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연속 가트너 MQ 스토리지 부문 리더, 퓨어스토리지

9년 연속 가트너 MQ 스토리지 부문 리더, 퓨어스토리지

오늘날 우리는 정보의 바닷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가 급격한 성장을 이룩하면서 정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흘러넘치게 되었습니다. 작고 단순한 정보부터 기업 운영에 필요한 핵심적인 정보까지, 정보의 종류와 양이 감당할 수 없는 지경으로 늘어나게 된 건 자연스러운 시대 흐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장 우리 주변만 보더라도 동영상이나 드론, 자율 주행 차량 기술, IoT 등 무궁무진한 정보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바야흐로 진정한 의미에서 정보의 바닷속에서 살아가는 셈입니다.


그렇기 때문일까요? 정보에 관한 취급은 직종을 막론하고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개개인들은 삶을 영위하고 편의성을 추구하기 위해 정보를 취급하기도 하고,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걸 알기 위한 정보를 알아내려 애쓰고 있습니다. 정보에 관한 중요성은 이를 어떻게 규정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정보 취급 자체가 중요해졌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무수한 정보 속에서 유의미한 정보 집합을 찾아내기 위한 시도는 끊임없이 존재해 왔습니다. 대표적인 용어인 빅 데이터(Big Data)는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개념이 되기도 했죠.


하지만 중요한 건 정보를 얻어내는 게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IT 및 통신, 컨슈머 테크놀로지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능력을 갖춘 기관인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서는 110여 국에 걸쳐 1,300명 이상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다양한 산업 & 기술 트렌드를 보고서 형태로 발표하고 있는데요. IDC에서 과거에 발표했던 내용 중 현재까지도 큰 영향을 주는 지표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바로 비정형 데이터에 관한 지표입니다.



<출처: The Massive Growth in Unstructured Data 그래프 발췌>



<출처: Building Your Team To Tackle Your Unstructured Data Now, Intelligent Automation Network>


위 차트는 IDC에서 발표한 보고서 내용을 인용한 지표들입니다. 차트에서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부분은 비정형 데이터(Unstructured Data)의 가파른 증가 추세입니다. 비정형 데이터는 표현 그대로 구조화되지 않은, 조금 더 쉽게 표현한다면 정돈되지 않은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바꿔 말하면 아직 그 활용도와 가치를 정확히 산정하기 어려운 정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는 4차 산업 혁명 속 주역이라고 불렸던 인공 지능(AI)과 사물 인터넷(IoT), 빅 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등 정보를 주고받거나 취급할 수 있는 매개체들이 계속 늘어나면서 함께 증가해 왔습니다. 현재는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정보가 넘쳐나는 추세이고, 특정 형태로 구조화한 정형 데이터 외에도 위와 같은, 정돈되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는 해를 거듭할수록 가파르게 수직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 이 차트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혹자는 이런 잡다한 정보 덩어리가 큰 의미를 가지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오늘날 이런 정보야말로 거대한 무기가 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입증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비정형 데이터에 관한 취급 역시 중요도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있고, 기업들도 큰 관심을 가지는 건 당연한 수순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늘어난 비정형 데이터양이 너무나도 거대하다는 데 있습니다. 위에서 첨부한 두 차트를 보더라도, 전통적인 형태의 정형 데이터에 비해 비정형 데이터는 매우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출처 : K21 Academy, Structured, Semi Structured and Unstructured Data>


2022년을 마무리하고 2023년을 새롭게 맞이한 현시점에서 비정형 데이터의 양은 더욱 비대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정형 데이터가 거대해 지면서 해결해야 할 사항들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기업들이 보유한 스토리지 보다 훨씬 거대한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이렇게 수집한 비정형 데이터를 유의미한 형태로 취급하기 위한 처리 시간 역시 덩달아 길어지고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가 많아질 수록 더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해짐과 동시에 데이터 처리 처리 시간 역시 함께 증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셈입니다.


그래서 이런 비정형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분야에서는 데이터 그 자체를 취급하는 문제에 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AI를 이용하는 산업 분야라면 광범위하게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할 텐데, 거대한 저장 공간과 더불어 처리 시간이 늘어지는 문제는 산업 자체를 둔화시키고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 10년 사이에는 이런 비정형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려는 움직임도 꾸준히 보여나는 추세이고요.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정보들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역시 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비정형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Pure Storage 솔루션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주요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Pure Storage 소개

 2. 비정형데이터를 위한 퓨어스토리지의 맞춤 솔루션, 플래시블레이드

 3퓨어스토리지가 제안하는 궁극의 스토리지, 플래시블레이드//S

 4. 이게 끝이 아니다? 퓨어스토리지의 다양한 스토리지 솔루션

 5. 시장에서 검증된, 대표적인 퓨어스토리지 고객 사례

 6. 결론 : 노후화된 스토리지? 그 고민은 퓨어스토리지에 맡기고 데이터 본연의 가치에 집중하세요.

 ※ 쉐어드IT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설문 & 선착순 퀴즈)

  • 아젠다 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의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젠다로 돌아옵니다





이 콘텐츠는 Pure Storage 국내 총판 BayNex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Pure Storage 소개



퓨어스토리지(Pure Storage)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회사로, 2009년에 창립해 2022년에는 직원 수가 3,800명에 육박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비슷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례가 많지만, 퓨어스토리지는 독특하게도 올 플래시 데이터 스토리지만을 운영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모든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플래시 스토리지를 적용하겠다는 ‘플래시 포 올(Flash For All)’ 비전에 기반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온 퓨어스토리지는 어느덧 전 세계에 1만 명 이상 고객층을 거느리고 포천(Fortune) 500 기업 52%에 자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최정상의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카카오나 NC 같은 대기업과 협업해 AI 인프라를 구성한 사례도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죠.




