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용 러기드 PC,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리뷰

특수목적용 러기드 PC,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리뷰

Dell 제품체험관 랜선 투어, Dell CSC(클라이언트 솔루션 센터) 체험기 개별제품 리뷰 세 번째는 Dell의 특수목적용 러기드 PC인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입니다. 러기드 PC는 일반 사무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특수한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는데요. 건설현장이나 군부대, 산업현장, 재해현장, 기타 다양한 환경의 야외에서 사용됩니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외관이 튼튼해야 하고 특수한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사용 목적이 분명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러기드 PC 제조사는 전 세계적으로 Dell, HP, LENOVO, Panasonic 정도 뿐입니다. 그 중 가장 러기드 PC 제조사로 가장 유명한 곳이 Dell이고요.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Dell의 러기드 PC 중 태블릿 PC인 Latitude 7220 Extreme 태블릿입니다.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의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PC이니만큼 CPU는 충분히 안정성이 검증된 검증된 Intel® 8세대 위스키레이크 프로세서를 탑재했고요. Memory가 8GB이지만 주로 자료를 만드는 역할이 아닌 만들어진 자료를 보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8GB라도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빠른 읽기를 Dell Class 35 NVMe SSD 128GB를 장착했고요. 벤치마크에서 순차읽기가 2640.2MB/s, 순차쓰기가 1573.75MB/s가 측정된 중급형 SSD입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11.6인치 FHD 해상도의 안티 글레어 패널이며 태블릿 PC인만큼 당연히 터치가 지원되고 IP-65 방수 및 방진 등급을 받아 물이나 흙이 튀어도 문제없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도 Wi-Fi 6에 4G LTE를 지원해 무선 AP에 접속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고요. 웹캠의 성능이 일반 노트북들보다 뛰어난데, 야외에서 좀 더 수월하게 Windows Hello 얼굴인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 포트도 종류별로 다양하게 갖추고 있고 제조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직렬 RS-232포트도 있습니다. 


이전 리뷰 제품들과는 달리 성능 테스트는 하지 않았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현장에서 Excel 표 열어서 시트 작성하고 PPT 만들고 하시진 않을테니까요. 주로 만들어진 자료를 현장에서 열람하고 최소한의 조작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형태의 작업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드웨어적 특징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의 하드웨어 외형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볼까요? 







1.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하드웨어 외형




탁자위에 올려둔 제품의 전면 사진입니다. 태블릿에 전용 악세사리인 키보드 케이스를 부착한 상태이고요. 바디는 태블릿과 키보드 케이스 모두 충격흡수에 용이한 울트라 폴리머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튼튼할 뿐만 아니라 가볍기까지해서 Rugged 제품은 모두 이 재질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검증된 소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측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손잡이가 있는 아래쪽이 태블릿, 위쪽이 키보드 케이스이고요. 좌측에는 배기구만 있고 모든 I/O 포트는 우측에 있습니다. I/O 포트를 좀 더 근접사진으로 자세히 볼까요?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은 왼쪽과 같이 모든 I/O포트가 방수캡으로 씌워져있습니다. I/O포트에 주변기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라면 물에 빠져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 우측과 같이 방수캡을 열면 비로소 I/O포트들이 모습을 드러내는데요. 제조현장에서 여전히 기계들과의 연결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직렬포트도 있고 USB Type-C와 A포트도 하나씩 있습니다. 3.5mm 오디오잭과 microSD 리더도 갖추고 있어 Latitude 모델답게  I/O포트의 부족함은 느끼기 어려울 것 같네요. 물론 포트 수는 부족하지만 종류별로 하나씩 갖추고 있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을 책상 위에 올려둘 경우 왼쪽과 같이 스탠드를 사용해 거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디스플레이가 뒤로 젖혀져 노트북을 사용할 때 뒤로 최대한 힌지를 펼친것과 비슷한 각도가 됩니다.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그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바디가 튼튼한 울트라 폴리머 소재로 되어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우측과 같이 높이 1미터 정도에서 여러번 떨어뜨리는 테스트를 했지만 전혀 이상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사용하다가 실수로 태블릿을 떨어뜨리거나 손에서 놓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튼튼한 외관 덕분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외관 테스트 모습은 영상리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과 키보드 케이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영락없는 노트북의 모습입니다. 디스플레이는 11.6인치 FHD 해상도이고 빛반사 방지와 긁힘 방지 코팅이 적용된 IPS 패널입니다. 밝기가 무려 1000니트나 되어서 야외에서도 시인성에 문제가 없다고 제조사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실제 햇빛이 쨍쨍한 야외에서 사용해보니 1000니트의 밝기가 생각보다 밝은 것 같지는 않더군요. 그래도 일반적인 노트북은 아예 안보이는 수준이었는데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의 화면은 그보단 훨씬 나았지만 실내에서처럼 선명하지는 않았습니다.





