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 Citrix ADC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 Citrix ADC

예측하기 어려운 외부 요인에 의해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변화가 감지되면 가장 바빠지는 분들이 바로 IT 담당자들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지는 IT 팀에서 얼마나 빨리 대응해 줄 수 있느냐에 달려있을테니까요. 그런데 무턱대고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면 안됩니다. 이 과정에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연속성"입니다.



"연속성", 특히 "비즈니스 연속성"이라는 개념은 무슨 의미일까요? 비즈니스가 멈추지 않고 쭉 지속되는 환경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만 이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IT 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것은 대 고객 서비스에 대한 연속성 일것입니다. 하지만 대 고객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사내 임직원들이죠. 그래서 "비즈니스 연속성"이라는 개념은 먼저 "사내 임직원들의 업무 연속성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 후 기업이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대한 연속성"을 챙겨야겠죠.

이번 콘텐츠에서는 2020년 이래로 만연해진 비대면 업무 환경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기업의 임직원들이 멈추지 않고 생산성을 유지하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이에 따라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주요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즈니스 연속성의 5가지 목표

2.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Citrix ADC

3. IT 복잡성 감소와 원격 근무자 지원을 동시에, Citrix Virual Apps and Desktops


이 콘텐츠는 Citrix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비즈니스 연속성의 5가지 목표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예상치 못한 재해로 인한 업무 중단은 업종과 지역을 불문하고 모든 기업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보통 재해 상황 발생 시 언급되는 단어가 비즈니스 연속성인데, 2020년 초에 촉발된 코로나19 팬데믹은 기업의 IT팀에게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가 곧 비즈니스 경쟁력이다"라는 중대한 미션을 내려주었죠. 사무실을 폐쇄하고 재택근무 체제로 변모하기 위해 IT 팀은 작년부터 그 어느때보다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보통 특이 사항이 발생하게 되면, 얼마나 빨리 대처하고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느냐가 곧 그 기업의 IT 팀의 경쟁력을 넘어 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지표가 됩니다. 실제로 VDI 환경을 일찌감치 도입했던 대기업들은 전직원 재택근무 전환이라는 초유의 사태에도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고 업무 생산성 저하를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었죠. 

하지만 중견 이하의 많은 기업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지금이야 2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기에 이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지만 아직도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업무 환경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기업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목표로 삼아야 할 5가지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직원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및 환경 보장

  • 사무실이든 집에서든 동일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

  •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운영 인프라


 2) 예상치 못한 수요 발생 시 IT 인프라 확장

  • 갑작스럽게 증가한 원격근무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IT 인프라

  • 비대면의 일상화로 인해 폭증한 온라인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빠른 확장성


 3) 신속하게 대응하여 고객 서비스 기능 복구

  • 장애 발생 시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환경

  • 심각한 장애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운영 중단 시 다른 환경으로 신속하게 옮길 수 있는 능력


 4) 가시성 및 제어 유지

  • 위기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한눈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가시성

  • 발견된 문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제어 능력


 5) 상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유지

  • 업무 환경이 변화되는 와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 제거

  • 지속적으로 안전한 보안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솔루션 보유



위 5가지 요소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IT 인프라와 기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갖춰둔 인프라와 솔루션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지금부터는 Citrix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가 어떻게 이 5가지 요소를 충족해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Citrix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


앞서 살펴본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요소는 Citrix ADC 솔루션으로 충족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각 요소 별로 Citrix ADC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살펴볼까요?





 1) 직원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및 사용자 환경 보장을 위한 기능

  • 서버 장애 : Citrix 서버 로드밸런싱을 통해 서버 상태를 점검하고 오류 발생 시 대체 서버로 우회

  • ADC 고가용성 : 액티브 - 액티브 클러스터링을 통해 노드 수준의 장애에 손쉽게 대응

  • 데이터 센터 장애 및 성능 문제 : GSLB(Global Server Load Balancing을 통해 데이터 센터 간의 서버 상태 모니터링 및 장애 발생 시 백업 데이터 센터로 트래픽 전환

  • 애플리케이션 장애 및 성능 문제 : 개별 애플리케이션 별로 맞춤 검사를 통해 상태 테스트, 만약 테스트에 실패한 애플리케이션이 발견되면 고객의 요청을 다른 서버로 전환

