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통신 계층: OSI 7 계층 바로 알기

네트워크 통신 계층: OSI 7 계층 바로 알기

우리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메신저를 통해 원거리에서도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다른 장소/다른 시간에도 이메일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것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수 많은 장비들이 통신을 통해 쉼 없이 데이터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가 작성한 정보가 상대편에게 도달되는 통신 과정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데이터 통신 과정을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또 표준화할 수 있을까요? 보이지 않는 통신의 과정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킹 시스템의 기능을 계층화해 설명하는 OSI 7 계층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OSI 7 계층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SO)에서 1984년에 발표한 네트워크 표준 모델입니다. 네트워크 통신의 각 과정을 계층별로 개념화한 모델이기 때문에 OSI 7 계층의 경우 각 계층의 구간별로 데이터의 움직임을 알 수 있고, 장치간의 데이터 통신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더 나아가 통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추적해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이렇게 개념화된 네트워크 계층 덕분입니다.

통신 과정을 계층화해 설명하는 OSI 모델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SI 7 계층이란? (OSI 7 Layers)

OSI 7 계층은 정보통신업체 사이의 장비 호환성을 위해서 1984년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발표한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하위계층으로 갈수록 하드웨어에 가까워지고, 상위계층으로 갈수록 소프트웨어에 더 가깝습니다. 1계층부터 4계층까지를 하위계층, 5계층부터 7계층까지를 상위계층으로 분류하고, 상위계층은 하위계층의 기능을 이어받아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계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1계층] 물리 계층(Physical Layer): 시스템의 물리적 전기적 표현을 나타내는 층위입니다. 케이블 종류, 무선 주파수 링크, 핀, 전압 등의 물리적인 요건을 의미합니다. 라우터나 스위치의 전원이 켜져있는지,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여부 등에 모두 1계층인 물리 계층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제 2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은 직접적으로 연결된 두 개의 노드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고, 물리 계층에서 발생한 오류를 수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스위치는 바로 2계층인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제 3계층]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네트워크의 핵심인 라우팅(데이터가 가야 할 길을 찾는 기능)의 대부분이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이 계층은 여러 대의 라우터들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잘게 쪼개어 전송하는 층위에 해당합니다.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 수 많은 경우의 수 중 가장 효율적인 라우팅이 방법을 찾는 것 또한 이 단계에서 가능해집니다.

[제 4계층]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전송 계층은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의 용량과, 속도, 목적지를 처리합니다. 전송 계층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입니다. TCP는 인터넷 프로토콜(IP) 위에 구축되기 때문에 TCP/IP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 5계층] 세션 계층(Session Layer): 5계층에서 실제 네트워크 연결이 이뤄집니다. 두 대의 기기가 ‘대화’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세션’이 열려야만 합니다. 세션 계층에서는 프로세스간의 통신을 제어하고, 통신과정이 진행될 때 동기화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 6계층]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응용프로그램 형식을 네트워크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일어나는 계층이 표현 계층입니다. 6계층은 응용프로그램 혹은 네트워크를 위해 데이터를 ‘표현’하는 계층에 해당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 받기 위해 암호화하고 복호화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러한 과정이 바로 표현 계층인 6계층에서 이루어집니다.

[제 7계층]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마지막 응용 계층은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계층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바로 이 응용 계층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구글의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나 스카이프, 아웃룩 등의 응용프로그램이 이 응용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그렇다면 각 계층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물리 계층(Physical Layer): 물리 계층에는 별도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 없으며, 랜선이나 허브, 리피터들의 디바이스들만 존재합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Ethernet, Token Ring, FDDI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IP, ICMP, ARP, RARP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TCP, UDP

세션 계층(Session Layer): NetBIOS, SAP, SDP, NWLink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ASCII, MPEG, JPEG, MIDI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HTTP, SMTP, FTP가 대표적인 응용 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입니다.

OSI 7 계층 모형을 통해서 특정 네트워킹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OSI 7 계층 모형 덕분에 통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의 원인 파악이 용이하고, 개발자들은 OSI 모델 덕택에 응용프로그램 개발 시 어떤 계층에 개발 작업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과 관련된 글에서 OSI 모형과 각 계층은 자주 언급됩니다. 그 이유는 표준화된 모형을 기준으로 다양한 기술을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SI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중인 혹은 서비스중인 기술이 어떤 프로토콜과 서로 연동되는지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612269&memberNo=2521903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