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백업 및 복구를 위한 15가지 팁 By 베리타스

서버 백업 및 복구를 위한 15가지 팁 By 베리타스

2016년의 핵심 목표는 중요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재해와 데이터 유출 사고로(또한 랜섬웨어를 통한 데이터 복구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도)부터 보호하고 백업 윈도우를 단축하며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을 수용하면서 복구 속도 및 백업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2016년의 백업 및 복구를 위한 15가지 팁을 마련했습니다.

 

#1 – 백업 정책 및 절차를 결정하십시오.

분명한 것은 데이터 백업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백업은 기업 운영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합니다. 데이터,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안전하게 백업하고 즉시 복구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십시오. 데이터 유형,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기준으로 백업 주기를 결정하십시오. 모든 데이터와 시스템이 똑같이 생성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2 – 테스트,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데이터를 제대로 백업하지 않는 것입니다. 재해가 발생하여 모든 비즈니스 데이터가 완전히 손상되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데이터 복구에 착수했는데 백업이 손상되었거나 잘못된 파일이 백업되었거나 다른 심각한 상황에 봉착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백업을 테스트하여 데이터가 제대로 백업되었고 복원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재해가 발생한 후에는 대책을 마련해도 소용 없습니다.

#3 –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을 수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중복 제거 기술을 구현하십시오.

데이터 중복 제거로 백업에 필요한 스토리지의 양을 크게 줄여 궁극적으로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중복 제거는 소스, 타겟 또는 어플라이언스에서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소스에서 중복 제거를 수행하면 백업을 실행하는 모든 클라이언트에 프로세서 사용을 분산시켜 백업 서버에서 더 많은 동시 백업을 처리함으로써 더 우수한 확장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중복 제거를 거치면 고유한 데이터 블록(중복 제거된 데이터)만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 서버에 전송되므로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이 최소화됩니다. 타겟 중복 제거는 백업 데이터가 백업 서버에 도착한 다음 데이터가 디스크에 저장되기 직전에 수행됩니다. 타겟 중복 제거는 일반적인 백업과 마찬가지로 소스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어플라이언스 중복 제거 방식은 하드웨어 기반 프로세스입니다. 즉, 중복 제거가 중복 제거 어플라이언스(인라인 또는 사후 중복 제거 형태)에서 수행됩니다. 전문 업체의 중복 제거 장치에서 중복 제거의 모든 요소를 처리합니다. 베리타스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이 제공하는 혜택 중 한 가지는 중복 제거의 유연성입니다. 따라서 기업 환경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 반드시 애플리케이션 인식형 가상 시스템 백업을 수행하십시오.

충돌 시에도 일관성을 유지하는 백업은 데이터가 손상되었거나 유실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가상 시스템을 보호하면 데이터 복사 작업 중에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 완료되지 않거나 애플리케이션 파일이 불완전해질 염려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상 시스템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가 보호받으며  복원 시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5 – 가상 시스템 보호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적용하십시오.

가상 시스템을 물리적 시스템과 동일한 방식으로 보호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백업 속도가 저하되고 리소스가 과도하게 소모됩니다. NetBackup, Backup Exec과 같이 가상 시스템을 위해 설계되고 개발된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백업 성능을 높이고 전반적인 스토리지 소비를 줄이면서 원하는 복구 대상과 시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상 시스템용 솔루션이라면 VMware VADP
통합, VMware 변경 블록 추적 지원, VMware 블록 최적화 지원, Microsoft의 VSS API 통합과 같은 기능을 반드시 갖춰야 합니다.

 

#6 – 개별 단위 복구를 위해 이중으로 백업하지 마십시오.

싱글 패스(Single-Pass) 백업으로 복구의 민첩성을 지원하는 솔루션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Backup Exec 및 NetBackup에서는 Microsoft Exchange Server의 싱글 패스(Single-Pass) 백업으로부터 단일 이메일, 이메일 편지함, 전체 정보 저장소 등 무엇이든 복구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다중 백업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시간, 리소스, 스토리지가 절약됩니다.

