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 리뷰 2부. 업무 성능 집중 분석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 리뷰 2부. 업무 성능 집중 분석

1부에서 예고해 드린 대로 2부는 옵테인 데스크탑 4의 업무성능을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Intel Optane Memory가 적용된 제품인 만큼 스토리지 성능을 가장 자세히 다룰 예정이고요. 데스크탑 PC이기 때문에 제 사무실 PC와 집에서 사용하는 PC 이렇게 3종 비교로 2부 내용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 먼저 Spec 표부터 볼까요?

성능의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사무실 PC와 집에서 사용하는 PC는 CPU가 AMD RYZEN 입니다. 반면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는 Intel이고요. CPU 클럭과 코어 모두 제각각 다릅니다. 그래픽의 경우 사무실 PC는 외장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반면 집 PC와 옵테인 데스크탑 4는 CPU에 합쳐진 내장 그래픽이고요. Intel UHD 630의 경우 그래픽 메모리를 시스템 메모리인 RAM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VRAM(Video RAM)이 없습니다.

메모리은 사무실 PC는 16GB에 듀얼채널, 집 PC는 8GB에 듀얼채널, 옵테인 데스크탑 4는 8GB에 싱글채널이며 모두 삼성 DDR4 Memory 입니다. 스토리지의 경우 사무실 PC와 집 PC는 SSD인 반면 옵테인 데스크탑 4는 HDD에 Intel Optane Memory가 캐시 역할을 수행해서 가속해 주는 형태이고요. 그럼 이제 각 부분 별로 성능을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ANANDTECH>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요. 옵테인 데스크탑 4에 장착된 Intel CPU가 8세대 커피레이크 입니다. 하지만 작년 말 Intel은 9세대 CPU인 커피레이크 리프레시를 발표했는데요. 현재 B2C에서 판매되는 데스크탑PC 완제품이나 노트북 모델에 9세대 CPU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반면 기업용 비즈니스 PC에는 아직 9세대 CPU가 탑재되지 않았고요. 10월부터 준비를 시작해서 본격적으로 납품될 시기는 11월말 12월초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훨씬 많은 B2C 모델에 최신 CPU를 먼저 탑재해 안정성을 검증한 다음 B2B모델에 탑재하기 때문에 9세대 Intel CPU가 탑재된 기업용 PC의 출시가 많이 늦어졌다고 하는군요.

따라서 제가 테스트한 옵테인 데스크탑4에 탑재된 8세대 Intel CPU의 경우 조만간 9세대로 대체 된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최신 CPU가 공정개선을 통해 성능이 개선될테니 PC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9세대 CPU가 탑재된 모델을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이전 세대 모델이 가격이 내려가 가성비가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최신 CPU가 탑재된 모델이 곧 나온다는 것은 유념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세대 CPU가 8세대 CPU대비 성능이 약 10% 내외 정도 향상됐다고 하는 벤치마크 결과들이 있고요. 자세한 벤치마크 결과는 퀘이사존 Intel 9세대 CPU 벤치마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CPU 테스트 : Cinebench

CPU 성능은 클럭도 클럭인데 코어와 쓰레드 영향이 꽤 큽니다. 특히나 고사양을 요구하는 영상,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의 경우 멀티코어 성능이 중요하죠. 옵테인 데스크탑 4에 장착된 Intel i5 8400은 클럭 2.8Ghz에 6코어 6쓰레드의 사양인데 Cinebench 점수가 2244점이 나왔습니다. 경쟁사 AMD의 Intel i5와 동급이라고 볼 수 있는 CPU인 RYZEN 5를 장착한 집 PC의 경우 1736점을 기록했는데요. 클럭수는 0.8Ghz 앞서지만 코어가 2코어가 적은 것이 큽니다.

반면 사무실 PC는 Intel의 i7급인 RYZEN 7 2700이고 클럭 3.2Ghz에 무려 8코어 16쓰레드 입니다. 그래서 점수도 3335점으로 집 PC의 RYZEN 5 보다는 거의 2배 가까이 성능이 높고 Intel i5 8400보다 49% 앞서는 성능을 보여줬네요. 그렇다고 옵테인 데스크탑 4의 성능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사무용 데스크탑 CPU로 i3도 많이 사용하는데 중급 CPU인 i5가 장착되어 있어 성능 자체는 준수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사무업무에서는 i3든 i5든 RYZEN 7이든 체감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기업용 데스크탑 PC구매시에 그렇게 중요하게 여길 만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 그래픽 테스트 : 3DMark Fire Strike

그래픽 성능은 당연하게도 외장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사무실 PC가 압도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여 줬습니다. 그래서 일단 논외로 치고요. 내장그래픽 끼리만 비교 해 보죠. AMD RYZEN 5 2400G에 내장된 RADEON VEGA 11 Graphics의 집 PC는 3111점을 기록 했습니다. 반면 Intel i5 8400에 내장된 UHD 630의 옵테인 데스크탑 4는 986점으로 집 PC의 그래픽 성능에 32%정도에 준하는 점수를 기록 했습니다. 전통적으로 AMD CPU의 내장그래픽 성능이 Intel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AMD RYZEN 5 2400G의 경우 저가형 외장그래픽 성능에 버금간다는 내장 그래픽 성능을 보이는 CPU라...

