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Cloud Forum 2020 참관기 1부 : 온라인 컨퍼런스 둘러보기, 파트너 부스 세션(퓨처젠)

IBM Cloud Forum 2020 참관기 1부 : 온라인 컨퍼런스 둘러보기, 파트너 부스 세션(퓨처젠)


코로나19 이후로 많은 IT기업들이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컨퍼런스를 온라인으로 옮겨 진행하고 있습니다. IBM은 올해 APAC(Asia Pacific) 고객들을 위한 IBM Cloud Forum 2020 컨퍼런스를 716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IBM APAC에서 주최한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다수의 기조연설을 비롯해 수십개의 트랙세션20여개가 넘는 APAC의 파트너사들이 참여한 온라인 부스와 함께 IBM Cloud 솔루션을 살펴보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진행되었던 경험을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겨온 행사였습니다저는 이 컨퍼런스를 행사 종료 후 다시 보기를 통해 접하게 되었고인상깊었던 기조 강연 세션 2개와 IBM Cloud의 내용을 요약해서 볼 수 있는 파트너 부스 세션 1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콘텐츠의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1부>

  • 1.IBM Cloud Forum 2020 간단히 둘러보기

  • 2.파트너 부스 세션 : 퓨처젠,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

<2부>

  • 1.기조 강연 #1 : 이노베이션 스포트라이트, 싱가폴 DBS 은행

  • 2.기조 강연 #2 : SK하이닉스로부터 듣는 변화를 통한 혁신, 성장 사례


콘텐츠 후반부에 설문조사 이벤트가 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1부 내용인 'IBM Cloud Forum 2020 간단히 둘러보기', '파트너 부스 세션 : 퓨처젠'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IBM 공식 총판사 씨플랫폼과 IBM 파트너 퓨처젠, 그리고 한국아이비엠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IBM Cloud Forum 2020 간단히 둘러보기


IBM Cloud Forum 2020은 이미 종료되었지만 다시보기를 통해 진행된 모든 세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 행사장에 입장하기 전에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후 온라인 행사장으로 입장하면 위와 같이 행사장 메인 페이지에 접속됩니다꼭 코엑스 컨퍼런스룸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 것 같죠가운데에 '메인 세션'이 있고여기를 클릭하면 기조 강연 세션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조 강연은 716일에 2, 717일에 1개 주제로 총 21개의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IBM APAC에서 주최한 행사이다보니 모든 기조 강연은 영어로 진행되나 한글 자막이 지원되어 불편함 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아웃 트랙 세션은 총 4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었으며 참석자의 직급직무에 따라 3개로 나눠서 세션을 준비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보통은 특정 기술을 테마로 선정하고 그에 알맞은 관련 세션들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IBM Cloud Forum 2020은 참석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맞춤 세션을 미리 큐레이션해둔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런 대규모 온라인 컨퍼런스에 참여하기 전에 어떤 세션을 들을지 나만의 아젠다를 선정하는 것도 꽤나 귀찮을 수 있는 일인데미리 IBM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 것은 참석자의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주 좋은 시도로 보여집니다.

'비즈니스 임원용', 'IT 실무자용두 트랙은 모두 '불확실성 및 위기 관리', '비즈니스 안정화', '비즈니스 가속화'라는 세부 주제로 나누어 이 주제에 해당하는 세션들로 진행되었습니다. '개발자용트랙은 '스마트하고 안전한 구축'이라는 주제 하나였고요마지막은 '파트너 솔루션트랙으로 총 49개의 브레이크아웃 세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체험 존'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IBM 쇼케이스'는 IBM의 솔루션들을 소개하는 공간이며 오프라인 컨퍼런스의 IBM 부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트너 쇼케이스'는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한 다양한 파트너사의 부스로 보시면 되고요. 



'IBM 쇼케이스'에서는 IBM Cloud가 제공하는 5개 주제의 솔루션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개별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주제의 부스로 이동하는데요. 저는 '클라우드 관리'를 선택했습니다.



