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리뷰] 랜섬웨어시대 기업 백업솔루션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

[전문가 리뷰] 랜섬웨어시대 기업 백업솔루션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
2017년 한해의 끝자락에 올해 있었던 IT이슈를 되짚어보면, "보안" 특히 "랜섬웨어" "멜웨어" 등으로 인한 직접적인 데이터 파괴를 가져오는 이슈들이 계속 진행 된 한해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PC관리도 중요하지만 데이터관리 특히 백업정책을 어떻게 가지고 갈지도 기업 IT관리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모두가 한 공간에 있었고, 서버나 클라이언트들이 한 건물 혹은 한 영역 안에 존재했기에, 늘 우리가 알던 트루이미지 등의 백업 툴로 백업한 뒤 외장하드나 NAS 등에 보관하던 것이 보통이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 현재는 UOWORK 와 같은 코워킹스페이스와 카페 등에서 일하는 원격근무자가 늘어나고 있고, 온프레미스 환경 뿐만 아니라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백업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트루이미지로 유명한 아크로니스 에서 기업용 백업 클라우드 솔루션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를 내 놓았고,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기 위해 아크로니스와 유통사인 (주)유리시스템의 협력으로 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습니다.  


 

조금만 배우면 쉽게 다룰 수 있는 관리/백업 웹콘솔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의 관리는 웹에서 진행 됩니다. 관리를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불편함 없이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 관리 사이트(baas.acronis.com) 에 접속하는 것으로 관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관리 웹 콘솔을 통해 현재 조직 내 백업중인 PC(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비롯해 다양한 자원들에 대한 백업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또한 팀(=단위)을 설정하고, 사용자를 생성하여 라이센스를 배치하는 것도 모두 웹에서 손쉽게 가능합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새 사용자 생성에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며, 조직 내 라이센스를 부여받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도록 되어있어 혹시나 생길지 모를 개인정보침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백업을 비롯해, 장치 추가를 위한 에이전트 설치작업 모두 웹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관리자 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의 편의성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백업관리콘솔을 통해 자신의 장치백업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경우 조직 내 백업과 복원 진행사항 등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번의 클릭으로 가능한 PC/서버백업 및 복원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의 백업관리는 백업실행과 관리는 웹에서 하지만, 결국 백업을 위해 설치되어야 하는 에이전트 들은 사람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장치추가를 눌러 백업하고자 하는 장치의 종류와 OS를 선택 후, 설치하게 됩니다.

저는 Hyper-V 환경하에 설치 된 Windows 10 기반의 가상PC를 백업할 것이기 때문에, 워크스테이션에서 Windows 를 선택하여 에이전트를 설치 했습니다. 에이전트 설치과정에서 백업 서비스에 로그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관리자가 아닌 실 사용자의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의 ID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설치는 PC사양에 따라 수초에서 수분이 걸립니다.




에이전트 설치가 완료되면, 백업관리콘솔에 장치가 나타나게 됩니다. 에이전트에서 백업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곧바로 PC의 백업명령을 내려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데이터는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의 저장소에 저장되게 됩니다.

또한 수동백업 이외에, 주기적인 백업관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백업 된 백업본의 보관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라이센스에 따라 할당받은 클라우드 용량에 따라 백업주기와 기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복구는 간단합니다. 전체머신을 복원할 것인지, 사라진 파일만을 백업할 것인지를 백업시점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에 당해 일부 파일이 파손 된 경우 최신백업본에서 파손 된 파일만을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파일의 복원만으로 끝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아 시스템이 파괴되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혹은 새로운PC를 받았는데 기존환경 파일 그대로 새로운 PC에 전해지기를 바란다면, 이 또한 곧바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부팅용 ISO파일을 DVD에 굽거나, FAT32로 포맷 된 USB드라이브에 담아 부팅 후, "클라우드 스토리지" 를 선택해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의 백업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복구하고자 하는 백업본을 선택 후, 파티션 변경사항에 대해 확인 후 복원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복원과정은 인터넷 연결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국내 인터넷으로도 빠른속도로 이미지 다운로드가 가능하기에 속도에 따른 걱정은 없습니다. 6GB 정도의 백업데이터를 내려받고 복원하는데,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Hyper-V 를 비롯한 가상화 VM 의 백업 및 복원도 손쉽게!





PC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에 백업 된 PC를 Hyper-V 를 비롯한 가상환경으로 곧바로 내려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직 내 Hyper-V 혹은 VMWare ESXi 서버에 각 환경에 맞는 에이전트를 설치한 뒤, 백업관리콘솔에서 복원하고자 하는 해당PC와 백업본을 선택한 후 전체머신을 선택합니다.






백업과정 중 복구대상을 실제머신에서 가상머신을 바꿔주고, 대상 머신 선택에서 Hyper-V 를 선택합니다. 만약 VMWARE ESXi 가 있다면 그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에이전트는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 뒤 복원 될 가상화 서버를 선택 후 설정이 정확한지를 확인 후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른 후, 복원 될 가상머신의 저장경로와 VM 설정(사양 네트워크 등)을 결정한 뒤 복구시작을 누릅니다. 




역시나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만, 복원 명령이 발생하고 나면 백업관리콘솔과 Hyper-V 관리자에 해당VM에 대한 설정이 올라오게 됩니다.




동시에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에 백업 된 백업본에 대한 Hyper-V 용 가상하드디스크가 복원 될 Hyper-V 내 지정경로로 전송되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클라우드 저장소 속도가 빠르기에, 상황에 따라 수분에서 수십분이 소요 됩니다.

전송 및 복원절차가 마무리 되면 Hyper-V 관리자를 통해 직접 VM을 가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응용하면 Hyper-V 에서 가동 중인 가상PC를 손쉽게 VMWARE ESXi 로 옮길 수 있게 됩니다.


 

Office 365 사서함 및 모바일 장치 그리고 DB의 백업도 가능!
워크스마트 시대에 맞춘 전천후 백업솔루션




서문에서도 언급했듯이, 다양한 일환경과 다양한 운영환경에 대한 백업을 제공합니다. SQL 서버를 비롯해 Exchange , Windows Server의 AD영역, Office 365의 Exchange Online, 웹사이트 백업과 모바일 장치 백업까지 거의 모든 기업IT자산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Office 365와 Exchange 서버 백업기능은 사서함을 백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간의 자연스러운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 보니 사용자가 따로 백업해야 할 것은 "메일정리 규칙" 정도였으며, 한글깨짐이 없이 무사히 옮길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환경과 넓어진 영역에서의 랜섬웨어 방지와 효율적인 조직 내 백업관리가 필요하다면 아크로니스 백업 클라우드를 한번 쯤 고민 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본 포스팅은 아크로니스와 (주)유리시스템의 자료제공, 시험 라이센스 제공 및 소정의 후원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리뷰 작성에 대한 별도의 가이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아크로니스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및 구매 문의

  

(주)유리시스템 /오성일 부장
Mobile: 010-9239-5379 /Mail: [email protected]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일 년 이상 전

상세한 리뷰 잘봤습니다....가격대가 궁금해지네요

Reply

일 년 이상 전 | (주)엔쓰리엔클라우드 | 010-9239-5379

안녕하세요 체크리스트님, 아크로니스 총판 유리시스템 오성일 부장입니다 010-9239-5379 또는 [email protected]로 연락 주시면 자세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