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바꿔준다고?

AI가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바꿔준다고?

익숙한 스튜디오가 아닌 외부에서 영상을 촬영하다보면 정신없는 와중에 카메라 설정 실수로 촬영 결과물이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같이 인력이 매우 소수인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하기 쉽죠. 게다가 내부 스튜디오라 하더라도 혼자 여러 대의 카메라를 다루다보면 영상 모니터링이 제대로 되지 못해 잘못된 촬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대표적인 잘못된 영상 촬영 결과물이 바로 초점이 나간 영상입니다. 예시를 볼까요?



위 이미지는 제가 스튜디오에서 어떤 S/W의 강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의 스크린샷입니다. 딱 봐도 뭔가 좀 흐릿하죠? 전날 외부 출장을 나가서 카메라를 수동 초첨으로 맞춰놓고 사용했다가, 사무실에 복귀 후 카메라 설정을 초기화 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입니다. 좀 더 명확하게 차이를 느끼기 위해 초점이 제대로 맞은 영상과 비교해 볼까요?


어때요? 초점 나간 화면과 맞은 화면의 차이가 보이시죠? 큰 화면으로 보면 차이는 더욱 도드라집니다. 만약 카메라 뒤에 별도의 카메라맨이 있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겠지만, 저는 혼자서 이것 저것 다 하는 입장이라 이런 실수를 하고 말았네요.


보통 이렇게 영상 초점이 안맞았을 경우, 그냥 재촬영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 경우처럼 저 혼자 촬영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영상을 촬영한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저에게 교육을 해 준 분에게 다시 한번 1시간 동안 교육해 달라고 말씀드리기도 어렵고, 만약 고객을 모셔서 촬영한 것이라면 더더욱 말씀드리기 곤란하겠죠. 그렇다면,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혹시, AI가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Google에서 'AI 영상 화질 개선'이라고 검색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세상에 몇몇 사이트가 검색되는 것 아니겠어요? 



그래서 다시 영어로 'ai video en'까지만 치니 가장 위에 'ai video enhancer'라고 자동완성이 되더군요. 이거다! 싶어서 바로 키워드를 선택했습니다.



이야, 첫 페이지에만 위와 같이 9개 서비스가 나타났습니다. 생성형 AI의 발전이 이 분야까지 확장되었고, 이미 상용화된 서비스들도 많은 상황이더군요. 그래서 앞서 보신 제가 잘못 촬영한, 초점이 나간 영상을 테스트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는 위와 같이 총 11개입니다. 이 서비스들 중 저는 최종적으로 1개를 선택해 유료 결제 해서 사용했고요. 어떤 서비스를 선택했는지, 영상 개선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함께 확인해 보시죠.





 아젠다

 1. Vmake AI - AI Video Enhancer

 2. cutout.Pro - AI Video Enhancer

 3. fotor - Video Enhancer

 4. YouCam Online Editor - Video Enhancer

 5. TensorPix

 6. AirBrush - AI Video Enhancer

 7. Media.io - Video Enhancer

 8. neural.love - Video

 9. CapCut - Online AI Video Upscaler

 10. AVCLabs - Video Enhancer AI

 11. HitPaw - AI Video Enhancer

 12. 정리 : AI 영상 화질 개선 온라인 서비스 vs 클라이언트 설치형 서비스

  • 아젠다 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의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젠다로 돌아옵니다










1. Vmake AI - AI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Vmake AI 홈페이지>

가장 먼저 체험해 본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는 Vmake AI의 AI Video Enhancer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화질을 개선하고 싶은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되고요.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이미지만 보면 마치 DVD에서 블루레이 급으로 화질이 향상되는 것 같은데, 실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해 봤습니다.




실제 영상은 1시간이 좀 넘는 긴 영상이고 용량도 10GB가 넘습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위해 28초 가량의 테스트 영상을 만들었고요. 앞서 보신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바뀌고 영상이 업로드됩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려보면 위와 같이 원본과 개선된 영상 비교해서 보여주고요. 개선된 영상의 경우 업로드 한 전체 영상이 아닌 5초간의 영상만 프리뷰 형태로 제공합니다. 개선된 전체 영상을 다운로드 바으려면 2 크레딧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 크레딧은 뒤에서 다시 다루기로 하고, 일단 프리뷰 영상부터 확인해 봅시다.