'클라우드 관리부스의 온라인 부스 모습입니다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솔루션 개요를 클릭하면 IBM Cloud Paks 솔루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데모 소개 영상이 나타납니다그리고 가운데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IBM 소개 및 이메일 문의각종 백서 및 브로셔를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리가 과거 오프라인 컨퍼런스의 부스에 방문하면 부스에 있는 담당자들의 설명을 듣고 문의도 하고 브로셔도 전달받고 설문지에 설문 작성하고 받았었던 경험 많이 해보셨죠이런 일련의 행위를 온라인에서도 체험할 수 있게끔 구성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IBM Cloud Forum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오프라인에서 경험했었던 것들을 온라인에서 더 풍성하게 구현했습니다각 세션을 듣고 부스를 방문해 도장을 받아서 모은 뒤 경품으로 교환했었던 과정을 온라인으로 가져왔는데요참여를 위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으니 오프라인보다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부스 별로 진행되던 개별 이벤트는 없었지만 온라인에 마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참여해 포인트를 모으고 상품을 받아가는 경험은 오프라인에서 경험했던 것 그대로입니다솔루션 기능을 활용한 체험 활동은 오프라인에서도 사전에 마련된 PC에서 체험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체험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역시나 대기줄 없이 바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여기까지 IBM Cloud Forum의 전경을 쭉 둘러봤고요. 이제 파트너 부스 세션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 파트너 부스 세션 : 퓨처젠,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



이번 세션은 파트너 쇼케이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수의 파트너 부스 중 한국 파트너인 퓨처젠의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입니다. IBM Cloud Paks의 다섯가지 핵심 솔루션 중 하나인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를 살펴볼 수 있는 부스이기도 했고요. 어떤 내용이 소개되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기업 내 다양한 워크로드를 프라이빗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에도 올려서 운영하는 멀티 클라우드 시대입니다장표 우측과 같이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 중 MultiCloud의 비중이 94%로 가장 높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들도 더 이상 하나의 IT인프라 환경만을 고집하지 않는 시대에 이미 잘 적응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MultiCloud 사용 기업이 94%인데 2개 이상의 Public Cloud 사용 기업이 67%인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보면위 장표에서 의미하는 MultiCloud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과 더불어 다양한 벤더사들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고 생각됩니다.



IBM Cloud는 위와 같이 다섯가지 Cloud Pak이라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Cloud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분야를 크게 다섯가지 분야로 나누어 그에 해당하는 IBM Cloud 제품들을 모아놓은 패키지라고 보시면 되는데요이번 세션에서 소개할 솔루션은 가장 오른쪽에 있는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이고요여러개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자동화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 IT 운영 비용을 최대 75%까지 절감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앞서 살펴본 기능 구현을 위해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는 6개의 모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세션에서는 Multi-Kubernetes 관리, 애플리케이션 관리, 이벤트 및 인시던트 관리에 대한 데모를 볼 수 있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Multi-Kubernetes 관리



Overview 화면에서는 현재 연동돼있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클러스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과 자원들의 현황을 볼 수 있고요.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클러스터들의 컴플라이언스 준수 현황, 쿠버네티스에서 운영되고 있는 Pod의 현황 및 클러스터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vCPU, Memory, Storage의 사용 현황 역시 도표 형태로 간단히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od 중 현재 운영 중인 Pod의 세부 현황을 볼 수도 있는데요. 멀티 클러스터 환경에서 운영되는 Pod가 몇개나 되고 있는지 볼 수 있는데 그 수가 1569개나 되기 때문에 리스트에서 원하는 Pod를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 조건을 입력하는 형태로 간단히 원하는 Pod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마우스를 가져가면 검색 가능한 키워드들이 드릴다운 형태로 표시되어 검색 조건을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조건을 넣고 검색해 Pod를 추려내서 하단의 Pod 리스트에서 원하는 Pod를 살펴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애플리케이션 관리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토폴로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클러스터가 무엇이고 어떤 Pod가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고요.



나아가 클러스터를 클릭하면 해당 클러스터에 대한 세부 정보가, Pod를 클릭하면 Pod가 설치된 호스트, IP주소,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문제가 생긴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경우 토폴로지 뷰를 통해 원인을 빠르게 찾아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이벤트 및 인시던트 관리



문제가 생긴 애플리케이션을 인시던트 뷰라는 화면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솔루션이 2가지 시정 권고 사항을 알려줍니다. 문제가 되는 pod를 삭제하고 Scale-out 형태로 확장 후 배포하라는 권고를 합니다.