<출처: 퓨어스토리지 솔루션 브로셔 중 발췌>


앞서 언급했듯, 퓨어스토리지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모두 플래시 기반으로 이뤄졌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값싸지만 느린 하드디스크 대신 저장 매체 속도에 주목해서 성능에 타협을 두지 않겠다는 의미일 텐데요. 실제로 퓨어스토리지에서 제공하는 솔루션 대다수는 성능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입니다. 또한, 다운타임 없이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확장하기 위한 서비스나 SaaS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 등 다양한 솔루션도 제공하는데요. 퓨어스토리지에서 내세우는 현대적 데이터 경험 관점에서 크게 나누자면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Modernizing Applications)

  • 포트웍스(Portworx):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데이터 서비스 원클릭 배포

  • 퓨어 클라우드 블록 스토어: 티어1 앱을 위한 하이브리드 이동성

  • 플래시블레이드(FB): 초고속 통합 파일 및 객체 스토리지


  • 운영 현대화 (Modernizing Operations)

  • 퓨어1(Pure1): AI 기반 데이터 관리 및 지원 SaaS

  • 에버그린 스토리지(Evergreen Storage): 무중단 에버그린 아키텍처 기반의 유연한 구독 프로그램

  • 서비스형 퓨어(Pure as-a-Service): SaaS 플랫폼 개발을 위한 구독 프로그램

  • 퓨어 퓨전(Pure Fusion):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 오토노머스 스토리지

  • 인프라 현대화 (Modernizing Infrastructure)

  • 플래시어레이//X(FlashArray//X): 필수 불가결한 블록 스토리지

  • 플래시어레이//C(FlashArray//C): 올 플래시 기반 보조 스토리지

  • 플래시블레이드(FB): 초고속 통합 파일 및 객체 스토리지


이 밖에도 퓨어스토리지에서는 다양한 시스템과 구독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퓨어스토리지 전체 제품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비정형데이터를 위한 퓨어스토리지의 맞춤 솔루션, 플래시블레이드


 1) 플래시블레이드 개요


<이미지 : 플래시블레이드>


앞서 서론에서 비정형 데이터에 관한 이야기를 짧게 언급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를 취급하기 까다로운 이유는 결국 방대한 양과 이를 처리하는 속도 때문입니다. 비정형 데이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쌓이기보다는 데이터양이 표현 그대로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를 처리하는 과정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느려질 수밖에 없죠.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빠른 스토리지 솔루션과 더불어 강력한 컴퓨팅 파워도 함께 갖출 필요가 있는데요. 퓨어스토리지에서는 비정형 데이터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플래시블레이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퓨어스토리지에서는 다양한 플래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지만, 그중에서도 플래시블레이드는 100% NVMe 장치를 활용하는 독특한 스토리지 구성이 매력적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저장 장치의 물리적인 속도도 중요해지는데, 구형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고 SATA/SAS 규격 SSD조차도 전송 속도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플래시블레이드는 모든 저장 장치를 TLC NVMe로 구성했습니다. 


사실 TLC NAND는 오늘날 흔하게 쓰이는 플래시가 맞지만, 뛰어난 내구성과 안정성을 요구하는 엔터프라이즈 사양에 적합하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명히 TLC보다 더 나은 SLC나 MLC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트랜지스터 집적도를 고려했을 때 TLC NAND는 좋은 균형을 이루고 있고, 퓨어스토리지에서도 TLC NAND가 지니는 한계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수단들을 여럿 마련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다이렉트플래시(DirectFlash) 기술 도입입니다.


다이렉트플래시는 플래시 셀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에 관한 기술입니다. 우리가 흔히 SSD라 부르는 저장 장치는 낸드플래시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때 하나의 셀에 얼마나 많은 전압 레벨을 주느냐에 따라 기록할 수 있는 양이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셀 하나에 하나의 정보만을 기록하면 SLC(Single-Level Cell), 셀 하나의 두 개의 정보를 기록하면 MLC(Multi-Level Cell), 3개는 TLC(Triple-Level Cell), 4개는 QLC(Quad-Level Cell) 같은 형식으로 부릅니다. 


셀 하나에 여러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전압차로 섹션을 구분하는 만큼 접근이 까다로워 집니다. 이를 정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컨트롤러 의존도도 높아지고, 셀 하나에 여러 데이터를 써야하는 만큼 셀 내구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렇기에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는 SSD는 셀당 사용하는 비트가 올라갈수록 보장 내구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트랜지스터 밀도, 즉 같은 단위 면적당 저장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플래시블레이드의 경쟁제품 대비 차별화된 특징