키보드 케이스에는 방수처리와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텐키리스 키보드가 자리잡고 있고요. 하단에는 작은 터치패드와 좌클릭, 우클릭 버튼이 있습니다. 태블릿의 디스플레이가 11.6인치라 크지 않기 때문에, 이 크기에 맞춰 키보드를 제작하느라 터치패드의 크기가 좀 작은 편입니다.


키보드의 타건감은 무난한 수준입니다. 일반적인 노트북 키보드에서 기대할 수 있는 느낌의 키감이고요. 그런데 터치패드의 감도는 많이 아쉽습니다. 인식률도 떨어지고 크기도 작아서 사용하기 불편했는데요. 다행히 Windows 10 OS도 Dell에 의해 커스터마이징된 태블릿 전용 OS라 터치로 주로 조작하다보니 터치패드의 조작감이 불편한 것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더군요. 그래도 일반 노트북의 터치패드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떨어지는 감도인 것은 사실입니다.





키보드 케이스는 위와 같이 태블릿 PC의 아랫부분과 연결되는 형태입니다. 태블릿을 위로, 키보드를 아래로 당기면 쉽게 분리되고요. 자석으로 강하게 체결되며 힌지 부분이 천으로 되어있어 따로 힌지 각도를 조절할 필요 없이 어떤 위치에서든 편하게 올려두고 태블릿 뒷면의 스탠드를 세운 뒤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의 외형을 살펴봤고요. 이제 각 부분별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특징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은 기본적으로 태블릿 PC이기 때문에 키보드 없이 디스플레이 터치로 모든 조작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케이스가 없어도 왼쪽과 같이 디스플레이 키보드를 사용해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타이핑이 가능한데요. 좀 더 편리한 조작을 위해 물리적인 단축버튼을 마련해 뒀습니다.


우측 사진과 같이 디스플레이 하단에 Programmable Button이라고 하는 사용자 커스터아미징이 가능한 단축버튼이 3개 잇고요. 이 버튼은 길게 누르기, 짧게 누르기로 구분해서 총 6개의 단축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의 홈버튼 처럼 초기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자주 가는 웹페이지 혹은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해서 버튼을 눌러 화면에 띄울 수도 있고요. 



 


디스플레이 하단에 있는 물리버튼은 위와 같이 총 8개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볼법한 화면의 가로 세로 회전 잠금버튼도 있고 밝기조절과 볼륨조절 버튼도 있습니다. 가장 우측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Programmable Button, 사용자 지정 단축버튼이 있고요. 현장에서 이러한 조작을 위해 화면을 몇 단계 터치하는 것 보다 이렇게 자주 사용하게 되는 핵심적인 기능 몇가지를 물리버튼으로 할당한 것은 사용자경험 측면에서 꽤 좋아 보이네요. 이 버튼들의 작동 모습은 영상리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물리적으로 가릴 수 있는 프라이버시 커버가 있는 고해상도 웹캠이 달려있습니다. 그 주변에는 IR카메라가 있어 Windows Hello 얼굴인식을 사용할 수 있고요. 일반적인 노트북에 달려있는 720P급의 웹캠보다 화질이 좋은 500백만 화소의 카메라가 달려있어 야외에서도 인식률이 좋다고 홍보하고 있긴 하지만... 매우 밝은 한 낮에 사용해보니 인식률이 그렇게 좋은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제 스마트폰이 얼굴 인식이 되지 않은 구형 스마트폰이라 비교해 볼 수 없어 객관적인 평가는 어렵지만, Windows Hello 얼굴인식은 바람이 세차게 불 때 머리 모양이 최초 인식한 모습과 달라지면 인식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바람이 꽤 심한 낮에 밖에서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영 인식을 못하더군요.





하지만 그럴땐 Windows Hello 지문인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오른쪽 뒷면 구석에 지문인식 버튼이 있어서 손쉽게 지문인식을 사용해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를 양손으로 들고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손이 디스플레이 뒷면에 놓이기 때문에 검지나 중지 손가락을 지문인식 손가락으로 등록해두면 그냥 태블릿 PC를 잡는 것만으로 빠르게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해 로그인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저도 얼굴인식 보다는 주로 지문인식으로 로그인했었네요.





