 당연히 2번을 선택하고 전산담당이 아닌 대리님께서는 2번으로 가닥을 잡고 계신것 같은데..
세부 내용을 보면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1번의 경우, 네트워크 전문 업체 공사/ 기존에 유지보수를 하던 업체/ 추후에도 유지보수는 계속 / 추가 스위치는 시스코 C2960 (또는 주피터 EX2300 등)

2번의 경우, 1회성 공사 / 유지보수 불분명 / 추가 스위치는 시스코 SF95-24 (알아보니 그냥 24포트 허브느낌이더라구요. 20만원도 안하는..),IPTIME(이쪽에는 얘길하니 주피터로 해준다고는 하는데..기종은 아직 모릅니다)
무상지원이긴하지만 당연히 돈을 들인것 보다는 제대로 네트워크 구성이 잘 될지도 모르겠고.. 스위치 하나 연결해놨으니 네트워크 연결은 되겠지만 추후에 무슨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입니다.


이 얘기를 하니 대리님께서 그럼 2번이 무상이고 1번이 1200만원이 추가로 드는데,
어차피 2번도 인터넷이 되는데 1번이 그만큼 비용을 들이고 할 만큼 필요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아마 과장님께 보고 드릴때도 비슷한 질문을 받을 것 같은데 이것을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할까요?





질문 요약입니다.

1. 선택지 2개 중 어떤것을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2. 1번을 선택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그만큼 얻을수 있는 장점? 또는 단점?
3. 2번을 선택할 경우 장 / 단점?
4. 시스코 C2960와 같은 고가장비와 시스코 SF95-24의 차이?
5. 현재 메인스위치가 주피터 - 각층 스위치가 시스코껄로 되어있는데 확장 층 스위치로 IPTIME 이나 저가 스위칭허브 같은게 들어가도 문제가 없을까요?
6. 기타 추가 조언...


항상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한분한분 표현은 못드리고 있지만 항상 감사드립니다!




+추가

서버 부분도 비슷합니다. (서버이전은 3층에서 4층으로)
1번 서버 전문업체를 통해 서버이전 / 서버 On-off 작업 / 서버 이동시에 무진동 로보트 / 보험료 등등 700만원씩 나오는데
2번 서버 On-off 작업은 따로 서버 업체를 부르지만 서버이전은 그냥 들어서 옮김 / 따로 보험같은건 없음.

2번으로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혹시나 뭐라도 잘못 될까 무섭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서포터
  0 추천 | 6년 이하 전
1. 선택지 2개 중 어떤것을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 저라면 2번 입니다.

2. 1번을 선택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그만큼 얻을수 있는 장점? 또는 단점?
     -> 통신사에서 그런 제안을 했다는건 이미 실사를 하고 이런 제안으로도 문제 없을것이라고 판단 했을겁니다
         현재 규모/환경구성상 굳이 비싼 Cisco등의 SW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방화벽,IPS / VLAN등 / 라우팅등 설명이 없다보니..)

3. 2번을 선택할 경우 장 / 단점?
     -> 네트워크 공사 / 장비증설을 어쨋든 대기업 통신사가 나서서 PM역할을 해주니 엔드유저 입장에서는 단일창구가 되니 매우 편리하지 싶습니다.

4. 시스코 C2960와 같은 고가장비와 시스코 SF95-24의 차이?
     -> 기능 + 성능차이가 있습니다.

5. 현재 메인스위치가 주피터 - 각층 스위치가 시스코껄로 되어있는데 확장 층 스위치로 IPTIME 이나 저가 스위칭허브 같은게 들어가도 문제가 없을까요?
     -> 단순 더미허비로 사용하는거면 저가 스위칭허브여도 문제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6. 기타 추가 조언...
     -> 1번이던 2번이던 현재/변경 뒤 네트워크 설계도/작업계획흐름 보고서를 달라고 하세요.

