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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노후화 확인 자체 테스트??

안녕하세요!
초보 전산인입니다.

Q) 스위치 노후화 됬는지에 대한 자체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입사하기전부터 구매되어진 스위치 (3com)장비가 있습니다.
그 스위치를 통해 각각의 랜선이 인터넷전화기로 들어오고 인터넷전화기에서 컴퓨터로 인터넷을 공급하는 구조인데요.

전화가 요즘따가 인터넷 전화가 신호를 못받는 일이 빈번하게 생겨 , 통신사에 연락해서 엔지니어가 오니
네트워크 문제라고 스위치 점검을 해보셔야한다고 하고 가버리네요..

흠.. 자산으로 구매한 장비고, 따로 네트워크 장비엔지니어는 없다보니 이곳에 글을 남깁니다.

혹시 네트워크 장비 노후화나 장애에대하여 테스트해볼수 있는 툴이나, 뭐 방법이 없을까요

구매이력도 그전분이 정리안하고 가셔서 참 난감한 상황이네요.. ㅠ

아! 그리고 사내 전화기 끊김현상 나타나셨던 곳있으신 분 해결했던 이력도 알려주심 참고하도록하겠습니다.
상담부서도 있는데 난감하네요 흑;;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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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6년 이상 전

네트워크 부하와, 세션 처리량들을 모니터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만

전문적인 회사의 솔루션으로 측정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희도 방화벽 교체시 해당 솔루션사의 제품을 사용해서 측정하였습니다.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전화망은 vlan 등으로 확실하게 분리해야합니다.
전화기가 네트워크 기능은 있지만 저렴한 허브가 내장된 형태라서 루프등의 원인이 됩니다.

쌤팍
  0 추천 | 6년 이상 전

말씀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유추해보면 아마도 두가지정도의 사유로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1. 트래픽 부하로 인한 Hub내에서 발생되는 Collision (충돌)

2. 장비 노후화로 인한 Performance(성능) 감소

위 두가지 이유중 원인이 무엇이든 장비교체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요통신장비의 교체 시기는 5년정도로 보고 있는데 말씀하신 내용을 보았을떄는

그기간이 넘었을걸로 생각 되네요.

해서 해당장비의 구매시기, 3Com 장비로 인한 오류 내역, 오류로인한 금전적 손실등을 정리해서 경영진에

보고하여 신규장비를 도입하는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수 있을듯 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6년 이상 전

3Com 이면 입사 훨~~~~~~~~~~~~~훨~~~~~~~~씬 이전에 구입된 스위치겠네요.
교체 해도 벌써 했어야 하는 장비 인데 빨리 예산 확보 하셔서 교체 하시죠~! ㅎㅎㅎ ^^;

아시는 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3Com이 아주 오래전에 Intel 인가로 인수 되었죠?
그러고 비즈니스 잘 하다가 Intel도 네트워크 사업 포기한게 또 여러해 전 이야기 인것 같은데...
제 기억이 잘 못 됐을수도 있구요. ^^;;

밤에피는장비
  0 추천 | 6년 이상 전

L2 3Com 스위치라면 그냥 새로 하나 사시는건 어떨가요...

사실 가격도 얼마 하지 않습니다...

고가의 장비라면 원인파악 및 자체테스트가 가능하겠지만, 그냥 L2 스위치라면

Ping 돌리고 Loss 확인하는 방법외엔 딱히 없을듯요.

kano5901
  0 추천 | 6년 이상 전

비싼 장비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위치 장비 정보를 볼수 있는 허브가 몇몇 있는데 완수님이 말씀주셨듯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IP로 접속하면 각 포트에서 어느정도의 트래픽을 사용했고 상태를 알 수 있죠..

그리고 네트워크 트래픽이랑 전화 트래픽은 확실이 나누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선이 하나씩만 자리로 배정되어 있다면......

PC를 WiFi로만 쓴다거나 다른 조취를 생각해보는게 좋을 것 같네요..

누군가가 큰 파일을 다운받으면 다른 라인에 임팩이 오는데..대역폭을 조절하는것도 좋을 것같네요.. 이것도 Switch에서 지원을 해야하긴합니다..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코레이즈입니다.

사내 인터넷 전화기가 많다면 네트워크 대역폭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좋은 방법은 스위치 장비의 별도 VLAN을 나눠서 Voice 대역과 Data대역을 분리하는 장비를 쓰는것인데요..

모델명이 어떻게 되는지를 몰라 장비의 성능을 확인할수 없지만,
아마도 3com 모델이며 단순 허브일 가능성이 많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DATA대역의 트래픽이 과도하게 되면 Voice는 당연히 안정성을 보장받으실 수 없습니다.

인터넷 전화기가 많고, 계속적인 장애가 발생하신 다면
스위치 장비 변경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sales@coraise.co.kr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6년 이상 전

사내 전화랑 pc 인터넷이랑은 별도로 분리하셔야 관리도 편하고 신경쓸일이 없어지던데요 ㅎㅎ

guest
  0 추천 | 6년 이상 전

사내전화가 끊기시는게
PC 네트워크랑 인터넷전화기 네트워크를 같이 써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저희도 사내 PC을 100여대 넘게 쓰고있는데
확실히 전화기랑 pc 분리하지 않으면 자주 끊어졌습니다.

wansoo
  0 추천 | 6년 이상 전

management 기능이 탑재된 스위치는 자체 ip를 가지고 있죠.
스위치에 설정된 ip로 ping test를 해서 정상적으로 접속이되는지 장애가 생겼는지 확인해 보면 되겠네요.
만약 ip를 가지고 있지 않는 장비이거나 설정된 ip를 모른다면 그 스위치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들로 ping Test를 해 보면서 상황 점검을 해 보면 될 것 같네요.
스위치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이면 스위치 전원을 껐다켜서 통신이 원활한지 확인해 보고요.
껐다 켜서도 안된다면 다른 스위치로 교체해서 접속 상태를 확인해 보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껐다 켜서 일시적으로는 접속이 원활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시 다운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싶으면 스위치 장비의 고장으로 보고 교체해야 될것 같네요.
3COM이 HP로 넘어 간지 오래 되었지 싶은데...
교체할 시기가 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네트워크 장비를 따로 유지 보수하고 있지 않다면, 자체적으로 여분 장비를 1~2대 정보를 확보해 두는걸 권장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