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여러분들의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혹시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여러분들은 이용하시겠습니까?

안녕하십니까? 전문가컬럼을 쓰고 있는 가브리엘입니다.
얼마 전에 잠깐 언급했던 유진소프트라고 있습니다.
이제는 제가 맡아서 해볼까 하는데요. 지금 서비스 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과연 이것이 가치가 있는 일인지 몰라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읽어보시고 많은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일단 서비스 내용은 이렇습니다.

* 내용

1. 전수조사 : 매월 1회 정기 점검을 합니다.
2. 레포트 제공 : 전수조사된 데이터를 기초로 보유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레포트를 드립니다.
그 안에는 누가 어느 PC에서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두 알 수 있고요,
복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까지 확인이 됩니다.
3. 견적 검토 : 구입하고자 하시는 제품에 대한 견적을 검토해드립니다.
비용 절감에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4. 구매 방안 가이드 : 회사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환경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상황에
서 가장 좋은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5. 법률자문 : 공문을 받거나 조정신청이 들어오면 상황에 맞게 자문을 해드립니다.
위임장을 받을 경우 법원에 대리인으로 출석도 해드립니다.

* 특징

1. 월단위 또는 연단위 과금 형태이고 최초 계약은 3년 계약이 기본입니다.
2. 계약이행보증금이 있습니다. 월 비용의 1년 분이고, 3년이 지나면 종료시점에 100% 환불 됩니다.
(물론 중도 해지 시에는 위약금이 있습니다.)
3. 가이드해드린 대로 충실히 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손해배상 책임이 발생할 경우 저희가 100% 부담 합니다.

* 장점

1. 요즘 민사조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막상 전수조사해서 자료를 준비한다고 해도 기존 업무까지 겹치기 시작하면 챙기기 어렵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평소 관리, 감독해왔다는 자료가 있으면 조정실에서 조금은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값비싼 솔루션이나 전문인력이 필요 없습니다. 아무리 전산을 오래 담당하셨다 하더라도 저작권법이나 사용권 규정을 다 알기는 어렵습니다. 거래하던 리셀러를 통해서 어지간한 정보는 알 수도 있지만 그들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주지도 않습니다. 솔루션을 구입한다 한들 정보가 미비하면 쓸모가 없겠지요. 이런 부분이 해결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은 레지스트리에서 추출합니다. 문체부에서 시행하는 단속과는 조금 다르기는 합니다만 각 저작권사에서 시행하는 단속이나 감사에는 충분히 대응할만해 보입니다.

* 단점

1. 사용자의 프로그램 목록이 서비스 업체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따라서 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상호간의 신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서비스 형태이기 때문에 비용처리를 하셔야 합니다. 회사에서 별로 좋아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특히 대표님을 설득하기에는 많이 힘들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상 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수조사해서 복제품 유무 확인해주고 견적검토와 법률자문, 손해배상에 대한 책임을 저주는 서비스입니다.
간혹 이런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면 전산 담당자의 역할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여기 계시는 분들은 그런 분들 안계시겠죠?
당연히 담당자분이 계셔야 서로 의논하고 점검해서 보다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요, 오히려 꼭 필요하지만 번거롭고 귀찮고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해드리는 것 같아서 그건 부분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드는 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그래서 오랜 경험을 갖고 계시는 선배님들이나 이제 막 전산을 담당하게 되신 새내기 분들의 의견을 모으고자 합니다.

과연 이 서비스를 계속 하는 것이 좋을까요?

취지는 중소기업도 의지할 곳을 만들어주자는 것으로 좋았는데 이런 서비스는 막상 공문을 받거나 민사조정 중이지 않고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 분야라 사업성이 조금 떨어져 보이기도 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어떤 부분을 어떻게 바꿨으면 좋을지 많은 분들의 가감없는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비용은 PC 1대당 월 5000원이고요, 서비스는 Windows PC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사실 소프트웨어 관리에 대한 필요성은 경영진이 잘 느끼기가 쉽지 않죠.
비용에 관계없이 그들을 설득할 수 없다면 사실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서비스를 하는 곳이 저작권협회 말고는 나름 파워나 기술이 있는 단체가 없다보니,
잘만 운영하시면 굉장히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우 어렵지만...
mac os에 호환가능한, 가격경쟁력있는 소프트웨어 감사 솔루션을 만드신다면 엄청날 것 같네요 ^^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MAC용은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아마도 내년이면 출시가 될 것 같네요.
제가 별도의 솔루션을 안만드는 이유 중에 하나는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그 특성상 어떤 공식에 넣어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서 였습니다.
예를 들어 업그레이드나 다운그레이드 같은 제품은 이전 DB를 업데이트 해주지 않으면 솔루션이 확인하기 어렵고, 특히 CAL 같은 경우는 설치되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은 현재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사람이 직접 확인하고, 사용현황을 파악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생각해서 불필요한 기능을 제외한 아주 기본적인 데이터 추출만을 위한 Agent를 만들었습니다.

