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사내 네트워크 구성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회사가 이사를 하면서 네트워크 배전반이 따로 있는 신축 건물로 입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내에 네트워크 지식이 있는 사람이 없어 홈네트워크를 겉핥기해본 경험이나마 있는 제가 구축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저도 이렇게 본격적으로 사내용 네트워크를 구축해본 경험이 없어 고수분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1. 사무실 건물 내의 벽과 바닥에 각각 랜포트가 설치되어 있고, 배전반을 살펴보니 각 포트마다 다른 선을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 오피스넷에서 제공해준 L2 스위치허브가 한 대 있는데, 여기서 나온 선에 다시 스위치를 하나 더 물려서 배전반의 포트에 분배하면 사무실 내의 해당 랜포트들이 전부 동일한 네트워크로 동작하는 게 맞나요?
아니면 혹시 추가 스위치 없이 업체에서 제공해준 스위치허브만으로 동일 네트워크로 묶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이전에는 사무용 공유기 한 대에 인터넷전화와 프린터 등을 모두 유선 연결해서 사용했으나, 각 벽/바닥에 있는 랜포트를 활용해서 배선을 좀 정리하고자 합니다.
1번에서 문의드린 대로 추가 스위치를 사용해서 선을 분배할 경우 네트워크로 프린터를 잡는 데에 문제는 없을까요?

3. 사내에 NAS와 VPN을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 어느 단에 설치를 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맞을까요?
VPN의 목적은 외부에서 내부 인트라넷 및 NAS에 접속하기 위함이고, 제 짧은 지식으로는 ISP 선에 새로 물릴 스위치 하에 구축을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은데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현재 있는 장비는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해준 L2 스위치허브 한 개와 사무용 공유기 (아수스 RT-AC66U) 한 대 뿐입니다.
방화벽이 필수로 필요하겠으나 일단은 논외로 하고, 대충 L3 스위치 한 대 정도만 더 있으면 될 것 같은데 제가 옳게 생각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맞다면, 추천해주실 만한 모델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용으로 건물 내 배전반 사진을 첨부합니다.
아래쪽에 있는 것이 L2 스위치허브이고, 1번 포트에서 선을 따서 건물 내 배선망에 연결해 둔 상태입니다.

조언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6년 이상 전

1. LG에서 제공했다는 L2 스위치에 랜 케이블들을 모두 꽂으면 L2 스위치에 연결된 상대편에 물린 host(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들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게 됩니다. 스위치의 포트가 부족해서 스위치 장비를 추가로 연결하면 한개 네트워크로 사용할 수 있냐는 질문으로 보이는데, 기존 L2 스위치의 한 포트와 추가하려는 스위치 장비의 한개 포트를 연결하면 두 스위치 장비에 연결된 장비들은 한개의 물리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환경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질문 내용에 대한 답변이 "예"가 될 것 같네요. 스위치 장비들은 케스케이드 형식으로 연결해서 확장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프린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데 특별히 문제 될 건 없을 것 같습니다.

3. NAS 장비는 서로 연결된 상태의 스위치 장비 아무곳에나 남는 여분 포트에 연결하면 될 것 같고요.
단, 성능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장비의 포트를 선택해서 연결해야 되겠고요.
VPN 장비는 LAN 포트와 WAN 포트가 있을거라 생각되는데, 랜 포트를 NAS 장비와 같은 형태로 연결하면 되고요. WAN 포트는 인터넷이 들어 오는 ISP 선에 연결해서 적절히 설정해서 사용 하면 됩니다.

4. 무선 공유기를 연결하는데 L2, L3 구분해서 장착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공유기를 스위치 모드로 할 것인지 AP 모드로 운영할 것인지 판단해서 환경을 적절히 구성해서 사용하면 될 거라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