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마이크로소프트의 EA계약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건설회사의 전산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1인입니다.^^

제가 전공이 전산쪽이 아닌데, 맡은 업무가 소프트웨어 계약/ 자산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생소한 것들이 많네요.

그래도 이번에 Adobe랑 Autodesk 계약을 진행하면서 계약관련해서 조금씩
업무를 맛보고 있는데요.

내년도 MS계약과 관련해서 미리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희는 EA계약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비용절감에 대한 이슈가 있다보니,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계약방식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파트너사별로 입찰을 붙이고 검토가 가능할것 같습니다만...

혹시 MS의 EA계약방식에 대한 노하우를 좀 공유해주실 분 안계실까요?^^
(MS 라이선스 정책에 대한 자료도 있으시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9년 전

어찌 고민이 저랑 이리도 똑같으신지ㄷㄷㄷ 잘 참고하고 갑니다 ^^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MS EA에 대한 계약 방식에 대한 조언이라고 하지만, 여러 이야기가 많이 있네요...
현재 MS EA는 매우 탄력적으로 움직이기는 합니다만, 첫 계약 업체가 모든 것을 취득하는 방식이라
첫 계약 및 재계약 시 업체를 잘 선정하고 담당자를 잘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업체(담당자)를 선정 후 목적을 정확하게 말씀하시고 도입하시길 바랍니다.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EA에 대해 많은 분들이 답변 주셨기에 빠진 부분만 말씀 드리면,

1. 파트너
- EA계약은 진행 할 수 있는 파트너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부분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큰 파트너구요.
- 기존에 계약이 되어 있는 파트너가 있을 겁니다. 그 파트너를 통해 계약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만약 그 파트너가 현재 없다면, MS 혹은 총판에 문의 하여 파트너를 소개시켜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2. EA 계약 제품
- EA 계약은 보통 Professional Desktop이라는 제품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Windows OS + Office + Windows Server CAL 및 기타 제품 CAL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혹시 다른 제품으로 계약 되어 있는지, 위의 제품이 맞는 지 확인 해 보세요.

3. Windows License
- EA계약의 Windows License 제품명을 잘 보시면 Windows UPG License로 되어 있습니다.
- 처음사용자용이 아닌, 업그레이드 제품이란 뜻입니다.
- 미국 기업의 경우 PC를 대부분 OEM형태로 구매하게 되고, OEM으로 구매 한 PC에는 대부분 기업용 Windows 처음사용자용 Licens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EA의 Windows License는 UPG License인 것입니다.
- 사내 PC가 대기업 OEM제품인지, 조립 PC인지(OS가 없는 깡통 PC)인지 확인 해 보시고 만약 조립 PC가 있으며 이 PC를 EA계약 수량에 포함시켜야 한다면 GGWA라는 처음사용자용 기업용 Windows License를 추가로 구매 하셔야 합니다.
- OEM PC 혹은 조립PC + GGWA 구매 후 EA계약을 맺는다면, 3년 후 계약 종료 후 해당 년도의 Windows 최신 License에 대한 영구 소유권이 생깁니다. Office License와 마찬가지 입니다.

EA라는 것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MS License중 가장 규모가 크고 저렴한 License이기에 PC가 250대 이상이면 EA계약 유지하시고 추가되는 PC수량은 True-Up으로 관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년도 갱신이시라면 아직 시간이 많이 있으니 기 계약 파트너 담당자에게 연락하셔서 "제가 이번에 새로 바뀐 담당자인데, EA계약에 대해 설명 한번 해 주세요" 라고 요청하세요. EA계약은 MS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계약이면서 동시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기 때문에 파트너가 불안해 보인다면 보다 신뢰할 수 있을 만한 파트너로 변경하는 것이 향후 라이센스 관리에 있어서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A만큼 MS 벤더 입장에서 관리하기 편한 것도 없거든요. 하지만 고객 입장은 다르니까요.

guest | 9년 이상 전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소프트웨어 컨설팅 및 판매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요즘 EA를 컴토하는 분들을 만나면 참 입장이 복잡합니디.

예전에는 직원이 300명이라도 200개만 EA계약을 해도 MS에서 대접을 받았죠! MS 부장 정도까지 방문해서 고맙다고..지금은..음..

EA계약시 꼭 알아야할 사항

1. Windows는 처음사용자 용이 아닙니다.
EA에 있는 윈도우즈는 업그레이드용 입니다.
즉, 회사에 조립PC가 많아서 EA로 처리하시려고 했다면 잘못 생각하신겁니다. 그리고 이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는 윈도우 프로 에디션으로 PC 구매시 반드시 윈도우 프로가 포함된 또는 포함해서 PC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EA계약시 윈도우즈는 빼는 걸 추천드립니다.

