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CRM – SuiteCRM 리뷰

오픈소스 CRM – SuiteCRM 리뷰

매번 오픈소스에 대해 한번 리뷰를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바쁘다는 핑계로 작성을 못하다가 오늘은 고객분이 저를 찾지 않아 시간이 너무 남아 좋아하는 솔루션에 대해 리뷰를 작성해 봅니다.

 

suite_icon
오픈소스 CRM – SuiteCRM 리뷰

 

 

  1. CRM이란?
    기업 내 발생하는 영업 및 마케팅, 고객관리에 대한 이슈를 자동화 및 고도화 과정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해주는것이 CRM솔루션입니다. 영업기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과적인 고객지원 및 고객관리를 통해 영업 및 고객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 임.
    – 다우기술 SmartProcess(http://www.smartprocess.co.kr/sp/smartprocess.jsp) 소개 페이지 발췌
    “즉, CRM은 영업 및 마케팅을 보다 가시화시켜 매출을 증대시킬 수 도구”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 오픈소스 솔루션 도입 검토
    많은 회사에서 비용절감을 위한 대안으로 오픈 소스 제품을 도입검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픈소스 솔루션 도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회사와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필수 이므로, 해당 업무를 분석 및 오픈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내부 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회사에서 이런 부분을 간과하여 오픈소스 제품이 효율적을 운영되고 있지 못한 부분은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오픈소스 CRM의 종류
    그동안 저는 오픈소스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가끔 취미삼아 여러가지 제품을 설치를 해봤습니다. 오픈소스 CRM 역시 다양한 솔루션이 존재하지만, 그중에 쓸만한 제품은 vTigerCRM와 SugarCRM 제품 입니다. (혹시나 vTigerCRM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제가 예전에 작성한 https://sites.google.com/a/ibinfo.co.kr/ibinfo/tip/opeunsoseusugarcrmguchughagi 자료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4. SugarCRM 대신 SuiteCRM을 선택하다.
    앞에서 말씀드린 제품중 SugarCRM은 해외 다수의 대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을 만큼 안정적이고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오픈소스 제품은 기능을 제약이 있는 커뮤니티버전이며, 각 기능 차이는 아래 도표를 참고하면 되겠다.


    http://rockplace.co.kr/rockplace/common/img/img/product_crm_img4.jpg

    위의 도표와 같이 커뮤니티에디션의 경우 제약사항이 좀 있다. 제가 세일즈의 입장이다보니 제일 걸리는 것이 세일즈 모듈의 제한이었다. 세일즈 모듈을 개발하기에는 실력이 너무 없어, 세일즈 모듈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대안을 발견하였다.
    그 대안은 SuiteCRM 이었다. SuiteCRM은 오픈소스 제품인 SugarCRM Community 버전의 소스를 사용하여 다시 만들어진 오픈소스 CRM이다.

  5. SuagrCRM vs SuiteCRM의 차이점
    SuiteCRM은 SugarCRM Community 버전 기능에 PDF템플릿, 인보이스, Product, 견적, 세일즈 Forecasting 등의 모듈이 추가 제공되는 오픈소스 CRM 이다. 자세한 기능은 아래 도표를 참고하면 되겠다.위의 도표와 같이 SuiteCRM은 기본 SugarCRM 의 상용제품인 Professional 기능을 추하여 배포중인 솔루션이다. SuiteCRM에 대한 정보는 www.suitecrm.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6. 영업관점에서의 영업 프로세스
    영업관점에서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는 과정으로 제품 리뷰를 대신 하고자 한다.
    먼저 전통적인 영업순서를 나열을 해보면, 고객사 미팅 방문 -> 명함교환-> 제품 소개 -> 제품 견적 -> 견적내용 Follow UP -> 수주 -> 납품 -> 리뉴얼 정도이다.
    간단하게 적었지만, 하나의 고객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업체별 영업관리는 정말 힘들다. 이런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나온 솔루션이 CRM 이라고 보면 되겠다. 그럼 위의 과정을 SuiteCRM에서 처리 해보자.
  7. SuiteCRM 사용 리뷰

    <처음 로그인 화면>
    첫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다. SuiteCRM은 SugarCRM의 전체 코어 모듈이 동일 하므로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다만, SugarCRM에서 한국어 프로젝트가 예전 버전에서 중단된 상태이므로 자체 한글화를 진행하였다.
    <초기 포탈 화면>
    로그인후 보이는 포탈화면에서 대쉬보드의 구성은 각 영업/마케팅 모듈등을 추가 삭제하여 자신과 관련된 업무에 대한 부분을 간략하게 볼수 있다. 위의 영업진행현황의 숫자를 클릭시 해당 모듈로 이동하여 디테일한 내용을 확인 한다.
    <거래처 등록 화면>
    고객사를 미팅한후 받은 명함의 정보는 거래처 관리->신규고객사 등록으로 업체정보를 업데이트 한다.

