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리뷰] 비즈니스용 니즈 두루 갖춘 NAS, QNAP TS-431X2

[전문가 리뷰] 비즈니스용 니즈 두루 갖춘 NAS, QNAP TS-431X2
[전문가 리뷰] 비즈니스용 니즈 두루 갖춘 NAS, QNAP TS-431X2

요즘에는 개개인도 데이터를 좀 더 안전하게 백업 및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말이죠. 하물며 기업이나 기관이라면 이는 두말 할 것도 없겠죠?

 

그런데, 현실에서는 더 신경을 쓸 것 같은 혹은 써야 하는 곳에서 오히려 취약함을 내비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초에 대비를 소홀히 한 결과, 또는 갖가지 상황을 대비 했음에도 의도치 않은 불상사(랜섬웨어 공격 등)로 중요한 데이터를 잃어 큰 피해를 겪는 안타까운 소식을 매체 등을 통해 종종 접하게 되는데요.

 

효율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함은 물론 저장매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예기치 못한 랜섬웨어 공격을 당하더라도 시스템을 빠르고 쉽게 기존의 정상적이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NAS가 있다면?

 

이 글에서는 기업을 위한 이상적인 보급형 수준 NAS를 찾는 분들께 대안이 될 만한 ‘QNAP TS-431X2’를 둘러볼까 합니다.

 

QNAP TS-431X2 외형 및 RAID 구성



QNAP TS-431X2 전면에는 전원 버튼과 4개의 디스크베이, USB 메모리 또는 HDD 연결을 위한 USB 3.0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디스크는 다양한 RAID 구성을 지원하고 있어요.
RAID 0, 5, 6, 10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만큼 필요에 따라 묶어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QNAP TS-431X2 전면에는 전원 버튼과 4개의 디스크베이, USB 메모리 또는 HDD 연결을 위한 USB 3.0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디스크는 다양한 RAID 구성을 지원하고 있어요.

RAID 0, 5, 6, 10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만큼 필요에 따라 묶어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 위 이미지에 보이는 프로급 기업용 하드디스크, 시게이트 IRONWOLF PRO 10TB HDD 4개를 장착해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HDD를 장착하는 과정에서 나사 하나하나를 드라이버로 고정해야 하는 부분이 다소 번거롭게 다가오더군요.
어찌보면 긴 시간은 아니라 할지 모르나 이 방식이 아니더라도 HDD를 간편하게 결합하는 방법이 많은 만큼 향후에는 이런 부분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후면에는 10GbE 포트 1개, GbE 포트 2개, USB 3.0 포트 2개, 12V 전원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방금 말한 것에서 아실 수 있듯 이 모델은 2개의 내장된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외에도 10GbE 고속 네트워크를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방대한 데이터를 백업 또는 복원하는데 좀 더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어 관련된 활용에 상당한 메리트가 되는 지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


 

QNAP TS-431X2 대표적 특징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해 고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TS-431X2, 이런 고성능 덕분에 이 녀석이 담고 있는 특출난 재주인 ‘스냅샷’을 큰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명칭에서 얼추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쉽게 짐작이 되실 겁니다. 특정 시점의 시스템 상태를 그대로 기록해 두는 것이라 이해를 하시면 될 텐데요.

그 어떤 불상사가 발생했을 때 기록한 상태 그대로 돌아갈 수가 있어 그 가치가 상당하다 하겠습니다.




비즈니스에서 파일 하나하나와 누적된 데이터가 갖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데요.

이를 모두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는 것이라 관련된 것들을 평소 관리하는 분들께는 나름 숨통이 트이는 기능이 되지 않을까 판단되네요.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개별적인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거나 덮어씌워 저장했어도 쉽게 복구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시스템 전체를 이전의 더 양호한 상태로 손쉽게 돌려 놓을 수 있다 하는데요.


 

원격 NAS 장치들의 스냅샷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고, 스냅샷 자체를 원격 QNAP NAS 또는 서버에 복제해 이중으로 보호하는 것도 가능하니 그 효용성은 더 크다 하겠습니다.

단, 스냅샷 기능은 QTS 4.3.4부터 적용됩니다. 만약 이전 버전이라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바로 나타날 겁니다.

 

일반적으로 중저가 모델에 장착되는 ARM 기반의 모델에는 스냅샷 기능이 적용되는 경우가 잘 없는데요.
시놀로지를 비롯해 NAS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떠올려보면 거의 독보적인 재주라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기도… 이런 차별화는 가정이나 SOHO 사용자에게 특히 적합한 특징으로 다가오는 대목인 만큼 더 없는 강점이자 매력으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NAS를 말하면서 네트워크와 관련해 그냥 넘어갈 수는 없겠죠. 비즈니스용 기능으로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iSCSI 입니다. 워낙 대중적 기술이라 더 그런게 아닐까 싶은데요.
이 제품은 당연히 그 활용에도 무리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SNMP, FTP 등 각종 네트워크 서비스도 잘 갖춰져 있는 모습이네요.


 

SMB, NFS 및 AFP를 지원해 윈도우는 물론 맥, 리눅스 장치에서도 문제없이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QTS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앱, 그리고 이를 활용해 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개개인의 생산성을 높이며,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까지 부족함 없이 즐길 수 있음은 굳이 길게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앱 센터에서 필요에 따라 설치하고 이용하시면 될 테니 말이죠.


 

관리를 하는 입장에서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함께 쓰며 백업과 복구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한 용도라면 굳이 NAS가 아니어도 그 대안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왜 NAS를 그리고 그 중에 QNAP TS-431X2를 택해 이야기를 풀었는지 생각해 보신다면, 이를 통해 어떤 이점을 누릴 수 있는지 좀 더 쉽게 눈에 들어오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비즈니스를 위한 데이터의 안전 그리고 그 활용에 고민이 큰 분들께 충분히 권할 만한 제품이 될 듯 합니다.

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6년 전

감사합니다. 혹시 추가로 시놀로지와의 비교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Reply

6년 이하 전 | QNAP Systems, Inc. | 01024022288

https://www.facebook.com/qnapkorea/posts/551441228538679
[벤치마킹테스트 - 멀티태스킹]
TS-431P2-1G램 vs DS418-2G램 (멀티테스킹 쓰기성능 비교테스트)
SMB연결시;
TS-431P2-1G 총63초
DS418-2G-2G 총106초
SMB와 썸내일 생성(동시);
TS-431P2-1G 평균66초/4.55%저하
DS418-2G-2G 평균120.5초/12.03%저하
자세한 테스트 결과는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6년 전

좋은정보 감사해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6년 전

저희 회사도 큐냅 NAS 사용중~ 여러모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6년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