원본에 비해 뭔가 인위적인 느낌이 많이 나요? AI가 화질이 떨어지는 부분을 새로 그려서 채워넣은 것일텐데, 도자기 인형처럼 피부가 너무 매끈해서 되게 어색해 보입니다. 이게 이미지로 보는것보다 실제 움직이는 영상으로 보면 그 어색함이 더 심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Vmake AI는 탈락!




그럼 앞서 잠깐 나왔던, 28초 분량의 영상 전체를 개선시키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크레딧이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크레딧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위와 같은 가격표로 제공됩니다. 월 정기 결게 또는 원하는 크레딧만 일회성으로 구매할 수 있는 2가지 옵션이 제공되는데요. 28초를 30초라 치고, 30초에 2 크레딧이면 1시간 = 3,600초 / 30 x 2 = 240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월 정기 결제 옵션을 사용할 경우 500 크레딧짜리 $79.99를 결제해야 하고요. 일회성 구매면 24.99 + 89.99 = 약 $115가 필요하네요.


물론 월 정기 결제의 경우 한번 결제한 다음 구독 취소를 해도 됩니다. 그래도 $79.99를 결제해야 하니 한화로 계산하면 약 11만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좀 비싸네요. 다른 서비스를 살펴봅시다.







2. cutout.Pro - AI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cutout.pro 홈페이지>

두 번째로 체험해 본 서비스는 cutout.pro의 AI Video Enhancer입니다. 앞서 살펴본 Vmake AI와 크게 다르지 않죠? 마찬가지로 영상 파일을 업로드하면 되는데 업로드할 수 있는 최대 파일 크기가 2GB로 제한되어 있네요. 일단 28초 짜리 테스트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영상이 모두 업로드되면 서비스의 AI가 화질을 개선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5초 간의 프리뷰 영상을 제공하고 있고요. 중간에 한자가 보이는 것을 보니 이 서비스는 중국에서 만든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프리뷰 영상을 통해 결과물을 확인해 볼까요?




첫 번째의 Vmake AI보단 어색함이 좀 덜합니다. 근데 전반적으로 화질 개선이 좀 덜 된 듯한 느낌이 들고, 어색한 느낌은 여전히 많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보여줬던 샘플 영상과는 결과물 차이가 너무 많이 나네요. cutout.pro도 탈락!





그렇다면 cutout.pro의 서비스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요? Vmake AI와는 달리 크레딧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영상 길이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일회성 구매만 제공하고 있는데요. 5분에 $45이고, 제가 가진 1시간 영상을 모두 개선하려면 15분 $129 + 45분 $299 = $428, 약 58만원이 필요합니다. 비싸도 너무 비싸죠? 다른 서비스를 살펴봅시다.







3. fotor -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fotor 홈페이지>

세 번째 서비스는 fotor Video Enhancer입니다. 이런 류의 서비스들은 홈페이지 첫 화면이 다 매우 흡사하네요. 원본과 AI 개선 영상을 보여주는 공간과 파일 업로드 공간으로 나눠져 있는 것이 Vmake AI, cutout.pro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fotor은 업로드할 수 있는 영상의 최대 용량이 500M로 제한되어 있군요. 게다가 영상 길이도 60초가 한계라 일단 제가 가진 1시간 영상은 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AI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테스트해 봐야 겠죠?




28초 짜리 테스트 영상을 업로드하니 위와 같이 금새 3초 짜리 프리뷰 영상을 만들어 보여줬고요. 작은 화면에서 나란히 비교하니 꽤 괜찮아 보입니다. 그럼, 개선된 영상만 따로 확인해 볼까요?




에이, 이게 뭡니까 진짜. AI가 작업한 것 맞아요? 안한 것 같은데... 그냥 인물 색감이 좀 더 진득해 졌을 뿐 화질이 나아진 것 같진 않습니다. 이래서는 못쓰죠.




