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리뷰]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국내 그룹웨어 "다우오피스"

[전문가리뷰]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국내 그룹웨어 "다우오피스"
스타트업이든 일반 소기업이든 일정규모 이상이 되면, 이메일을 통해 업무를 정리하고 관리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혹자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로 일을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 마저도 여의치 않는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그룹웨어 도입을 고민하고 사용자 테스트를 비롯한 가격들을 고민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해외 유명 오피스 클라우드는 글로벌 시장에 맞춰져 있다보니, 국내기업 사정에 맞지않아 채택하기가 힘든데요.

일부 업체들이 그룹웨어 솔루션을 설치형으로 제공하여 제공하지만 초기도입비용을 비롯해 최근 버전업데이트 중단 등의 유지보수 문제가 IT관리자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 해 드릴 다우오피스는 설치형과 서비스형(=클라우드)를 모두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한국기업에 꼭 맞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클라우드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국내 기업사용자에 맞는 기능과 모바일 및 PC UI가 인상적...



다우오피스의 기본적인 UI는 모바일과 PC에서의 경험을 동일하게 가지고 가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업무에 꼭 필요한 초기화면과 직관적인 메뉴구성은 업무집중도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좌측에는 기본로그인 정보와, 메일 그리고 캘린더가, 가운에는 전사공지를 비롯한 공지사항과 중요사항이 기본배치되며, 오른쪽에는 빠른 메뉴와 근태관리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회사의 사정에 맞게 관리자가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그룹웨어의 기본(?)이라 한다면 가장먼저 메일을 꼽게됩니다. 메일UI는 국내사용자에 익숙한 포털사이트 메일서비스의 구조와 Outlook 의 구조를 절묘하게 섞은 느낌인데요. 메일 에디터는 국내 사용자들이 친숙한 구조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또한 비슷한 구조를 가지지만, 메일 에디터는 모바일 브라우저 특성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우오피스만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Works 라는 메뉴를 통해 회사에서 미리 정의 한 각종 요청사와, 견적양식 등을 사용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와 양식들을 즐겨찾는 앱에 추가하여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사용하는 각종양식들을 다우오피스에 적용하여, 양식만 채운 후 담당자에게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양식파일을 받아서 이리저리 수정하고 그것을 메일로 보내 담당자가 봤는지 안봤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설문조사 기능을 통해 사내 야유회나, 회사 티셔츠 신청, 회식메뉴 결정 등등의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역시나 메일로 설문을 요청하고 답장을 받아 집계하는 불편한 작업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죠.



다우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매신저는 메시지를 넘어, 다우오피스 알리미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메세지를 비롯해 전자결재를 요청한 것에 대한 결과 송수신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회사 임직원 리스트와 조직구성도가 있어, 해당하는 업무가 어떤 것인지 현재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휴가 중인지 등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과 회사일에 대한 개인일정을 확인하고 공동일정에 대한 알람도 메신저에서 받아볼 수 있어, 업무에 효율성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편리한 관리자 메뉴




사용자 입장에서도 친숙한 사용자 경험과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관리자 기능도 이에 못지 않게 편리하고 친숙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본정보에는 각종 통계와 활동계정 수 그리고 사용기간 등의 운영정보를 담고 있으며, 메뉴 관리를 통해 메뉴의 순서를 정하거나 특정 그룹이나 사람만 접근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설정과 다우오피스 접속시 회사로고 및 배경 등을 설정하는 기본적인 부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 로고를 삽입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지 사이즈에 대한 가이드가 바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계정관리가 될 것 같습니다. 인사이동이 많고 신입사원이나 퇴사자가 많은 경우 일괄작업들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다우오피스의 계정메뉴는 이런 특성들을 모두 반영해 계정을 일괄등록하고 계정 내 사진을 한번에 교체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나 총무부서에서 별다른 전문기술 없이 일괄작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도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인사관리도 가능합니다. 이 설정들은 메신저에도 바로 반영되기 때문에 팀을 옮긴 사용자의 경우 새로운 팀의 팀원들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전자결재 부분은 수많은 작업을 줄여주는 다우오피스의 특징 입니다. 양식관리를 비롯해 결재권자(결재관리자)설정과 공문발송에 대한 번호설정 등등 회사에서 만들어지고 나가는 모든 양식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그룹과 특정 팀에서만 볼 수 있도록 보안등급 설정을 관리한다는 부분이라던지, 부서별로 전자결재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는 부분은 다른 국내 그룹웨어 솔루션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 외에도 회사보안을 위해 모바일에 대한 접근을 허용/차단 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회사에서 지정한 단말기만 접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외에도 메신저와 모바일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그룹웨어 용량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친숙한 메뉴로 관리자 메뉴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 다소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다우오피스에서는  온라인 교육 / 오프라인 방문교육을 통해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도움말을 업데이트 하고 있어, 그룹웨어 사용설계와 관리에 빠르게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가격대 성능비가 굉장히 우수한 다우오피스!
사용형태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 제공




다우오피스를 처음 들었을 때는 리뷰가 아닌 길거리 였습니다. 구로와 가산디지탈단지 인근의 밴처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 현수막 이였는데요. 프로모션 가격이 아닌 1인 1달 2000원에 제공하는 가격에 그룹웨어를 제공한다는 부분이 인상적 이였습니다.

만약 그룹웨어를 도입 할 계획이 있는 회사라면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다우오피스를 선택 해 보는 것도 좋은선택이 될 것 입니다.

본 리뷰는 다우기술의 자료제공과 소정의 원고료가 있었지만, 실제 사용 후 솔직하게 작성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6년 이상 전

관심있던 그룹웨어인데 제안서랑 홈페이지보다 이해가 잘되었네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6년 이상 전

자체 개발한 그룹웨어에서 다우오피스로 넘어왔는데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6년 이상 전

다우오피스 올해 구축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UI나 가격/성능은 참 좋은것 같은데.. 솔직히 프로젝트 진행시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PM급이 실망스러웠으며.. 프로젝트내인데 요청을 하면 회신도 늦고.. 개선도 늦고... 참 답답했었습니다.
(물론 그것은 그 PM에만 해당하는 사항이였겠지요?.. 그렇다고 저희회사가 완전 독특한 회사는 전혀 아닙니다..)

유지보수나 대응부분에 조금 신경많이 써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