사장님들 설득이야 저작권법에 언급되어 있는 양벌규정을 예로 들어 드리니 관리하자는 분들도 간혹 계신다고 하더군요.

담당자분께서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사장님 설득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관리 안하면 자기가 벌 받는다는데 별 수 있을까요?

개인 사담이었습니다.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언급하신 것처럼 라이선스관리자가 따로 없는 중견 중소기업이라면 충분히 매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100대 기준 월 50만원 분기 150만원인데. 공문을 분기에 1건만 받더라도 괜찮아 보입니다.

공문받게 되면 사실 전문적인 경험이나 인력이 없는곳에선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죠.

벤더사와 협상이나 타협도 쉽지 않구요.

추가로 소프트웨어 구입비용도 개별구입보다 좋은 가격을 제시해 줄수 있다면 더욱 메리트 있다고 봅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를 도와주시는 변호사님도 계시니 전문성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격은 당연히 최저가로 알려드리고, 무엇보다 어떻게 구입하시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방향도 제시해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참고해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통합유지보수로도 PC 유지보수 PC1대당 단가가 5천원으로 책정받더라구요 (중견기업 PC 1000대 이상)
따라서 전체적인 PC 유지보수도 아닌 S/W 자산관리, 라이선스 관리 등의 서비스만으로는 힘들어 보입니다.
PC 100 EA 미만인 기업 중 전산팀이 없는 기업에는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만
단가가 현재 경기 상황에서 대당 5천원씩으로 계약하기란 쉽지 않아 보이네요

그리고 자산관리 솔루션 도입비용 대비 손익분기점을 따져보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은 할지 모르나 서비스 대비 비용이 조금 많다고 느껴지긴 합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조정해보겠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6년 이상 전

나라에서 제공하는 중소기업 무료 법률 자문등이 있습니다.

연1회만 제공하고 있는데, SW단속같은 공문들이 많으면 연2,3회도 들어오기때문에

어느정도 시장성이 있따고 보입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 합니다.
제 경험으로 봤을 때 중소기업 무료 법률 자문도 있고, 저작권위원회에서 조정도 해주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들은 저작권법만을 기준으로 하고, 저작권사의 사용권 규정이나 업체 상황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이용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의 말씀을 참고로 보다 현실성 있는 방안을 찾아 보겠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6년 이상 전

요즘 같은 분위기면 작은 회사들은 이런 서비스들이 솔깃 하겠습니다. 영업력이 잘 갖춰진다면 괜찮을것 같은데요.

그런데 회사 입장에서 회계처리할때 돈을 선납하고 나중에 돌려받는 형태의 계약이 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3년 계약기간이 길어서 좀 부담 스러울것 같구요.

"계약이행보증금이 있습니다. 월 비용의 1년 분이고, 3년이 지나면 종료시점에 100% 환불 됩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 합니다.
계약 이행 보증금은 서버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암호화솔루션이 1년 단위로 밖에 계약을 안해주더라고요, 기업 수대로 계약하자는 것을 PC마다 별도로 계약 하는 것으로 해서 비용을 낮췄고요, 1년분은 선납으로 받는 이유는 저희사 암호화솔루션을 사용한다고 해서 1년분으로 계약을 했는데 서비스를 중간에 해지해버리면 저희는 남은 기간만큼의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책정한 것인데, 말씀해주신 대로 이것과 기본 계약 기간이 걸림돌이라면 다시 한 번 고려해보겠습니다.

부산갈매기
  0 추천 | 6년 이상 전

법률자문이 조금 땡기긴 하네요,,,ㅎㅎ 근데 자주있는일도 아니구요

저희는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솔루션도 있고

PC 장애처리야 제가 늘 하던 일이고,,,

근데 구지 PC 1대당 5,000원? 으로 할 값어치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ㅎㅎ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 합니다.
물론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요즘은 단순히 공문만 보내는 것이 아니라 민사조정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 입니다.
법원에 가서 변호사를 상태해야 하는데 이 때 평소 관리를 충실히 했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표이사와 담당자의 관리, 감독 의무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최소한 1달에 1번씩은 점검해서 근거자료를 만들어 놓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준은 전산 담당자가 없거나, 있어도 인력 부족으로 상시 점검이나 공문 등에 대응하기 힘든 곳 입니다. 그런분들 입장에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그리고 법률자문 비용에는 혹시 소송으로 갈 경우 변호사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비싼가요?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법율자문서비스는 매력있어보입니다(전산팀 자체적으로 할 수 없으니까요) 전수조사는 회사에서 니들(전산이)이 직접하면 되지않냐 라고 반문할 확율이 매우높구요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시간과 인력이 충분한 곳이라면 전수조사를 직접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솔직히 그런 곳은 저희 서비스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저희가 판단하기 위한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고 원할 때 추출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저희 Agent를 통해서 수집하는 것입니다.
직접 전수조사할 때 기존의 자산관리솔루션들은 exe 파일의 여부를 가지고 확인을 합니다.
이것은 저작권협회에서 제공하는 DB를 이용하는 것인데 실시간으로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면 크게 쓸모가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저희가 바로 추출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해서서비스에 넣었고요, 비용을 산출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kano5901
  0 추천 | 6년 이상 전

