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백업 서버 사양 질문드려요 (H/W)

안녕하세요. 제조업 전산인입니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백업솔루션 도입 검토중입니다.

어플라이언스는 용량의 확장성때문에 제외하고

S/W 솔루션 + 하드웨어 로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차이점을 잘 몰라서요..

**서버 + 스토리지로 하는게 맞는지 아니면 서버에 HDD를 끼워서 용량 늘리는게 맞는지요?
스토리지를 왜 쓰는건가요? 단순히 백업 용도 + 가상화 복원 용도로 쓸 서버입니다.**

추천 부탁드려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백업 밥 먹고 산지 언 12년이 넘었네요....
그동안 IBM TSM, ASG TimeNavigator, Veritas Netbackup, Commvault...등등...직접 기술지원도 해보고 기능 공부도 해봤습니다.
제 조언이 도움이 되실지는 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위 댓글을 쭉 읽어보면 데이터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백업받아야 할 용량은 작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경험상 별로 중요한 데이터가 아니다라고 하는 분들 치고 막상 데이터 날라가면 어찌할바를 모르는 상황이 대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
백업 서버와 같은 하드웨어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고려하셔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백업 정책
2. 백업 윈도우 타임
3. 복구 시점 및 복구 속도

데이터를 한 번 백업 받고 말껀지.....아니면 주기적으로 백업을 수행할 건지....
백업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하루종일 주구장창 받아도 되는지...아니면 업무시간 이후 야간에만 받아야 하는지
복구하고자 하는 시점이 많아야 하는지....복구는 얼마나 빠르게 수행되어야 하는지....
백업본을 중복제거 해서 저장할건지 말건지에 따라 백업 저장소의 사이징이 됩니다....

기존에는 백업솔루션 + 백업서버 + 백업 저장소가 기본 구성이었다고 한다면, 요즘 백업 솔루션들이 좋아져서 중복제거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여 백업서버에 디스크를 많이 장착하여 구성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단, 백업솔루션의 중복제거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백업서버의 CPU, Memory, SSD와 같은 자원 확보가 좀 더 필요합니다.

디스크 백업으로 구성한다면 SAN백업을 못한다는 반론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요즘 UTP타입의 10Gbps NIC와 허브가 SAN 구성에 비해 훨씬 저렴합니다. 이런 구성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도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고속 백업 수행이 가능합니다. 단 소스 데이터가 저장된 장비가 충분히 성능이 나와야겠지만요.

마지막으로 백업 솔루션에 대한 조언을 드리자면, 꼭 기능 테스트는 해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요즘 백업솔루션들 경쟁이 심해서 서버 7대 정도 구성이면 저렴한 라이선스 비용으로 구성이 가능하십니다.
아무래도 향후 제품 버전 업데이트나 기술지원 부분을 고려해봤을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을 사용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주저리...적어보았는데요....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메일 주세요 ^^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서버 + 스토리지로 하는게 맞는지 아니면 서버에 HDD를 끼워서 용량 늘리는게 맞는지요?

-> 예산에 따라서 구성 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버 인터널디스크를 사용, 확장하는 방법은 가성비는 확실히 좋습니다.

스토리지를 왜 쓰는건가요? 단순히 백업 용도 + 가상화 복원 용도로 쓸 서버입니다.

-> 서버용 인터널디스크는 아무래도 최대 확장 슬롯이 제한적입니다. (대부분 최대 장착 가능한 하드 = 2U 서버 기준 대략 24개?) 하지만, 스토리지는 비용만 들이면 인클루저(디스크박스)를 붙여서 벤더마다 다르지면 엔트리 레벨이라도 최소 디스크 100개 까지 확장 가능 합니다.

단, 외장 스토리지는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때문에 충분한 고려가 필요 합니다. (차라리 서버에 인터널디스크 가득 채워서 서버 여러대 사는게 더 쌀수도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그냥 저장 공간이 필요하신거라면

NAS를 도입하시는건 어떠실련지요?

NAS에 운영체제를올릴수도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7년 이하 전

결론이 나신듯 한데 뒷북인가 싶습니다.

서버 대수도 적고 백업의 중요도 역시 높지는 않은듯 합니다.
Microsoft DPM(Data Protection Manager) License 계약 상황에 따라 공짜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Backup Exec 전 회사(제조업)에서 사용해 봤는데 가격대비 성능 짱 입니다.

