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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보안] 인쇄물 관리

안녕하세요
직원수 150명 규모의 회사 전산 관리자 입니다.

사내 인쇄물 보안관리를 하려 하는데....
다른곳은 어떻게 관리 하는지 궁금합니다.

저희의 경우 사내 DLP 도입하고 워터마크 인쇄 및 로그로 관리 합니다.

추가로 안쇄물에 보안등급을 부여하여 관리 하려 하는데...

인쇄물에 보안등급을 부여하면 여러가지 이슈가 있을것 같습니다.

1. 실제 잘 지켜지는지? 인쇄물 등급 표시 및 판정 등....
2. offline에서 반출시 보안사항 삭제 되어 반출 되는지 등...
3. 실제 문서보안 등급을 시행하면 직원들이 잘 따라 줄까요?
예상치 못한 이슈는 없을지..
4. 효과성에 대해 어떤식으로 접근 해야할지 등...

혹시 위 내용에 의견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저희 말고도 다른곳에서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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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7년 이상 전

부서장 단위에서 부서의 생산된 문서의 기밀 등급을 부여하고 기밀 문서로 지정된 문서는 DLP에서 외부유출을 차단하는 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럴듯 하지만 현업에서는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는게 문제 입니다. 부서장들이 기밀등급 부여에 소홀이하는 경우도 많고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내부직원들도 기밀문서 지정이 업무에 방해가 된다라고 생각하더군요, 아무래도 별도의 보안팀이나 감사팀이 모든 사내 문서를 직접 관리하지 않는한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산팀에서 이해도 안되는 타 부서 문서를 다 보면서 기밀등급을 부여하기는 어려우니 말이죠

guest
  0 추천 | 7년 이상 전

저희도 워터마크만 시행중이기에 뭐라 조언드리기는 힘드네요 저희 회사도 워터마크의 실효성이 의문?인지라 비슷한 고민중이기는 한데 보안등급을 부여하는 자체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것 같아요 저 역시 경험자님의 의견이 듣고 싶네요

네트워커 | 7년 이상 전

의견 감사 드립니다.

해당 문의건 정리가 되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7년 이상 전

정식 기안을 해서 결재가 난다면 관련 부서에 회람을 보내고 시행하면 될 것 같네요.
시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면 그때 그때 협의를 해서 진행해야 할 거 같고요~

네트워커 | 7년 이상 전

의견 감사 드립니다.

대표이사 결제 전에 해당 이슈에 대해 제게 물어 보시네요
이거 실천 가능하냐?, 효과성 있냐? ...
그래서 실제 시행하는 회사는 잘 지키고 있는지 등이 궁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