서두에서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은 IP-65 방수 및 방진 등급을 획득한 제품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왼쪽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디스플레이에 물기가 묻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야외에서 일부러 물을 뿌리고 디스플레이를 켠 뒤 터치해 보니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제품답게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터치가 가능합니다. 오른쪽 사진과 같이 현장에서는 목장갑 같은 안전장갑을 필수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데, 그냥 손으로 조작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느낌으로 터치가 가능했습니다. 단, 키보드 터치패드의 조작감은 장갑을 착용하면 더 떨어지긴 합니다.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을 테스트할 때 위와 같이 야외의 공원에 있는 바위 위에 올려두고 키보드로 타이핑하기도 하고, 키보드와 분리한 뒤 들어서 터치 위주로 조작했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햇빛이 하늘 위에 있는 상당히 밝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화면 시인성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보게 되면 이보다 좀 더 흐릿하게 보이긴 하지만 아예 빛반사로 화면을 제대로 보기 힘든 다른 노트북이나 일반 스마트폰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나은 시인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쨍한 맑은 날에서 이정도니 다소 흐린 날에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여기까지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의 하드웨어 특징 위주로 소개해 드렸고요. 미처 보여드리지 못한 부분은 아래 영상리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는 모습과 낙하 테스트, 방수 테스트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총평 : 특수한 환경에서는 딱히 대안이 없을 법한 러기드 제품의 표준




<이미지 출처 :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웹페이지>



일반적인 사무환경이 아닌 특수한 환경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들에게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은 딱히 대안이 없을 법한 러기드 제품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하 28도부터 62도의 고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방수 방진이 적용된 튼튼한 외관 덕분에 어디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요. 기업 전용 모델인 Latitude 라인이라 3년의 무상 기술지원이 제공됩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Youtube>



건설현장이나 제조공장, 군부대, 경찰, 재해현장, 자연환경 연구원등 특수한 환경에서 일을 하며 무엇보다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될 수 있는 제품을 찾으신다면 러기드 제품이 딱입니다. 그리고 그 러기드 제품 제조사 중 가장 유명한 곳이 Dell이니만큼 이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은 좋은 선택지가 될것입니다.


이것으로 Dell Latitude 7220 Rugged Extreme 태블릿 리뷰를 마칩니다. 저는 조만간 이번 리뷰 시리즈의 마지막 제품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끝!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년 이상 전

영화에서 몇번 본 것 같은... ^^ 집어 던져도 멀쩡하겠어요. ㅋ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그러네요. 이제 보니 전쟁영화나 액션영화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의 PC였군요. ㅎㅎ 실제로 제가 몇번 사정없이 던져봤는데 진짜 멀쩡해서 뻘쭘했던 기억이 납니다.

Reply

3년 이상 전

ㅋㅋㅋ 실험 정신이 갑 이시네요.

Reply

3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이게 실제로 만져보면 한번 던져보고 싶게 생겼어요 ㅋㅋㅋㅋㅋ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극한 직업(?)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정말 유용할 듯 합니다.
델에서도 저런 제품 나오는 줄 몰랐습니다.
제품 리뷰 잘 읽었습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네 그 용도로 나온 제품이고 이 분야에서는 Dell이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해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온도에 강하고 방수 방진까지 된다니 내부 쿨러가 강한 놈이군요
산업현장엔 딱이겠네요
그리고 금액만 맞다면 전산실 Rack KVM에도 활용하면 좋겠구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나름 전산실도 극한환경일 수 있으니 이런 러기드 제품을 랙 점검용 PC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실제 제조현장에서 장비 점검용으로 많이 사용하니까요. 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괴물같은 노트북이네요. 산업현장용으로 아주 좋아 보입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요건 태블릿이고(키보드는 악세사리에요 ㅎㅎ) 같은 라인에 노트북 모델도 있습니다. 산업현장에서 자주 사용된다고 하더군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Wow 정말 현장용으로 딱인 제품이네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네 이런 제품 접해보기가 흔치 않은데 저도 좋은 경험이었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와.. 보기만 해도 튼튼해보이네요; 현장에서 사용하기 좋을것 같아요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현장에서 막 굴려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외관을 가졌죠. ㅎㅎ 실제로도 특수한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만 활용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하 전

와우 외부 현장에서 사용하기 좋은 튼튼한 테블릿 이내요 리뷰 잘 보았습니다.

Reply

4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네 딱 그 용도로 나온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