일단 Vmake AI와 cutout.pro보다 좋은 점은 위와 같이 업로드 한 전체 영상을 AI로 개선해서 다운받으려면 20 크레딧이 필요하다고 명확하게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럼 20크레딧이 얼마인지도 확인해 봐야 겠죠?




가격표를 보니 왼쪽이 일회성 구매, 오른쪽이 정기 결제입니다. 200 크레딧을 기준으로 일회성 구매는 $19.99이고 연간 정기 결제의 경우 월 $35.99씩 부과하는군요. 앞서 28초 영상에 20 크레딧이 소요되니 30초 당 20 크레딧으로 계산하면, 1시간 = 3,600초 / 30 x 20 = 2,400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일시불 결제라면 500 크레딧 $39.99 + 2,000 크레딧 $79.99 = $119.98$ = 약 16만 2천원이 필요하군요. 


월 정기 결제의 경우 2,000 크레딧 까지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1시간 짜리 영상이라면 영상 길이를 50분, 10분으로 나눠서 2달에 걸쳐서 해야겠네요. 월이 바뀌기 직전 월말, 그리고 바뀐 월초에 하면 될 것 같은데, 그렇게 한다면 2,000 크레딧이 2개월치가 결제되니 $119.98, 약 16만 2천원이 필요합니다. 월 초에 2,000 크레딧 비용 $59.99를 결제하고 월말에 정기결제 해지 후 500 크레딧짜리 $19.99를 결제하는 꼼수를 사용할 경우 총 $79.98, 약 10만 8천원이 필요하겠네요. 


연간 결제의 경우 1년 비용을 한번에 결제해야 하기에 굳이 따져볼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아무튼 1시간 짜리 영상을 개선하는 데에 이 정도 비용이 든다는 것을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결과물이 워낙 안좋아서, 쓸 일이 없을 것 같긴 합니다.










4. YouCam Online Editor -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YouCam Online Editor 홈페이지>

네 번째로 체험해 본 서비스는 YouCam Online Editor의 Video Enhancer입니다. 역시 홈페이지 UI는 앞서 보신 서비스들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업로드할 수 있는 영상 파일의 경우 용량 제한은 없고 시간만 1분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럼 AI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28초짜리 테스트 영상으로 확인해 볼까요?



원본과 AI 개선 결과물을 나란히 보여주는 UI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프리뷰 영상을 다운로드받을 수는 없고. 개선된 영상의 좌측 하단에 있는 전체화면 버튼을 눌러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28초 영상 전체를 AI가 개선한 버전으로 다운받기 위해서는 30 크레딧이 필요하다고 나오는군요. 초 당 1크레딧인가... 결과물은 어떤지 봅시다.





오호라, AI 성능이 좋은데요? 꽤 자연스럽습니다. 이 정도면 유료로 사용할만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가격이 관건일텐데요. 서비스 가격을 확인해 봅시다.




정기 결제의 경우 200 크레딧을 월 $6.67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구매는 100 크레딧에 $23.99네요. 정기 결제와 일회성 구매의 가격 차이가 다른 서비스들보다 다소 큰 것 같습니다. 그럼 1 크레딧 당 개선시킬 수 있는 영상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요.





앞서 프리뷰 영상을 보여줬던 화면과는 달리, 1 크레딧 당 2초의 영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나오는군요. 그럼 제가 가진 1시간 짜리 영상을 활용한다면 3,600초 / 2 = 1,800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계산해 보면 월 정기 결제의 경우 2,000 크레딧 $66.58을 구매해야 하기에 약 9만원이 필요하고, 일쇠성 구매면 100 크레딧 $23.99 + 200 크레딧 $49.99(20% 할인) + 500 크레딧 $99.99 + 1,000 크레딧 $179 = $352.97 = 약 47만 7천원이나 필요합니다. 너~무 비싸네요. 탈락!








