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B서버 가상화 질문드립니다.

MSSQL서버 가상화(Hyper-v) 구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DB서버를 가상으로 구축을 하지 않겠지만 서버가 여유롭지 않아 가상으로 구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질문드리는게 DB서버 가상화 구축 관련해서 가이드가 있을까요?

DB 트렌젝션이 크게 많지는 않으며 Select보다는 주로 Insert가 주로 있습니다.

OS : Windows 2012 R2
CPU : 8Core
MEM : 16G
Disk : 스토리지 SAN다이렉트(8G)
NET : 1G / 2포트 티밍

클러스터는 구성되어 있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7년 전

DB 가상화 아주 많이 합니다.

클러스터가 구성되었다는 것은 공용 SAN 스토리지 가 있다는 것인지... (SAN Disk가 8GB 밖에 안된다는게 아니라 광으로 구축해서 속도가 8Gbps 라는 거죠?)
이미 Windows server 로 WSFC 구축이 되어 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MSSQL 2016에는 새로운 기능이 있어서 Active-Pasive 환경에서 Select 정도는 Passive 서버서 처리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VM 두대 구축 하고 SAN Disk 붙이고 WSFC 구축하고 MSSQL Cluster 구축하고 DB 붙고 Failover test 잘 되면 잘 쓰시면 되겠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약 7년 전

디비 가상화많이해요
POP 서버같은 형태인가보네요
Insert 기준이라면 코어는 어차피 몇개못쓰고
가상화니 디스크는 san이고
걱정안하셔도 충분합니다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가상화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께 컨설팅 받아보세요

저희는 VM웨어로 진행중입니다.

각 서버에 성능 로그를 수집하고

그에 맞게 HW를 구성하여 컨설팅 받았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7년 전

서버가 여유롭지 않다는 의미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잘 모르겠는데요.
서버가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에서라면 서버를 추가 도입하는 것이 맞을 것 같고요.
서버가 성능이 충분한데, 서버를 추가로 구매하기가 여유롭지 않다는 의미라면 가상 서버를 구동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2012 스탠다드 기준이 Hyper-v 내의 가상 서버 라이센스가 2개까지 지원할테니 라이센스에선 일단 문제 없이 지나가실듯 하고, 그 다음 문제는 가상서버로 쓸 서버쪽에 어떤 자원을 먹는 관련 프로그램들이나 세팅이 되어있냐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최근에 문제가 있어서 마이그레이션 형태로 2008 Hyper-V로 옮기려고 생각중인데 자원이야 현재 있는 서버가 자원면에선 기존 구형 서버보다 최소 2배이상 효율은 보장해서 큰 걱정은 없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성능을 내기 위한 효율적인 VM 자원분배가 필요할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코어수와 메모리를 어느정도 할당할건지 고려하시고, 사용량이 밀린다고 판단되면 추가적으로 더 자원할당을 해도 문제가 없는지를 검토하실 필요도 있어보입니다.

메모리야 뭐 더 꽂으면 된다지만, 시스템을 끄고 켜는 타이밍이 확보 가능하신지도 문제이고.. 트랜잭션이 과다해서 연산속도에 한계가 온다고 하면 결국엔 실제서버 구매하셔서 다시 옮기셔야 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IP 할당이나, 네트워크는 어떻게 할지도 고민해보셔야 할 사항일것 같습니다. 일단 들어오는 포트 하나로 메인서버IP와, 가상서버 IP를 각각 나눠서 A,B로도 이용은 가능하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