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회사 NAS 구축 문의

안녕하세요!

사내 파일공유를 위한 서버 구축을 하려는데 제가 너무 초보라 몇가지 질문이 있어 글 올립니다.

원래 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어 그냥 서버용 컴퓨터 한대 두고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분사가 되어 한 네트워크를 사용할수가 없어서 어떻게 할까 알아보던 중에 NAS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NAS에 문외한이라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1. 인터넷만 연결 되있으면 어디서든 공유가 되는지요?

2. 파일 공유 방식이 웹하드처럼 게시물 형식인지 아니면 윈도우 탐색기처럼 폴더 형식인지요?

3. NAS에 저장된 엑셀같은 문서 파일들이 다운/복사하지 않고 바로 수정 가능한지요?

4. 보안(바이러스/랜섬웨어 등)에는 문제없는지요?

5. 제가 포맷/윈도우 설치 등은 할 줄 아는데 이정도면 혼자 구축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요?

마지막으로 직원수는 40명 정도 되고, 현재 사용중이 용량은 5TB 정도 되는데 혹시 추천 할만한

NAS 있으시면 같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스타덤
  0 추천 | 6년 이상 전
NAS 랜섬웨어 털린적있어요 ㅜㅜ 진짜 중요한 데이타는 2차백업하거나 웜 NAS 써야됨을 뼈저리게 실감 ㅠ
wansoo
  0 추천 | 6년 이상 전

NAS 라는 건 Network Attatched Storage를 뜻하는 저장 장치로
저장 장치 역할을 하는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컴퓨터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OS를 가지고 있어, DAS (Direct Attached Storage)와 같이 서버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저장 장치와는 차이가 있고요.

질문한 내용들은 NAS 장치에 따라 기능에 차이가 있어요.
어떤 NAS 장치들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있고, 추가 서비스를 구동해 줘야만 가능한 경우도 있고, 추가 서비스를 올리지 못하는 형태의 NAS도 많이 있고요.

기본적인 NAS의 기능이라면 SMB 프로토콜을 지원해서 윈도에서 공유 폴더로 접근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다른 윈도 컴퓨터의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형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죠.
단,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외부에서 인터넷으로 접근해서 사용하려면 VPN 기능을 이용해야만 가능할 것 같고요.

NFS 프로토콜을 지원해서 Linux나 Unix에서 마운트 시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도 많은 NAS들이 제공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고요. 윈도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죠.

FTP 프로토콜도 기본적으로 많이 제공할 수 있는데, FTP 기능은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형태이다 보니 불편한점이 있어 잘 사용하지 않죠. FTP만의 장점도 있기 때문에 FTP 기능을 꼭 사용하려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Web Hard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NAS도 많이 있죠.
DDNS를 이용해서 웹하드를 인터넷에 공유시키고 웹서버의 웹하드를 이용하듯이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죠.

그리고, 클라우드 기능을 제공하는 NAS도 있는데, 클라우드 에이전트를 내 PC에 설치해두고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을 이용해서 내 컴퓨터 클라우드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NAS 저장 공간과 동기화되어 저장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 하겠죠~

대부분 시중에 판매되는 저가형 NAS들은 Linux OS를 탑재해서 구현되고 있는데, Linux Shell 접근을 차단 시켜 두었기 때문에 미리 설정된 서비스외에는 추가하지 못하게 되어 있죠~
대신 직접 리눅스를 이용해서 NAS를 구현하는 것보다 관리의 편의를 위한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큐냅이나 IpTime 등등의 몇십만원하는 저가형 NAS 구매해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하드 디스크를 꽂을 수 있는 Bay가 한개이냐, 두개이냐 또는 세개, 네개 등의 베이 수가 많아 질 수록 금액대는 올라 가는 경향이 있고요.
여러개 베이가 있다면 디스크를 여러개 꽂아서 더 큰 용량을 사용할 수 있고, RAID를 이용해서 성능이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

NAS를 구매해서 디스크를 장착하여 켜 준 후에, 먼저 ip 설정을 해주고, 미리 설정된 관리자 계정을 이용해서
관리 콘솔화면에 들어 가서 RAID 설정을 해 주고, 포멧하고, 디렉터리 등록, 계정 관리를 한 후에 사용하면되는데, 처음 해본다면 메뉴얼도 참조하고, 이해가 안된다면 판매자나 제조사 기술 지원팀에 문의하면서 진행하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양성환
  0 추천 | 6년 이상 전

현재 사용하고자 하는 방식의 NAS면, 개인용이나 가벼운
사무용입니다.
기존 공유방식이 SMB 공유이구요.
SMB 방식의 공유를 사용한다면 보안은 많이 취약합니다.

NAS도 동일방식 쓰시고자한다면 굳이 NAS가 필요없이도 가능할 수 있죠

현재서버에 고정IP를 사용하시게되면 현재방식과 동일하게 사용도가능합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6년 이상 전

1. 인터넷만 연결 되있으면 어디서든 공유가 되는지요? -
IP를 공인으로 부여해서 어디서든 접속하게 하는방법이 있고
QNAP CLOUD 계정을 부여해서 어디서든 접속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파일 공유 방식이 웹하드처럼 게시물 형식인지 아니면 윈도우 탐색기처럼 폴더 형식인지요?
SAMBA기능을 켜시면 윈도우 탐색기처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3. NAS에 저장된 엑셀같은 문서 파일들이 다운/복사하지 않고 바로 수정 가능한지요?
윈도우 탐색기에서 OPEN하면 바로 열고 수정이 가능합니다.

4. 보안(바이러스/랜섬웨어 등)에는 문제없는지요?
랜섬웨어 걸린 PC가 공유폴더에 접근하면 싹다 걸립니다.... ㅠㅠ... 작년에 2번 당했습니다.

5. 제가 포맷/윈도우 설치 등은 할 줄 아는데 이정도면 혼자 구축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요?
혼자 구축하실수 있습니다.

저희는 QNAP 제품 4BAY를 쓰고 있고 RAID5 (4TB x 4) 로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