5. TensorPix 



<이미지 출처 : TensorPix 홈페이지>

이번에 체험해 본 서비스는 TensorPix입니다. 드디어 좀 다른 UI의 홈페이지네요. Start to Free를 클릭하고 간단히 Google 계정으로 가입해 AI 화질 개선 성능을 테스트해 봅시다.




앞서 살펴봤던 서비스들과 UI가 많이 다르죠? 영상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해 어떤 부분을 개선시킬 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화질 개선 옵션인 Upscale부터 노이즈 제거 등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AI Upscale을 200%로 선택해 봅시다. 




그럼 AI가 영상을 개선하기 시작하는데요. 28초 영상을 AI가 작업하는 데에 13분 정도 걸리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비용은 0.51 크레딧이 소요된다고 나오는군요. 하지만 프리뷰는 공짜이니 프리뷰 결과부터 볼까요?





다른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프리뷰에는 워터마크가 찍힙니다. 근데 그다지 결과물이 좋아 보이지는 않네요. AI의 어색함은 덜한 것 같지만 그렇게 화질이 개선된것 같지는 않습니다. 크게 확대해서 볼까요?





뭡니까 이게. 이정도 성능이면 못쓰죠. 원본 대비 아주 살짝 개선됐지만 이런 결과물이면 유료 결제할 가치는 없는 것 같죠? 그래도 가격표나 한번 확인해 봅시다.





TensorPix의 가격표는 위와 같습니다. 1크레딧에 2분이라고 나오는군요. 그럼 1시간 영상 기준으로 30 크레딧만 있으면 됩니다. 일회성 구매의 경우 1 크레딧 = $1라 30$가 필요하겠군요. 그런데 Videos storage가 500mb라 제가 가진 1시간 10GB 영상 파일을 사용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월 정기 결제 옵션을 선택해야 겠죠?


그런데 정기 결제 옵션의 경우 30 크레딧 이상 받으려면 Premium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38 크레딧을 얻을 수 있고 저장 공간도 100GB로 충분하고요. 게다가 $27만 결제하면 되니 약 3만 7천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마음에 드는데, 결과물이 가격만큼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문제네요. 다른 서비스를 체험해 봅시다. 









6. AirBrush - AI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AirBrush 홈페이지>

여섯 번째로 체험한 서비스는 AirBrush입니다. 다시 익숙한 UI로 돌아왔네요. 역시나 원본과 개선 후 영상으로 방문자들을 낚고 있습니다. 우측의 영상 파일 업로드 화면을 보니 용량은 200MB, 시간은 10분으로 제한되어 있네요. 시간 제한은 온라인 서비스 치고 넉넉한 편이나 용량이 너무 적습니다. 그래도 일단 AI 성능이 궁금하니 테스트해 봅시다.




역시 다른 서비스와 비슷하게 원본과 5초 동안의 프리뷰 영상을 나란히 보여주고 있고요. 프리뷰 영상에는 워터마크가 찍혀있군요. AI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확대해서 한번 볼까요?





얘도 AI 티가 좀 나네요. 그런데 Vmake AI보단 덜합니다. 그래도 이정도 성능이면 그다지... 유료로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네요. 그럼 비용은 어느 정도 소요될까요?




테스트 영상으로 업로드했던 28초짜리 영상 전체를 AI가 개선한 버전으로 다운받기 위해서는 $0.5가 필요합니다. 비용 자체는 그렇게 비싸지 않네요? 그럼 30초에 $0.5라고 치고, 1시간 3,600초 / 30 x 0.5 = $60, 약 8만 1천원이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최대 허용 가능 영상 길이가 10분이라, 1시간짜리 영상을 6개로 나누어 6번 작업을 해야 겠네요. 게다가 용량도 200MB 이하로 줄여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작업량이 꽤나 많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까지 해야 할 정도로 AI 성능이 뛰어난 것 같지는 않죠? 다른 서비스를 체험해 봅시다.








7. Media.io -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Media.io 홈페이지>

이번에 살펴볼서비스는 Media.io입니다. 이 서비스는 홈페이지에서 영상 결과물을 그냥 스크린샷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 다른데요. 진짜 저렇게 Befor After가 극명하게 달라지는지 검증해 봅시다.


