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력한 워크스테이션, Dell Precision 3630 Tower 리뷰

작지만 강력한 워크스테이션, Dell Precision 3630 Tower 리뷰

Dell 제품체험관 랜선 투어, Dell CSC(클라이언트 솔루션 센터) 체험기 개별제품 리뷰 마지막 네 번째는 Dell의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엔트리 라인업인 Precision 3630 Tower입니다. Precision 데스크탑은 3000, 5000, 7000 시리즈로 구분되는데 올해 1분기에 테스트한 5820 Tower가 미들레인지이라면 이번에 소개해 드릴 3630 Tower는 그 동생 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관도 5820 Tower대비 훨씬 작은데, 일반 미들타워형 데스크탑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Precision은 일반 사무용 PC가 아닌 워크스테이션입니다. 영상편집, 3D 그래픽, 도면설계 등 특정 산업에 특화된 전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사양 PC입니다.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VR Ready 인증을 받아 3D VR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작지만 고성능을 제공하는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PC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트북이 아니기에 사양표에서 특별히 언급할게 별로 없긴 합니다. CPU의 경우 Intel Core™ i7부터 Intel® Xeon®까지 선택할 수 있고 GPU에는 NVIDIA Quadro와 AMD RADEON Pro를 선택할 수 있어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사양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제품에는 특이하게도 NVIDIA Quadro가 아닌 일반 소비자용으로 많이 공급되는 Geforce RT 2080이 설치되어 있었고요. 제 사무실 PC의 GPU가 Geforce 1070인데 테스트하는 도중 그 체급 차이를 여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I/O 포트의 경우 데스크탑 답게 다수의 포트를 제공하고 있어 부족함이 없습니다. 크기는 수치로는 감이 잘 안올 수 있는데,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데스크탑 케이스인 미들타워보다 작은 꽤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아마 뒤에서 사진으로 보시면 체감이 되실거에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외형을 간단히 살펴보고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성능 테스트 위주로 다루려고 합니다. 특히 Dell Precision에 제공되는 성능 최적화 S/W인 DPO(Dell Precision Optimizer)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다뤘으니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하신 분들은 유심히 봐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하드웨어 외형부터 함께 보시죠.






1.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하드웨어 외형




전면에서 바라본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사무용 데스크탑의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에 먼지밀터가 장착되어 있어 내부로 생활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고요. 상단에 전원 버튼과 함께 몇가지 I/O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다양한 I/O 포트와 함께 그래픽카드 슬롯, 켄싱턴 락, PSU(Power Supply Unit)의 전원 포트가 보입니다. I/O 포트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측면의 경우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은 딱히 언급할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쪽은(우측 사진) 열을 배출할 수 있는 배기구가 있고요 .이쪽의 케이스를 열어서 내부 부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상위 모델인 5820 Tower의 경우 이 케이스를 측면에서 오픈할 수 있는 별도의 손잡이가 있었는데 3630 Tower의 케이스 오픈 형태는 조금 독특한데요.



<이미지 출처 : GreenPCGamers.com Youtuve 채널, Precision 3630 Overview and How to access the Motherboard>



위와 같이 케이스를 오픈한 뒤 PSU를 우측 사진처럼 밀어낸 다음에야 비로소 내부 부품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고사양의 부품에 원활한 전원 공급을 위한 높은 용량의 파워를 좁은 케이스에 넣어야 하다보니 위와 같이 특이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각선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가로 즉 너비에 비해 깊이가 상당히 깊습니다.





제 사무실 PC와 나란히 두고 비교한 사진입니다. 제 PC 케이스는 미들타워인데 Dell Precision 3630 Tower가 상당히 작죠? 미니타워형보다도 살짝 작은 꽤 아담안 크기의 워크스테이션입니다.




다시 전면으로 돌아와서, 상단에는 3.5mm 오디오 잭과 USB 2.0 Type-A가 2개, USB 3.1 Type-A와 C가 각각 1개씩, 그리고 SD카드 리더기가 있습니다. 일반 노트북들이 제공하는 수준의 I/O 포트를 전면 베이에서 제공하고 있어 굳이 후면 I/O 포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PC사용에 큰 불편이 없습니다.