  • 네트워크 및 인터넷 문제 : 콘텐츠 압축 및 캐싱으로 데이터 처리 속도 및 애플리케이션 렌더링 속도 가속화 + TCP 프로토콜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태와 관계없이 높은 품질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제공

  • 클라우드 문제 :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사용 가능한 Citrix ADC를 통해 단일 코드 기반으로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타 클라우드로 이식이 가능하며, 동일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2) 예상치 못한 수요 발생 시 IT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

  • 온디맨드 확장 : 최대 32개의 장치를 클러스터링해서 6.4 Tbps 용량 처리, 자동 확장(Auto Scaling),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의 자동 확장 기능과 통합되어 서버 추가 시 자동으로 검색해 애플리케이션 부하 분산 그룹에 추가(백엔드 자동 확장), 컨트롤러에 정의된 임계값 초과 시 추가 VPX 인스턴스가 자동으로 ADC 클러스터에 추가(프런트엔드 자동 확장)

  • 온디맨드 라이선스 : 용량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 가능, 일시적인 트래픽 폭증에 유연하게 대응해 예상치 못한 비용 청구 방지

  • 실시간으로 수요 파악 : Citrix ADM(Application Delivery Management)를 통해 실시간으로 ADC의 메트릭 정보 확인, 애플리케이션 사용 현황에 대한 전체 뷰 제공, SSL 인증서 만료 추적, 인프라에 대한 ML 기반 예측 분석









 3) 애플리케이션 성능 복구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능

  • 운영 일관성을 통한 민첩성 확보 : 모든 폼 팩터및 퍼블릭 클라우드에 단일 코드 기반의 일관된 운영 환경 제공

  • Citrix ADM을 사용한 배포 자동화

  • AI/ML을 사용하여 근본 원인을 더 빠르게 파악 : ADM의 AI/ML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 성능 추세를 보고 예측할 수 있으며, 알맞은 조치 방안 제안

  • 유연한 풀링 라이선스 : ADC, ADM을 제공된 용량 범위 안에서 신속하게 이동시켜 장애 발생 시 빠르게 복구 가능









 4) 가시성 및 제어 유지를 위한 기능

  • 한 곳에서 모니터링 : Citrix ADM의 단일 관리창을 통해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상태와 성능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 다양한 정보 :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현황 및 상태, 인프라 상태, 보안 현황, 사용자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대시보드에 표시하고 대화형 인사이트 도구를 통해 문제 발생 시 동일한 관리화면에서 드릴다운해서 문제 해결 가능

  • 역할 기반 및 맞춤형 대시보드 : IT 운영, 보안 운영, 애플리케이션 소유자와 같이 역할 별로 맞춤형 대시보드 구성

  • AI와 ML을 통한 의사 결정 강화 : AI/ML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해 빠른 의사 결정 지원









 5) 상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유지를 위한 기능

  • 모든 앱에 대한 안전하고 상황에 맞는 원격 액세스 :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의 ICA Proxy를 통해 모든 장치로부터 웹, 모바일 및 SaaS에 대한 접근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애플리케이션 접근을 위한 인증 전과 후, 그리고 세션 전반에 걸쳐 보안 표준을 준수하는 지에 대해 검사함, Citrix nFactor를 통해 상황 별 인증 정책 생성 가능

  • 앱에 대해 상시 동작하는 전체적 계층화 보호 :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L3에서 L7까지의 공격에 대한 포괄적인 보호 제공, WAF, API 보호, SSL/TLS 암호화 성능 및 분석 기능 제공

  • 멀티 클라우드 전반에서 일관성 있는 보안 유지 : 단일 코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Citrix ADC는 모든 폼팩터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일관된 환경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보안 정책 이관도 가능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일관된 보안 태세 유지 가능

  • 관리 및 컴플라이언스 : 보안 정책을 위반할 수 있는 구성 문제를 포함한 모든 문제에 대해 자동으로 알려주어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해 관리자 실수로 인한 데이터 유출 방지