<



28초 테스트 영상을 업로드했고요. AI가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다른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프리뷰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그럼 한번 볼까요?




음... 제 표정처럼 한숨만 나오는 결과물이군요. 뭔가 AI가 작업 하다 만 것 같은 결과물입니다. 이럼 못쓰죠. 그래도 가격이나 한번 확인해 봅시다.



AI Video Enhancer 기능을 사용하려면 Premium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연간 약정을 걸고 월 결제 옵션을 선택하면 월 $12.99가 결제되는군요. 근데 영상 개선은 월 5분만 가능합니다. AI 성능도 떨어져, 월별 사용 가능한 영상 개선 시간도 짧아, 바로 탈락입니다.








8. neural.love - Video



여덟 번째로 체험한 서비스는 neural.love라는 서비스입니다. UI는 지금까지 봤던 서비스 중 제일 별로인 것 같은데, 사실 뭐 UI가 중요한가요? AI 성능이 더 중요하죠. 28초 테스트 영상을 업로드해서 성능을 확인해 봅시다.





다른 서비스들과 비교해서 UI가 확실히 좀 덜 세련돼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프리뷰 영상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러면 서비스를 사용할 지 말지를 어떻게 결정하죠?



더 큰 문제는 위와 같습니다. 단위가 좀 이상하죠? 서비스가 아직 원화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프리뷰 영상을 확인하는 데에 812,66이라, 812.66원일 것으로 생각됩니다.그리고 전체 영상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4 063,32라고 되어 있는데, 4,063.32원이겠죠. 어쨌든 중요한 것은 프리뷰 확인을 위해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가격표를 보면 앞서 보셨던 ,가 .표시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10에 13,544원이라고 나오는군요. 그러나 문제는 프리뷰 영상을 무료로 확인할 수가 없어 AI 성능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이건 패스합시다.








9. CapCut - Online AI Video Upscaler



<이미지 출처 : CapCut 홈페이지>

아홉 번째로 체험한 서비스는 CapCut입니다. 일단 홈페이지 UI는 합격, AI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영상을 업로드해 봅시다.




뭡니까 이게. UI만 세련됐지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네요. 기본 제공 용량이 1B, 1Byte입니다. 고작 67MB의 28초 테스트 영상도 업로드할 수 없고, 테스트하고 싶으면 공간 업그레이드를 하라는군요,




공간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가격표가 나타납니다. 모든 기능을 제공하며 100GB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는데, 아니 기능이 진짜 쓸만한지 테스트를 해 봐야 유료 결제를 하든 말든 결정할 것 아닙니까. 다짜고짜 이렇게 결제부터 하라니 참... 기분 나빠서 테스트 안할랍니다. 








10. AVCLabs - Video Enhancer AI



<이미지 출처 : AVCLabs 홈페이지>

이 서비스부터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해서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기에 영상의 업로드 용량 제한같은 것은 없다는 것이 앞서 보신 서비스들과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관건은 성능인데요. PC에 설치해서 바로 확인해 봅시다.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화면입니다. AI 런타임부터 각종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하고요. 시간은 한 3~4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영상을 업로드하면 위와 같이 원본과 AI가 개선한 영상의 프리뷰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이 프리뷰 영상을 크게 확인할 수가 없는 것이 문제네요. 




다행히 28초 영상 전체를 AI를 적용해 다운로드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단 위 이미지 우측과 같이 워터마크가 추가되는데요. 그래도 결과를 확인해보려면 이 방법 뿐이라, 28초 영상 전체를 AI에 맡겨봅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28초 영상을 AI로 개선하는 데에 1시간 37분이나 걸리네요. 30초에 1시간 반이면 단순 계산해도 3,600 / 30 x 1.5시간 = 180시간, 제 PC에서 계속 쉬지않고 작업해도 7.5일이나 걸립니다. 너무 느리죠? AI 성능은 둘째치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못쓰겠어요.