#7 – 기존의 물리적 시스템을 빠르고 쉽게 가상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하십시오.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시스템으로 변환하느라 고전할 필요 없습니다. P2V(Physical to Virtual) 변환이라고도 하는 Migration Accelerator를 사용하면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단축되고 복잡성이 해소됩니다.

#8 – 모든 형태의 복구를 지원할 수 있는 백업 벤더를 선택하십시오.

백업을 수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복구입니다. 복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방해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복잡하고 시간 소모적인 복원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필요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별 단위 복구, 파일 및 폴더 복구, 전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가상 시스템, 서버 복구 기능을 모두 갖춘 제품을 찾으십시오.

#9 – 스냅샷 스크립트를 더 이상 사용하지 마십시오.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데이터 보호용 스냅샷을 조정하는 것은 비전문적이고 복잡하며 신뢰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스크립트 없이 스냅샷을 조정할 수 있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십시오. 이를테면 NetBackup Replication Director로 손쉽게 스냅샷을 데이터 보호 전략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파일 및 개체 레벨의 복원이 가능하도록 스냅샷이 카탈로그화되며, 확실한 재해 대비를 위한
추가적인 복제도 가능합니다.

#10 – 적합한 스토리지 미디어를 선택하십시오.

테이프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 그 평균 수명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제조사의 제품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테이프 미디어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100회 정도 작업한 후에는 교체하라고 조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동식 하드 디스크 미디어는 하드 디스크의 평균 수명인 5년이 지나면 교체해야 합니다. 백업 쓰기 또는 검증 오류가 보고되면 어떤 미디어
유형이든 교체해야 합니다.
수행할 작업에 적합한 미디어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즉 단기적인 작업에는 고속 디스크가, 오프사이트 스토리지 및 아카이빙에는 테이프와 이동식 디스크가 적합합니다. 미디어를 교체할 시기라면 여러 옵션을 고려할 절호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및 아카이빙은 스토리지 하드웨어 관리의 부담을 줄이고 유연한 가격 옵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11 – 오프사이트에 하나 이상의 백업 복사본을 보관하십시오.

안타깝지만 재해는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하나 이상의 백업 복사본을 오프사이트에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 전체에 장애가 발생했는데 백업이 온사이트에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데이터뿐 아니라 일자리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반드시 제2의 장소에 하나 이상의 복사본을 보관하십시오.

#12 – 백업을 암호화하십시오.

프로덕션 데이터와 백업 데이터는 보안 위협에 취약합니다. 분실 또는 도난 사고로 인해 중요한 데이터가 범죄자의 수중에 들어가지 않도록 보호하십시오. 항상 백업을 암호화하십시오.

#13 – 데이터 백업 오류 로그 메시지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백업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할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오류 로그 메시지를 읽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자주 발생하는 백업 문제를 더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4 – 물리적 환경과 가상 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단일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십시오.

물리적 시스템과 가상 시스템 모두에 단일 솔루션을 사용하면 둘 이상의 백업 솔루션을 관리하고 두 가지 백업 프로그램을 구매하며 여러 백업 작업을 실행하고 가상 시스템과 물리적 시스템에서 중복되는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반적으로 비용이 절약되고 백업 작업이 간소화됩니다.

#15 – 백업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백업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검증 작업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검증 작업이란 백업 미디어의 데이터가 읽기 또는 복원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검증 작업은 필요할 때 실행하거나 백업과 동시에 또는 백업이 완료된 후에 실행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Backup Exec과 NetBackup 모두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출처] http://be.backupexec.co.kr/%EC%84%9C%EB%B2%84-%EB%B0%B1%EC%97%85-%EB%B0%8F-%EB%B3%B5%EA%B5%AC%EB%A5%BC-%EC%9C%84%ED%95%9C-15%EA%B0%80%EC%A7%80-%ED%8C%81/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년 이상 전

서버 백업 및 복구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