I/O 포트 아래에는 먼지필터가 있고 탈부착 가능합니다.(탈부착하는 모습은 뒤에서 보여드릴 영상 리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다수의 I/O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제가 PC를 처음 봤을 시절에 사용했었던 PS/2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 포트도 있고요. 각종 사무기기와 직결할 수 있는 Serial port도 있습니다. 하단에는 고승능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포트인 DP 1.4가 2개, 그 하단에는 여전히 많이 활용되는 USB 주변기기(특히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동글)용 USB 2.0 Type-A 2개, 그리고 USB 3.1 Type-A 4R개와 PC용 2채널 액티브 스피커를 연결하면 좋을 3.5mm 오디오 잭이 하나 더 있습니다.  


USB 2.0 Type-A 오른쪽에는 RJ-45 Connector가 있어 기가급 인터넷의 유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쪽에는 NVIDIA Geforce RTX 2080의 디스플레이 포트들이 모입니다. DP 1.4 3개와 HDMI 2.0 1개가 보이네요.




후면의 경우 우측 사진과 같이 케이블 커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 연결할 다양한 케이블을 커버 아래쪽으로 빼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후면 상단의 잠금 장치를 활용하면 커버를 벗겨낼 수 없어 함부로 후면의 I/O 포트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장착 및 탈거 모습은 영상 리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하드웨어 외형을 간단히 살펴봤고요. 실제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 지 보여드릴게요.







2. Dell Precision 3630 Tower 성능



1) CPU, GPU 성능 벤치마크



  • 비교 제품 별 주요 스펙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성능 비교를 위한 비교군은 저의 사무실 PC로 정했습니다.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이니만큼 비슷한 업무에 사용하는 데스크탑과 비교하는 것이 알맞겠죠. 주요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CPU는 큰 차이가 없지만 GPU는 체급차이가 제법 납니다. 제가 사용하는 NVIDIA Geforce GTX 1070은 다음 세대인 Geforce 2000라인의 RTX 2060급 성능이거든요. Precision 3630 Tower에 장착된 RTX 2080보다 3등급 정도 차이가 납니다. 아마 애플리케이션 성능에서도 꽤 차이가 날 것 같네요.

그 외 Memory와 Storage는 비슷한 수준이고요. GPU 체급차이가 상당한 것 외에는 스펙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성능 차이는 GPU 성능 차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결과도 그렇게 나왔는지 아래 결과를 참고해 주세요.



  • 종합 성능 벤치마크 : SPECworkstation™ 3



워크스테이션 CPU, GPU(Graphics)성능 평가를 위한 벤치마크툴인 SPECworkstation™ 3를 사용해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산업 별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자체 로직으로 벤치마크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로 워크스테이션 성능 측정을 위해 적합한 지표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지난 Precision 5820 Tower때와 마찬가지로 산업군을 Media and Entertainment, Product Development를 선택해서 사무실 PC와의 성능을 비교해 봤습니다.



먼저 Media and Entertainment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CPU의 경우 요약된 결과를 보면 사무실 PC는 1.67,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2를 기록해 16.5% 더 높은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Graphics 요약 점수는 사무실 PC가 2.6,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3.75로 31.3% 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였네요. GPU 체급차이가 나는 것 치고는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별 세부 결과는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Product Development 산업군에서 많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 산업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좀 더 무거운 편입니다.(더 고성능을 요구함) CPU 요약 점수의 경우 사무실 PC는 1.61,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79점으로 10.1%의 차이가 났고요. Graphics 요약 점수는 사무실 PC가 0.84,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32를 기록해 36.4%의 성능 차이를 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애플리케이션 별 세부 결과는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앞서 보신 두 산업군의 CPU, Graphics 요약 점수와 GPU Compute라는 GPU 부분을 따로 때서 측정한 결과만으로 구성한 차트입니다. 전반적으로 CPU보다는 Graphics, GPU에서 성능차이가 꽤 벌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사양표 부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CPU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GPU의 체급 차이가 꽤 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결과가 여실히 나타난 것 같네요.

하지만 이 결과는 벤치마크 상의 결과이고요.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했을 때 실행 시간에서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측정해 봤습니다. 이 수치가 사용자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수치일테니까요.






2) DPO 적용 유무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 DPO(Dell Precision Optimizer)


<이미지 출처 : Dell Youtube 채널Dell Precision Optimizer>


작년 말에 테스트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Dell Precision 5540 리뷰에서 처음으로 DPO(Dell Precision Optimizer)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Dell이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제조사와 협력해서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설정 값을 애플리케이션 프로필로 만들어두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해당 프로필을 활성화하면 좀 더 빠른 성능을 체감할 수 있게 해 주는 Dell의 S/W입니다.