결과물도 그렇게 훌륭하지 않습니다. 작은 화면에서 보면 그럴싸하게 보이는데, 확디해보니 영 아니네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결과물도 별로니 딱히 유료 결제하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는구요.




그렇다면 가격은 얼마일까요? 1개월에 $39.95, 약 5만 4천원입니다. 가격은 적당한데, AI 작업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 문제네요. 다른 서비스를 확인해 봅시다.







11. HitPaw - AI Video Enhancer



<이미지 출처 : HitPaw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체험한 서비스는 HitPaw Video Enhancer입니다. 마지막에 나온 이유가 있겠죠? 그렇습니다. 저는 이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선택했는데요. 그 이유를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HitPaw도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 PC에 설치하는 서비스입니다. 설치 후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UI가 나타나고요. 가운데에 화질을 개선할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앞서 열 번째로 봤던 AVCLabs와 마찬가지로 원본과 개선된 프리뷰 영상을 보여주고요. 프리뷰 영상을 확대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근데 확대하는 데에 한계가 좀 있기에 그냥 28초 영상 전체를 AI로 작업해 봅시다.




AVCLabs보다는 훨씬 빠르네요. 0.9% 작업하고 남은 시간이 35분 48초인데, 이 남은 시간은 점점 줄어들더군요. 결과적으로 20분 남짓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시간을 더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성능 뿐만 아니라 HitPaw의 자체 클라우드 가속 성능까지 끌어다 사용함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저는 유료 결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크레딧이 없었고요. 지금 구입 버튼을 클릭해서 가격을 확인해 봅시다.



300 크레딧에 40,499원이네요. 세금 별도이니 1.1을 곱해야 합니다. 근데 설명에 보면 비디오 처리 시간을 누적으로 300분 단축이라고 되어있는데요. 이게 무슨 의미인지 이해가 잘 가질 않습니다. 비디오의 작업 처리 시간이 순식간에 진행되고, 그 시간을 총 300분 사용할 수 있다는 건지, 비디오의 영상 길이가 누적으로 300분까지 클라우드 가속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FAQ를 확인해 봤습니다. 한글화된 홈페이지의 내용은 번역을 너무 대충한 것 같죠? 영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고만 나옵니다. 이 설명도 명확하지가 않네요. 1 크레딧 당 1분의 작업 시간을 줄여준다는 것인데, 300 크레딧이면 전체 작업 시간 중 300분을 줄여준다고 이해해야 할까요? 그럼 고작 5시간인데?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서 크레딧은 그냥 무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HitPaw 고품질 일반 모델




HitPaw에는 영상의 화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AI 모델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선택되는 모델은 노이즈 제거 모델 - 고품질 일반 모델이고요. 이게 앞서 가장 먼저 테스트했던 모델이었습니다. HitPaw의 설명에 따르면 어떤 영상이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그러할지 확인해 볼까요?



에이, 실망인데요? 앞서 봤었던 온라인 서비스들의 인위적인 결과물보다는 자연스럽긴 하지만, 카메라 초점이 나간 것 같은 원본의 느낌은 그대로입니다. 이래서는 못쓰죠. 그래서 다른 모델을 선택해 봤습니다.



  • HitPaw 얼굴 모델 - 선명하게




HitPaw 우측의 AI 모델 선택하기에서 얼굴 모델 - 선명하게를 선택해 봅시다.





작업시간은 처음에 체험했던 기본 모델인 고품질 일반 모델보다 훨씬 빨랐는데요. 작업이 15% 진행됐을 때 남은 시간은 13분 45초였습니다. 대략 15분 정도만에 완료가 되었고요. 결과물을 확인해 봅시다.




으악 너무 이상하네요. 누가 봐도 AI 돌린 것 같잖아요. 가장 처음에 체험했던 Vmake AI보다 더 AI 스럽습니다. 아까 얼굴 모델에 선명하게 말고 다른 옵션이 하나 더 있었는데 그걸 선택해서 다시 테스트해 봅시다.



