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병원 서버 사양 문의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PACS 서버와 EMR 서버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를 업그레이드 하려고 완제품 서버 구성을 한번 구성해보았습니다.

혹시 이것 이외에 추천 해줄만한 완제품 혹은 바꿔야할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동시접속자수는 +- 10 명 입니다.

서버 : DELL POWER EDGE T430 E5-2620V4 / 8GB / H730 RAID (타워형)
추가 부품
SSD : 삼성 860 PRO 256 GB
HDD : HGST 4TB DESKSTAR * 4
운영체제 : 윈도우 10 64BIT DSP (윈도우 SERVER 2016)

혹시 이정도 사양에서 추가되거나 혹은 다른 것으로 고려해볼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추후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서 HOT SWAP 이 가능하며 RAID card 가 내장된 제품을 찾다보니 다음과 같은 제품으로 고르게 된 것인데, 혹시 raid card 만이라도 지원하는 다른 제품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은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320 TWR-25SE (32GB, 4TB + SSD 512GB) 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면 선택 하실 것인지도 문의 드립니다.
워크스테이션 / 인텔 / 제온 / 카비레이크 / E3-1225v6 (3.3GHz) / 쿼드(4)코어 / 프로세서:1개 / 32GB / DDR4 / ECC / 4TB(HDD) / 512GB(SSD) / DVD 레코더 / P2000 / 5GB / 윈도우 10 프로 / 400W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혹시 운용중이거나 더 좋은 해결책이 있다면 고견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okson
  0 추천 | 6년 이하 전 | 아이웍스 | 010-2003-3009
먼저 PACS와 EMR 운영시스템의 하드웨어 사이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PACS 솔루션/개발사 업체의 Guide를 받는다.(하드웨어 사양 결정)
2. EMR 솔루션/개발사 업체의 Guide를 받는다.(하드웨어 사양 결정)
3. 도입 후 향후 몇 년간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지 산정한다.(데이터 증가량에 따른 내장 디스크 사이징)
4. 운영 환경이 주간인지 주/야간인지 등에 따라 운영 안정성 목표를 정한다.(안정성에 따라 전원 이중화 등 사이징)
5. 각 솔루션의 특성을 파악하고 OS를 결정한다.(Linux or Windows Server가 있으며, 비용과 보안성 측면에서 검토필요)

위 솔루션 업체로부터 Guide를 받는 이유는 솔루션의 구동에 필요한 DB사이즈와 연산처리 등을 고려할 때 Memory와 내장 Disk의 사이징이 솔루션 공급사를 통해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EMR의 경우는 접속자수와 개발소스의 특성에 따른 Memory 사용율, 그리고 내장디스크 용량 등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병원의 경험을 통해 통찰을 가지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PACS의 경우는 연산처리 보다는 이미지 자료 저장이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에 I/O 응답성과 저장용량 능력이 핵심이고, 최장 몇 년간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에 따라 내장디스크 사이즈가 결정됩니다.

내부 접속자 수가 10명 내외 이므로, 현재 공급되고 있는 x86서버의 최소 사양으로도 충분히 구동이 가능할 것으로 경험상 말씀드립니다.
1대의 서버로 구현하는 방법과 2대의 서버로 각 업무별 분리를 통한 안정성 확보도 가능하겠습니다.

최근 INTEL CPU 이슈로 인해서 E3급 프로세스를 탑재한 서버 라인업이 좀 드뭅니다.
그래서 워크스테이션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통상적으로 워크테이션은 Back-End 서비스 용도가 아니며, Windows Server OS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은 댓글 주시면 아는 범위에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밤에피는장비
  0 추천 | 6년 이하 전
제가 병원쪽은 아니다보니 자세히는 말씀못드리겠지만..

관리의 용이성 및 제품의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제가 아직 보수적일진 모르지만,,
제가 서버를 검토하고 구매한다면 HP DL380 시리즈나 레노버 X3650 시리즈 모델만 비교해서
구매하겠습니다...

 

향상심 | 6년 이하 전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이 두제품의 AS정책은 어떻게 되셨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오류 없이 가동되셨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병원 규모에 따라 환자수에 따라 사용하는 솔루션에따라 사용하는 DB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요~
단순히 EMR, PACS에 사용할 서버로 사양을 추천하기는 어려울것 같네요.
업그레이드한다면 기존 서버의 스펙 기준으로 결정하면되지 않을까 싶네요.

향상심 | 6년 이하 전

네 감사합니다! 혹시 DELL POWEREDGE모델을 운용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