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화]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자원 통합 모니터링

멀티 클러스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클러스터를 중앙집중화 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통합된 메트릭을 수집하고 표현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수집한 데이터의 중복 제거 및 장기적인 데이터 보관을 통해 가용성과 확장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클러스터 및 애플리케이션 단위의 메트릭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 함으로써 서비스 병목 현상 및 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대시 보드로 시각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니터링 에이전트 자동 설정

멀티 클러스터 환경에서는 노드나 애플리케이션이 빈번하게 확장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코디언 v2는 확장과 동시에 별도 설정 없이 모니터링에 필요한 에이전트를 주입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모니터링 환경을 빠르게 구성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선된 APM 성능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면 분석에 필요한 메트릭 데이터도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이때, 늘어난 데이터로 인해 발생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의 부하 문제는 데이터 수집 서버를 분산하여 방지하고, 개발자 또는 운영자에게 모니터링 분석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코디언v2는 메트릭 데이터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모니터링의 성능 저하 문제를 개선하여 트래픽이 늘어나더라도 장애가 발생하는 시점의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메트릭 데이터 과부화 방지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 분석을 제공하는 accordion v2


알림

CPU, Memory, Disk와 같은 기본 메트릭 정보뿐 아니라 TPS, 응답시간, GC time, thread count와 같은 사용자 정의 메트릭 정보도 사용자 설정 조건에 따라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알림 정보는 이메일, SMS, 슬랙 등의 다양한 메세징 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코디언 v2의 모니터링 화면


지금까지 아코디언 v2에서 제공하는 멀티 클러스터 환경에서의 실시간 모니터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화에서는 아코디언 Service mesh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accordions.co.kr/it_trend/16165/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년 이상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