규모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저희 규모로 봤을땐 제 생각에는 메리트가 있는것 같진 않네요.. (300대)

한달 150만원이 될텐데 이 돈이면 인턴 뽑아서 키우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IT는 항상 인력이 적고 돈 쓰려면 윗분들 설득을 잘해야하는데..

설득하는게 쉬울 것 같진 않습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의견 감사 합니다.
PC 대수 300대 정도면 중견기업이시네요.
당연히 준비는 잘 되어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인턴을 뽑아서 키운다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 친구가 로펌이나 저작권위원회 같은 곳에서 근무를 해봤다면 모를까......
이 놈의 사용권 규정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 해석을 잘해야 한데 말이죠.
오히려 봉주님께서 선임으로써 직접 맡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더 많으시니 ^^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그리고 150만원이면 인턴 월급보다 적지 않나요?......요즘 인턴 월급을 몰라서요 ^^

danis78
  0 추천 | 6년 이상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영진들은 대부분 (대기업 아닌 중견, 중소기업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대한 개념이 없다고 봐야 할 정도이기에 라이센스를
왜 관리해야 하는지 이해를 못하죠.

불법 소프트웨어가 발견되어서 걸리면 전산 직원 책임 으로 모는 경우가 많아서
불법 소프트웨어 관리를 외주까지 맡겨서 할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1 대당 5000원으로 하면 그렇게 적은 비용도 아니고 말이죠.

공문을 여러번 받아봤고 법적 분쟁까지 몇번 갔다 온 회사라면 생각이 좀 다르겠지만
그런다고 근본적인 인식이 바뀌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소프트웨어를 정당하게 돈을 주고 사야 하는 개념, 프리웨어만 찾는 거지 근성)

암튼, 우리나라에서 전산 직종에서 일하기 힘든 게 IT 에 투자를 많이 안할려고 하니깐
그렇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경영진 생각은 투자를 통해서 나중에 이득이 생겨야
하는데 IT 는 투자 비용은 낭비라고 생각하니깐요

그래서 우리나라는 당분간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공문을 보내고 법적 분쟁까지 가고
이런 악순환을 계속 겪어 봐야 정신을 차리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여기 회사에 와서 저작권이라는 게 돈을 주고 산 갑이 우월한 지위에 있는 게 아닌
해당 소프트웨어를 만든 을이 더 우월한 지위에 있다 라는 개념을 심어주는데
몇년이 필요했죠. 우리가 구매한 소프트웨어만 사용하고 아무것도 구매하면 안된다
라고 해서 그렇게 쓰고 있어도 이놈의 을들이 이제는 자신들의 매출을 더 올리기 위해서
별의별 라이센스 개념들을 다 적용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임대형 라이센스, 갱신형 라이센스 기타 등등)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당분간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공문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얼마 전에 스타트업 기업을 다녀왔는데 사장님이 38살 이었습니다.
헬스분야IT 회사인데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었습니다. 젊은 사람이라 뭔가 조금 다를 줄 알았는데......
그리고 참고가 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조정들어가고 소송 걸려도 사장님들이 직접 움직이시는 것이 아니다보니 일 끝나고 나면 그냥 잊혀집니다.
같은 일이 반복되면 담당자만 죽일 놈 되죠.
이런 환경 때문일까요? 외국계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우리나라를 봉으로 알고 있다고 합니다.

danis78 | 6년 이상 전

제가 보기에 그 책임은 업체 사장이 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애꿎은 직원 탓만 하는 건 잘못된 관행인데 그걸 정당화 시킬려는 게 문제인거죠. 그래서 제가 여기에서 댓글로 달은 얘기이지만 저는 처음에 회사 입사하면서 제일 먼저 하는 게 불법 소프트웨어 다 없애는 것 입니다. 포멧을 하던 피씨를 교체를 하던 회사에서 정품으로 구매한 소프트웨어 외에 나머지는 소프트웨어들은 다 없애 버립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공문이 오더라도 제가 입사하기 이전에 문제라면 제 책임이 아니죠. 저는 그 당시에 없었으니깐요