서포터 | 6년 이하 전

서버 부분도 비슷합니다. (서버이전은 3층에서 4층으로) 1번 서버 전문업체를 통해 서버이전 / 서버 On-off 작업 / 서버 이동시에 무진동 로보트 / 보험료 등등 700만원씩 나오는데 2번 서버 On-off 작업은 따로 서버 업체를 부르지만 서버이전은 그냥 들어서 옮김 / 따로 보험같은건 없음. 2번으로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혹시나 뭐라도 잘못 될까 무섭습니다. 위 내용을 그대로 보고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비용이 드는 방법이 있고, 비용안들이고 직접 옮기는 방법도 있는데, 그랬다가 뭔가 잘못되면 큰일난다.) 다만, 서버규모나 업무중요도를 모르는 상태의 답변이니 가볍게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6년 이하 전
회사돈을 아껴서 뭐합니까? 라는 답을 드리고 싶군요

적정비용과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것이 사실이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고비용은 고효율을 내는것이 당연지사입니다.

큰 이벤트인만큼, 크게 쓰시길 바랍니다.
전문업체를 통해 계획과 액션플랜을 기획하시길 바랍니다,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6년 이하 전
이후 유지보수 관리 용이성을 위해서 또한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저 같으면 1번 입니다 :) 
gomix
  0 추천 | 6년 이하 전
전 리스크있는 작업은 제값주고 하려고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제돈도 아니고 회삿돈인데 무리하기 싫어요
ktit
  0 추천 | 6년 이하 전
서버 이전 문제 발생 시 통신사에서 책임을 진다면 2번

아니라면 무조건 1번(서버 이전하기전 백업을 필수!)

서버 이전은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공사 계약서(문제 발생 책임여부 명시)도 작성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LG, SK에서 인터넷 전화 영업 많이 연락오더군요.
현재 사용중인게 KT이다 보니 KT에서는 따로 영업 들어 오지 않고 있고...
필요한 네트워크 공사까지 무상 지원해 준다 그러던데...
전화용 네트워크라면 LG, SK 등의 업체를 통해 구축해도 별 상관은 없을 것 같은데...
전산 시스템용 네트워크를 맡긴다는 건 조금 불안한 느낌이 드네요.
가급적 불 필요한 부분들을 제거하고, 추가 네고를 해서라도 가급적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니
  0 추천 | 6년 이하 전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는 모르는 상태에서 랜공사비 및 이전 비용이 비싼지 싼지 판단이 안됩니다만.

노드(PC, 서버 등 네트워크 접속 단말)와 건물 구조(공사의 편의성, 다층구조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이전 비용에 기기실 구성도 포함인지 아니면 단순 이전인지?

랜 공사를 생각한다면 공사 업체에 견적 요청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ISP 업체가 아닌 전문 업체에 이전을 맡기고 공사업체엔 공사만.. 워크그룹 스위치는 그냥 인터넷 구입하셔도 됩니다. 단지 유지보수를 하고 계신다면 유지보수 업체의 견적과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입은 다른 곳에 해도 유지보수 할때 포함 시켜 유지보수를 하면 되닌까요? 유지보수 업체도 따지고 보면 스위치 구입시 포함된 유지보수비용에 따른 대행이니..
미생
  0 추천 | 6년 이하 전
결국은 비용과 안전성의 문제인데 돈 아끼자고 해서 했다가 나중에 문제생겨서 책임 누가질거냐고 물으면 다 똑같은 대답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최종결정은 직접 안하시고 관련 자료만 주시기 때문에..

통신공사를 하시는 비용이 장비문제도 있지만, 각 자리마다 가는 회선의 개수라던지 선의 길이 등까지도 다 고려를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공사비용을 무상으로 지원한다고 했는데 결국 LG의 어느 하도급 업체가 와서 처리하고 갈 확률이 높은 이상 설비를 할때 신경써서 꼼꼼하게 할거라는 보장을 받기 힘듭니다.

만약에 현재 해당 이전계획인 통신사 영업 담당 또는 해당 건을 지원해줄 전담 직원을 보내서 사전 준비과정부터 이전 종료까지  현장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서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준다(사실 이건 거의 슈퍼갑질입니다만..) 정도로 해주는게 아닌 이상에야 무상공사인 이상 기대를 하기 힘듭니다. 최소한 안전장치로 그럼 진행 전에 최종미팅에 1회, 중간에 공사때 1회정도 방문, 최종 검수 후에 방문 1회 정도로 조건 잡으셔야 그나마 안전하실겁니다.