     


    <견적 작성 화면>
    고객이 등록된 후에는 실제적인 견적을 작성한다. Product 모듈에 견적 대상 품목을 사전에 업데이트후 견적 모듈에서 해당 제품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체 제품명 및 단가가 입력되며, DC와 수량을 업데이트 한후 저장을 누르면 최종 견적이 작성된다.


    <견적 작성 후 저장된 화면>
    견적을 저장 후 견적 발송을 위한 PDF 파일 생성 또는 PDF를 직접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는 서브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PDF 견적 템플릿>
    PDF로 변환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견적이 자동 생성된다. 아이템 및 가격등은 기존 Product 모듈에 입력했던 내용이 그대로 출력되며, 고객사명 담당자명도 기존 정보를 그대로 출력시킬 수 있다. PDF 템플릿은 관리자가 생성이 가능하다.


    <PDF 첨부파일된 견적 이메일 발송 화면>
    견적 저장 부분에서 이메일 발송을 누르면, 해당 견적은 자동으로 PDF로 변환 및 CRM 서버에 저장되며, 해당 저장파일을 첨부 하여 고객사로 견적 이메일을 즉시 보낼수 있는 이메일 모듈로 이동된다. 해당 부분에서 제목 및 내용을 작성하고 메일을 보내면 된다. 메일서버는 SMTP 설정이 IMAP도 설정 가능하며 Gmail도 지원 하고 있다.
    위의 웹메일 모듈에서 메일을 발송하더라도, 메일서버 셋팅이 되어 있으므로, 해당 메일서버의 보낸 편지함에서 동일한 메일 및 첨부파일을 확인 할 수 있다.


    <영업기회 작성 화면으로 이동 서브메뉴>
    견적을 보냈다면, 영업기회를 작성하여 향후 해당건에 대한 영업현황을 업데이트 시켜 수주율을 높이는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한다.


    <영업기회 작성 화면>


    <영업기회 리스트 화면>
    영업기회의 상세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위와 같은 지난 영업기회 리스트가 완성된다. 해당 부분에서 영업단계와 최종업데이트 일자를 수시로 확인하여 해당딜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수주율을 끌어올린다.


    <수주보고 작성 이동 서브메뉴>
    수주보고를 진행하게 되면 최종 수주한 딜건의 금액이 합산되어, 수주금액에 반영된다. 그전에 작성한 영업기회에 등록한 딜건의 금액도 영업 forecasting을 위해 반영이 된다. 해당 반영된 금액이 첫 포탈 화면의 진행현황 대쉬보드에 반영되는 것이다.


    <수주보고 상세 작성 화면>
    수주보고를 작성 하게 되면, 최종 영업프로세스는 끝나게 된다. 여기서 리뉴얼 Reminder 일자를 지정하면, 1년후 재갱신 시점때 CRM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영업오너에게 리마인드 메일을 보내주게 되며, 보다 효율적인 갱신 영업 진행이 가능해진다.

  8. 그밖의 SuiteCRM 모듈

    <장애처리 모듈>
    장애처리 모듈은 담당자 배정, 진행상황, 최종 처리 솔루션 등을 입력 및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장애 처리 담당자 배정이 되면 자동으로 해당 담당자 이메일로 장애건이 통보되어 처리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장애처리 Task 이메일 담당자 배정 자동 통보 화면>그 밖에 미팅, 할일, 문서관리, Reports, MAP 등의 아주 다양한 모듈이 너무 많이 있지만, 이번에는 영업적인 프로세스 부분만 간단히 살펴 보았다.

     

  9. 총평
    유명 오픈소스 제품의 퀄리티는 이미 상용S/W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IT 개발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다. 또한 SMB 기업의 IT 경쟁력을 높일수 있는 만큼 많은 기업해서 다양한 오픈 소스를 채택 및 사용을 하였으면 한다. 다만 오픈소스의 라이선스 정책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사용해야 함을 잊지는 말아야 한다.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6년 이상 전

아직 CRM을 한번도 운영해본적이 없는데... 항상 필요성은 알고있었지만...
한번 세팅해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정말 좋은 제품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