그런데 만약에 직원 중에 한명이 자기는 불법 소프트웨어 써야 한다 회사에서 안 사준다 그러면 저는 더이상 그 회사에 다닐 수가 없겠죠. 제가 억울하게 책임을 지을 수 없으니깐요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게 사달라고 할 때 사줬으면 그런 일도 안생길텐데, 해달라는 건 안해주면서 직원에게 책임만 전가하는 이런 분위기는 사라져야 합니다.
그런데 마음만 앞서면 뭐하나요? 현실이 시궁창인데 ㅜㅜ

danis78 | 6년 이상 전

추가글을 적자면 크랙 버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안되는 이유 하나가 악성코드이죠. 그래서 다른 직원들이 저한테 개인적으로 크랙 버전 OS 나 프로그램을 물어보는데 아래 링크 같은 이유를 얘기하면서 정품만 구매하라고 합니다.
http://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seq=26813

wansoo
  0 추천 | 6년 이상 전

소프트웨어 자산 관리 서비스, 라이선스 관리 서비스로 보여 지네요.
PC 마다 에이전트를 설치해 두면 클라우드 형태로 정보를 수집해서 정보를 제출하는 형태에 추가적인 오프라인 서비스를 지원해 주고, 책임져 주는 서비스 인 거 같은데...
대당 가격 보다는 뭉떵거려서 전체 월 얼마 형태로 전체 금액을 낮추는게 좀 더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라이선스 관리만 따로 떼는 것 보다는 금액은 조금 더 추가되더라도 PC 관리 서비스까지 포함되어야 내부 결재 받기가 좀 더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HW 관리까지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서 원래 있었던 것을 제외시켰습니다.
인원 문제도 있지만 거리가 먼 곳은 직접 방문하기가 쉽지 않아서요.

그리고 가격은 계산해보니까 암호화솔루션+서버임대료로 PC 1대당 월 1500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직원 1명 인건비가 250만원이고 PC 1대당 이익이 3500원 이라고 가정하면 약 PC 1000 대를 계약해야 인건비를 줄 수 있는 정도라 여기서 가격을 더 낮추면 사업성이 너무 떨어질 듯 합니다.
그리고 HW 관리의 범위도 회사마다 너무 달라서 기준 잡기가 애매했습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그리고 가격 부분은 회사당 얼마로 정할 수가 없어서 PC 대당 가격으로 했다고 합니다.
서비스비용인데 이를 책정할 기준도 필요했고, 예를 들어 PC 대수의 구간을 50~100대 사이는 월 50만원입니다라고 하면 100대를 사용하는 분의 기준가격은 1대당 5000원이되고, 50대를 사용하시는 분은 대당 가격이 1만원이 되서 형평성이 결여됩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커피 한 잔 값으로 맞췄고 그것이 지금의 기준이라고 하네요.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6년 이상 전

PC 500대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월 250만원 인데, 1년으로 하면 3000만원

윈도우 라이센스 구매한다고 하면 150 Copy는 구매할 수 있는 비용이라..

경영진 설득하기에는 쉽지 않은 가격이네요 ㅠㅠ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500대 이상인 큰 곳들 말고요, 200대 이하로 사용하고 있으면서 전산 관리가 필요한 중소기업들이 대상입니다. 설마 했는데 그런 곳들이 꽤 되더라고요.
그리고 제품 구입 비용은 당연히 지불해야 하는 것인데 PC 대수가 늘어나면 전산실 직원수도 늘어나야 하니 인건비 문제도 발생할 것 같고, 신입직원 뽑아서 이쪽일을 맡긴다고 해도 그 친구가 사용권 규정이나 저작권법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중요하겠죠.
이건 현 담당자분이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대표님을 설득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현실은 조금 다른가봅니다.

werther.chan
  0 추천 | 6년 이상 전

제 개인적으로는 아주 괜찮은 서비스인것 같습니다.
다만 과연 회사를 설득할 수 있을지는 고민은 해봐야겠지만..
그리고 중소기업에서 PC 1대당 월 5천원이면 좀 큰편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주)유진소프트 | 6년 이상 전

월 5000원......애매하죠?
가격은 커피 한 잔 값으로 맞추려고 고민 많이 했던 모양입니다.
PC 가 적은 곳은 별 부담 없겠는데 100대가 넘어가면 조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깆도 하고,
그렇다고 더 낮추지도 못 하고 그러고 있네요.

솔직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종의 보험 같이 느껴집니다. 소프트웨어 쪽으로는 이런 서비스가 없었으니 조금 생소하기도 하고, 괜찮다 싶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솔루션 도입비용과 비교해봤을 때에도 많이 비싼가요? 그럼 사업 방향을 다시 잡아야 할 것 같은데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