하지만 기업용 PC, 그것도 일반 사무용 PC라면 괜찮습니다. 무거운 그래픽 혹은 영상편집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위 수치는 거의 체감하기 힘들거든요.


3. 스토리지 테스트

하지만 스토리지는 다릅니다. HP 노트북 리뷰에서 누차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체감하기 쉬운 부품이 스토리지라고 말씀 드렸었죠. 더군다나 일반 사무 업무에서도 그 성능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는 부품 역시 스토리지 입니다. 그래서 이번 2부에서도 스토리지를 집중적으로 테스트 했고요. 하나씩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스토리지 테스트에서는 비교군에서 집 PC를 빼고 Intel Optane Memory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활성화 했을때와 비활성화 했을때를 비교군에 넣었습니다. 어차피 집 PC도 SSD이기 때문에 사무실 PC의 SSD만으로 비교는 충분할 것 같거든요.


1) Crystal Disk Mark 6.02

스토리지 벤치마크 툴인 Crystal Disk Mark 6.02의 결과 입니다. 왼쪽부터 Optane 기술 비활성화 상태인 Seagate SATA HDD 1TB, 활성화 상태인 Seagate SATA HDD 1TB, 그리고 사무실 PC에 달려있는 Transcend NVMe SSD 256GB 입니다. 딱 보면 가장 우측의 SSD 성능이 제일 좋아 보이는데요. 눈에 잘 안들어오니 차트로 보시죠.

빨간색이 사무실 PC의 SSD, 파란색이 HDD에 Intel Optane Memory 16GB가 적용된 상태, 녹색이 적용 안된 상태입니다. 스토리지의 주 성능지표인 SeqQ32T1을 먼저 보죠. 읽기 성능의 경우 SSD가 1576.6으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Optane이 활성화된 HDD는 952.3이라는 SATA SSD같은 보급형 SSD와 비교해도 좋을 만큼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쓰기 성능은 처참하네요. Optane이 활성화 되지 않은 HDD와 비교해서 큰 성능 향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 체감성능 지표인 4KiBQ32T1은 결과가 사뭇 다릅니다. 읽기 성능에서 SSD가 319.3인 반면 Optane이 활성화 된 HDD가 357.6으로 SSD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Optane이 비활성화된 HDD보다 수치가 무려 300배 넘게 차이가 나는군요. 쓰기 성능은 아쉽게도 SSD대비 70%의 성능을 보여주나 이 역시 꽤 괜찮은 수치입니다. 똑같은 HDD 1TB에 Intel Optane Memory 16GB를 장착해 HDD를 가속할 수 있도록 옵션을 활성화 시키니 성능이 이렇게나 좋아집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좋게 나왔는데 일반적인 사무 업무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Microsoft Office 제품군으로 테스트 해 봤습니다.


2) Microsoft Office 성능 테스트 : Excel, Word, PowerPoint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무 업무 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꼽으라면 단연 Microsoft의 Excel과 PowerPoint일 것입니다. Word도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이 두 소프트웨어 보다는 빈도수가 적고요. 물론 업무에 따라 Word가 많을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Excel과 PowerPoint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 가지 소프트웨어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시죠.

  • Excel

200개 행에 다양한 값과 수식, 이미지, 그리고 십여개의 차트가 함께 있는 제법 무거운 Excel 파일의 로딩 시간, 파일을 더블클릭 한 다음 화면에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해 봤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아래 차트를 보시죠.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Optane이 활성화된 HDD가 가장 빠른 시간에 Excel 파일을 오픈 했습니다. 7.65초가 걸렸고요. SSD는 9.25초, Optane이 적용되지 않은 HDD는 16.5초가 걸렸습니다. 앞서 Crystal Disk Mark에서도 4KiBQ32T1의 읽기 성능에서 Optane이 활성화된 HDD가 SSD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는데 그대로 반영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에는 200개 행에 열이 A부터 CU열까지 있고 텍스트로 가득 채워진 Excel의 필터 기능을 테스트 해 봤습니다. 옵션 선택 시 얼마나 빨리 결과를 보여주는지 테스트 해 봤는데요. 텍스트 값이 워낙 많은 파일이라 세 가지 유형 모두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SSD가 필터실행 시간이 무려 17.6초로 가장 늦었거든요. Optane이 활성화 된 HDD는 10.23초, Optane이 활성화 되지 않은 HDD는 11.2초로 이 둘 간의 차이는 1초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죠? SSD가 일반 HDD보다 더 느리니까요. Excel 필터기능은 스토리지 성능이 중요하지 않은 것일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질 않았습니다.