단순의 특정 경로의 화일만 매일 백업 하기만 하면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NAS 붙여서 robocopy, scp 등으로 화일 복사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겠지만 관리자 입장에서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뭐 굳이 스토리지를 도입할 필요는 없을것 같고 서버에 Disk 넉넉히 붙이면 될것 같습니다.

wansoo
  0 추천 | 7년 이하 전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것 확장성과 안정성 때문이라 생각되네요.
백업 자료들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면 될 것 같네요~

그저멍하니
  0 추천 | 7년 이하 전

회사 상황에 따라 구축 방식이 변하는것 같습니다.

저희도 기존에는 테이프로 백업하다가

5년전부터는 이미지백업하여 NAS에 몰아 넣고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안녕하세요 (주)시스원 김장선 대리 입니다.

백업솔루션 도입관련해서

방문드리고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

편한시간에 연락주십시요~

감사합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요즘은 디스크나 스토리지대신 온프라미스 서버에서 클라우드로 백업하는 서비스들도 나오고 있으니 한번 검토해보세요 확장성면에서는 제일 유리한듯 합니다

werther.chan
  0 추천 | 7년 이하 전

서버수량이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하고.. (백업대상)
그리고 백업솔루션을 어떤것을 생각하시는것도 궁금하네요.

저희는 백업솔루션을 한 4번을 바꿨습니다.. 2005년부터...^^;; 많이 바꿨다고 좋지않고.. 제대로 검토를 못해서 혼만 났지만... ㅠ,ㅠ.. 앞으로 운영되시면 4~5년 바라보고 검토를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당장은 10T라면 충분해. 라고 생각했던부분들이 고작 몇개월 몇년이네요 용량 확장을 하거나.. 기타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담당자입장에서 고생하실수도있습니다..

아 논점에서 벗어났지만.. 기본적으로 서버와 스토리지는 분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데이터의 안전성과 속도가 훨씬더 좋습니다..

이미지백업과 데이터백업.. 저희도 둘다 도입해보았는데.. 이미지백업솔루션은 초기1회 하고나서.. 복원해본적도 없네요..ㅠ.ㅠ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백업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시는 것 같은데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먼저 백업 솔루션 요구 사양이 Data 백업 및 백업 image 가상화 전환을 요구 하시네요.

요즘 백업 솔루션은 대부분 가상화 Migration을 지원 합니다.
대표적으로 베리타스 넷백업, 컴볼트 등이며, 저렴한 솔루션으로는 쉐도우프로텍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H/W 유무를 가지고 어플라이언스 방식과 S/W방식으로 나뉘며, 라이선스 종류에 따라 백업 용량 방식과 백업 대상 장비의 라이선스 방식으로 구분 됩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어플라이언스는 백업 총량으로 산정하는 방식을 발씀하시는 것이며 그 외에도 대상 장비에 의한 라이선스 방식도 있습니다.

백업 S/W를 구매하시고 H/W를 따로 구매하시는 경우 백업서버 및 스토리지 그리고 소산을 위한 테이프 라이브러리도 구매를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백업서버 및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백업 data는 물리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언제든지 유실될 수 있기 때문에 테이프 백업을 고려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백업 data 저장소에 internal disk 와 외장 스토리지 중 백업 data 용량 및 도입비용, 안정성을 생각하셔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요즘 어플라이언스 장비나 서버 장비가 internal disk 장착 수량이 많으며 속도 또한 잘 나와 사용하시는데 무리는 없을듯 합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백업 솔루션은 머 쓰시게요? 그리고 백업 받으실 데이터는 몇 테라 정도 되세요??? 저도 백업솔루션에 관심이 있어서요

guest | 7년 이하 전

저희는 제조업이다 보니 별도 이미지나 도면같은 파일은 없습니다. (서버내)
전체 용량은 7테라 정도면 충분할것같아서요.
백업 솔루션은 아크서브 UDP 생각중이에요~

금융권과 같이 데이터 하나하나가 중요하지가 않아서 데이터 백업쪽 특화보단
이미지 + 데이터 한꺼번에 백업, 복원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결정했습니다. ㅎㅎ

guest
  0 추천 | 7년 이하 전

디스크는 확장할수 있는 Bay에 한계가 있고 또한 아무래도 별도의 스토리지가 HDD 보다는 안정성면에서 유리하니까요^^ 근데 상황에 따라서 백업서버내 디스크로 백업 받아도 충분한 경우도 많습니다 ^^

guest | 7년 이하 전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