이번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역시 DPO 활성화 했을때와 활성화 하지 않았을 때의 성능을 체크했고요. 과거에 테스트한 제품들 모두 10% 내외의 성능 향상이 있었는데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경우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보시겠습니다.


  • Adobe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먼저 저 뿐만 아니라 Windows OS에서 많은 영상 편집자들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인 Adobe Premiere입니다. 실행 시간의 경우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5.38초를 기록해 사무실 PCdml 20.45초 대비 5.07초 빠른, 33% 빠른 성능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DPO를 활성화하면 13.63초를 기록해 1.75초가 단축되어 성능이 13% 향상되었습니다.

이후 3분 정도의 FHD 해상도로 편집된 영상을 렌더링했는데요. 사무실 PC는 93.12초가 소요된 반면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88.35초가 걸려 4.77초가 단축되었고요. 사무실 PC보다 5.4% 정도 빠른 성능입니다. 여기에 DPO를 활성화하니 82.51초가 측정되었습니다. 5.84초가 더 빨라진, 6.6% 정도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네요.



다음은 마찬가지로 영상 편집자들이 화려한 효과를 적용할 때 많이 사용하는 Adobe After Effect입니다. 실행 시간의 경우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1.27초를 기록해 사무실 PC의 12.09초 대비 0.82초가 빨랐고(+7.3%), DPO 활성화 이후엔 10.18초를 기록해 1.09초가 더 빨라졌습니다.(+10%)

이번에는 8초 가량의 인트로 애니메이션 렌더링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사무실 PC는 7.28초가 걸린 반면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6.31초를 기록해 0.73초가 빨랐고요.(+15.3%), DPO를 활성화하니 5.23초를 기록해 1.08초를 더 단축했습니다.(+17.2%)

영상 편집을 위한 Adobe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무실 PC보다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성능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DPO 활성화 유무에 따라 적게는 6.6%에서 많게는 17.2%까지 성능이 향상된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 Autodesk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CAD 도면 제작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대중적인 Autodesk의 AutoCAD 실행 시간을 측정해 봤습니다. 사무실 PC는 18.53초를 기록했고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7.54초로 겨우 1.01초의 성능 차이를 보였습니다.(+5.7%) 하지만 DPO를 활성화하니 1.81초가 더 빨라졌네요.(+11.5%) 하드웨어 차이보다 소프트웨어 최적화에서 오는 성능 차이가 더 큰 것은 의외입니다.



이번에는 건축설계에 많이 활용되는 Autodesk Revit의 실행 시간 측정 결과입니다. AutoCAD보다 훨씬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이라 사무실 PC와의 성능차이가 꽤 클 것 같은데요. 결과는 위와 같이 사무실 PC는 32.13초,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28.69초를 기록해 11.9% 빠른 성능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DPO를 활성화하니 25.8초를 기록해 2.89초를 더 단축했습니다.(+11.2%)



마지막은 3D 그래픽 작업에 활용되는 Autodesk Maya입니다. AutoCAD보다 훨씬 고사양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이고요. 그런만큼 더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일수록 성능 차이가 꽤 벌어지지 않을까 예상했습니다. 측정 결과 예상대로 앞의 두 애플리케이션보다 사무실 PC와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성능 차이가 컸습니다.

Maya 실행시간은 사무실 PC는 37.81초,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31.46초를 기록했고요. 두 제품의 시간 차이는 7.35초로 20.2%의 성능 차이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DPO를 활성화하니 28.82초를 기록해 2.64초가 빨라습니다.(+8.4%) 앞의 두 애플리케이션보다는 DPO 활성화에 따른 성능 향상이 크지 않은데요.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일수록 DPO의 영향이 적은 것 같습니다.


