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원 100여명의 중소기업을 인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회사를 보니,
이메일을 지금껏 주먹구구식으로 네이버, 다음 등 개인 이메일을 써왔는데
이제 정리를 해야할 것 같아서
회사명 도메인이 들어간 이메일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이 경우,
- 웹메일 업체 (이카운트, 메일플러그 등) 사용하는 방법
- 구글, MS Office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
정도인 것 같은데요.
회사가 너무 영세하여 결국은 이카운트 등의 웹메일 업체를 사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전자결재는 웹메일업체와 동일한 업체에서 해야하나요?
아니면 웹메일은 그냥 별개로 해도 되나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직원 100여명의 중소기업을 인수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회사를 보니,
이메일을 지금껏 주먹구구식으로 네이버, 다음 등 개인 이메일을 써왔는데
이제 정리를 해야할 것 같아서
회사명 도메인이 들어간 이메일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이 경우,
- 웹메일 업체 (이카운트, 메일플러그 등) 사용하는 방법
- 구글, MS Office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
정도인 것 같은데요.
회사가 너무 영세하여 결국은 이카운트 등의 웹메일 업체를 사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전자결재는 웹메일업체와 동일한 업체에서 해야하나요?
아니면 웹메일은 그냥 별개로 해도 되나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1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메일과 전자결재를 별도로 사용하면, 로그인을 두 번 해야 하고, 메일에 결재 내용과 관련있는 것을 볼려고 하면 번거롭겠지요.
구축형과 임대형으로 나누어 집니다.
구축형은 초기 비용이 들고 계정 비용도 비싸지만 장기로 사용할 때는 총 소유 비용이 덜 들어갑니다.
단 전산 유지보수나 전산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임대형은 월 과금 및 사용량에 비례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
차로 말하면 렌터카냐? 자가용이냐 입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는 이든비즈텍 구축형 사용중입니다.
특별하게 업무
프로세스를 전산화 할 필요가 없으시다면,
클라우드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일만필요하다면 다음스마트워크가 저렴할거에요
관리자는 어떤 선택을 하든 욕을 먹게 됩니다.
1. 웹메일 + 전자결재 : 비용절감 But 성능저하로 인한 전직원 핍박
2. 웹메일, 전자결재 별도 : 성능향상 But 경영진 또는 회계부서의 핍박
모든 Case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설득하여 선택을 본인이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본인이 구성설정을 선택하게 되면 책임을 뒤집어 쓰게 됩니다. 따라서 모두의 합의를 이루에 내는게 최선입니다.
물론 가입방법이 좀 귀찮고(개인별로 휴대전화번호로 1:1매칭하여 계정생성), 용량이 작으나(개인별 1GB) 일단 기업도메인메일이 무료이고 용량은 부족할때 늘릴수 있고 또 적당히 다른곳으로 옮겨도 되고요.
그리고 전자결제 등 다른 그룹웨어 기능도 무료로 사용가능하니 사업초기 등에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로 예산압박이 심한 상황에서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고비즈 메일을 활용하시면
https://kr.gobizkorea.com/kruser/mailGuide.do
메일이나 조직도 관리, 웹하드 기능 정도는 지원할 수 있겠습니다.
혹은 국가에서 기업 클라우드 환경 조성 지원 정책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관련된 기업 프로모션이 있는 지도 잘 찾아보시구요.
질문자님이 알아보신 업체를 비교해서
최소 비용으로 하면 좋겠으나
현 상황에 맞추기 보다 앞으로
추가 서비스까지 고려하여 도입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전자 결재는 웹메일 업체와 동일한 솔루션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건 선택사항이죠.
아니면 웹메일은 그냥 별개로 해도 되나요?
: 웹메일과 별개로 하셔도 됩니다. 다만, 메일과 결재가 각각 다른 솔루션이라면 직원분들이 사용하시기에
불편할 수도 있을 거 같네요 메일과 결재를 하기 위해서 로그인을 각각 해야 하니깐요
메일플러그에 딸려있는 메신저는 갖다버린지 오래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www.facebook.com/googlesmw)
월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웹호스팅 업체 메일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메일 솔루션을 도입해서 자체 구축해서 사용하거나 등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검토해 보시면 될거라 생각되네요.
웹메일 + 인트라넷 = 그룹웨어
웹메일 + 오피스 = 오피스365
정도로 선택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러한 경우, 영세한 곳이라고 하였으니, 웹메일과 그룹웨어형태를 동시에 지원하는 형태로 가는것이 제일 저렴합니다.
이카운트, 가비아,더존, 하이웍스 등 웹메일 이 가능한 그룹웨어 형태는 대부분지원합니다.
장단점 비교하시고, 메신저 기능이 동시에 지원되면 조금 더 편리 할 수 있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