그렇다면 플래시블레이드에서는 TLC를 도입하고 있으니 SLC나 MLC를 활용하는 구성보다 성능과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봐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SSD 성능이나 안정성은 단순히 셀 기록 방식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오히려 전압 제어과 데이터 기록 및 접근을 관리하는 컨트롤러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로 바뀌게 됩니다. 즉, NAND 그 자체보다는 이를 관리하는 제어부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는 의미입니다. 퓨어스토리지에서는 I/O 성능, 안정성 등을 조금 더 근본적인 단계부터 접근하기 위해 플래시를 시스템 자체에서 제어하도록 해두었고, 여기에 다이렉트플래시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일반적인 드라이브 단위로 관리하는 시스템과 달리 퓨어스토리지 방식은 시스템 자체에서 NAND 플래시를 관리하기에 접근법에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스템에서 완제품 형태의 스토리지를 사용하려면 저장 장치에 접근하고 컨트롤러를 거쳐 입출력에 필요한 데이터를 교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단순히 1~2개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디스크를 묶거나 미러링을 해서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입출력에도 상당한 자원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플래시블레이드는 애초에 NAND 플래시를 기판에 집적한 상태이며, 운영체제에서 직접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미리 설계된 방식입니다. 이는 CPU I/O 포트에서 디스크 컨트롤러를 거쳐서 데이터를 교환해야 하는 방식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접근 속도나 응답 속도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퓨어스토리에서 적용한 다이렉트플래시 방식은 효율성과 성능, 내구성 면에서 TLC NAND라는 한계를 더 높은 영역으로 끌어올렸다는 게 퓨어스토리지 측 설명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한데요. 각 블레이드는 시스템 단위 구성이고, 다이렉트플래시 낸드까지 일체형으로 구성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크기 자체가 매우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용량은 17TB 또는 52TB로 구성할 수 있다고 하니 완제품 저장 장치 단위를 활용하는 방향보다 면적에서도 큰 이득을 거둔 셈입니다.




플래시블레이드는 수많은 블레이드를 한데 묶어서 클러스터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모든 플래시를 NVMe로 구성했다는 것은 매우 빠른 초고속 저장 장치를 활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과거에 활용하던 레거시 스토리지 방식으로는 명확한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레거시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한 가지 목적을 위해 구성하는 사례가 많기에 확장성에 제약이 따를 때가 많습니다. 게다가 데이터를 한꺼번에 이동하거나 빠른 연산 성능을 요구하는 오늘날 추세에도 맞지 않죠. 무엇보다도 거대한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서비스나 강력한 프로토콜 지원 면에서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플래시블레이드는 규모 면에서 엔터프라이즈 레벨에 합당하면서도 확장성 또한 유연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플래시블레이드는 기본적으로 4U 섀시 형태로 구성되며, 하나의 섀시에는 블레이드라고 불리는 독점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최소 7개에서 최대 15개까지 장착할 수 있고요. 블레이드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 요구 사양에 따라 컴퓨트 모듈과 스토리지 유닛을 활용할 수 있으며, Scale-Out 구조를 채택해 섀시를 10개까지 연결해서 최대 150개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게 가능합니다. 


단일 블레이드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클러스터 구성에도 용이해 보이며, 내장 패브릭 모듈과 이장 패브릭 모듈을 활용해서 충분히 넓은 대역폭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니 처리 속도에 대한 병목도 크게 문제시되지 않을 듯합니다. 네트워크 케이블 옵션같이 사용자 니즈에 맞춘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도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에 최대 15개 블레이드가 들어간다고 해도 플래시블레이드는 절대적인 크기가 큰 편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스토리지 공간이 생각보다 작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컴퓨팅 파워도 약하다고 의심할 수도 있겠죠? 만약 그런 의심이 드신다면, 위의 플래시블레이드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위 장표를 보면, Scale-Out 기반으로 유연하게 확장되는 용량에 더해 성능 역시 늘어나는 용량에 따라 선형적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추가로 고성능 병렬 분산 처리가 가능하기에 한정된 공간에서 고성능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 플래시블레이드 플랫폼이 지닌 강점입니다. 이 덕분에 대규모 데이터 학습이 필요한 AI/ML 분야에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를 오브젝트 단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건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NFS(Network File System) 방식으로 접근할 때 발생하는 탐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퓨어스토리지 측 설명인데, 거대한 데이터 바다에서 빠르게 원하는 데이터를 탐색하기 위한 플래시블레이드 고성능 아키텍처에 기반한다고 합니다. 이런 접근법은 강력한 AI 인프라 제공으로 이어지며, 트레이닝이나 분석에 들어가는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빠른 탐색이 가능한 접근법은 단순히 AI 분야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혼합적으로 하는 상황에서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많은 작업 요청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입출력 병목이나 탐색 시간 지연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겠죠?





플래시블레이드에 관한 여러 설명을 이어갔는데, 결론적으로 플래시블레이드는 초고속 매체와 고성능 컴퓨팅을 동시에 구사하는 시스템 사양으로 매우 빠른 입출력 처리가 가능한 스토리지입니다. 여기서는 주로 하드웨어에 관한 내용만 소개했지만, 실제로는 퓨리티//FB라는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이용해 시스템 운용에 필요한 기능도 여럿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일 메타데이터 관리 기능이나 즉각적인 데이터 회수 및 복구 등 업계에서 유일하게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며, 작은 크기를 이용한 물리적인 시스템 관리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외부에서 간편하게 시스템 상태와 스토리지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당연히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빠르고 거대한 시스템은 유지 보수도 신경 쓸 부분이 많은데, 의외로 개발이나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용자 중에서는 하드웨어에 관한 지식수준이 높지 않은 사례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퓨어스토리지에서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연중무휴 원격관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경고/알람을 전송합니다. 여기에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수집한 로그를 기반으로 장비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개선하는 기능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Pure1을 이용하면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플래시블레이드의 보다 자세한, 깊이 있는 내용은 아래의 데이터시트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퓨어스토리지가 제안하는 궁극의 스토리지, 플래시블레이드//S