2. True Up

지금 도입시에는 최소수량이 250개 입니다. MS부장급 요즘 나타나려나? (계약전 영업중인 회사에 좀 까칠하게 굴면 나타날겁니다!) 그리고 계약을 해줍니다. 문제는 1년후 재계약 한달전쯤 MS에서 연락이 올겁니디. 자기가 귀사의 담당..부장이라고.. 그리곤 재계약시 수량을 좀 올려야 한다고..회사 공시 자료를 봤더니 인원이 좀..많다는 둥.. 갖가지 이유들을 댈겁니다..

그리고 숫자를 늘리는 제도 TrueUp을 하라고 얘기를 꺼내겠죠..

인원 수..사실에 맞게 수량을 Up하라는 건데..1년차에 냈던 금액으로 수량만 늘리는게 아닙니다. 2년차 금액과 3년차 금액이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어,(금액은 실제와 좀 다릅니다)

2014 | 2015 | 2016 | 2017

계약 30만 30만 30만 끝 (재계약시 20만)

트루업(2년차) 40만 40만 끝 (재계약시 20만)

트루업(3년차) 70만 끝 (재계약시 20만)

이런 식으로 처음 계약시 금액과 각각 다르게 됩니다.

3.감사

대부분의 영업사원들이 EA의 장점으로 약간의 수량이 부족해도 단속시 문제가 안된다는 얘기를 하는데.. MS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을시엔 MS의 감사를 전PC를 대상으로 받아야하며, 사무실이 나뉘어 있어도 다 돌아 다니면서 검사해서 제한구역까지 들어가서 감사를 합니다. EA계약에 밴다의 요청이 있을 시 감사에 응해야한다는 문구가 있거든요.
처음에는 컨설팅을 해준다면 전화가 오는데.. 감사..입니다.부족수량을 체크해서 구매를 유도하는..

4.전사계약

EA계약은 전사 계약입니다. 회사 전체 사용자에 대한 계약 이란 뜻입니다. 이 계약의 재밌는 점이 기존 보유중인 라이센스나 패키지의 수량을 인정 받지 못 한다는 것입니다. EA계약 중에는 기존 보유 중인의 Office, Windows, CAL의 수량을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EA계약시 보유 중인 제품 수량을 제외한 숫자로 계약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불법이됩니다.

예, 직원 300명 기존 오피스 50개보유로 EA250개만 계약..
그러면 50개가 불법으로 2년차 시점에 50개를 트루업하라고 합니다.

5.3년 계약후엔 쉽게 종료?

3년 종료 전에 회사 PC숫자에 맞게 정확하게 TrueUp을 해 놓지 않으면, 수량 부족에 따른 불법사용을 빌미로 TrueUp + 계약연장(3년다시)를 요구할 겁니다.

6.추천

A. 기존 보유중인 수량이 많다면

기존 라이센스를 보유하면서 부족 부분만 연간 계약을 하겠다면 "OV 비전사계약"이라는 계약 제도가 있습니다.

EA < OV전사 < OV비전사

로 가격은 좀 비싸지만...기존 수량을 인정 받으려면 OV비전사만 가능합니다

B.기존 보유 수량이 거의 없다.

ㄱ. 윈도우즈 - GGWA라이센스

ㄴ. Windows CAL - 일반라이센스

ㄷ. 오피스 - EA 또는 OV전사

이상입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마소애들의 라이센스 정책은 매우 복잡합니다.
통상 EA 계약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비슷한 형태의 계약이 여러개 있습니다.
EA 계약의 경우는 최소 200 카피이상 구매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
3년단위 계약이며 계약기간동안 사용권 계약을 가지게 됩니다.

이게 좀 복잡한데 윈도우즈는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 권한만 가지게 됩니다.즉 EA계약을 한다고 해서 윈도우즈를 구매하는 건 아니고 윈도우즈가 기본적으로 깔린 PC에 3년동안 최신 버젼의 윈도우즈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할 권리를 가집니다(하지만 EA 계약이 되면 사실상 이전 피시에 윈도우즈를 같이 구매한건지는 잘 따지지 않죠)
여기도 주의할 점이 있는데 윈도우즈는 7 프로페셔널 이상만 대상입니다.홈에디션은 EA계약을 해도 프로페셔널이나 8.1등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깔수 없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오피스는 3년동안 사용후(업그레이드) 사용권이 만료되는 시점에 최신버전의 오피스에 대한 영구 사용권을 가집니다.즉 3년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서 새로 계약을 맺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물론 운영체제인 윈도우는 사용권 계약이므로 영구 사용권을 가지는 게 아닙니다.따라서 원래PC에 윈도우가 없었다면 계약만료 후에는 윈도우 사용이 불법이며,원칙적으로 계약만료후에는 원래 PC에 깔린 윈도우 버전을 사용중이어야 합니다)

