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엔키아 자산관리 궁금합니다.

자산관리 솔루션에 대한 정보를 구하고 있습니다.

넷헬퍼는 전직장에서 사용해 본적이 있고 넷클라이언트는 넷헬퍼와 큰 차이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넷헬퍼를 나름 잘 쓰긴했지만 더 좋은 솔루션이 있는지 찾던중에 엔키아 자산관리를 검색을 통해 알게되었는데

제 주변에는 사용하는 사람이 없어서

사용해 보신 분께 평을 좀 들어보고 싶네요

혹시 계시다면 의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7년 이하 전

검색해 보니깐 좀 오래 된 내용으로 보이지만, 참고될까 해서 올려 봐요~
꽤 규모 있는 곳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나 보네요.

**엔키아**

엔키아는'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IT 환경은 다양한 IT 자원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판단한다. 결국 이를 통합, 관리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요구에 맞춰 기업의 정보자원통합관리(EMS) 솔루션인 'POLESTAR'를 1999년부터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엔키아는 자사의 솔루션인 POLESTAR의 원천기술을 100%개발하여 소유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청이 지정한 우수 기술 벤처기업이다. 엔키아의 관계자는"POLESTAR는 다양한 기업 및 기관에서 주관하는 수차례의 BMT를 통해 한 기업의 IT 환경과 관련된 네트워크, 시스템, End User, 응용 프로그램에서 비즈니스 관점의 서비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검증받았다"고 강조했다.

엔키아는 EMS(Enterprise Management System), ITSM(ITService Management), ITAM(IT Assets Management), 컨설팅, 운영 및 유지보수 분야에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화 된 시설관리 가능

엔키아의 ITAM 솔루션은'NKIA POLESTAR ITAM'이다. 지난 2006년 8월 개발을 시작해 2008년 3월 본격 출시됐다. ITIL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구축 솔루션이다.

엔키아의 관계자는"IT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가 커지는 만큼 비용의 상당 부문을 차지하는 IT 자산에 대한 보다 효율적, 효과적인 투자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IT 자산관리를 위해 ERP 또는 회계 관리시스템 등을 도입하지만 실물 자산과의 현황 불일치로 인해 TCO 관리 효율이 저하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덧붙여"많은 기업들이 자산관리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중복투자 방지 등의 효율적인 투자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휴 장비 및 유휴 라이선스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방안이 전무한 것은 물론 사용률이 미미한 장비들의 병합(Consolidation)을 위한 정보 부족 및 고지 체계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IT 관리 담당자는 IT 자산의 증가로 인한 업무량 폭증과 함께 IT 자산이 배치된 타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결국 업무 생산성의 저하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관리에 들어가는 인력 및 비용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엔키아의 ITAM 솔루션인 NKIA POLESTAR ITAM은 시스템화 된 시설관리를 통해 부서 간 또는 팀 간 IT 자산 현황을 전사적으로 일괄적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IT 자원에 대한 표준 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실시간 IT 자원현황 데이터를 취합하여 관리함으로써 IT 자산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및 중복투자 방지 및 예측 경영 등이 가능하게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TCO를 절감시키는 효과를 창출한다.

최근에는 RFID를 활용한 IT 자산관리도 가능해졌다. 엔키아의 한 관계자는"NKIA POLESTAR ITAM은 기업들에게 IT자산관리 모델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실제 적용 사례를 확보했다는 것의 그의 설명이다.

현재 엔키아는 SK텔레콤, 한국철도공사, 대법원, 온라인 복권 등의 구축 경험을 갖고 있다.

엔키아의 한 관계자는"외산 ITAM 솔루션과 달리 NKIA POLESTAR ITAM은 우리나라 IT 자산관리와 업무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산업별, 고객사별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이라는 얘기다. 또한 NKIA POLESTAR ITAM은 고객사에 최적화된 IT 자산의 라이프 사이클 관리체계를 제안한다. 이는 고객사 업무를 분석해 IT 자산의 취득부터 폐기와 재활용까지 최적화된 라이프사이클 관리 체계와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의미한다.

엔키아의 주요 사이트는 지식경제부, 복권위원회, 대법원, 철도공사, 포스코 등이 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어떤 솔루션이든

분류 DB가 잘되어 있어야 할겁니다.

최신 SW 정보가 업데이트 잘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축하시길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제가 알고 있는 엔키아 자산관리는 에이전트를 통해 소프트웨어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회사 IT 실무자산에 대한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산에 대한 도입부터 페기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자산에 대한 다양한 분류체계 기능을 지원합니다.
넷헬퍼나 TCO 같은 데스크탑자산관리도구가 아니라 AMDB(Asset Mgmt. Database)를 구성하여 회사의 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말 그대로의 자산관리입니다.
물론 넷헬퍼나 TCO 등의 시스템과 연동하여 시스템 정보 연계는 가능하겠지요..

그저멍하니
  0 추천 | 7년 이하 전

NAC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에이전트가 SW를 추출하고

통계를 내는 방식입니다.

IP와 사용자만 맵핑되어 잇음 됩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일반적인 자산관리는 V3쓰신다면 APC도 가능합니다.
한번 검토해보시구요.

불법SW차단이 목적이시라면 SAMDB탑재한 TCO 추천합니다.
(경쟁사 넷**는 오류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10milesback
  0 추천 | 7년 이하 전

엔키아 사용해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자산관리(불법SW관리) 솔루션은 SAM DB 가 중요하다고 알고 있네요 개발사가 얼마만큼 실제 상용/무료 소프트웨어를 구분하는 DB를 보유하고 있는가를 중점이니 검토하실때 체크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