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초보 전산쟁이가 os라이선스 구입에 관해 궁금한게 많아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저희 회사에서 조립식 컴퓨터를 일곱대 가량 추가 구매할 예정인데

os를 따로 구매하려고 합니다.

그전 선임자는 GGWA 방식으로 라이선스 구매를 하였던 기록이 있는데

이번에는 시러얼키가 하드웨어에 귀속되지 않는 방식으로 하고싶다는 요구가 와서

알아보던중 FPP방식과 ESD방식이 있단걸 알게 되었습니다

옥션같은데서 보면 GGWA와 FPP 단가가 각 21만 27만으로 하드웨어 귀속이란 리스크를 생각하면

**FPP가 훨씬 좋아 보이는데 혹시 기업에서 FPP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제한같은게 있을까요?**

검색해보면 많은분들이 GGWA를 이용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GGWA를 구매한 기록에 보면 오픈 라이선스라는것을 추가로 구매하였는데

이게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라더군요. **하지만 이 오픈 라이선스라는게 꼭 필요한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마소에서는 윈10 이후로 다른 버전은 내놓지 않겠다고 하여서 이 오픈 라이선스가 필요한지도 모르겠구요

1. 단가차이가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GGWA보다 FPP가 나아보이는데 기업에서 GGWA를 쓰는 이유와 기업에서 FPP를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2. 오픈 라이선스가 필요한 이유(마소에서 10버전 이후 버전을 내놓지 않는다고 했는데 필요한 이유가 있는지 혹시 제가 오픈 라이선스의 개념에 대해 착각한 부분이 있는지)

3. 옥션 같은곳에서 마소 공식 홈페이지보다 단가가 10퍼센트 정도 더 싸게 나오는데 이런 곳에 신뢰도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주)유진소프트
  0 추천 | 7년 이상 전 | (주) 유진소프트 | 010-3630-6252

안녕하십니까? 가브리엘입니다.
먼저 답변부터 드리겠습니다.
1. 단가차이가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GGWA보다 FPP가 나아보이는데 기업에서 GGWA를 쓰는 이유와 기업에서 FPP를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 License에 대한 정보가 조금 부족하신 듯 하네요. GGWA는 처음 사용자용으로 License 증서 또는 주문확인서로 나옵니다. FPP는 그 형태가 Package 라는 것 외에는 다른 것이 없지요. 종류를 굳이 비교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영구 사용
1) License Type : GGWA, Open License 등
2) Package Type : FPP, PKC

* 1회용 (PC와 수명을 같이 하는 제품)
1) OEM
2) DSP

2. 오픈 라이선스가 필요한 이유(마소에서 10버전 이후 버전을 내놓지 않는다고 했는데 필요한 이유가 있는지 혹시 제가 오픈 라이선스의 개념에 대해 착각한 부분이 있는지)

> Open License와 Package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구매 이력을 MS에서 관리를 해주느냐 안해주느냐 입니다.
Open License는 회사명과 계약번호가 명시되는 즉 MS에서 관리를 해준다는 것이고요, FPP 같은 Package 제품은 어디서 어떻게 구입하셔도 무방한 유통제품이니 이를 본사에서 관리해주지 않는다는 점만 다릅니다.
회사에서는 어떤 제품을 사용하셔도 상관 없지만 차후 자료 제출을 하셔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으니 Open License로 구입하시면 더 편라힙니다.
> 그리고 사용방법도 편이합니다. Open License는 VLSC라는 site에서 우리회사가 구입한 것이 무엇이고 얼마나 있는지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위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와 그에 맞는 SN가 같이 보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바로 설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Package 제품은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일일이 key 값을 다시 받으셔야하고, 설치 미디어 역시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 Package롸 License 모두 하위 버전에 대한 사용을 허용하고 있습니다만 License는 일일이 허락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옥션 같은곳에서 마소 공식 홈페이지보다 단가가 10퍼센트 정도 더 싸게 나오는데 이런 곳에 신뢰도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 요즘은 중국에서 복제품이 많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싼 것은 괜히 싼 것이 아니니 통상적으로 유통되는 적정 가격에서 벗어난 것이라면 조금은 의심해볼만 합니다. 얼마 전에도 복제품 유통업자가 적발되었고, 거기서 구입하신 분들은 모두 구제받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중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제품 구입은 꼭 정식 파트너사를 통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을 구입하시기 전에 반드시 공식 파트너사와 의논하신 후 구입하십시오. License 컨설팅 비용을 마진으로 조금 챙겨줬다 생각하시면 그리 비싼 것도 아닐 겁니다.
그리고 어디에 설치하실 것인지, 누가 사용할 것인지, 서비스 대상이 누구인지 등 상세한 내용을 전달하셔야 나중에 사용권규정에 어긋나지 않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싸게 드릴테니 자기들한테 구입해달라는 사람들은 보통 팔고나면 그만인 사람들이 많으니 그런 곳들도 조심히시고요.