 1) 플래시블레이드//S 개요




현재 퓨어스토리지에서 제공하는 최신 시스템은 플래시블레이드//S입니다. 이미 기존에 플래시블레이드에 관한 내용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면 플래시블레이드//S 역시 눈여겨 보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플래시블레이드//S는 기존에 존재했던 플래시블레이드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2022년 6월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전 플래시블레이드와 비교했을 때 리소스 분산과 시스템 유연성이 한층 더 강화됐고, 고집적도 저 비용을 구현할 수 있는 QLC NAND를 사용해 이전 대비 2.5배 수준까지 성능과 용량을 늘릴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닙니다. 이미 기존 플래시블레이드로도 업계 최상위를 자부하는 퓨어스토리지였지만, 플래시블레이드//S 출시로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그런데, 만약 하드웨어 지식이 충분한 분들이라면 QLC NAND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QLC SSD는 웨어 레벨링 문제나 컨트롤러 한계로 성능 이슈로 인해 활용이 시기상조라는 이야기도 자주 나오니까요. 하지만 퓨어스토리지에서는 다이렉트플래시 기술과 더불어 퓨리티//FB를 활용해서 2 패스 프로그래밍이나 최적화된 쓰기 통합 같은 미디어 내구성 향상 기능을 제공합니다. 애초에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다면 QLC NAND로 플랫폼을 꾸리는 과감한 결단이 쉽지는 않았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플래시블레이드//S에서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확장성 구성입니다. 기존에는 1개 섀시에 최대 15개 블레이드를 장착할 수 있었지만, 플래시블레이드//S는 최대 10개 블레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개수가 줄어들어서 확장성이 오히려 퇴보했다고 받아들이기 쉬운데, 구성에서 달라진 부분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플래시블레이드//S에 들어가는 블레이드 단위는 기존과 차이가 있는데, 블레이드 하나에 DFM(DirectFlash Module)을 최대 4개까지 탑재할 수 있게 됐습니다. DFM 하나에는 24TB 또는 48TB 규모이며, 컴퓨트 모듈과 스토리지 모듈은 블레이드 수준에서 시스템 중단 없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대신 규모 면에서도 차이가 생겼는데, 기존에는 섀시 단위가 4U 크기였지만, 프래시블레이드//S는 5U 수준으로 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4개 DFM을 품을 수 있는 블레이드 구조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단순 집적도는 많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대 전력량은 1,800W에서 2,400W 수준으로 33% 정도 증가했는데, 컴퓨트 유닛과 스토리지 풀에서 생긴 변화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고려한다면 납득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닐까 합니다.








플래시블레이드//S는 섀시당 최소 7개 블레이드에서 최대 10개 블레이드를 담는 게 가능해졌고, 각 블레이드는 48TB DFM 채용 시 최대 192TB라는 거대한 스토리지 풀을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플래시블레이드가 블레이드당 52TB까지 수용할 수 있어서 섀시당 최대 780TB라는 스토리지 풀을 갖출 수 있었다면, 플래시블레이드//S는 블레이드당 192TB로 확장해 최대 1,920TB(1.92PB)라는 2.5배에 가까운 스토리지 풀을 갖추게 된 셈입니다.


컴퓨팅 파워도 변화가 돋보이는데요. 이전 세대에서는 Intel Xeon SoC(System on a Chip)에 퓨리티//FB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추가 프로세서, 온보드 DRAM 메모리, 통합 NVRAM, 다이렉트플래시 NAND(17TB 또는 52TB), PCIe 커넥트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플래시블레이드//S에서는 최신 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와 DDR4 DIMM, 이전 세대보다 4배 증가한 백플레인 대역폭과 플래시 용량으로 사양이 업그레이드됐습니다.


특히 NVRAM 구성은 DFM 별로 독립적인 캐시 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에는 블레이드 단위로 묶였었다면, 이제는 DFM 단위로 별도 할당하게 됐는데요. 이는 NVRAM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퓨어스토리지 측 설명에 따르면, DFM 별로 독립적인 NVRAM과 SLC 쓰기 계층을 분산하는 방식을 도입한 설계 방식이 복합적인 기가바이트당 미디어 비용을 최대 25% 수준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에버그린//포에버 구독 기능을 함께 활용하면 최신 블레이드 업그레이드와 블레이드 모델 업그레이드에 대한 완전한 보상 교환, 향후 집적도가 더 높은 다이렉트플래시 모듈이 출시했을 때 용량을 통합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플래시블레이드//S와 에버그린//포에버 서비스로 최신 인프라를 누림과 동시에 궁극적인 Scale-Out 스토리지 플랫폼을 완성할 수 있다는 퓨어스토리지 소개 내용이 인상적입니다. 




 





 

 2) 초 고성능 스토리지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 : AI 인프라




<AIRI(에이리)//S 기술 스택>



만약 AI 환경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보다 간편하게 구현하고 싶다면 AIRI//S로 시선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AIRI//S는 퓨어스토리지와 NVIDIA가 협력해 제공하는 차세대 AI 인프라를 위한 어플라이언스로, AI 인프라의 필수 요소인 NVIDIA DGX A100(향후 DGX H100 지원 예정)과 같은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에 초고속 네트워킹을 위한 NVIDIA Spectrum과 Quantum이 더해졌고, NVIDIA CUDA-X라는 소프트웨어 성능 가속화 라이브러리를 통해 AI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을 최적의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습니다. 


AIRI//S의 강점은 AI를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풀스택으로, 모두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는 플래시블레이드//S로 모이고, 그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한 초고속 네트워킹과 GPU, 그리고 소프트웨어까지 전체 스택을 완성된 하나의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공급합니다. 이로써 데이터 과학자는 AI를 위한 인프라 구현과 더불어 여러 곳에 분산된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데에 시간을 허비할 필요 없이 본연의 업무인 다양한 학습 알고리즘 개발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AI 경쟁력은 한정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학습시키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IRI//S는 퓨어스토리지와 NVIDIA에서 공급하는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솔루션이 더해져 기업이 보다 높은 정확도와 예측력을 자랑하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만큼 확장하여 용량과 성능을 선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Scale-Out 구조 덕분에 기업은 AI 인프라 환경을 소규모로 시작하여 대규모로도 유연하게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곧 AI 프로젝트 투자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AI/ML/DL 구축을 비롯해 빅 데이터, EDA(Exploratory Data Analysis, 탐색적 데이터 분석), MDP(Modern Data Protection, 데이터 보호 현대화), Test/DEV(개발환경) 구축 등 플래시블레이드를 이용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그만큼 비정형 데이터에 관한 처리가 필요한 기업이 늘고 있다는 뜻이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AI를 위한 매우 빠른 초고속 인프라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 아닐까요?



