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한대의 물리서버에서 VM을 통해 여러 서버를 운영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작은 회사에서 IT담당을 맏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서버 갯수가 생각보다 많아져서 VM쪽으로 알아보고 있는중입니다. VM은 ProFusion맥에서 써본 경험과 Hyper-V를통해 윈도우 클라이언트호스팅 하는것 외에 서버를 직접 해본적은 아직 없습니다.

1. 비용절감과 서버 공간 절약이 많이 클까요?
2. 물리적인 서버 vs VM서버 성능 차이가 있을까요?
3. 가격이나 성능을 따졌을시 어느 업체의 VM이 좋은가요?

현재 사용중인 서버 리스트들입니다.
1. Dell E5-2420 @ 1.90GHz x 2 + 160GB Memory + DELL PERC H310 SCSI RAID1 512GB SSD = MSSQL Server 운영용 + 외주업체 프로그램 + IIS
2. Dell X5650 @ 2.67GHz x 2 + 72GB Memory + RAID1 256GB SSD = 회사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 어플리케이션 서버 프로그램
3. HP X5650 @ 2.67GHz x 2 + 48GB Memory + HP RAID Controller RAID10 512GB SSD + RAID10 10TB + RAID10 10TB = AD, End Point Security, Data Center
4. Dell X3430 @ 2.40GHz + 32GB Memory + RAID1 256GB SSD = OLD SQL Server(not being use), Hyper-V + 6 clients

데이타 센터로 사용중인 HP서버는 하드 확장 공간이 많아서 아마 따로 써야 될꺼 같습니다.
그러나 나머지를 1번 서버에 VM으로 돌리면 괜찮을까요? 다른 서버도 하나 더 있는데 그건 외주 업체에서 사용하는 서버라서 물리적인서버만 저희쪽에 있지만 외주업체에서 바로 호스팅으로 바꾸어도 괜찮을꺼 같습니다.

참고로 전 해외 입니다.

전문가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1.비용절감과 서버 공간 절약이 많이 클까요?

-> 장애대책을 어떻게 가져가냐에 따라서 가상화 비용은 많이 비싸질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장애대책 비용 때문에 오히려 더 큰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2.물리적인 서버 vs VM서버 성능 차이가 있을까요?

-> VM서버의 경우 확실히 성능이 뒤쳐지긴 합니다. 업무 부하를 고려해서 분산 배치 해야 합니다.
충분히 사전 검토 테스트가 필요 합니다.

현재, 공유스토리지가 없는 환경 이기 때문에, VM을 서버간 이동 시키려면 NFS를 구성하시던가,
또는 iSCSI서버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3.가격이나 성능을 따졌을시 어느 업체의 VM이 좋은가요?

-> 정말 최저한의 비용으로 추천하는 구성은 VMware Workstation 또는 CentOS의 KVM을 사용하는것입니다.
Hyper-V는 무제한으로 Guest OS를 생성하려면 데이터센터 라이선스가 필요 합니다.

비용 지불하고 가장 안정적인 솔루션은 VMware vSphere(VMware ESXi) 입니다.
그 다음이 Hyper-V 입니다. (외국 추세는 Hyper-V가 점점 VMware ESXi보다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저비용은 Linux의 KVM 입니다. Xen서버는 검토 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현재 그렇게 사용중입니다.

물리서버 1대, 스토리지 1대에

VMWARE 올려서 6개 서버를 가동중입니다

wansoo
  0 추천 | 7년 이하 전

가상 컴퓨터를 돌리면 피지컬에 전용으로 돌리는 것 보다는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지요~
특히나 한개 서버만 돌리는 게 아니라 여러 서버를 돌린다면 더 느릴 수 밖에 없을 것 같고요.
그 속도 저하가 허용될만한 수준인지는 몇개 업체 솔루션 대상으로 POC를 직접 해 보신 후 결정해야 할 것 같네요~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그루님 답변 감사합니다.

사용중인 프로그램들중 메모리를 가장 많이 먹는건 MSSQL뿐일꺼 같습니다. 10개의 데이타베이스 호스팅중입니다. 대략 보니 30~40기가정도 늘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메모리를 많이 먹지는 않고, AD또한 그렇구요. 충분히 1번 서버가 가지고 있는 160기가로 충분할듯 합니다.

Hyper-V는 보니깐 코어 설정시 4개의 제한이 있던데 더 늘릴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이중화 당연히 생각은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야되는지 등등 아무런 지식이 없습니다.ㅋ

만약 VM으로 서버 몇대를 한곳으로 물려버리고 남은 서버를 백업 용도로 사용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중화 하려면 서버두개 모두 같은 스펙이여야 하지 않나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그루 | 7년 이하 전

- MS SQL 은 한번 점유한 메모리를 반환하지 않는 속성이 있는데도 10개의 DB 가 30~40 정도 사용한다면 양호하네요.
- 다른 서버들이 메모리 사용량이 적다면 가상화 정말 추천 합니다.
- Hyper-v 코어 셋팅부분은 좀 이상하네요. 물리적인 서버가 4코어 서버라면 당연하지만 요즘 4코어 서버 별로 없을텐데.... Hyper-v 에서 제한 하는 부분은 아닐것 같습니다.
- Hyper-v 이중화(Clustering) 할려면 VMware랑 비슷하게 돈이 들겁니다. 가상화 이중화는 초기 구축에
비용이 좀 꽤 많이 듭니다. 스토리지, Host 2대, SAN or iSCSI, vCenter(VMware) or Operation Manager(MS) 등 초기 구축할게 많거든요.
요즘은 Hyper converged infra 라고 Nutanix, EMC 등에서 제품이 막 나오고 있는데 이런것도 관심있게 보실만 할것 같습니다.
- 추가 투자 없이 현재 보유하고 계신 하드웨어 만으로 구축 한다면 이중화(Clustering)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 Clustering 할때 굳이 같은 스펙, 같은 모델일 필요는 없습니다. (권장 이기는 하지만) 다만 CPU Type 이 같아야 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7년 이하 전

VMware ESXi , vCenter patch 작업으로 야근중 입니다.

비용절감과 서버 공간 절약이 많이 클까요?
=> 확실하죠! 정확히 가상화의 최대 장점들 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화가 무조건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리적인 서버 vs VM서버 성능 차이가 있을까요?
=> 성능차이.... 있습니다. 구축방법이나, Clustering 방법에 의해서도 성능이 저하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체감 할 수 있을 만큼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 하지는 않습니다.

가격이나 성능을 따졌을시 어느 업체의 VM이 좋은가요?
=> 저는 VMware가 Hyper-v 에 비해 비싸지만 그만한 값을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버 잠깐 죽는다고 엄청
난리 나는 환경 아니면 Hyper-v 괜찮습니다.

보유하신 서버들이 메모리가 꽤 높네요. 몇대 안되는데 300GB가 넘어요.
가상화는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높으면 부담이 많습니다.
Host 를 1대로 운영 하실 생각인가요? 그 1대가 장애가 나면 서버가 다 죽는데 괜찮으실지 본인에게 돌아올 임팩트를 잘 생각해 보세요. 비용 절감보다는 어쩌다 한번 오는 큰 장애가 비용절감 보다 훨씬 무서울 수 있을것 같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이 많은데 글로 다 정리가 안되네요.

이중화를 권고하고, Hyper-v 보다는 VMware를 권고 합니다.
XenServer, OpenStack 은 안써봤지만 별로 권장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XenServer는 사업 접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