한 가지 변수는 있습니다. HDD가 장착된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는 Windows OS에 거의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극초기 상태입니다. 제가 설치한 게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몇개랑 Microsoft Office 뿐이었으니까요. 하지만 SSD가 설치된 사무실 PC는 딱 1년 정도 사용해 오면서 데이터도 많이 쌓였고, 이것 저것 소프트웨어도 많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리 그렇다 할 지라도 SSD가 일반 HDD보다 느리다니...

그래서 모처럼 사무실 PC의 Windows OS에 사용하지 않는 쓸데없는 소프트웨어 싹 지우고, 구라제거기 돌려서 인터넷 뱅킹 시 설치되는 각종 보안 프로그램 정리하고, 작업 관리가 켜서 이상한 시작 프로그램이나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프로세스 싹 죽이고 재부팅 후 다시 테스트 해 봤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몇 번을 테스트 해 봐도 SSD가 HDD보다 느렸습니다. 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결과만 놓고 보면 Excel 필터 기능은 HDD 성능이 괜찮다라고 봐도 되겠지만 실제 1년정도 사용하면서 OS에 이것 저것 데이터가 많이 쌓이게 되면 또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PC관리 잘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성능이 떨어지는건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너무 느리다 싶으면 Windows 새로 설치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니까요. 저도 SSD를 사용하기 전에는 정기적으로 몇개월에 한번 씩 PC포맷하고 Windows 설치하고 그랬었는데, SSD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거의 재설치 했던 경험이 없긴 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겨우 1년밖에 안쓴 SSD인데 이렇게 차이가 나다니... 현재 OS에 세팅되어 있는 것들이 많아서 재설치 후 테스트는 못했지만 이해가 잘 가지 않는 결과입니다.

실행한 필터를 해제 했을 때에도 결과는 같았고요. 시간 차이만 있을 뿐 SSD가 가장 느렸습니다.


  • PowerPoint

이번엔 PPT파일로 테스트 해 봤습니다. 캡쳐한 고용량 이미지가 들어있는 34MB의 PPT파일이고요. 마찬가지로 더블클릭했을 때 좌측의 PPT장표 6페이지가지 이미지가 뜨는 시간을 측정 해 봤습니다. 결과는 아래 차트와 같습니다.

이번엔 다행이 SSD가 가장 빠른 시간에 PPT파일을 열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차이가 크지 않죠? Optane이 적용된 HDD대비 0.6초 정도 빠르네요. 이 테스트에서 Optane의 효과는 거의 없었습니다. 활성화된 HDD와 비활성화된 HDD가 겨우 0.08초 차이였는데 오차범위 내에서 엎치락 뒷치락 했거든요. 그래도 대체적으로 Optane이 활성화 된 상태가 빨랐지만 그 차이는 미비했습니다. PPT파일을 여는데에 Optane의 효과는 크지 않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겠습니다.

PPT에서 많이 하는 작업 중 하나가 글꼴 일괄로 바꾸기 입니다. 수십 페이지의 PPT에서 글꼴을 변경하려 할 때 한 페이지씩 바꾸기 보다는 글꼴 바꾸기 기능을 통해 일괄적으로 바꾸는데요. 테스트 결과 세가지 유형 모두 1초가 채 걸리지 않아 변별력이 떨어져 역시 많이 하는 작업인 PPT -> PDF 변환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업무 하다가 자료를 내부 혹은 외부로 전달할 때 어쨌든 우리팀, 나의 자료이기 때문에 편집이 불가능한 PDF로 변환해서 전달 많이 하시죠?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행히(?) 결과는 SSD가 가장 빠르고 그 다음 Optane이 활성화된 HDD, 가장 느린 것이 Optane이 비활성화된 HDD였습니다. SSD와 Optane이 활성화된 HDD는 차이가 0.23초로 거의 비슷했고요. 일반 HDD와는 Optane 활성화 여부에 따라 약 3초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PPT -> PDF 변환은 쓰기 성능인데 벤치마크 테스트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네요. 그런데 4KiBQ32T1의 쓰기 성능은 SSD보다 Optane이 적용된 HDD가 더 좋았는데 흠... 아무튼 Optane이 활성화 된 HDD는 PowerPoint에서 꽤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 Word

이번엔 8페이지 분량의 Word파일 오픈 시간을 측정 해 봤습니다. 그리고 Word 파일 교정 시 많이 사용하는 단어 검색 기능을 통해 시간을 측정해 봤고요. 앞서 보여드린 Excel와 PowerPoint보다는 차이가 크게 나진 않았습니다만 결과를 보실까요?