  • HitPaw 얼굴 모델 - 부드럽게



다시 얼굴 모델로 가서 이번에는 부드럽게를 선택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얼굴의 디테일을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렌더한다고 되어있는데, 일단 믿고 작업 시작을 눌렀습니다.





작업 시간은 5.6% 진핸됐을 때 14분 57초가 남았고요. 대략 17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기본 모델과는 달리 인물의 얼굴에 집중해서 작업을 하는 것이라 그런지 작업 시간이 확실히 짧군요. 그럼 결과물을 확인해 볼까요?




그렇죠. 이겁니다. 지금까지 체험한 모든 서비스 중 가장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원본과 비교하면 진짜 좋아졌죠? 카메라 초점이 맞은 영상에 살짝 후보정을 더한 느낌입니다. 꽤 자연스러워진 것 같군요.





3가지 모델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미지가 좀 작아서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 것 같은데, 마지막에 테스트 한 얼굴 모델 - 부드럽게 모델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결정했습니다. HitPaw Video Enhancer를 구매하기로요.




HitPaw Video Enhancer의 1개월 금액은 56,999원입니다. 여기에 부가세가 더해지고요. 월별 결제지만 언제든지 구독 취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1개월만 쓰고 해지하면 됩니다. 진짜 구매 했냐고요?




네,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추석 시즌 할인이 제공되었는데 지금은 그 할인된 가격이 정가로 되어있더군요. 아무튼, 위와 같이 결제해서 인보이스를 받았고, 클라이언트에서 계정을 생성해 활성화했습니다. 이제 마음껏 사용할 수 있으니 제가 가진 1시간까지 영상을 얼굴 모델 - 선명하게 AI 모델을 선택해 작업해 봅시다.





짜잔, HitPaw로 작업한 결과물입니다. 꽤 좋아졌죠? 1시간 짜리 영상을 작업하는 데에 만 하루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순수하게 제 PC의 자원을 활용한 것으로, PC 사양이 높다면 작업 시간은 크게 단축될 겁니다. 제 PC 사양이 CPU Intel i7-12700, GPU NVIDIA GTX 1660 Super, Memory 64GB, Storage NVMe SSD 2TB거든요. CPU랑 GPU가 최신 제품이라면 훨씬 빠르지 않을까요?




사실 제가 이렇게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를 알아보고 HitPaw 서비스를 구매하게 된 이유는 앞서 보신 저를 촬영한 영상 때문은 아니고, 외부 출장지에서 촬영한 영상 때문입니다. 당시 한 카메라로 3명을 촬영했는데, 카메라 초점이 약간 왼쪽에 맞으면서 가장 우측에 있는 사람이 흐릿하게 촬영되었거든요.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촬영한 영상이라 재촬영도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고민 끝에 HitPaw를 구매했습니다.


이 영상은 1시간 25분 17초 길이의 영상으로 용량이 20GB가 넘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 영상의 비트레이트를 낮춰서 다시 렌더링하여 8GB로 용량을 낮췄고요. 이 영상을 HitPaw로 작업하니 시간이 진짜 엄청 오래 걸리더군요.



위와 같이 71%가 진행된 시점에 남은 시간이 16시간 23분입니다. 처음에는 남은 시간이 24시간 이상으로만 나오고 줄어들지를 안아서 이게 작업이 되긴 되는건가 싶었는데, %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그냥 작업이 되긴 되는거구나 라고 생각했죠. 작업을 시작한 지 만 이틀이 지나고서야 남은 시간이 24시간 아래로 떨어졌고, 결과적으로 3일 정도 걸렸습니다. 금요일 퇴근하면서 작업 시작 누르고 주말 내내 작업이 진행됐으며, 월요일 오후 정도에 마무리 되었던 것 같네요.




최종 결과물은 이렇습니다. 왼쪽의 완본을 보시면 화질이 다소 떨어져 보이죠? 네, 카메라 초점이 맞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3일 동안 HitPaw 얼굴 모델 - 부드럽게로 작업한 결과물은 매끈해졌습니다. 배경 노이즈도 줄어들고, 얼굴을 비롯한 인물 윤곽도 선명해졌고, 무엇보다 결과물이 꽤 자연스러운 것이 만족스러웠답니다. 이정도면 돈 값 충분히 했다고 봐도 될 것 같아요.