먼저 웹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이벤트를 드릴 다운 형태로 파고 들어가보면 응답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느린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세부 내용 확인을 위해 Productpage로 와보니 위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서비스 3개인 Book Info,  Review, Rating Po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2개인 Review와 Rating에 빨간불이 들어와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좀 더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먼저 Review 서비스의 경우 특별한 에러도 없고 트래픽도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연관된 다른 서비스에서 문제가 발생해 Review 서비스에도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Rating 서비스로 와 보니 특정 시간에 응답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후 트래픽이 튀고 해당 시간에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앞서 인시던트 뷰 초기 화면에서 솔루션이 제안한 시정사항인 Pod 삭제를 한 뒤 다시 Scale-Out으로 Pod를 확장한 다음(복제본 생성) Product Page로 돌아와 봅시다.



위와 같이 좌측 하단의 Service dependencies 화면에 표시되었던 Review와 Rating의 빨간색 표시가 사라졌고 응답시간 지연과 트래픽 역시 안정적으로 돌아왔으며 오류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를 활용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장애 발생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솔루션이 제시해 주는 해결 방안을 통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면, 그리고 관리 인력이 소수라면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같은 솔루션의 도움 없이는 IT 운영에 대한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 환경도 빠르게 변하고 그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도 다양해지고 빠른 피드백을 요구하는 만큼, 멀티 클라우드와 쿠버네티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운영 및 배포 환경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증가하겠죠. 지금까지 보신 솔루션은 아래 링크에서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상황이 다 다르겠지만 IT 인프라 관점에서는 운영 부담을 덜어주어 비용을 줄이고 고객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은 언제나 두팔 벌려 환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환경을 고려하고 있다면, 나아가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환경을 고민 중이라면 IBM Cloud Pak for MultiCloud Management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 같네요.

이 외에도 IBM Cloud의 다양한 솔루션을 위 데모 사이트에서 체험해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IBM 파트너 퓨처젠 부스에서 소개된 세션이었습니다.





1부 내용은 여기서 마치고, 2부에서 기조 강연 '이노베이션 스포트라이트, 싱가폴 DBS 은행', 'SK하이닉스로부터 듣는 변화를 통한 혁신, 성장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더불어 위와 같이 설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참여하시면 기념품을 제공해 드린다고하니 IT 담당자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끝!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년 이상 전

IBM도 이젠 클라우드에 투자를 많이 할 모양이네요.

내용 잘 봤습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사실 IBM이 클라우드쪽에 투자한지는 꽤 됐는데 IaaS가 주력이 아니다보니 많이 알려져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온프레미스가 주력이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염두에 둔 기업이라면 IBM Cloud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상 전

IBM Cloud 온라인 행사가 있었군요 시간이 안되어 놓쳤었는데 이렇게 신경써서 올려주시니 감사합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7월 중순에 진행됐었는데 포스팅 시간이 늦어 아쉽게도 다시보기 사이트는 제때에 공유해 드리지 못했네요. 설문조사 이벤트도 참여해 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상 전

온라인 서밋 좋은거 같아요.
뉴노멀 시대에서는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행사를 더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요즘엔 세션 하나가 아닌 여러개의 큰 행사도 온라인으로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뭐 그럴 수밖에 없긴 하지만요. 다시보기도 제공하니 오프라인보다 복습할 용도로는 확실히 좋은 것 같은데, 실제 세션이 진행될때의 집중도는 오프라인보다는 떨어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설문조사 이벤트도 참여 부탁드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상 전

AWS,Azure,Naver cloud 그외 제품은 조금씩 접해 보았으나 IBM 클라우드가 있다는것 조차 몰랐네요
최근에 알게 된게~ SK쪽 그룹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새롭게 알게된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IBM Cloud는 IaaS를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SK하이닉스 사례도 PaaS이고요. 이 콘텐츠가 IBM Cloud를 좀 더 알리는 데에 일조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상 전

신청해놓고 참석을 못했는데 흥미로운 온라인포럼이었을거 같군요. 정리 감사합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얼마전까지 전체 다시보기가 가능했었는데 좀 더 일찍 공유해 드리지 못해 죄송할 따름입니다. 설문조사 이벤트에도 꼭 참여해 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상 전

미래 준비차원에서 클라우드 쪽 스터디 중인데 aws 쪽 자료만 많아 다른 클라우드도 궁금했는데 IBM 클라우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IBM Cloud가 많이 알려진편은 아니라서 정보가 부족하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