여기까지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를 위해 Citrix ADC가 제공하는 기능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이어서 증가하는 원격 근무자들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와 더불어 이를 지원할 수 있는 Citrix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IT 복잡성 감소와 원격 근무자 지원을 동시에, Citrix Virual Apps and Desktops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표와 이를 충족하는 Citrix ADC의 기능은 새로운 솔루션을 기존의 환경에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IT 복잡성이 증가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우려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Citrix ADC를 통해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을 간소화 시킬 수 있음은 물론 이와 함께 지금부터 말씀드릴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기존의 전반적인 사용자 업무 환경의 인프라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IT 복잡성 감소와 원격 근무자 지원을 동시에 할 수 있는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인력 증가와 IT 효율성 개선의 필요성



미국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전체 근로자의 7%만 정기적으로 재택 근무를 했습니다만 현재는 64%가 재택 근무 중이라고 합니다. 국내의 경우도 재택 근무자가 매우 많다는 것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렇게 재택 근무와 같은 원격 근무자가 늘어나면서 IT 팀은 이들이 안전하게 사무실 밖에서 사내 시스템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했고, 때문에 IT 팀에서 관리해야 할 사용자, 기기, 시스템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즉, IT 복잡성이 증가했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기에 IT 팀은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효율성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IT 효율성이 좋아지면 기업은 아래와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 미래에 필요하게 될 인프라의 양과 기술 수준에 대한 대비

  • 비즈니스 탄력성 향상

  • 사내 및 원격 직원 모두의 생산성 향상

  • 데이터 보안 강화

  • IT 관련 티켓 감소에 따른 비즈니스 본연의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확보

  • 기업 수익성 증대







 2) 제한된 자원(인력과 예산)으로 IT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원격 근무자가 생기게 되면 IT 팀은 아래와 같은 작업을 해야합니다.

  • 사용자 별 기기의 개별적인 업데이트 및 최신 버전 유지

  • 데이터 센터, 앱, 최종 사용자 기기 및 관련 IT 인프라 관리 및 보호

  • 헬프 데스크 제공

  • 직원이 최신 버전의 앱과 데스크톱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많은 인력이 필요하나 실상은 그렇지 못하죠. 게다가 IT 팀의 인력들도 재택 근무를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IT 예산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력은 그대로에 예산은 줄어드니 IT 팀의 업무는 과중될 수밖에 없죠.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가 필요합니다.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는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데스크톱을 중앙 집중화하여 단일 콘솔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개별 기기를 관리할 필요 없이 필요한 리소스를 사용자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IT 효율성이 향상된다는 것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 IT 관리자를 위한 통상적인 관리 환경 향상 : 온프레미스 하이퍼바이저와 퍼블릭 클라우드 모두에서 가상 애플리케이션 및 데스크톱 프로비저닝 자동화, 중앙에서 업데이트 관리를 통해 모든 사용자가 최신 애플리케이션 및 데스크톱 사용, 유연한 리소스 확장 및 축소, 그리고 직원이 어떤 종료의 기기라도 사내 업무 환경에 빠르게 접근 가능


  • 보안 정책 적용 간소화 :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네트워크 및 기기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 확보를 통해 보안 사각 지대 감소, 사용자 로그인 및 애플리케이션 액세스에 대한 보안 정책 관리 시간 감소, 역할 및 기기와 위치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을 통해 제로 트러스트 구현 가능


  • 기업에 적합한 배포 모델 선택 :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통한 IT 인프라 관리 리소스 최소화, 클라우드 파트너의 지원으로 직접 관리할 인프라의 범위 조정, 클라우드로 완전 전환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다른 배포 모델 선택 가능, 선호하는 모델과 관계 없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통합 관리 및 모니터링을 통해 전체적인 가시성 획득


위와 같이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를 활용하면 사용자와 그들이 사용하는 기기, 그리고 접근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체적인 가시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Citrix 솔루션이 제공하는 단일 환경에서 중앙 집중식으로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으로 다수의 사용자와 기기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즉, IT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Citrix ADC,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고 IT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백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서 다운로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비대면 위주의 업무 환경으로 전환된 지 2년이 지났지만 이 추세는 쉽게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에 대한 고민과 동시에 다수의 원격 근무자들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은 Citrix ADC와 Virtual Apps and Desktops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2년 전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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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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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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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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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백서 받아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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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참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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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참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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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참여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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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내용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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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년 전

백서 받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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