지금까지 플래시블레이드, 플래시블레이드//S에 관한 특징들을 여럿 말씀드렸는데요. 플래시블레이드를 도입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AI 분야나 고성능 스토리지 성능이 필요한 상황에 알맞은 솔루션

  • 블레이드 추가만으로 간단히 대용량 저장 공간 확보

  • 고성능 컴퓨팅이나 연계형 솔루션(NVIDIA DGX 등) 구성 가능

  • 에버그린 지원을 통한 무중단 업그레이드, 간편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제공

  • DFM 추가 확장으로 복합적인 기가바이트당 미디어 비용을 최대 25% 절약

  •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보다 ESG 지표 기준으로 80% 더 나은 비용 및 전력 효율성 확보



지금까지 간단히 소개한 플래시블레이드//S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퓨어스토리지 전문가가 직접 전하는 아래의 웨비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이게 끝이 아니다? 퓨어스토리지의 다양한 스토리지 솔루션



이번 시간에는 전반적으로 비정형 데이터 처리에 관한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그렇기에 퓨어스토리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 중에서도 플래시블레이드와 플래시블레이드//S 위주로 소개를 드렸는데요. 하지만 퓨어스토리지에서는 플래시블레이드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퓨어스토리지를 중심으로 솔루션들을 언급했던 만큼, 다른 라인업들도 간략하게나마 정리해 보겠습니다.




  • 퓨어스토리지 올플래시 스토리지의 시작, 플래시어레이



<이미지: 플래시어레이//C>


플래시어레이 시리즈는 2011년 8월 출시된 퓨어스토리지의 첫 번째 제품인 플래시어레이 300을 시작으로 2022년 3월에 발표된 플래시어레이//XL까지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의 올 플래시 NVMe로 구성한 플래시어레이 시리즈는 우수한 성능으로 기업의 모든 워크로드를 통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고요. HDD와 SSD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도 낮은 총소유비용(TCO,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리 및 실무, 스토리지 용량 및 컴퓨트 리소스 그리고 다운타임 중에 발생하는 모든 기회비용)과 99.9999% 가용성을 보증하는 일관되고 안정적인 성능이 특징입니다.






플래시어레이는 플래시어레이//C와 플래시어레이//X, 플래시어레이//XL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살펴볼  플래시어레이//C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에 대응하는 라인업으로, 내부 구성이 모두 NVMe로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 TCO가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에서는 대용량 HDD와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의 캐시용 SSD를 혼용하는데, 플래시어레이//C는 모든 스토리지 구성을 QLC NVMe로 구성했기에 일관된 레이턴시(퓨어스토리지 스펙상 2~4ms, No Cache Miss & Hot Spot)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대 유효요량은 7.3PB(원시 용량 1.9PB)로, 섀시 기준으로는 9U라는 제법 작은 크기입니다. 퓨어스토리지 측 설명에 따르면 동급 유효용량을 타사에서 갖추기 위해서는 28U ~ 64U라는 거대한 물리적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제거된다는 사실만으로도 공간상 큰 이득을 본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플래시어레이는 대규모의 데이터에 동시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개발 워크로드, 멀티사이트 재해 복구 및 데이터 보호 등 장애나 업그레이드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도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해 기업의 스토리지 운영 효율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이미지: 플래시어레이//X>




다음은 플래시어레이//X와 플래시어레이//XL입니다. 플래시어레이//X는 플래시어레이//C와 달리 까다로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등장한 솔루션입니다. 세계 최초로 100% 엔드-투-엔드 NVMe and NVMe-oF 올플래시 어레이를 구현했음은 물론, 플러그인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CM) 옵션을 제공한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도 대응하기 위해 레이턴시를 150㎲ ~ 1ms 수준으로 낮춘 덕분에 엔터프라이즈급 대규모 공유 스토리지를 구축하기에도 손색없습니다.


플래시어레이//X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최대 용량이 플래시어레이//C보다 작아졌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고 최신 데이터 환경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플래시어레이//X는 더 나은 성능과 여러 기술이 추가됐지만, 이에 따라 최대 유효용량은 줄어들었는데요. 수시로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수 주내로 배포되어야 하는 앱 개발 일정이나 사이버 공격 등 확장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추면서 플래시어레이//X보다 한층 더 강화된 개념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플래시어레이//XL입니다.



<이미지: 플래시어레이//XL>



플래시어레이//XL은 퓨리티 고급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올웨이즈-온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악의적 공격 등으로 운영이 중단된 후에도 쉽고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최대 유효용량 역시 5.5PB 수준으로 늘어난 게 눈에 띄는데요. 이런 고성능과 보안을 두루 갖춘 플래시어레이//XL은 업계 최초로 복잡한 스토리지 관리를 담당자가 직접 코드로써 자동화시켜 운영할 수 있는 퓨어 퓨전으로 관리됩니다. 


업계 최고의 성능으로 기업의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문제 없이 운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 편의성도 한층 강회된 플레시어레이//XL은 퓨어스토리지 스스로 “플래티넘” 급 스토리지에 해당한다고 설명할 정도로 자부하는 강력한 스토리지 솔루션입니다.





