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플랫폼 Cisco Meraki 소프트웨어, 구축 사례 소개

100%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플랫폼 Cisco Meraki 소프트웨어, 구축 사례 소개

앞서 1부에서 Meraki가 언제부터 비즈니스를 시작했으며 전세계 분포된 고객은 얼마나 되는지, 어떤 종류의 하드웨어를 제공하는지, 이 하드웨어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2부에서는 1부에서 소개한 Meraki 하드웨어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기기를 관리하고(SM), Meraki 네트워크 위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해 최적화(MI)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Meraki 네트워크 플랫폼 도입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Cisco 파트너, 링네트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Cisco Meraki 제품 라인업 : 소프트웨어


  • MDM(Mobile Device Management) 기능을 제공하는 SM



기업의 MDM을 위해 개별적인 MDM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더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상당히 많습니다. 그들이 제공하는 공통된 기능은 BYOD(Bring Your Own Device)로 인한 사용자의 파편화된 다양한 단말기를 통제할 수 있도록 프로파일을 통해 관리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 기기의 위치와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기능 제한, 강제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삭제, 잠금 등 다양한 기기 통제 수단을 제공합니다. 

Meraki의 MDM 솔루션인 SM 역시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MDM 솔루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AP인 MR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모든 모바일 기기와 PC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기본적인 위치 추적부터 업무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허가받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은 삭제하고 인가된 기기만 AP에 접근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MDM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MDM 솔루션들의 경우 MDM을 위한 별도의 MDM 관리 포탈 혹은 대시보드와 함께 모바일 기기 및 PC가 접속하는 AP와 같은 네트워크 하드웨어들을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도 함께 봐야합니다. 기기에 대한 기본적인 보안 정책은 MDM 솔루션에서 다룰 수 있지만 보다 원천적인 보안 환경 강화를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들이 접속하는 AP에 대한 보안 관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니 이 둘을 함께 다뤄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개별적인 관리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Meraki SM은 기본적으로 Meraki 대시보드에서 하나의 탭으로 메뉴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금 보고 있는 관리화면을 벗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한 화면에서 SM을 통핸 모바일 기기 관리와 AP에 대한 보안설정 및 기기에 대한 정책 배포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어 관리포인트가 일원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MDM 솔루션은 기기에 대한 관리에 집중하지만 Meraki는 기기와 함께 그 윗단에 있는 AP, 그리고 이 AP와 연결된 스위치 등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Meraki 플랫폼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껬죠.



그럼 이제 MDM 솔루션인 SM의 기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위와 같이 SM은 관리 대상으로 등록된 기기들의 상세한 정보, 기기 종류 및 OS, 설치된 애플리케이션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관리 지역을 설정해서 해당 지역을 기기가 벗어날 경우 Meraki Dashboard에서 이를 확인하고 직원에게 도난 여부를 확인 후 기기를 잠그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지급된 기기의 경우 기기의 역할을 설정해서 같은 기기라도 기능에 제한을 둘 수 있고, 사전에 미리 세팅한 애플리케이션을 일괄적으로 배포해서 기기 관리를 좀 더 간편하게 합니다. 이 일괄 배포에는 애플리케이션 뿐만이 아닌 사내 WiFi, VPN, 회사 내 공지사항 혹은 정책 및 규정 등을 명시한 Wall Paper도 포함됩니다.

게다가 업무용으로 지급된 기기에 설치되는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데요.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 삭제, 그리고 이 작업을 다수의 기기에 일괄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용 기기가 그 용도에 알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어때요? 시중의 다른 MDM 솔루션과 크게 다르지 않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와 같은 기능들을 별도의 MDM 전용 관리 도구가 아닌 Meraki 대시보드를 통해 관리할 수 있고, 모바일 기기와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하드웨어들도 함께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을 위한 MI



Meraki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들이 별다른 성능 문제 없이, 장애 없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 APM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Meraki MI를 사용하면 UTM 장비인 MX에 MI 라이선스를 추가함으로써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MI를 통해 어떤 부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위와 같이 MX로 구현된 SD-WAN에서 어느 WAN 구간의 성능이 저하되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트래픽 사용량 및 속도, 지연 수치, 패킷 로스율 등 상세 정보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능 저하 요소에 영향을 받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즉각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튜닝을 하거나 이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사용하는 지역의 WAN 구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MI는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뿐만 아니라 Salesforce.com, Microsoft Office 365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는 문제가 없는데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이상하리만치 지연이 크게 발생한다면 해당 애플리케이션 벤더와 함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겠죠?

