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안녕하세요 병원전산실입사 1개월차인 초보 전산인 입니다.

처음엔 그냥 컴퓨터나 프린터같은 사무기기 문제정도만 알면 되는줄 알았고 그정도 지식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슬슬 한달차가 지나가고 수습기간이 끝나면서 전산실 책임자분이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개발같은쪽을 요구하시더라구요. 특히 서버나 데이트베이스 쪽이요.
프로그램 개발 같은경우는 C언어나 자바같은걸 배워야된다는건 어느정도알고 있고 관심도 있지만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경우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고 어떤식으로 운영을 해야하며
어떤식으로 구축해야 하는지 감이 안잡힙니다.(워낙 이런쪽으론 관심도 없었고 배움의 기회도 적기도 했구요)
저같은 맨땅 초보 전산인을 위해서 간단한 입문서나 입문자료같은게 있다면 추천좀 부탁드리고
간단한 설명이라도 정말 감사하게 참고하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쉐어드 아이티가
가장 좋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까요

많이 질문하시고, 좋은 답변 받아가시면 좋겠네요

wansoo
  0 추천 | 약 7년 전

병원 마다 차이가 많을거라 생각되네요.
사용하는 개발 툴도 차이가 많고, 사용하는 DB도 차이가 많죠~
한개 개발툴만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한개 DB만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병원의 메인 시스템이라면 OCS/EMR이라 할 수 있을 것 같고, 그외에 PACS 도 중요 시스템이지요.
검진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하는 병원도 있고요.
응급 병상 정보 시스템 같은 게 필요한 경우도 있고요.
어느 기업에나 필요한 인사/회계/연말정산, 구매/재고 관리 시스템 또한 필요하고요.
CRM 시스템도 당연히 필요하고요.
개인적인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병원 전산 시스템이 가장 복잡하지 않을까 합니다.
심사 평가원이니 하는 공단 기관의 규제 법규가 수시로 변경되고,
보건소 같은 곳 감사도 자주 있고, 연계되는 기관들과 인테페이스 시스템들도 필요하고...
의사,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등등의 다양한 직군에 원무시스템, 외래관리, 병동관리, 주사관리, 검사관리, 검사인터페이스관리, 촬영관리, 약국관리, 환자처방관리, 검진관리...
기본적인 업무 흐름부터 우선해야 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각 업무마다 어떤 소프트웨어들이 사용되고 있고, 어떤 형태로 관리되고 있는지를 알고 난 후에, 그 각각의 소프트웨어들이 어떤 DB를 사용하고 어떤 개발 툴을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고 공부하는게 순서일거라 생각되네요.
무턱대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DB, 개발툴을 잡고 있다간 엄청난 세월을 소모하고도 겉돌기만 할 수도 있죠.
전산실 책임자란 분이 전산 업무 선임자라면 어떤 내용 부터 공부하면되는지 물어보고 하는 것이 도움될 것이고, 전산 업무와 무관한 책임자라면 개발을 아무나 무턱대고 몇개월 공부한다고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급히 개발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전문 개발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하는 것이 맞다고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PACS 쪽은 Oracle이 대체로 많이 사용되는 걸로 보여 지고, 검진 등은 MS-SQL이 대체로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OCS/EMR은 Oracle과 MS-SQL이 비슷하게 사용되는 것 같고요.
개발 툴로는 VB나 .Net, 파워빌더 또는 델파이가 이용되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guest | 약 7년 전

pacs나 OSC/EMR 아미스등 사용중이고 그 외에 NAS서버나 FTP DB쪽으로도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일차적으로 오라클이나 MS SQL이라는것을 먼저 공부하는게 우선인지요? 또한 DB라는게 어떤DB를 뜻하는진 모르겟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사람들 정보나 자산현황 같은쪽일것 같은데 여기선 어떤부분을 공부해야할까요?? 그리고 프로그램쪽은 병원업무에 관한한 프로그램은 아니고 원장님이 따로 언급하셧는데 그냥 병원 관련 어플이나 업무에 도움되는 어플(예를들면 담당환자가 언제 진료를받고 언제 약을먹고 언제 무슨운동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그런어플)쪽으로 생각하시는것 같습ㄴ다

wansoo | 약 7년 전

아미스 테크놀로지의 전신이 KCC정보통신(주) 의료사업부인 씨투테크놀로지인걸로 알고 있네요~ 아미스 솔루션을 직접 접해 본적은 없지만 이야기는 여러번 들어 보았고요~^^* 아마도 개발툴이 비주얼 베이직 6.0 기반일거라 생각하고 있고요. DB(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을 사용하고 있는걸로 보여지고요. 서버의 OracleDB를 접속해서 사용하면서 차트 이미지는 FTP로 접속해서 가져오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을 것 같네요. 병원 전산 업무를 하려면 직접 개발할 경우도 많이 있지만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업체에 맡기는게 맞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미스 OCS/EMR이 오라클을 사용하는 게 맞다면 Oracle 쿼리 공부를 우선하는게 필요할 것 같네요. 아미스 솔루션이 산출해주지 못하는 다양한 정보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Oracle DB에 접속해서 DB 자료를 가공해서 산출해야 하는 업무가 자주 있죠~ 이제 갓 입사한 상황이니 다양한 병원 업무를 파악하면서, 오라클 DB 쿼리 부터 공부하는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guest | 약 7년 전

정말 감사합니다 자세한설명 감사합니다.^^

kano5901
  0 추천 | 약 7년 전

파악하는게 제일 우선입니다.

어느 프로그램을 어떻게 왜 쓰는지 그런것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지 개선할지를 생각할 수 있죠..

당연한말입니다만;;;;

파악하는게 처음엔 쉽지가 않더라구요..

모든 부서가 어떻게 업무진행이 되는지 아는데까지 2년 걸렸습니다..

누군가 조언해줬으면 더 빨리 알았겠지만..

End-User 서포트로 시작해서 그거만 주구장창 하다보니 파악이 느렸죠..ㅜㅜ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지금 병원에서 어떤 서버랑 어떤 DB 쓰시는지 말씀해 주시면 그에 맞는 자료 몇개더 추천드려볼께요 ^^

guest | 약 7년 전

서버는 NAS서버나 FTP서버 DB서버 jetta pacs라는 병원프로그램 서버나 아미스 MDjin등등 병원프로그램 관련등이 많고 DB는 어떤부분을 쓰는지 아직은 정확히 알진 못하고있습니다 ㅠㅠ 올려주신 자료는 감사하게 쓰겟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https://www.inflearn.com/ 추천합니다 ^^

danis78 | 약 7년 전

좋은 사이트 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