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IT 엔지니어 지원시 적정 비용

시스템,네트워크,보안등의 문제와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처리가 어려울 경우
외부 엔지니어에게 비용을 주고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비용이 업체별로 중구남방이라 비용처리를 해야하는 제 입장에서 난처한 경우가 많습니다 

30분 콜 지원 / 1시간 원격 지원/ 3시간 방문지원 (교통비 별도) 

시에 대략적으로 얼마정도를 가이드라인으로 잡고 업체쪽과 협의하면 
합리적일지에 대해서 선배님들께 의견을 묻고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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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7년 이상 전
위에 언급된대로 이게 무슨 권장소비자가가 딱!! 정해져 있지가 않아서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해서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시면 detail한 견적을 요구해서 해당 내용 기준으로 비교견적을 받고

판단하시는게 가장 현실적일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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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천 | 7년 이상 전 | 아이웍스 | 010-2003-3009
크게 두 가지의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1. 기술 조직을 통해 견적을 받고 진행하느냐...
2. 영업 조직을 통해 견적을 받고 진행하느냐...

대부분의 회사는 현재와 미래의 가망 고객을 상대한다는 관점에서 영업조직을 통해 접촉하면 가격은 고무줄이 됩니다.
그러나, 영업적 선심을 악용하게 되면 업체에게나 인간적으로나 좀 미안하고 계속 뭔가를 챙겨 갚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죠.ㅎ

그래서, 정부나 관련 협회를 통해 자료를 확인해보면 매년 물가상승이나 시대적 임금의 기준을 부동산 공시가격 처럼 제공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입니다.(https://www.sw.or.kr)

위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기술자 등급에 따라 일당 즉 일일 노임에 대해 공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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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법 제27조(통계의 공표)에 따라 「2017년 SW기술자 임금실태조사(통계승인 제37501호)」의 SW기술자 평균임금을 공표합니다.
【SW기술자 평균임금】
(단위: 명, 원)

구 분

인원

평균임금(M/D)

평균임금

(M/M)

평균임금

(M/H)

2016년

2017년

기술사

348 

437,227 

452,611 

9,414,309 

56,576 

특급기술자

17,531 

381,502 

391,068 

8,134,214 

48,884 

고급기술자

10,302 

284,440 

305,353 

6,351,342 

38,169 

중급기술자

10,533 

226,537 

239,506 

4,981,725 

29,938 

초급기술자

13,939 

190,790 

191,320 

3,979,456 

23,915 

고급기능사

90 

187,093 

191,177 

3,976,482 

23,897 

중급기능사

235 

147,483 

158,490 

3,296,592 

19,811 

초급기능사

211 

119,232 

114,914 

2,390,211 

14,364 

자료입력원

174 

117,078 

113,959 

2,370,347 

14,245 

* SW기술자 평균임금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조(소프트웨어사업의 대가지급) 4항 ‘소프트웨어기술자의 노임단가’를 지칭함.
* 월평균임금은 일평균*근무일수(20.8일), 시간평균임금은 일평균÷8시간으로 각각 산정함.
* SW기술자 평균임금은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 퇴직급여충당금, 법인부담금을 모두 포함한 결과임.
* 2017년의 월평균 근무일수는 20.8일로 조사됨.
* SW기술자 평균임금은 2016년 대비 3.1% 증가함.
* DB구축비 대가기준 가이드에서 활용되는 자료입력원 평균임금의 기본급은 2017년 88,096원으로 조사됨.
※ SW기술자 평균임금은 공공분야의 SW사업 추진 시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으며, SW기술자 등급 산정 시, 수·발주자간 자율적 협의에 의한 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할 수 있음.

[시행일] 2017년 9월 1일부터 2018년 8월 31일까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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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를 보시면,
* M/H : Man/Hour, 시간당 노임
* M/D : Man/Day, 하루당 노임
* M/M : Man/Month, 개월당 노임
이 기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초급/중급/고급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느냐? 이것은 좀 옛날 자료이긴 한데요 참고용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잘 안보이시면 네x버에서 '소프트웨어기술자 등급 및 인정범위'라고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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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질문자님께서 유상으로 기술용역을 발주하기 위해서 업무의 난이도에 따라 중급 또는 고급, 특급 기술자로 분류하여 사전에 정하시고,
이 등급을 가지고 가장 최신인 2017년도 'SW기술자 평균노임'표에 따라 예산을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산정하는 방식은 다시 구형이 되어가지만 신형이 명확히 나오지 않은 상태이므로 수 많은 공공기관에서도 아직 이 대가표를 기준으로 예산이나 용역성격의 사업에 활용하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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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저도 경험상 난감합니다.

외산벤더의 경우엔 접수 후 출발시간 부터 계산하는 경우도 많구요.
일당이나 기술지원료도 자체 기준이라서 합의가 힘들구요.

가능하면 복수견적 받으시고 유사한 사례나 이런것 조사하셔서 내부적인 기준을 만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가능하면 유지보수는 연간 무제한으로 계약하시는것도 비용처리에는 서로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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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유선 지원은 공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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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유지보수를 맺고 있지는 않지만

대략.... 하루 출장 60만원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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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얼마전에 백업 장비쪽 엔지니어 불렀는데 3시간 작업에 40만원이었습니다~ 하루기준 100만원이라고 했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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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고객사의 선정기준이아니라 회사들의 성향에따라 다릅니다.
저희 같은 디비 컨설팅쪽은 상대적으로 조금더 고가구요.
(회사 정책마다 다르지만 일 150~200선,시간당 2~30선 )
솔루션사들은 조금 더 저렴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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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 Cellopoint International Corporation | +886-2-8969-2558
지원종류, 엔지니어 수준, 업체에 따라 금액이 다른게 현실이라,
기준 잡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 사내 전산환경을 이해하고 있는 업체나 엔지니어를 우선합니다.
   (작업시간 단축 및 작업에 따른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에 대한 대처가 빠릅니다)
2. 되도록 같은 업체나 엔지니어에게 지속적으로 의뢰하여 가격 협상력을 높여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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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업체를 여러군데 컨택할수 있다면 평균적정단가를 찾으시는게 좋고

어느정도 작업에 난이도를 이해하신다면 엔지니어 등급에 대해서 적정단가 책정하실수 있으실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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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7년 이상 전
저희는 유지보수를 맺고 있어서 크게 외부IT엔지니어 지원은 없습니다만..
간혹 특정 솔루션이 유지보수가 안되어서 지원시에... 하루기준 50만원정도.. 원격으로 했을때 30만원인가.. 그랬던것 같습니다.
업체별로 중구난방이라서...ㅜ.ㅜ... 저희도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업체에서 가격을 부르면.. 저흰 을 입장이라서..ㅠ.ㅠ... 네고하고 안되면 진행하는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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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7년 이상 전
어떤 지원인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것 같고, 엔지니어의 몸값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것 같고...
몇군데 비교해 볼 수 있다면 비교해 본 후에 적절한 곳으로 부터 지원 받으면 되겠지만,
비교해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요구하는 비용을 지불하고 할지 아니면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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