그리고 VoIP 상태로 모니터링이 가능해 Cisco, Microsoft Skype 등 VoIP 장비로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곳이라면 현재 어느 장비에서 문제가 생겨 고객의 전화를 놓치고 있는지, 연결될 때 까지의 시간이 지연되고 있지는 않은지, 음성 품질 저하로 인해 고객 응대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 수신이 잘 안된다고 랜선만 뺏다 다시 꼽고, 무작정 IT 부서에서 새로운 기기로 교환하지 않고 보다 근본적인 원인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Cisco Meraki 플랫폼의 제품 라인업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이 솔루션들을 가지고 기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구축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Cisco Meraki 사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2. Cisco Meraki로 구현한 스마트한 업무 환경 사례


  • OOOO테크(주) : 문제가 발생해도 해외출장 갈 필요 없어



LG 그룹, 르노삼성자동차의 1차 벤더로써 전자,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이름난 기업인 OOOO테크(주)는 기존에 사용하던 방화벽의 장애로 인해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이 불안정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본사에서 생긴 문제야 본사의 인력이 해결할 수 있었지만 지사 및 해외 공장에서 발생한 문제의 경우 본사 인력이 방문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기업 전반에 걸친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즈니스 확장의 일환으로 설립된 해외 공장의 경우 네트워크 인프라 설치 및 관리, 운영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고, 현재 기준 9개의 해외 법인을 포함한 총 19개 계열사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관리하기에는 본사 인력만으로 어려움이 많아 Cisco Meraki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Cisco Meraki MX84 UTM 장비와 MS220 스위치, MR32 AP, 그리고 해외공장 관리 목적으로 CCTV인 MV71을 도입한 신성델타테크는 전 계열사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Meraki Dashboard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멕시코 공장에서 새로운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할 때에도 장비는 현지에서 조달하고 세팅은 클라우드에서 자동으로 시행되어 단 두 시간만에 끝냈다고 합니다. 게다가 운영 관리를 위한 설정도 클릭 몇 번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니 멕시코 뿐만 아니라 전사 차원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이 가능해졌고요.

가장 큰 장점은 국내 외 사업장이 더 증가하더라도 적은 인력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세팅 및 관리하는 데에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전세계 어디든 장비가 실행되어 인터넷에 연결되는 순간 자동으로 소프트웨어 설치 및 펌웨어와 패치 업데이트를 시행하기 때문에 본사에 있는 관리자가 Meraki Dashboard에서 장비 활성화 유무에 따라 세부 설정만 따로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원인을 금새 파악할 수 있어 원격지에서 조치가 가능하며, 심각한 문제라 할지라도 현지 인력에게 무엇을 요청해야 할 지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네트워크의 운영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OOOO테크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OO 스터디센터 : 고객의 어떤 기기든 끊김없이 안정적인 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2002년 대한민국 최초의 공간서비스로 시작된 OO는 스터디 센터, 세미나실, 소호 사무실 등 다양한 유형의 공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지점이 분포되어있고 각 지점마다 유무선 인터넷이 가능해 저도 여러번 이용한 적이 있는 공간서비스인데요. OO는 각 지점, 즉 센터마다 별도의 유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성해서 운영했는데 제공 가능한 네트워크 리소스의 한계와 점점 늘어만가는 고객들이 보유한 다양한 기기로의 네트워크 사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고객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더욱이 센터마다 네트워크 담당자와 같은 IT 전문가를 상주시킬 수도 없는 입장이어서 문제 발생 시 제때에 대처하지 못해 고객불만은 가중되었고, 전국 300개가 넘는 센터를 운영 중이어서 한정된 인력으로 어떻게하면 센터 별 네트워크 장애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관리할 수 있을 지 고민이 깊었습니다.



Cisco Meraki MX64 UTM 장비와 MS220 스위치, 그리고 MR33 AP를 통해 전 센터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일신한 OO는 각 센터별로 고객의 네트워크 수요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게 됨은 물론 Meraki Dashboard에서 각 센터에 설치된 모든 장비와 네트워크에 접속한 고객들의 트래픽 이용 패턴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어느 센터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이 가능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Cisco Meraki 솔루션이 네트워크 서비스 장애를 최소화시킴으로써 OO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OO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OOOO국제학교 : 어느 누구도 인터넷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걱정하는 일 없어



전 세계 14개 국가에서 17개 국제학교를 운영 중인 국제학교 네트워크의 일원인 OOOO국제학교는 1990년에 설립된 이래로 학생들에게 정통 미국식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55개 국가에서 온 1,000여명의 학생들과 175명의 교직원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제법 크고 캠퍼스 곳곳에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무선 커버리지가 매우 넓고 빨라야 함은 당연하겠죠.