License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방문 교육도 해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실 때 미리 쪽지 주세요.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guest
  0 추천 | 7년 이상 전

1.제가 있던곳에서 GGWA를 쓴 이유는 순전히 가격때문이였습니다.. PC 대량구매가 좀 있는 경우가 많아서 구입자체는 어렵지 않았으나 저는 솔직히 FPP가 나중에 더 유리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OS 업그레이드에 민감한 업종이 아니라면 굳이 추가하실 이유는 없을것 같습니다. 일반 사무용 PC라면 OS 변환이 느리니까요. 다만 민감하다면 신규 구입가를 예상해보셔서 한번 비교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3.옥션에서 파는 라이센스가 정확히는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단속 및 라이센스 대응을 생각하면 리셀러를 통해서 구입하시는편이 편합니다. 이쪽에서 어느정도 관리보조도 해주고요. 다만 리셀러마다 가격은 차이가 있어서 견적비교는 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다만 가격은 공식가보다는 싸지만 옥션보다는 비쌀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리셀러가 꼭 정직하지는 않다는 점 유의하세요..

guest
  0 추천 | 7년 이상 전

옥션같은 오픈마켓에 가짜 라이선스도 있습니다, 개인용도라면 모를까 기업용이라면 정식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세요 나중에 감사/단속 나오면 담당자 스트레스가 장난아닙니다

danis78
  0 추천 | 7년 이상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질문 중에 여러가지 의문점이 들어서 댓글을 달아봐요

1. 일단, FPP 랑 GGWA 는 둘다 기업에서 구매해서 사용 가능하구요

2. GGWA 가 하드웨어에 귀속된다 라는 말은 누구한테 들으신 얘기인가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OEM 방식으로 (PC 구매시 OS 도 같이 포함된 제품) 하드웨어를 구매할 경우에만 해당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3. GGWA 는 5copy 이상 구매시에 구매 가능하기에 FPP 보다 좀 더 싼 것입니다.

4. 참고로 Volume 라이센스인 경우 기존에 OEM 제품이 있을 경우 OS 를 업그레이드 해서
구매하고 싶을때 구입하는 라이센스 인데 우리나라 소매점 업체들이 잘못 판매해서 생긴 문제점도 있었죠.
암튼, 초기 구매시에는 OEM 이던 단품으로 구매시 FPP 로
대량으로 구매시 GGWA 로 구매하면 됩니다.

guest | 7년 이상 전

음... GGWA가 하드웨어에 귀속된다는 말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서 봤어요
제가 혹시 이해를 잘못 했는지 모르겠지만 저 글에서는 귀속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셨더라구요

http://www.sharedit.co.kr/%EC%9C%88%EB%8F%84%EC%9A%B0%EC%9D%98-%EB%8B%A4%EC%96%91%ED%95%9C-%EB%9D%BC%EC%9D%B4%EC%84%A0%EC%8A%A4%EB%A5%BC-%EB%B9%84%EA%B5%90-%EB%B6%84%EC%84%9D-%EC%9E%90%EB%A3%8C/

danis78 | 7년 이상 전

말씀하신 내용이 맞으시네요 영구용으로 쓸려면 FPP 랑 OEM 밖에 없네요
http://it.donga.com/21259/

원칙상 그렇긴 하나 PC 랑 OS 랑 일체형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 할거며
뭐, 저희 회사 입장에서는 그냥 이대로 사용 할려구요

wansoo
  0 추천 | 7년 이상 전

입사 초창기에는 조립 컴퓨터에 OS를 별도 구매해서 사용하기도 했었는데, 라이선스 관리하기도 번거롭고 조립 컴퓨터가 저렴해 보이기는 하지만 불안정하더군요. 고장도 잘나고, 수명도 많이 짧고... 조립한다고 고생만 하고... 전체적으로 따져 본다면 안정성을 인정 받은 메이커 제품이 훨씬 저렴하고, 유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느 시점 이후로는 업무용 컴퓨터는 무조건 메이커에 무상 기간이 긴 컴퓨터로 도입하고 있네요.
OS가 기본적으로 탑재된 제품이라야 라이선스 관리도 편하고, 불법 자료 요청 공문이나 단속 나왔을 때도 OS 관련해서는 별로 신경쓸것도 없어서 좋고요.

그래서, GGWA, GGK, FPP 같은 것에도 별로 관심 가질 필요없이 일을 하고 있고요.
MS 라이선스 정책이 얼마나 복잡한지... 그런거에 신경쓰면서 일할려면 복잡해서 일을 못할 것 같네요.

질문을 읽다가 궁금해서 검색을 한번해 봤네요.
GGWA : Get Genuine Windows Agreement ( 기존 불법 OS를 정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라이선스 - 5copy 이상 구매 가능)
GGK : Get Genuine Kit ( 기존 불법 OS를 정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라이선스 - 1copy 씩 구매 가능 )
FPP : Full Packaged Product ( 새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일반 패키지 제품 )

그럼. 각 질문에 대한 답을 달아 볼께요.
1) FPP 보다 GGWA를 사용하려는 경우는 기존에 설치된 불법 OS를 정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일것 같네요. 그리고, 신규로 컴퓨터를 구매해서 설치할 거라면 FPP를 기업에서 사용하는 것이 맞을 것 같고요.

2) 오픈 라이선스라는 건 아마도 라이선스만 가지고 있다면 윈도 아무 버전이나 설치해서 사용해도 된다는 뜻이 아닐까 싶네요.

3) 마소 공식 단가는 소비자 가격이라 조금 높은게 아닐까 싶네요. 총판이나 영업사에서 마진을 충분히 챙길 수 있도록 한 가격이고, 옥션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 판매 가격은 마진을 줄여서 판매하기 때문에 저렴한게 아닐까 싶네요.

guest | 7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브랜드 컴퓨터랑 조립 컴퓨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