이번 일을 겪으면서 한 가지 얻은 교훈은, 역시 촬영은 사람이 많을 수록 결과물이 좋다라는 것, 그리고 설령 결과물이 잘못됐다 할 지라도 미리 포기하지 말고 방법을 찾아보자 라는 것입니다. AI가 저를 살려줄 줄이야,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해서 작업시간이 크게 줄어들기를 바랄 뿐입니다.








12. 정리 : AI 영상 화질 개선 온라인 서비스 vs 클라이언트 설치형 서비스



지금까지 총 11개의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를 체험한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제가 경험한 11개의 서비스 중 9개는 온라인 SaaS, 2개는 클라이언트 설치형 서비스였는데요. 제가 소개한 서비스들의 특징을 보셔서 잘 아시겠지만, 이 두 유형의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사용자 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SaaS

  • 업로드 할 영상의 길이, 용량에 제한이 있어 1분 이하의 짧은 영상이 적합함

  • 클라우드 기반이라 작업 시간이 빠름

  • 고 사양의 PC 필요 없음

  • Youtube Shorts와 같은 숏폼 영상을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실무자에게 알맞음


 2) 클라이언트 설치형 서비스

  • 업로드 할 영상의 길이, 용량에 제한이 없어 긴 영상이 적합함

  •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PC 기반이라 작업 완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림

  •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해 고 사양의 PC 필요

  • 세미나, 강연, 인터뷰 등 길이가 긴 영상을 주로 활용하는 영상 편집자에게 알맞음




<이미지 출처 : HitPaw Video Enhancer 홈페이지>


제가 사용하려는 영상은 길이가 길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설치형 서비스가 알맞았고, 그 중에서 HitPaw의 결과물이 가장 만족스러웠기에 유료 결제까지 했습니다. 만약 직접 영상 촬영 없이 이미 보유한 또는 다른 작업자에게 전달 받은 영상을 주로 활용하는 실무자라면 온라인 SaaS 형태의 서비스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어떤 서비스가 알맞은지는 반드시 가지고 있는 영상으로 테스트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앞서 보신 것과 같이, 서비스 마다 결과물이 천차만별이거든요.


여기까지 과연 AI가 영상 화질 개선에 효과가 있을지 지난 3주동안 체험했던 저의 경험을 정리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생성형 AI가 점점 발전함에 따라 영상 화질 개선 뿐만 아니라 영상 창작, 배경 제거, 요소 채우기 등 다양한 분야에 AI가 활용되고 있는데요.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왠지 Adobe Premiere Pro같은 전문 영상편집 도구에서 이런 기능들을 다 지원하게 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만, 아직은 그렇지 못하기에 저 처럼 실수로 작업물을 망친 분이 계시다면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AI 영상 화질 개선 서비스, 진짜 효과 있다! 라고 결론지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끝!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6일 전

이 앱에도 그런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boost.pictures/en/onboarding/
적어도 얼마 전에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바꿨나 봐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2달 전

정보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달 전

상세한 내용 정리 잘봤습니다. 이렇게 AI를 통한 기술 발전을 볼 수 있네요.
앞으로는 고전 영화나, 오래전 촬영한 영상을 고화질로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Reply

2달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말씀하신 고전 영화들이 이런 AI 기술을 활용해 화질을 업그레이드해서 재개봉 하거나 OTT, 블루레이로 재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4K 블루레이로 출시된 한국영화 곡성, 아저씨도 AI 업스케일링 기술이 활용됐다고 하더라고요. 화질 끝내줍니다.

아직은 좀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도 보이긴 하지만,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니 조만간 극복하지 않을까요? 오래된 비디오나 DVD 영상물의 화질이 AI의 도움으로 빨리 업그레이드됐으면 좋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달 전

와... 정리가 잘되어 있고
내용도 좋네요.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