  • 퓨어스토리지 솔루션의 간편한 관리 및 운영, Pure1




Pure1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스토리지를 관리 및 지원하기 위한 AIOps 플랫폼입니다. 셀프-드라이빙 스토리지를 표방하는 Pure1은 글로벌 예측 인텔리전스를 지원하는 Pure1 Meta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풀스택 분석과 인공지능(AI) 기반 역량으로 업계를 선도한다고 하는데요. 메타 AI 엔진은 클라우드에 연결된 수만 대 이상의 어레이로부터 수집되고 분석된 1조 개 데이터 포인트를 통해 성능과 워크로드를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통해 원활한 통합 및 워크로드 최적화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풀스택 분석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각 스택에 대한 핵심적 인사이트를 제공함은 물론, VM의 트러블슈팅을 간소화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시작을 제공해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이 밖에도 전체 스토리지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스토리지 운영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글로벌 대시보드를 단일 화면으로 제공하며, 스냅샷이나 복제, 어레이 성능을 추적해 사용 트렌드나 성능 등을 AI 기반으로 분석하는 역할도 겸할 수 있어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IT 팀 입장에서 진정한 AIOps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퓨어스토리지 솔루션을 as-a-Service로, Pure-as-a-Service


Pure as-a-Service는 스토리지 구독 프로그램으로, 직접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자사의 데이터 센터에 구축하는 대신 스토리지를 SaaS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에서 채용해 현장에서 충분히 검증된 플래시어레이와 플래시블레이드 인프라를 SaaS로, 실제 사용한 스토리지 용량 만큼만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Pure as-a-Service는 Pure1 데이터 관리 기능을 활용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반의 가상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분석, 시뮬레이션 및 관리할 수 있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는데요. 이 모든 서비스를 기존의 스토리지 투자 비용으로 한번에 지불했던 CAPEX가 아닌 100% OPEX(운영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토리지에 대한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회계 처리에 있어 감가 상각을 따질 필요가 없는 OPEX로 처리가 가능하기에 미리 막대한 예산을 확보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스토리지 투자 비용을 보다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ure as-a-Service는 1년 동안 100 테비바이트(TiB) 예비 용량에 대한 약정만 요구하며, 예비 용량을 설정해 두면 하루 3회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할인된 금액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손쉽게 관리하고자 하는 IT 담당자라면 Pure as-a-Service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 쿠버네티스에서도 퓨어스토리지를? 포트웍스(Portworx)




포트웍스는 쿠버네티스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의 일환으로, 쿠버네티스에서 실행되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쿠버네티스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영구 스토리지ㄹ데이터 가용성, 데이터 보호, 데이터 보안, 타 클라우드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자동화된 용량 관리가 담긴 완전한 통합 솔루션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포트웍스만 제공하는 단일 서비스입니다.


이미 Comcast나 T-Mobile, GE Digital과 같은 글로벌 2,000대 기업들이 실제로 포트웍스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퓨어스토리지에서 포트웍스를 인수함으로 인해 플래시어레이와 플래시블레이드에서 컨테이너 형태로 포트웍스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시장에서 검증된, 대표적인 퓨어스토리지 고객 사례



이미 국내외를 막론하고 수많은 기업에서 퓨어 스토리지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데, 실제로 어떤 형태로 활용하고 있을까요? 퓨어스토리지에서는 3개 기업으로 솔루션 제공 예시를 들고 있는데, 카카오와 NC소프트, 그리고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입니다.


  • 카카오




카카오에서는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병목 현상으로 인해 컴퓨팅 리소스에 제한이 존재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쿼리 및 불필요한 데이터 삭제 등 효율적인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래시블레이드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플래시블레이드를 도입한 후 카카오는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병목 현상을 제거하여 GPU의 컴퓨팅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게 됐고, 중앙집중식 관리와 중복 제거 및 압축으로 데이터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관리나 운영에 대한 부담 없이도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다는 데에서 만족감을 느꼈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플래시블레이드를 도입하는 일련의 과정은 데이터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 NC소프트



NC소프트에서는 데이터 이동 및 로딩에 소용되는 시간을 절감하고 관리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비용 효율적이면서 다양한 컴퓨팅 자원을 위한 고성능 데이터 스토리지가 필연적으로 요구됐는데요. 그래픽 품질을 높이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반복 수작업을 줄이는 툴을 개발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했고, 이런 AI 프로젝트 개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플래시블레이드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플래시블레이드 도입은 데이터 관리 역량 향상과 데이터 처리 시간 단축으로 이어졌고, 별도 스토리지 운영 인력 없이도 간단히 볼륨을 할당하거나 클라우드처럼 스케일링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됐다고 하네요. 또한, NFS, SMB 및 S3 프로토콜을 지원하기에 데이터를 추가 비용 없이 S3로 복제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데이터 및 스토리지 관리 업무를 간소화하고, 여기에 투자해야 했던 시간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로 이어졌다는 게 NC소프트 측 설명입니다. 추가 비용 없이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게 됐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



F1 레이싱은 단순히 차를 빨리 몰기만 하면 되는 경기가 아닙니다. F1 레이싱에서 승리를 거머쥐려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데요. F1 차량에는 데이터 분석및  수집을 위한 물리적 센서가 200개 이상 장착되어 있습니다. 엔지니어, 분석가와 레이스 전략가는 지속적인 훈련과 조율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해 가능한 모든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자동차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2020년 7회 연속 F1 월드 챔피언십 우승이라는 신기록을 세워 위상을 드높였고, 이런 과정에는 플래시어레이 도입이 큰 역할을 했다는군요.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 팀과 퓨어스토리지는 2016년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면서 인연을 맺었습니다. 플래시어레이로 시작한 솔루션 도입은 현재 퓨어스토리지에서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을 실행하면서 모든 플랫폼에서 공유하는 단일 스토리지 인프라를 활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유의미한 기록이나 경기력 향상, 혁신이 이루어진다면 여러 가지 의미에서 퓨어스토리지 솔루션이 지닌 값어치를 입증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6. 결론 : 노후화된 스토리지? 그 고민은 퓨어스토리지에 맡기고 데이터 본연의 가치에 집중하세요.