먼저 파일오픈의 경우 또 이상하게도 SSD가 가장 늦었습니다. 무려 3초나 걸렸고요. 더블클릭하고 Word 로고 뜨고 내용이 나타나기까지 3초가 걸렸습니다. 반면 HDD는 위와 같이 거의 차이 없이 약 2초정도 걸렸고요. Excel 필터 결과처럼 이상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음에 한 테스트는 해당 Word 파일에서 '클라우드'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탐색창에 결과값이 나타날 때 까지의 시간 비교입니다. 이 테스트의 경우 검색을 하면 할 수록 시간이 단축되었기 때문에 파일을 첫 오픈하고 처음 검색한 것으로 기록했다는 점 참고 해 주시고요. 다행히 납득할 만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SSD는 1.33초, Optane이 활성화된 HDD가 1.18초, 비활성화된 HDD가 3.62초가 나왔습니다. 일반 HDD가 좀 과하게 성능이 안나온 면이 있기 한데, Word의 검색 로직이 어떤 것인지 제가 알 수 없기에 정확한 원인은 제공해 드리기 어렵다는 점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정리하면, Word의 경우 파일 오픈은 다소 이상한 결과가 나왔지만 그나마 Word에서 무거운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단어 검색의 결과 Optane의 효과가 여실히 나타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Excel과 PowerPoint에 비해서는 데이터의 양이 적어서인지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 같네요.

그래서, Microsoft Office 외에도 업무 시 자주 하는 작업 중 하나인 파일 압축과 해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3) 반디집 테스트 : 파일, 폴더 압축 및 해제

먼저 다수의 폴더에 Excel, Word, PowerPoint파일과 각종 이미지 파일들이 잔뜩 담긴 413MB 폴더를 압축 해 봤습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다시 해제하는 시간을 측정했고요. 우측의 압축파일을 열었을 때 Excel파일명이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제가 민감한 내용을 삭제해서 그런 것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영상파일 10개, 총 1.9GB파일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시간을 측정 했습니다. 업무 하시다가 자료 전달하실 때 폴더 혹은 파일째로 압축해서 전달하시는 경우 많이 있으시죠? 그 상황 중 다소 많은 데이터를 사용해 테스트 해 봤고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아래쪽 차트를 보겠습니다. 다수의 자료가 담긴 폴더를 압축하고 해제하는 것은 Optane이 활성화된 HDD가 가장 나은 성능을 보였습니다만 SSD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위 수치는 반디집에 기록된 압축과 해제시간이기 때문에 소수점 자리는 배제했고요. 스톱워치로 재면 좀 더 차이가 날 수 있겠으나 유의미한 결과는 아니어서 반디집에 나타난 시간으로 기록 했습니다. 반면 Optane이 활성화되지 않은 HDD는 폴더를 압축하는 데에 무려 17초나 걸렸습니다. Optane 활성화 상태와 비교해서 차이가 8배 이상 나는군요. 하지만 해제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3초로 SSD와 동일했습니다.

이번엔 위쪽 차트를 보겠습니다. 영상파일 10개를 압축 하는데에는 SSD가 가장 빠른 13초의 시간이 걸렸고 그 다음이 Optane이 활성화된 HDD로 16초를 기록했습니다. 이 둘이 3초밖에 차이가 나질 않을 만큼 비슷한 성능을 보였네요. 반면 Optane이 비활성화된 HDD는 무려 24초가 걸려 Optane이 활성화된 HDD대비 33% 이상 느린 성능을 보였습니다. 해제는 어떨까요? SSD가 5초로 가장 빠르고 Optane이 활성화된 HDD는 8초, 비활성화된 HDD는 11초가 걸렸습니다. 확실히 압축보다 해제는 차이가 덜하네요. 스토리지 성능은 해제 보다는 압축 시 그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4. 총평 : 대용량 HDD를 SSD만큼 빠르게, Intel Optane Memory가 탑재된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는 사무용 데스크탑 PC로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모델