OOOO국제학교의 학생 및 직원들은 축구장의 약 5배 넓이의 대규모 캠퍼스 곳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평소 인터넷 접속에 문제가 자주 발생했으나 복잡한 시스템 구성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 인프라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게다가 기존 시스템에 대한 전문적인 운영이 요구되는 만큼 매번 장애 발생 시 파트너사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했기에 문제 해결까지의 시간이 꽤 오래걸렸다는군요. 때문에 네트워크 인프라 전반에 걸친 가시성 확보와 동시에 자체 인력으로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해졌습니다.



Cisco Meraki MX84 UTM 장비와 MS220 스위치, MR32 AP와 함께 MDM 솔루션인 Meraki SM을 도입한 OOOO국제학교는 학교 내 네트워크의 전체 상황을 Meraki Dashboard에서 한눈에 파악함으로써 기술지원이 필요한 요소들을 빠르게 캐치하고 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복잡한 시스템을 Cisco Meraki 솔루션으로 일원화함으로써 관리 효율성을 높였고, 네트워크 파트너사의 도움 없이도 문제 발생 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됨은 물론, Meraki의 다국어 지원 고객 서비스 및 기술지원을 통해 장애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OOOO국제학교의 학생 및 교직원들은 교내에서 인터넷이 제대로 잘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걱정 없이 마음 편히 그들이 가진 기기로 마음껏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SM을 통해 교내에서 사용되는 다수의 다양한 기기들을 모니터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들의 인터넷 사용 경험에 문제가 없도록 면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OO대학교 OOO캠퍼스 : 진정한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



대학교 캠퍼스 내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이에 대한 요구는 더욱 늘어났죠. 많은 인원들이 밀집해있는 대학교 강의실, 그리고 넓디 넓은 캠퍼스의 경우 학생들의 모바일 기기에 대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없다면 원활한 온라인 강의가 불가능해 학생들의 학습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OO대학교의 경우 앞선 사례인 OOOO국제학교보다 훨씬 규모가 큽니다. 그래서 무선 네트워크 음영지역도 훨씬 많을 수밖에 없죠. 게다가 수많은 학생들은 캠퍼스에 진입하는 순간 무선 네트워크를 교내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이용하지 LTE 혹은 5G에 연결해 데이터를 소비하고 싶어하지 않을 겁니다. 수업시간이 아닌 쉬는시간에 동영상 스트리밍 혹은 모바일 게임과 같은 데이터 트래픽을 많이 유발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학교 네트워크 인프라에 가해지는 부담은 더욱 클 것이고, 이는 고스란히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학생들의 온라인 콘텐츠 이용 품질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임은 자명합니다. 그래서 OO대학교에서는 넓은 캠퍼스 부지 전체를 무선 네트워크 음영지역 없이 촘촘히 커버하고, 강의실에서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들이 원활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인프라를 일신할 필요성이 생겼는데요.



Cisco Meraki MS225 스위치과 MR84/52/33 실내외 AP 장비와 함께 MV21 실내용 CCTV 비디오 카메라를 도입한 OO대학교 OOO캠퍼스는 멀티미디어 강의실에 고성능 기가비트 AP를 설치함으로써 학생들이 원활하게 교육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강의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많이 상주하고 있는 도서관, 식당 및 캠퍼스 내 다양한 공용 공간에서의 인터넷 환경이 쾌적해 짐으로써 캠퍼스 전체가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모든 환경은 Meraki 대시보드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장애가 발생되더라도 원인을 빨리 파악해 조치할 수 있으며,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트래픽 제한 조치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Meraki 덕분에 OO대학교는 비로소 진정한 스마트 캠퍼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OO시청 : 보안 위협없는 공공 와이파이



시청과 같은 공공기관은 공공 와이파이를 제공해 방문자들이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꽤 중요한 대민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시청 주변 지역의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가 넓다면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 뿐만 아니라 방문자들의 무선 데이터 요금을 절감시켜줄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이는 곧 시청의 민원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런데 OO시청의 경우 옥외 공간에 설치한 AP를 통해 접속하는 방문자 기기들을 모니터링하고 트래픽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짜 와이파이임을 악용해 공공 와이파이로 Youtube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AP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성능을 저하시켜 다른 사용자들의 원활한 인터넷 사용에 악영향을 끼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발생한 시청 방문자의 불만이 곧장 민원 창구에서 클레임으로 이어진다면, 민원 업무를 담당하시는 직원들에게 예기치 못한 고초를 겪게 만드는 상황을 유발시킬지도 모릅니다.

때문에 OO시청은 무분별한 공공 와이파이 트래픽이 과도한 사용을 막음과 동시에 어떤 사용자들이 얼마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점유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방안이 필요했고, 나아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했습니다. 만약 시청에서 제공하는 공공 와이파이로 모바일 뱅킹 등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다가 해킹을 당한 사례라도 발생한다면 정말 큰일이니까요. 일반적으로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하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에 아예 가능성이 없다고 보기도 힘듭니다.