  • MAXON Cinema 4D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Maya와 함께 많이 활용되는 3D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인 MAXON Cinema 4D입니다. Maya보다 훨씬 가벼운 애플리케이션으로 알려져있고 실행시간 역시 위와 같이 훨씬 짧았습니다. 사무실 PC는 10.75초,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1.69초가 빨라진 9.06초를 기록했고요.(+18.6%) DPO를 활성화하니 7.86초를 기록해 1.2초가 단축되었습니다.(+13.3%) 확실히 DPO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 향상이 더 두드러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성능을 살펴봤고요. 텍스트로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 미처 보여드리지 못한 내용을 담은 영상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Dell Precision 3630 Tower의 실제 크기와 먼지 필터 및 케이블 커버 장착, Dell UltraSharp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활용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총평 : 크기는 사무용 데스크탑인데 성능은 비교 불가,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입문용으로 적합한 워크스테이션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3630 Tower 공식 소개 페이지>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고성능 부품을 사용한 워크스테이션임에도 불구하고 크기가 꽤 작습니다. 그런데 안에 장착된 부품들이 일반적인 PC와 다르고 내부 섀시 구조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무게는 제법 무거운 편이고요. 그래도 데스크 위에 올려두거나 발 밑에 두면 무게는 체감할 일이 없으니 단점으로 볼 수는 없겠죠.

전면 먼지필터는 혼자만의 독립된 공간이 아닌 여러 사람과 함께 이용하는 사무실에서 PC를 사용하는 경우 다량의 생활먼지 유입을 막아줄 수 있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거기에 후면의 케이블 커버는 깔끔한 케이블 관리 뿐만 아니라 I/O 포트에 접근을 막아 보안적으로 안전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고요.

영상 편집이나 CAD 도면 제작, 3D 그래픽 작업에는 고사양의 CPU, GPU가 필수입니다. 조립 PC로 만든다 할 지라도 커다란 그래픽카드와 그에 걸맞는 파워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케이스가 최소 미들타워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커다란 케이스일수록 열 배출이 수월해 지속적으로 고성능을 성능 하락 없이 사용할 수 있을텐데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독특한 내부 설계 덕분에 작은 크기에 고사양의 부품을 사용하면서 효과적으로 열을 배출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Youtube 채널, Dell Precision 3630 Tower (2018) Product Overview>


또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CPU, GPU를 얼마든지 고사양으로 구성할 수 있어서 VR 콘텐츠 개발에도 문제없고요. 사무실의 고정 좌석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전문가라면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옵션 선택의 폭이 넓어 이제 막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적당한 옵션으로 구성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작업 환경을 꾸밀 수 있을 것이고요. 

앞서 성능 비교 부분, 그리고 영상 리뷰에서 보셨듯이 Dell Precision 3630 Tower는 제가 주로 하는 FHD급 영상 편집 영역에서는 충분히 차고 넘치는 성능입니다. 거기에 DPO까지 있으니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 만으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은 Dell Precision만의 독보적인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에서 영상 편집이나 2D CAD 도면 작업을 주로 하시거나 이제 막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Dell Precision 3630 Tower로 업무를 시작해 보세요. 이것으로 '작지만 강력한 워크스테이션, Dell Precision 3630 Tower 리뷰'를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끝!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년 이하 전

진짜 많이 작아졌네요. 저거 한 번씩 옮기려면 무서워서 엄청 낑낑거렸었는데...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와 다만족 스럽지만 가격이 ㅠㅠ 좋은리뷰 잘보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워크스테이션이라서 일반 PC보다야 비싸긴 한데, 사양 생각하면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조립 PC와 비교해서도 크게 차이 안나고 기술지원까지 생각하면 워크스테이션급 PC는 브랜드 PC 완제품이 더 낫지 않을까해요.

Reply

4년 이하 전

ㅎㅎㅎ 해석용으로 사양 좋게 사면 서버가격 훌쩍 넘어 버리더라구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아.. PC 바꾸고 싶네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오랫만에 댓글 남겨주셨네요. ㅎㅎ
데스크탑 PC로 저도 엄청 탐납니다만 모니터까지 세트로 하면 가격이...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개인적으로 탐나네요. 좋은 리뷰 잘봤습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저도 개인적으로 사무실 PC로 사용하고 싶을 정도로 탐나던 제품이었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용도가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PC 사양이 높으면 할 수 있는게 많긴 하죠. ㅎㅎㅎ 저도 이런 PC로 영상편집 하고 싶어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IT팀용 테스트 장비로 딱이네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이정도 사양이면 어떤 테스트든 문제 없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업부 설계용 PC로 한번 알아봐야 겠네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아마 기업시장 수요도 CAD 도면 설계 용도로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가격도 가격인데 크기가 작아서 괜찮은 것 같아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사무실에서 개발용 PC로 사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개발 및 테스트 서버 용도로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시는 기업도 많이 있죠. 디스플레이 포트가 많아 다중 모니터 구성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