<이미지 출처 :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 공식 소개페이지>

여기까지 SAMSUNG 기업용 데스크탑 PC인 옵테인 데스크탑 4의 성능을 알아봤습니다. 1부에서 말씀드렸던 Intel Optane Memory가 적용된 것이 이 제품의 핵심 포인트 인데요. 스토리지 테스트에서 자세히 다루었듯이 SSD에 준하는 높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물론 타 벤치마크에서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 로딩 테스트에서는 고성능 SSD대비 확실히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지만 일반 사무에서는 SSD급 성능을 보여주기에 확실히 체감할 수 있는 훌륭한 옵션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현재 다나와 기준으로 SSD 500GB 가격은 인기모델이 7만원대 후반에서 10만원까지, SSD 1TB는 최소 15만원에서 20만원대 까지 포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HDD는 SSD보다 용량 대비 훨씬 저렴한데요.

위와 같이 현재 다나와 기준으로 HDD 1TB의 가격은 5만원도 안합니다. HDD 4TB는 10만원 초반대이고요. 여기에 2만원 정도 더 투자해서 Intel Optane Memory 16GB를 장착, HDD가속을 위한 캐시메모리로 사용한다면 HDD를 SSD에 준하는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성능 SSD와 비교하면 성능은 꽤 차이 나겠으나 일반 사무용으로는 차고 넘친다는 것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보여 드렸고요.

기업용 데스크탑 PC 중 일반 사무용 PC는 아무래도 가성비에 치중할 수 밖에 없을텐데 굳이 SSD 256GB정도의 저용량을 고집할 필요 없이 1TB 이상의 HDD에 Intel Optane Memory를 추가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SSD 용량을 대중적인 노트북 처럼 256GB로 한정한다면 SSD가 HDD + Optane Memory보다 저렴하겠지만 무조건 저렴한 가격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면 Intel Optane Memory는 좋은 선택지라고 보여지네요.

<이미지 출처 : Pixabay>


기업에서 데스크탑 PC를 대량으로 구매할 때 따져봐야 할 것들은 많이 있습니다. 가격과 성능, 그리고 간편한 세팅과정에 더해 신뢰할 수 있는 A/S도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조립PC가 더 나은 선택지라고 많이 알고 계실텐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하는데요. 기업을 위한 B2B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격 측면에서도, 그리고 기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도 훨씬 나은 선택이라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11월12일(화) 오후 2시 웨비나를 통해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웨비나 예고도 할 겸, 11월12일(화) 방송에 출연하실 회사인 정컴시스템 대표님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기업IT담당자 출신으로 국내에서 가장 오랫동안 기업에 PC를 납품해 오신 분이고요. 이 대표님과 함께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IT자산 중 하나인 PC를 왜 일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닌 B2B 대리점에서 구매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파헤쳐 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이것으로 Intel Optane Memory가 적용된 기업용 데스크탑 PC인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조만간 SAMSUNG 비즈니스 노트북 리뷰로 돌아올게요. 끝!


SAMSUNG 옵테인 데스크탑 4는 SAMSUNG B2B 전문점 (주)정컴시스템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PC임에도 용산 조립PC만큼 가격이 저렴하고 기업을 위한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업전용 PC 구매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주)정컴시스템, 02-3272-0448, [email protected]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년 이상 전

내 돈으로 사는 거 아니면..
삼성사줘야 뒷말이 없죠.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업무용 데스크탑은 삼성인것 같네요. 리뷰 잘 보았습니다.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다른 제조사 데스크탑을 테스트 해 보지 못해서 아직 뭐라 말씀드리긴 애매하지만 일반 사무용 PC로는 차고 넘치는 성능인 것 같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생각보다 괜찮네요^^.. 항상 데스크탑은 HP,Dell.. 그리고 LG였는데~~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제 전 직장도 데스크탑은 Dell이었는데 외산이 아닌 국산은 LG보다 삼성이 점유율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만, 저도 아직 외근 다니면서 실제로 본적은 없네요 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대용량 SSD는 비용부담될때 옵테인이 대안이 되겠네요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최신 Intel CPU 사용 하신다면 옵테인메모리에 대용량 HDD가 업무용 PC로는 가성비 좋은 것 같아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삼성PC리뷰는 거의 첨보는듯 , 잘봤습니다~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저도 삼성 노트북은 써봤지만 데스크탑은 이번에 처음이네요 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좋게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4년 이상 전

회사마다 표준PC 선정할때 좋은 자료가 될듯 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4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삼성 데스크탑 PC가 국내 브랜드 데스크탑 PC에서는 가장 많이 판매된다고 합니다. 비교 제품 목록에 넣어둬도 좋을 것 같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