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MS Office 파일 호환성

사내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엑셀이나 PPT 파일 열 경우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일입니다...

1. 열러는 파일의 형식이 파일 확장명에서 지정한 형식과 다릅니다. 파일을 열기전에 파일이 손장되지 않았는지, 원본을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뜬 후에 열면 파일이 깨져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구글링을 통해 1차조치를 취했으나,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재설치도 진행해 봤구요.. 이부분 해결 방법 있는지 여쭤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erther.chan
  0 추천 | 약 8년 전

저희도 자주 발생하는 일인것 같습니다.
특히 2003버전 호환 파일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2007버전이상 파일부터는 그런 현상이 잘 일어나지는 않지만.. 원인이 딱히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8년 전

외부 회사나 고객 등으로 부터 수신한 DRM 이 걸려 있는 문서를 여는 경우 유사한 메시지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또는 그와 관계없이 실제로 해당 문서 파일이 깨진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드문 것 같습니다.

사용자의 동의 없이 PC 에 침투하여 PC 내의 문서 등을 암호화하여 복호화 하려면 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인 Ransomware 일 가능성도 큽니다. 실제로 Ransomware 에 감염된 엑셀 파일 등을 열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열 수 가 없습니다. 매우 이슈가 되고 있어서 최근 가장 유명한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 돈을 지불 해도 복호화 된 다는 장담을 할 수 없습니다. 혹시 열리지 않는 문서 폴더에 낯선 html 등이 생성되어 있지 않습니까? html 을 열어보면 돈을 지불하라는 메시지가 들어 있습니다. (지불하시면 안되구요..)

보안업체 등에서 각각 나름의 솔루션과 예방법을 내놓고 있으나 완벽한 방어 또는 복구는 어려울 걸로 압니다.
따라서 공유 폴더 등의 경우에는 평소에 2중 3중 백업 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는 Ransomware 의 일종인 CryptoWall 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제가 겪었던 메시지 입니다.

[Excel]
파일 형식 또는 파일 확장명이 잘못되어 '..xlsx'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파일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파일 확장명이 파일 형식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열려는 파일 '...xls'의 형식이 파일 확장명에서 지정한 형식과 다릅니다.
파일을 열기 전에 파일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원본을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지금 파일을 여시겠습니까?

[.pdf]
지원되지 않는 파일 형식이거나 파일이 손상되었으므로 Adobe Reader에서 '...pdf'을(를) 열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 메일로 받은 파일의 디코드가 잘못되었습니다.

[.doc]
문서를 읽는 데 필요한 인코딩을 선택하십시오.

[image 파일]
지원하지 않는 파일입니다.
(또는)파일을 여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저희의 경우 2015.10월 경, 공유 폴더 중 최상위 폴더와 화일 여러 개가 감염되었고 다행히 백업본이 있어서 복구하였습니다. CryptoWall 의 경우 폴더명 순서대로 위에서 부터 감염시키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감염된 폴더에는 http://post.mk.co.kr/archives/20167 와 같이 "HELP_DECRYPT" 라는 이름으로 .html, .png, .txt 등의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었으며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돈을 지불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guest | 약 8년 전

또다른 증상은 동일 증상이 발견되어도 메일로 파일을 보낼 경우 정상적으로 읽힌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랜섬웨어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guest
  0 추천 | 약 8년 전

저희는 재설치 이후 해결되었는데 ... 운이 좋았나봐요 ;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약 8년 전

파일 자체가 깨지면 어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다른 파일들은 괜찮은데 유독 파일 하나만 그렇다면 혹시 그 파일이 문서보안이 걸려있는 파일인가요?

wansoo
  0 추천 | 약 8년 전

하드 디스크에 오류가 있는 게 아닐까요??
조치를 어떻게 취해서 복구를 하셨는지가 궁금하네요..?

guest | 약 8년 전

하드디스크 문제라고 하기에는 한 파일이 계속 안열리는 거라서요..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조치방법 찾아서 조치중인데 복구가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