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80명 규모의 VDI 가상화 망분리 구축 설계관련

80명정도 근무하는 업무환경하에서 VDI가상화 망분리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대략 SW랑 HW를 뽑아본다면
SW의 경우 가상화 PC솔루션라이센스, 망연계 서버 라이센스 각각1세트 , 백신 및 패치관리 라이센스
그리고 PC지킴이 라이센스..
HW의 경우 가상화를 시키려는 PC의 가상화 시스템 관리 및 운영서버 각 각 1대 , UCS서버, 망연계 하드웨어
그리고 방화벽(가상화네트워크역역)
위와같은 품목이외에 추가적으로 넣어야할 품목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가상화 솔루션은 틸론을 생각중인데, 관리서버와 운영서버 각각이 들어가야하는건지요. 구지 관리서버는 없어도 되지않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저희도 VDI 계획이 있는데 PC지킴이는 왜 포함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7년 전

우선은 어떤 벤더를 선택 할지 결정을 해야하니 벤더별로 각각 미팅을 해보면 필요한 것들에 대한 리스트는 상세히 받으실 수 있을거라 그게 더 명확하고 정확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Citrix 를 사용했었다가 (업체에서 최초 하드웨어 설계에 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슈가 많아서 4년전
쯤 VMware로 돌아섰습니다.
VDI가 라이센스를 매년 갱신해야 해서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더라구요.
VDI 도입 업체 비교 하실때 구축 후 추후 유지 비용에 대한 견적도 꼭 받아보셔서 비교 해보시길 권고합니다.

망분리 솔루션도 도입하고 제대로 망분리 하시려는것 80명 이라고 해도 VDI도 신규 구축이고 망분리를 같이 하면 비용이 만만치 않을것 같습니다.
큰 비용 일수록 뒷탈? 없게 꼼꼼하게 여러 업체 컨택 하셔서 비교 근거 남겨 놓으면서 하세요.
얼마전에 클라우드 관련 업체 비교 할때 각 업체별 평가에 사용했던 평가 항목입니다. 참고하세요.

Partner name
Partner level
Maintenance, Etc
Sales (KRW)
Credit rating
Engineer Skills
AWS Experience
Various support
Stable Service
Communication
Scope of PoC
Concreteness
Macroanalysis
Stability
Security

저희도 2분기내로 망분리 예정인데요.
혹시 망분리 업체 선정 완료 하시면 그때 어떤것들 도입 하셨는지 정보를 좀 받아 볼 수 있을까요?

wansoo
  0 추천 | 약 7년 전

VDI는 서버용 컴퓨터에 가상 컴퓨터들을 구동 시켜 두고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서버에 구동되고 있는 가상 컴퓨터에 원격 접속하여 사용하는 형태라 서버용 컴퓨터가 빵빵해야 될거 같네요~
아직 망분리해야할 규모가 되지 않아 망분리는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는 않은데...
VirtualBox 같은 무료 가상화 툴과 리눅스를 사용한다면 논리적인 망분리를 추가 비용없이 구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쪽지 보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