EA계약하게 되면 일단 계약수량이외에 신규로 들어오는 PC에도 우선 사용이 가능한데 이건 년단위로 계약에 반영해서 신규로 추가된 구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3년 계약이 만료되어 다시 EA계약을 할때는 이전에 신규로 도입한 EA계약건수 만큼은 업그레이드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신규 구입하고 업그레이드 계약하고는 비용이 하늘과 땅차이입니다.(신규 구매가는 기업용은 장난이 아닙니다.일반 시중에서 파는 오피스하고는 가격이 비교가 안됩니다)

우선 EA계약은 최소수량이 200대 이상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이걸 확인하셔야 하고 200대 미만은 다른형태의 계약으로 가야하는데 이계약은 계약형태가 좀 달라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MS 라이센스는 워낙 복잡해서 담당자와 정확하게 알아보셔야 하는데 총판 담당자가 잘못알고 있거나 한 경우도 많더군요.원칙적으로는 수량만큼 다 구매하는게 맞긴하지만 경험상으로 중소규모 업체들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는 90%정도의 수량만으로도 크게 문제삼지는 않습니다(물론 권하지는 않고 뭐가 틀어져서 실사들어오면 당연히 문제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최소 수량은 250대 입니다. ^^

guest | 9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EA 계약을 생각하시는것 보니 규모가 꽤 크신 회사이신가 봅니다.
MS 정책이 하도 자주 바뀌니 확실하지는 않지만 MS EA 계약은 속칭 MS LAR 파트너라는 곳에서만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네요 (LAR 아닌업체를 통하시면 유통단계가 한단계 더 늘어나는거죠) LAR 업체가 5~6개 정도 될텐데 기억나는곳은 유니포인트,테크데이타,벤투스 ...입니다. (물론 또 바뀌었을 수도 있구요) 도움을 좀 드리고 싶어 MS 홈페이지의 파트너 정보쪽 뒤져봤는데 다 옜날자료 인듯하네요...혹시 다른회원 분들중 MS LAR 업체 알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기업에서 전산 부서에서 근무중인 메데스라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업체들 회사이름없이는 그냥 대충 견적주지 않습니다.
해서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정해서 견적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특성상 여러업체에 자신의 회사 상황을 오픈하고나서 실제 납품하지 못하거나 했을때
발생되는 일들은 간혹 우리의 상상력을 뛰어넘습니다.
또한 나중에 님도 현업에 계시고 저 역시 판매업체가 아닌 전산실을 유지 운영하는 현업 담당자로서
좋은 정보 공유도 가능할 것 같네요.

guest | 9년 이상 전

괜찮으시다면 여기 자료실에 업로드 해주실수 있을까요? 함께 보면 좋을것 같아서요 ^^

guest | 9년 이상 전

lljih@nate.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죄송한데 저도 자료 보내주시면 안될까요?
quick_cloud@naver.com 입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저도 부탁드립니다 joney12@naver.com 입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음..제가 자료보내 드릴께요.

guest | 9년 이상 전

전 컨설팅 업체입니다.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만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신뢰라는 부분을 너무 금액으로 몰고 가는 분들이 있어 안타깝습니다. 필요한 부분들을 충족 시켜주는..약속을 지키는 업체라면 약간의 금액차가 난다해도..현저히 차가 나지 않는다면 함께 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소프트웨어의 정책은 자주 바뀌고 있어서 그걸 제대로 이해하는 회사가 많지 않습니다.

그냥..라이센스 정책 다 알고 있으니.. 싼 곳을 찾는것이라면 용산에 PC판매 전문점들이 몇 곳 있습니다. PC판매가 주력에 소프트웨어는 껴주기 식으로 파는 곳으로 거기가 가장 저렴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자료들 말씀하시는데..어떤 자료를 말씀하시는 건지..?

guest
  0 추천 | 9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코레이즈입니다.

우선 EA계약이라는 것은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회사의 인원규모에 맞춰서 계약이 유리한지 아닌지를 검토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어떠한 MS제품군의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고 어떤 업무형태인지에 따라서 고민을 해보시고 컨설팅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지금 회사의 대한 구체적인 업태 및 근무 환경 및 인원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자세한 가이드는 온라인으로 힘든게 사실입니다.

중요한 사항은 회사이름을 오픈하지 마시고, 우선은 개인적으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Enterprise Agreement, SPLA 계약
CAL에 대한 사항, 현재 회사의 MS 제품 사용 현황 등을 먼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소프트웨어 계약이라는 것이 많이 알면 알수록 올바른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guest | 9년 이상 전

회사에 전산 예산이 무지 많아서 직원 수 보다 5~10%정도 많이 구매할 수 있다면 담당자는 무지 편할 수 있겠습니다만.. 이런 경우 외에는 정점이라고 할만 한게..

guest | 9년 이상 전

소프트웨어 구매예산은 무조건 줄이라는 윗선의 인식을 바꿔야 될텐데요...ㅎㅎ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