Cisco Meraki MR84/74 실외용 AP를 도입한 OO시청은 개개인 별 AP에 대한 접속 및 트래픽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Youtube 스트리밍과 같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트래픽을 과도하게 많이 발생시키는 사용자의 트래픽을 제어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가 쾌적하게 공공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했고요. 덕분에 "여기 인터넷 왜 이렇게 느려요?"와 같은 시청의 민원업무와 관련성이 적은 문의 혹은 클레임을 대폭 줄임으로써 직원들이 보다 민원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Meraki Dashboard에서 여러 장소에 설치된 AP의 보안 설정을 일관되게 관리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공공 와이파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공 와이파이 쓰다가 해킹 당했다는 사례는 적어도 OO시청에서는 벌어지지 않겠죠?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OO 대학병원 : 안전한 방문객용 무선 네트워크



규모가 큰 대학병원에서의 일과는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운좋게 진료 예약을 했다면 다행이지만 예약시간에 맞춰서 가더라도 정해진 시간보다 더 늦은 시간에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죠. 게다가 몇가지 검사를 하게 된다면 병원에서의 체류시간은 금방 2~3시간 이상 늘어납니다. 밀려드는 환자와 가족들, 그리고 긴 체류시간때문에 대학병원의 무선 네트워크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OO 대학병원은 전국에 4개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대형 병원으로 방문객의 수가 매우 많아 무선 네트워크 사용량 역시 어마어마했습니다. 여기에 병원 내 의료진 및 임직원들의 수까지 합치면 무선 네트워크 수요는 일반 기업보다 훨씬 많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보안이 특히 중요한 병원 네트워크 특성 상 병원 전산망과 외부 공용 인터넷망은 분리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통의 망을 사용하다가 병원 전산망에 영향을 주면 환자의 진료 서비스에 불편을 끼칠 수 있을테니까요.



Cisco Meraki MX84 UTM 장비와 MS225 스위치, MR33 AP를 도입한 OO 대학병원은 4개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분산된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었고 필요에 따라 Meraki Cloud를 통해 손쉽게 네트워크 규모를 확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방문객들의 무선 네트워크 사용 시간, 사용자 및 유형 별 트래픽 모니터링 및 분산 처리를 통해 항상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었고, 병원 전산망과 방문객 대상 공용망을 분리함으로써 병원의료 서비스에도 문제없고 방문객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3.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계속될 디지털 가속화,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여기까지 Cisco Meraki 솔루션을 활용한 스마트한 업무 환경 사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앞서 여러번 언급한대로 Cisco Meraki는 100% 클라우드 기반으로 관리되는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소규모 사업장부터 규모가 큰 기업 및 기관, 그리고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어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대략적으로는 파악하셨죠?




<이미지 출처 : Forbes>



2020년에 촉발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원격지 근무와 사무실 근무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 패턴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사무실 중심으로 업무를 처리해왔던 조직은 이제 본사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지사에서는 임무 수행에 중점을 두는 형태가 아닌 각 지사에서 직접 현장 상황을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통해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는 분산형 기업으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Gartner>

가트너에서 최근에 발표한 2022 전략기술 트렌드 톱 12에서 9번째로 이름을 올린 분산형 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사무실과 원격지 어디에서든 최상의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고, 대 고객서비스의 품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함과 동시에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산형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성숙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라는 것은 비단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유형의 기기들이 안전하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고 안전하게 네트워크 환경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특이사항 발생 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속히 대처해서 항상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유형의 장비로 구성된 네트워크 인프라를 한눈에 모니터링하고 손쉽게 확장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죠.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Cisco Meraki 네트워크 플랫폼입니다.




위드 코로나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우리의 일상은 다시금 오프라인 중심으로 흘러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번 온라인의 중요성을 제대로 체감한 이상 2019년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는 없습니다. 지난 2년여동안 여실히 경험한, 오프라인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2022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견하는 전문가들이 다수인만큼, 현재 갖춰둔 안전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더욱 촘촘하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금이라도 100%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로 전환해야 하지 않을까요?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계속될 디지털 가속화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디지털 전환 속도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인 만큼, Cisco Meraki와 함께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안전하고 스마트한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 구축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Cisco Meraki에 대한 도입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모쪼록 이 콘텐츠가 사내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다 스마트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끝!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년 이상 전

좋음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상 전

클라우드는 공부할게 너무 많아요 ^^

Reply

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이제 기본이 클라우드인 시대라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상 전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Reply

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상 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Reply

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상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상 전

머라키가 한방에 이해되네요 감사합니다

Reply

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Cisco Meraki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보니 간단히 훑어보실 수 있었을 거에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