당장 층마다 회선을 깔아준다고 해도 메인 백본망을 1회선만 잡을거냐, 혹시 모르니 2회선으로 여유있게 잡아둘거냐 주요 장비는 다이렉트로 뽑아야 하니 다이렉트로 뽑아낼거냐 등등도 조건이 다 다른 상황이실거라 1번의 비용이 비쌀 순 있지만 2번의 무상공사를 정상으로 보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서버 이동의 경우는 백업 문제도 있고, 이전기간과 이전 후의 안정성 고려하시면 최대한 돈 쓰시는게 깔끔하긴 합니다. 데이터를 소중하게 보관했어도 불안불안한게 사실이라..

무진동 차량 사실 안써도 그만이긴 하지만, 서버이동을 하는 과정도 중요한데 이동전에 사전 백업 등을 해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서 추가비용이 발생해도 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미생 | 6년 이하 전

그리고 보험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보상은 되는데, 데이터에 문제생겼거나 파손 발생했을때 돈을 받는것과 복구의 성공율 복구의 시간으로 발생하는 손실 피해를 생각하면 보험을 드는게 능사만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설사 완벽히 복구가 된다고 한들 그 과정에서 생기는 모든 안좋은 소리는 회사 내의 담당자에게 가기 마련이니.. 백업은 필수적으로 옵션에 넣어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JohnWick
  0 추천 | 6년 이하 전
부족하지만 도움이 될까 해서 답변 남깁니다.
저희도 지난 주에 네트워크 변경 했거든요.
참고로, 저희는 임직원 50명에 유선 상담 인원이 20명이며 현재 30명 분의 CTI장비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1. 2번 추천합니다. 저희는 SKB, KT, LGU+ 비교했다가 저희 환경 상 기가급 까지는 필요 없어서 요금 따져보고 LGU+로 선택 했습니다. 개인용이 아닌 기업용이기에 위 3사 중 한 곳으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2. 2번을 선택 했으니 패스

3. 장점
 - 네트워크 공사비용 무상 지원이 엄청 큰 메리트네요. 근데 1,200만원까지 든다는 것은 인테리어 공사까지 포함되는 비용 같은데, 무상 지원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해 주는 것인지 따져보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병원 규모가 어느정도 일 지는 모르겠지만 저희는 6만원 나왔거든요.
 - 검증된 3대 통신사의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단점
 - 스위치 장비 : 시스코의 모델로 볼 때 24포트 기준 비용이 5배 넘게 차이가 나는데요. 당연히 C2960급이 좋습니다만 LG U+ 인터넷 망 속도가 기가급이 아닌 100메가 급 이라면 SF95-24로 가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병원 규모가 어느정도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베드수 500~1,000 정도 규모의 중간규모 이상 병원이시라면 C2960급으로 가시는 것이 좋겠죠? 비용 차이는 안전성(끊김 없는 네트워크, 안정적인 속도 지원 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SP95-24는 소호 비즈니스 용(10명 이하), C2960은 수십명 이상의 중간 이상 급 기업용 제품입니다. 업체에서 SP95-24를 제안한 것은 단순히 비용을 아낄려고 그랬다기 보다는 SP95-24급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제안했을 수도 있으니 한번 여쭤보시고, 병원 규모 상 너무 저스펙이라면 추가 비용을 들여서라도 C2960급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 제품 지금 단종됐다고 나오니 참고하세요.
https://www.cisco.com/c/ko_kr/products/switches/catalyst-2960-series-switches/index.html


5. 주피터나 시스코 장비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환성 문제도 있고, 괜히 저급 장비 쓰다가 문제 생기면 골치아파요.

6. 추가 : 서버 이전
 -  1번 추천요. 서버 이전 하다가 잘못되면 그 책임은 누가 지나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어디 별도의 장소에 백업 서버가 구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1번 추천합니다.

철저하게 직원 입장에서 답변 드렸습니다.
비용을 중요하게 따지시는 경영진 입장에서 다를 수 있으나 문제 발생 시 아낀 비용보다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