IDC 보고 내용에 따르면 기업 평균 데이터 증가율이 매년 3~40% 증가한다고 하며, 향후 5년 동안 생성되는 데이터 중 4/5는 비정형 데이터가 되리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 업체들은 다양한 솔루션을 마련해 제안하고 있으며, 주류는 스케일-아웃 아키텍처에 기반한 솔루션입니다. 퓨어스토리지 역시 비정형 데이터 처리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마련했고, 이번 콘텐츠에서는 플래시블레이드 플랫폼을 집중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미지 : 쉐어드IT 2023 IT 예산 설문조사, 2023년에 주로 투자할 분야에 대한 설문 결과>


데이터 처리량이 매우 큰 대기업 중 다수는 향후 2년 이내에 멀티 페타바이트 급 규모로 비정형 데이터들을 관리할 가능성이 높고, 이미 적용 중인 기업도 많으리라 봅니다. 쉐어드IT에서 조사한 2023년 IT 예산 설문조사에서도 스토리지 분야는 응답자 9.3%에 해당하는 회원님들이 스토리지 교체 혹은 증설 계획이 있다는 답변을 주셨고, 이는 5번째로 높은 순위에 해당합니다. 



<이미지 : 쉐어드IT 2022 IT 예산 설문조사, 스토리지 교체 주기에 대한 설문 결과>


스토리지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교체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위와 같이, 2021년 말에 진행한 쉐어드IT의 설문조사에서 스토리지는 한번 도입하면 최소 5년에서 길게는 10년, 심지어 고장날때까지 사용하는 담당자들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이는 스토리지가 IT 인프라 중 가장 오래 사용하는 솔루션이라고 봐도 크게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스토리지 교체를 위해서는 해야 할 작업량도 많거니와, 한번 스토리지를 도입하면 위와 같이 다시 교체하기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는, 담당자 입장에서는 교체하기 어려운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그렇기에 스토리지를 관리하는 IT 담당자라면, 최초 스토리지를 도입할 때 자사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안받아야 할 텐데, 이 때 퓨어스토리지의 솔루션은 최근의 다양한 데이터 트렌드에 부합하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춘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화의 핵심은 고객들이 데이터에 접근해서 사용하는 그 경험을 최신 기술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대화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양쪽을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원활히 지원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고요. 퓨어스토리지는 현대적 데이터 경험이라는 슬로건 하에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운영 현대화, 인프라 현대화의 모든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노후화된 스토리지를 교체하거나 스토리지 확장을 통해 자사 임직원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현대화된 데이터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중인 분들이라면 이번에 소개해드린 퓨어스토리지 플래시블레이드//S 및 퓨어스토리지의 다양한 솔루션을 함께 검토해 보시기 바라고요. 자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퓨어스토리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 퓨어스토리지 총판 베이넥스 담당자 연락처: 베이넥스 윤종빈 과장([email protected])










<쉐어드IT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

  • 퓨어스토리지 설문 이벤트



이번 콘텐츠를 읽고 퓨어스토리지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베이넥스에서 마련한 설문 이벤트에 참여해 보세요. 간단한 설문에 참여하시고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을 받아가는 당첨의 행운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퓨어스토리지 콘텐츠 선착순 퀴즈 이벤트


더불어 콘텐츠를 꼼꼼히 읽어주신 분들을 위해 선착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위 배너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아래의 2가지 퀴즈에 참여해 주세요. 힌트는 콘텐츠 내용 속에 있습니다. 정답자에게는 스타벅스 부드러운 디저트 세트 기프티콘이 제공되며, 정답자 5명이 모두 나오면 정답 공개와 함께 정답자 분들께 쪽지로 개인정보를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퀴즈 1. 다음 중, 퓨어스토리지 플래시블레이드, 플래시블레이드//S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업계 최초의 NVMe 올플래시 기반의 NAS/Object 전용 스토리지

 2) NAND 플래시를 기반에 집적해 스토리지 OS 단에서 직접 플래시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이렉트플래시 도입

 3) 스토리지에 저장된 파일의 메타데이터 관리를 통해 파일 인덱싱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Puretools 제공

 4) 스토리지 현황 모니터링 및 예지 정비를 위해 24x7x365 원격관리 지원 서비스인 Pure1을 SaaS 형태로 제공하며, 기업은 장비 수에 따라 월 과금 형태로 사용

 5) 플래시블레이드//S는 블레이드 하나에 DFM(DirectFlash Module)을 최대 4개까지 탑재해 블레이드 당 192TB의 용량을 확보, 단일 스토리지로 최대 1.92PB까지 확장 가능


퀴즈 2. 다음 중, 퓨어스토리지 솔루션들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풀스택 AI 인프라인 AIRI//S는 AI를 위한 고성능 스토리지와 GPU 클러스터, 네트워킹 솔루션, 소프트웨어 가속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용량 및 성능 확장이 필요할 때 Scale-Up 방식으로 확장한다.

 2) 플래시어레이//C는 QLC NVMe로 구성된 올플래시 스토리지임에도 불구하고 타사의 HDD+SSD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 낮은 TCO가 특징이다.

 3)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관리 플랫폼인 Pure1은 풀스택 분석이 가능하며, 각 스택별로 개별적인 대시보드를 제공해 스토리지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관리,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만약 기업이 스토리지 도입에 필요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면 Pure as-a-Service를 통해 5년 한도로 기업이 원하는 기간 만큼 스토리지 도입 비용을 분할 결제할 수 있다.

 5) 쿠버네티스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토리지 서비스인 Portworx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간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나 데이터 백업 및 복구는 별도의 전용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 선착순 퀴즈 이벤트 종료되었습니다.


퓨어스토리지와 베이넥스가 준비한 위 두 이벤트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콘텐츠가 빠른 속도와 대용량을 통해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IT 담당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


※ 선착순 퀴즈 이벤트 관련 추가 안내



안녕하세요, 관리자입니다. 


본 콘텐츠의 선착순 퀴즈 이벤트 문항 중 퀴즈 2의 2번 문항이 최초에 TLC로 되어있었습니다. 제가 문제를 출제한 의도는 플래시어레이//C가 NVMe 올플래시 스토리지임에도 SSD+HDD 조합의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 TCO가 낮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이었고요. 한 회원님의 제보로 해당 내용을 뒤늦게 인지하여 해당 퀴즈의 문항 내용을 TLC에서 QLC로 변경했습니다. 


애초에 문제를 출제할 때 실수가 있었던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더불어 제보해 주신 회원님을 비롯한 다른 분들 중 TLC때문에 정답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도 계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댓글로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사과의 의미로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정답을 발표하기 전에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께는 모두 개별적으로 쪽지를 보내 휴대폰 번호를 확인할 예정이니 쪽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추후 진행하는 퀴즈 이벤트는 더 꼼꼼히 검토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3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달 전

정보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 선착순 퀴즈 이벤트 관련 추가 안내

안녕하세요, 관리자입니다. 

본 콘텐츠의 선착순 퀴즈 이벤트 문항 중 퀴즈 2의 2번 문항이 최초에 TLC로 되어있었습니다. 제가 문제를 출제한 의도는 플래시어레이//C가 NVMe 올플래시 스토리지임에도 SSD+HDD 조합의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 TCO가 낮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이었고요. 한 회원님의 제보로 해당 내용을 뒤늦게 인지하여 해당 퀴즈의 문항 내용을 TLC에서 QLC로 변경했습니다. 

애초에 문제를 출제할 때 실수가 있었던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더불어 제보해 주신 회원님을 비롯한 다른 분들 중 TLC때문에 정답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도 계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댓글로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사과의 의미로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정답을 발표하기 전에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께는 모두 개별적으로 쪽지를 보내 휴대폰 번호를 확인할 예정이니 쪽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추후 진행하는 퀴즈 이벤트는 더 꼼꼼히 검토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선착순 퀴즈 정답 공개합니다.

퀴즈 1. : 4번
퀴즈 2. : 2번

정답 풀이입니다.

퀴즈 1. 다음 중, 퓨어스토리지 플래시블레이드, 플래시블레이드//S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스토리지 현황 모니터링 및 예지 정비를 위해 24x7x365 원격관리 지원 서비스인 Pure1을 SaaS 형태로 제공하며, 기업은 장비 수에 따라 월 과금 형태로 사용
-> 정답, Pure1은 장비 수에 따른 월 과금 형태가 아닌 무료로 제공

퀴즈 2. 다음 중, 퓨어스토리지 솔루션들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풀스택 AI 인프라인 AIRI//S는 AI를 위한 고성능 스토리지와 GPU 클러스터, 네트워킹 솔루션, 소프트웨어 가속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용량 및 성능 확장이 필요할 때 Scale-Up 방식으로 확장한다.
-> Scale-Up이 아닌 Scale-Out 방식으로 확장

2) 플래시어레이//C는 QLC NVMe로 구성된 올플래시 스토리지임에도 불구하고 타사의 HDD+SSD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보다 낮은 TCO가 특징이다.
-> 정답

3)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관리 플랫폼인 Pure1은 풀스택 분석이 가능하며, 각 스택별로 개별적인 대시보드를 제공해 스토리지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관리,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별적인 대시보드가 아닌 단일 대시보드

4) 만약 기업이 스토리지 도입에 필요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면 Pure as-a-Service를 통해 5년 한도로 기업이 원하는 기간 만큼 스토리지 도입 비용을 분할 결제할 수 있다.
-> 5년 한도라는 기간 제한 없음, 기업이 스토리지를 사용한 만큼(용량 기준) 비용 지불하는 형태

5) 쿠버네티스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토리지 서비스인 Portworx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간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나 데이터 백업 및 복구는 별도의 전용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 Portworx에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서비스도 기본으로 제공

정답을 맞추신 선착순 5명에게 쪽지 보내드렸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퀴즈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번 , 1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1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4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번, 4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4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번 / 4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2번 입니다

Reply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2 입니다

Reply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1:4번 , 2:2번 입니다

Reply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1:4번 2:2번 입니다

Reply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2입니다

Reply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는데 아쉽게도 아직 정답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각 문항에 대한 콘텐츠 본문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금방 정답을 맞추실 수 있을거에요. :)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차주에는 정답자가 나오기를 기원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번, 3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번 / 3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4/3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 / 3 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3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아쉽게도 현재 등록된 댓글 중 선착순 퀴즈의 정답을 맞춰주신 분은 없습니다.

콘텐츠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다시 한번 참여해 주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 4번 / 5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일 년 전

정답: 4 /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